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호쿠리쿠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93.7km(죠에츠묘코~츠루가)
궤간 : 1435mm
역수 : 12개 역(죠에츠묘코~츠루가)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 60Hz)
폐색방식 : ATC(DS-ATC)
최고속도 : 260km/h
운전지령소 : JR동일본 신칸센운행본부 종합지령실 / JR서일본 가나자와지사 가나자와신칸센종합지령소
운행관리시스템 : 신칸센 종합시스템(COSMOS)
2015년 3월 14일에 나가노~가나자와 구간의 호쿠리쿠신칸센 연장 구간 중에서 죠에츠묘코~가나자와 구간은 JR서일본이 운영하게 된다. 이로써 수도권에서 나가노, 죠에츠, 도야마, 이시카와로 가는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되었다. 동일한 신칸센 노선을 복수의 JR회사가 관할하여 운행하는 것은 최초의 일이며, 2015년 현재 유일한 케이스이다. 또한 JR서일본이 운영하는 신칸센 노선이 직접 연결되지 않는 사례는 이번이 최초이다. 관할은 신칸센관리본부가 아닌 가나자와지사에서 직접 관할한다. 가나자와~츠루가 구간은 2024년 3월 16일에 완공되어 영업운행을 시작하였다.
동일본과 서일본의 전원 주파수가 다른 곳을 직통하기 때문에 서일본 지역은 60Hz 교류로 전철화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산악지대, 호설지대를 지나는 노선 특징으로 인해 공사비를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신기술이 채용되었다.
미개통구간읜 츠루가~신오사카 구간은 오바마 경유 루트로 공표되었지만, 2024년 현재도 아직 미착공 상태이다.
속달 타입의 카가야키 / 각역정차 타입의 하쿠타카 / 츠루가~도야마 구간운행 타입의 츠루기 이렇게 3개의 열차가 운행되며 셔틀 신칸센인 츠루기 등급을 제외하면 모두 JR동일본이 운영하는 호쿠리쿠신칸센과 직통 운행을 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죠에츠묘코 -> 츠루가)
상행열차 동영상(츠루가 -> 죠에츠묘코)
3. 역사
1998/03/28 - 나가노~죠에츠 구간 건설공사 착공.
2001/05/27 - 죠에츠~도야마 구간 건설공사 착공.
2005/06/04 - 도야마~가나자와~하쿠산종합차량기지 구간 건설공사 착공. 후쿠이역 부분 착공.
2009/02/19 - 후쿠이역 일부부분 공사 완공.
2011/05/31 - 나가노~가나자와 구간 레일 설치작업 개시.
2012/08/18 - 가나자와~츠루가 구간 풀규격 신칸센 착공 개시.
2013/06/07 - 나가노~가나자와 구간의 역명 발표.
2013/10/10 - 열차명 <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제정 완료.
2014/04/01 - JR서일본 하쿠산종합차량소 개소.
2014/04/12 - 하쿠산종합차량소에 W7계 전동차 반입개시.
2014/05/24 - 나가노~가나자와 구간 궤도병설 완료. 레일체결식 개최.
2014/10/31 - 나가노~가나자와~하쿠산종합차량소 구간 열차주행시험 종료.
2015/03/14 - 나가노~가나자와 구간 연장개업.
2019/10/12 - 레이와 동일본태풍에 의한 치쿠마가와 범람으로 일부구간 운행정지. 차량 10편성 수해를 입음.
2020/03/31 - 호쿠리쿠신칸센 내의 휴대전화 불통구간 해소.
2024/03/16 - 호쿠리쿠신칸센 가나자와~츠루가 125.1km 구간 연장개업.
4. 운행 형태
카가야키-하쿠타카-츠루기 3등급 체제로 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나가노~츠루가 구간에서는 카가야키/하쿠타카가 운전되고 있으며, 도야마~츠루가 구간에서는 이에 셔틀 신칸센 츠루기가 추가되는 형태이다.
<카가야키> - 도쿄~츠루가 구간 10왕복 운전되는 호쿠리쿠신칸센의 최속달 등급이다. 가나자와행이 1왕복, 나머지 9왕복은 모두 츠루가행이다. 최단 소요시간은 도쿄~도야마 구간이 2시간 5분, 도쿄~가나자와 구간이 2시간 25분, 도쿄~츠루가 구간이 3시간 8분이 걸린다. 전 석 지정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10호차는 지정석, 11호차는 그린샤, 12호차는 그란클래스로 운영되고 있다. 10왕복 중 1왕복은 우에노를 통과하는 열차도 있다.
<하쿠타카> - 도쿄~츠루가 구간 5왕복, 도쿄~가나자와 구간 9왕복, 나가노~가나자와 구간 1왕복으로 운전되고 있다. 카가야키 다음 가는 등급으로 도쿄~나가노 구간은 속달 등급이지만, 나가노~츠루가 구간에서는 각역정차 등급으로 활용된다.(일부 이이야마역 통과 하쿠타카도 있다.) 1~4호차는 자유석, 5~10호차는 지정석, 11호차는 그린샤, 12호차는 그란클래스로 운영되고 있다. 나가노 출발 하쿠타카의 경우 그란클래스는 좌석만 영업하며 승무원은 승차하지 않는다.
<츠루기> - 도야마~츠루가 구간 운행하는 셔틀 타입 등급으로, 도야마~츠루가 구간 19왕복, 가나자와~츠루가 구간 7.5왕복, 도야마~가나자와 구간이 1왕복 운전되고 있다. 특히 츠루가역에서 특급 선더버드 / 시라사기 등과 연계된 시각표가 특징이다. 각 역에 정차하는 츠루기도 있지만 일부 역을 통과하는 열차들도 있다, 예전에는 그란클래스는 영업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모든 호차가 영업하며 그란클래스도 운영한다.
5. 운용 차