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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 ||||||||||||||||||||||||||||||
김수진(안양과학대학 유아특수재활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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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어린이집 유치반의 아침이다. 통합된 자폐성 장애아 동우는 교실로 들어와 오늘의 일정표에 있는 하루 동안의 활동을 교사와 함께 보고 있다. 간단한 그림으로 활동을 나타낸 일정표는 일렬로 ‘자유놀이-정리-이야기 나누기-체육(강당)-간식-바깥놀이-작업-귀가'의 하루 일정을 나타내고 있다. 자유 놀이 후 정리 때에 정해진 또래와 함께 블록 상자를 치우는 것을 제의하고 교사도 함께 정리한다. 한 활동이 끝나자 교사는 다음 활동을 제일 위쪽으로 옮기도록 한다. 다음에 이어질 중요한 활동은 간식 시간에 같은 조의 친구들에게 과일을 건내 주는 오늘의 간식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이다. I. 개별화교육의 이해 1. 장애아와 개별화교육 장애아들이 보이는 발달상의 특성은 성장에 따른 공통된 발달 특성과 함께 개별적인 특성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발달 영역-(대, 소근육)운동, 언어 및 의사소통, 신변처리, 사회성, 인지 능력-상의 지체된 특성을 파악하여 영역간의 불균형을 이루는 점과 지체되는 부분을 이해하여야 한다. *현재 표현되는 성취능력과 잠재적인 능력 사이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다. *현재하지 못하는 기술 지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발달상의 필요와 강점, 관심이 고려되어야 하며 교정의 의미보다 형성의 관점으로 프로그램이 전개되어야한다. 2. 통합과 개별화교육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란(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IEP)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과과정으로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각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개별화란 교사와 아동의 1:1교육만을 의미하기보다 교육프로그램이 각 아동에게 맞추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지나 언어능력에 비해 사회성이 많이 지체되는 아이의 경우 수업활동 내에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수업의 목표도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화 듣고 이해하기란 목표가 통합아동에게는 “교사가 지적하는 등장 인물(사물) 찾기” 등으로 구체화되어 적용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진행되는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수정된 절차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개별화된 교육적인 접근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장애아의 개별 목표의 진보를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즉, 개별화는 교사와 아동이 일 대 일로 교수하는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각 아동의 참여 활동, 일과, 상호작용의 계획과 조정을 포함하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
3. 개별화교육계획의 진행
<표 1> 개별화 교육계획 진행도
1) 일정 * 한달 기간의 학기 초 적응 기간이 지나면 각 발달 영역의 현행 수준 평가서와 유치원, 어린이집 일과적응 평가서를 작성(* 현행 수준 평가서 / 일과 적응 평가표) * 장기 목표의 설정(학기별이나 일년 단위의 목표:Goal) * 단기 목표의 설정(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목표:Objectives) 2) 작성 과정 전담교사의 관찰과 가정 방문을 통한 환경 평가와 가족 요구 조사, 지원교사(작업/언어), 기타 관련 교사와의 논의를 통해서 공유된 목표 설정 → 목표의 적절성, 기능적 목표 여부, 가정과의 연계 방안, 평가 방법, (유치원/ 어린이집 내에서의 지도 상황), 교사 협력 등에 대한 논의 * 영역: 신변처리/ 언어/ 사회성/ 대근육, 소근육/ 인지(지역 사회 연계)
3) 부모 상담
4) 개별화교육계획안에 포함되어야 할 것
(* 개별교육 계획안)
II.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 1. 1단계: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진단과 평가
선별과 배치를 위한 목적 이외에 아동이 각반에 배치되면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구체적인 평가가 시작된다. 평가는 간단히 말하면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평가의 일차적인 목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아동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아동을 평가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평가하는 영역들은 인지, 언어(의사소통),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사회성, 놀이, 자조기술 등이며 기본적으로 청력과 시력, 감각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다. 아동의 능력에 대한 평가 외에도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 예를 들어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 기타 교육기관 등의 환경을 평가하여 아동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결정적인 기술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사나 관련 전문가 등의 진단이나 소견이 있으면 참고로 하되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하여야 하는 것은 그 곳에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 정도를 관찰하고 평가하여 ‘개별 교육 목표로 잡는 것'이다.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에다가 특정 교수 목표를 융합해서 이를 실제로 의미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하는 것의 가장 중요한 점은 유의미한 목표들이 일과 안에서 자연스럽게 반복 실시되는 것이다.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될 수 있는데 주요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목표 설정을 위한 평가의 단계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가 공유되며 가족의 의사가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의 <표 1>과 <표 2>는 평가 계획에 대한 다양한 평가자와 장소, 방법, 평가 영역 등을 나타낸 것이다.<표 1>은 다른 환경에서의 개별 아동 평가의 일정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런 일정은 어떤 영역이 진단,평가되어야 하며, 누가 평가의 책임을 지며, 어디에서 평가가 일어나는 지와 어떻게 데이터를 기록하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진단?평가 팀은 가족과 함께 평가될 행동에 대하여 이야기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은 발달 영역 전반에 걸쳐서나 혹은 특정 영역에서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현어가 부족하고 운동능력 발달에 지체가 심하다면 사회적-의사소통과 운동 영역이 평가의 주 영역으로 결정될 수 있다. 더하여, 아동과 가족에 관련된 배경 정보를 얻기 위한 면담도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양육자는 진단,평가 과정에 전적으로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역할을 제공받아야 한다(Bailey,1989). < 표 2 > 다른 환경에서의 개별 아동 평가 계획
출처: Losardo & Notari-Syverson(2001, p.40) |
2. 2단계: 개별 아동에 대한 목표 정하기
(우선 순위에 대한 점검)
(1) 바람직한 목표 선정의 기준
“개별적인 목표는 각 아동의 자연스러운 생활 안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기능적인 교육 목표를 선정한다.각 아동의 독특한 행동 양식, 강점, 과제 해결 전략을 명시한다.부모의 의견을 포함(가족 지원을 성취): 부모가 자기 자신에 대한 능력과 가치를 느끼도록 강화한다(부모는 수용자, 관찰자, 정보 제공자, 참여자의 역할). 교육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환경 안에서 상호 작용하면서 접하는 모든 사람들과 공동으로 기여한다.
“장애아의 교육목표를 선정하는 것은 가장 우선적인(Priority) 필요와 요구를 선별하는 것으로 다음의 기준에 비추어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가. 발달 수준에 대한 현행 수준 평가와 목표 설정
나. 교육과정의 수정 적용을 위한 평가와 목표 설정
다. 일과 적응 평가에 따른 목표 설정
(2) 목표의 기록(조작적인 정의)
목표를 기술하는 경우 다음의 세 가지 면을 포함하여 조작적인 정의를 내리도록 한다. 이는 효과적인 평가를 위한 것으로, 긍정적인 표현을 통하여 기술 하도록 한다.
<표 3> 발달 영역에 대한 조작적 목표 정의의 예
영역 |
조건(지도 상황) |
행동 |
평가 기준 |
교수 계획 |
신변 처리 |
화장실 |
두 손을 이용하여 바지와 속옷을 내릴 수 있다. |
4번 기회 중 3번 이상 수행 |
성인의 언어적인 촉진 '바지먼저 내리고, 속옷잡고 내리세요‘ |
사회성 |
자유 선택시간에 |
놀고 싶은 교구를 선택하여 3분 이상 놀이를 지속할 수 있다 |
지속시간 측정/ 연 3회 |
교사/또래의 시범보이기/ 언어적 촉진 ‘이거 해볼까?', ‘이렇게 해보자' |
인지 |
간식시간에 |
정해진 수만큼 음식을 자기 접시에 담을 수 있다 (1-3) |
정확성 |
교사/또래의 시범보이기/ 언어적 촉진 ‘2개 담아 보세요' ‘나랑 같이 해보자' |
대근육 |
계단으로 이동할 때(전이) |
벽에 부착된 지지대를 잡고 발을 번갈아 가며 내려갈 수 있다 |
10계단 중 8계단 이상 |
신체적인 촉진의 체계적인 소거 (지지대 반대쪽에서 잡아주기) |
소근육 |
작업 시간에 (풀사용) |
풀 뚜껑을 돌려서 열고 닫을 수 |
정확성/ 속도 |
신체적인 촉진의 체계적인 소거 (손잡고 같이 해주기) |
III. 개별화교육을 위한 제언
장애아라는 진단과 특수교육이 필요하다는 통보 그리고 조기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 그 순간부터 특수한 상황이시작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이 세 가지 키워드-장애아, 특수교육, 조기교육-를 연결하여 떠올리게 되는 것이 개별지도라는 4글자이다. 그리하여 전문가에 의해 특수한 상황에서-분리된 상황- 단일한 기술과 행동들이 끊임없이 반복지도 되어진다. 그러는 사이에 아이는 자라고 개별적인 상황이 아니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스스로 적용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렵게 된다.
개별화교육은 이러한 일반적인 개별지도에 관한 잘 못된 신조를 교정하고 진정한 의미에서 각 장애아 개별에게 적합한 다양한 활동과 일과 안에서 실현되어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된다. 이러한 개별지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통합 상황에서 진행되는 참여 전략이 계획되기 보다 통합 안에서 또 다시 분리되고 격리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통합 환경 안에서 개별화교육을 실현할 때 가장 최선의, 최대의 발달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4. 4단계; 진보 평가, 자원 조정, 목표 수정 등의 재평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은 진단과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일정한 시간을 목표 습득의 정도를 점검하고 평가(evaluation)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서 프로그램이 수정되는 순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단일 행동에 대한 특정한 상황에서의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기보다 전 일과 안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유의하여 평가의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표 7>과 <표 8>은 아동의 발달과 적응 정도를 모니터 할 수 있는 평가의 예이다.
< 표 8 > 교실 환경에서의 평가 양식의 예
출처: Noonan & McCormick(1993, p.260)
<표 9> 아동 진보 평가 형식의 예
* 기록코드; 1(독립적 수행)-2(언어적 도움 수행)-3(신체적 도움 수행)-4(수행 어려움)-5(목표 수정 요)
활동: 자동차 놀이 날짜:_________________ 기록자:_____________________ -------------------------------------------------------------------------- 활동 설명: 준비물: 1. 벽이나 상자를 이용해 판을 기울여 놓는다. 판(Board) 2. 마스킹 테이프로 길을 표시한다. 테이프 3. 작은 장난감 차를 굴려 본다(올라가기.내려가기) 장난감 차 4. 블록을 이용해서 장애물을 만들어 놓는다.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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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김수진(2000)재인용.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교수적 접근.(p.156)
3. 3단계: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
( 통합 상황에서의 개별화 교육 목표의 삽입(Embedding))
(1) 삽입 학습의 기회(Embedded Learning Opportunity:ELO)
개별화교육 실행에 대한 주요 요소로 활동 목표 안에 아동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IFSP)의 목표를 삽입하여 적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삽입시키기(embedding)는 활동 안에서 아동의 목적이 확장되고, 수정되며,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적용되도록 포함시키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요일 이름 배우기가 목표일 경우 그룹으로 노래 부르는 시간을 이용하여 목표 연습의 기회를 갖는다. 교육 기관의 교사는 진행 중인 활동에 아동의 개별 목표가 자주 포함되도록, 다양한 기회의 제공을 통하여 습득되고, 연습되어 일반화될 수 있도록 한다. 양육자 또한 단절된 하나의 경험을 통하기보다 하나의 경험에서 다음 기회의 일반화될 능력으로 이어질 의미 있는 반복과 관련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하나의 활동에 몇 가지 개별 목표를 적용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본다면, 장애 아동의 개별 목표가 2 -3 어절의 지시 따르기, 수세기(일대일 대응), 색 이름 알기 등이라면, ‘인형 목욕시키기' 활동을 하면서 교사는 “파란 수건을 쓸까? 책상 아래 있네.”라며 위치와 색 개념을 강조할 수 있으며, “인형 양말을 벗겨야겠네. 하나는 발에 있고, 하나는 떨어져 있네.”라고 이야기하며 일대일 대응을 강조할 수 있다. 교사는 계획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주의 깊게 동시에 일어나는 이런 기회를 놓치지 말고 유의해서 장애 아동의 학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다음의 세 가지 활동은 구체적으로 자연환경에 개별 목표를 삽입할 수 있는 것이다
(Bricker, 1998). 첫째는 반복되는 일과 활동(Routine Activities)으로 예상할 수 있거나 규칙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들 - 식사, 옷 입고 벗기, 간식, 씻기, 정리, 도착과 출발 등-은 새로운 기술 습득의 기회를 주거나 습득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둘째는 계획된 활동(Planned Activities)으로 특별한 목표 기술을 연습하도록 독립적으로 고안된 활동이기 보다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계획된 활동을 말한다. 성인의 지시 없이도 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 셋째는 아동-시작 행동(Child-Initiated Activities)으로 아동이 시작한 행동으로 아동 스스로의 욕구가 달성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이상의 세 가지 활동들은 종종 혼합되어 일어 날 수 있으며 계획되거나 혹은 일과 안에서도 아동이 어떤 활동을 시작 할 수 있다. 교사나 양육자는 그런 활동 안에서 아동의 시도를 격려해 준다. 이로써 아동은 발달에 적합한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목표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되므로 교사는 이런 기회를 자주 갖도록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2) 통합 현장에서 개별화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방법
가. 개별적인 수정(조정)을 한 주간 교육 활동을 통한 참여 촉진
통합 상황에서의 장애아의 개별화교육은 진행되고 있는 일반 교육과정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해 구체화되어야 한다. 별도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보다 동일한 활동에서 참여할 방안으로서 개별적인 수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수정은(Adaptation) 목표, 방법, 집단, 교재 등의 수정을 포함한다.
<표 3>에 제시된 활동들은 다양한 일반 교육과정에서의 진행되는 활동들에 수정방안이 첨가된 것을 보여준다.
나. 활동 내에 목표 삽입하기
일과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에 개별적인 목표를 삽입하는 것도 효과적인 개별화교육의 방법이 된다. 예를 들면, 매일의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출석 부르기' 활동에 개별적인 목표를 삽입해 볼 수 있다.
다음의 <표 4>는 6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친구의 이름을 불러요' 활동으로 이 가운데 사회-의사소통적인 기술의 목표를 삽입하여 지도함으로 진행 중인 활동 안에서 통합아의 개별 목표를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한다( 밑줄 친
부분이 수정되고 삽입된 교수 )
<표 4> 수정된 주간 교육계획 활동 예
주 |
일반 아동의 활동 |
수정된 활동 |
평가 |
10월 1주 |
연합 운동회 |
엄마와 하는 게임한 가지 해보기 |
줄서서 따라 입장하기 가능, |
10월 2주 |
“누구일까요?” 노래 배우기 |
동작 따라하기 : 얼굴 명칭 지적하는부분에서 모방하기 |
동작은 도움 받아 수행했으나 또래들이 노래 부를 때 웃으며 듣고있음. 명칭은 입과 눈은 따라 함 |
10월 3주 |
가족 얼굴 구성하기 : 잡지 콜라쥬 |
오려진 사진을 도움 받아 플로 븥인다. :가족 중 한사람 하기 :“누구야?” 에 답하기 |
도움 받아 풀 뚜껑을 열고 닫았으나 풀 사용은 미숙. 누구라는 질문에 적절히 대답 (엄마) |
10월 4주 |
여러 가지 공 놀이 |
무게가 다른 공 들어 보기: 교사가 설명하는 공 듣고 구별하기 |
공 들어 무게 느껴 보기는 교사와 함께 시행하였으나 설명 듣고 하기 보다 자기가 원하는 공을 갖고자 함 |
11월 1주 |
생일 잔치 |
주인공 친구에게 사탕 목걸이 걸어 주며 “사랑해”말하기 |
좋아하며 활동에 참여.목걸이 걸어 주는 것은 교사의도움 받아 수행 |
11월 2주 |
작은 연주회 연습 :악기 놀이 |
마라카스를 흔들고 노래 따라 부르기“찰 찰 찰” 말하기 |
마라카스를 잡고 몸을 흔들며귀기울임/ “찰” 의성어 모방 |
11월 3주 |
주말 지낸이야기 : 발표하기 |
친구들이 이야기하는동안 제자리에 앉아서 듣기 |
6분 동안 2명 발표 듣기 수행(이후 퍼즐 영역으로 감) |
<표 5> 삽입교수 계획안의 예
[ I 수준 활동/ 대. 소집단 활동 ] 친구의 이름을 불러요
목 표 |
교육과정 관련 요소 |
친구의 이름을 알고 바르게 부를 수 있다.
+ 개별 목표 ‘S는 짝을 정해 준 친구의 이름을 부를 수있다‘ |
사회 생활:집단 생활-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준비물: 유아 이름 카드 (사진과 글이 함께 붙은 이름 카드)
활동 방법
* 통합 장애아와 같은 성을 골라 손을 들도록 교사가 촉진(언어/신체)
* 장애아의 이름을 넣어서 또래가 인지하도록 유도
*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또래 관찰 기회제공
+ 듣기에 목표를 두고 태도 관련 정반응에 강화
확장 활동
* 장애아 이름 차례에서는 노래 속도 늦춰주고 기다리기
* 또래들이 같이 대답해 주기 등
* 목표 행동을 하였을 때 전체 박수 쳐 주기(강화)
* 가정 연계로 안내(동시 내용)
이름
1. 우리반 친구 모두 모두/ 이름이 달라요/ 내가 대답하는 내 이름은 ***
2. 내가 부르는 친구가 대답하는 친구 이름 ###
* 가정 연계 활동으로 전화 걸어보기 활동 계획(또래 유아 부모 협조)
* 사진이 붙은 주소록 만들기(인원 수 정하기: 선호 유아 우선)
출처: 교육부(2001).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2.‘나와 유치원'. 서울:대한교과서 주식회사. (p.178-179)
다. 활동 도표를 통한 삽입학습 기회의 창출
개별화교육 목표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한눈에 점검해 볼 수 있고 누구든지 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형식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활동 도표를 작성할 수 있다. 다음의 <표 5>는 일과 중에 언어 지도를 하기 위한 도표로 일과 중에 일어나는 학습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반복지도 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 표 6 > 일과 중의 언어 지도 도표(matrix)
일과 |
언어 목표 |
지도 전략 |
등원(귀가) |
- 선생님, 친구와 인사하기 - 필요한 도움 청하기(옷 입고 벗기 ‘사물함에 넣기 등) |
요구하고 기다리기, 시범보이기 |
자유영역 놀이 |
- 놀이감 선택하기(이름 알기) - 친구 이름 부르기와 자기 이름 인식 하기 - ‘정리'노래 부르기 |
선택하기, 또래 교수, 시범보이기 |
이야기 나누기 |
- 호명에 대답하기 - ‘요일', ‘날씨' 노래 부르기 - 이야기 듣기 |
또래 시범, 시범 보이기, 우스운 상황 만들기 |
이동 |
- 장소 이름 말하기 - 정리 의미 알기 |
시범보이기, 신체적 촉진, 고의적 방해 |
간식 및 식사 |
- 도구 이름 알기 - 음식 이름 알기 - 감사 기도 하기 |
요구하고 기다리기, 우연 교수, 시범 보이기 |
작업 |
- 도구 명칭 알기 |
시범 보이기, 또래 교수, 요구하고 기다리기 |
체조 |
- 동작 모방 및 언어 모방 |
촉진하기, 시범보이기 |
라. 가정 연계를 통한 개별 목표의 접근
설정된 개별적인 목표는 한정된 환경에서 특정인에 의해서만 지도되기보다 실제의 환경인 가정과 연계되어 지도될 때 목표 행동의 달성을 앞당길 수 있으며 기술 습득의 유지 와 일반화를 가능하게 한다. <표 6>은 사회성 영역의 개별 목표를 가정과 연계하여 어떻게 접근하는 지를 나타내고 있다.
< 표 7 > 가정 연계 지도 계획안 예 (사회성)
목표 |
지도 상황 |
참여자 (촉진자) |
준비 |
1.장소 이동시 울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 |
- 집 이외의 장소로 갈 경우, 가는 장소에 대해 미리 일러준다. -선호하는 장소를 감으로 즐거운 전이를 경험하게 한다. |
아빠, 엄마 |
장소를 나타내는 그림이나 사진
나들이 계획 |
2. 자신과 친구의이름을 알 수 있다. |
- 이름을 자주 불러 준다 (아이의 뒤에서 부르고 돌아보기 지도) - 아이의 물건에 이름을 붙여서 들려준다(은지꺼) - 반 친구와 찍은 사진 중에서 찾아보기 지도 - 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시간을 가진다. |
엄마 친구, 또래 친구, 엄마, 아빠 |
사진 (반 친구 사진)
초대 준비 |
3.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다. |
- 물건 가져오기를 시킨다 - 물건 전달해 주기를 시킨다 (예: 아빠에게 신문 가져다 드리기/ 냉장고에서 음식 꺼내 오기) - 바깥에서 쓰레기 버리기 를 해본다(과자 봉투...) - 물건 살 때 돈, 물건 주고 받기를 시킨다. |
엄마, 아빠
가게 주인 |
심부름 목록 정하기(물건)
가게 주인 협조 얻기 |
출처 special.edu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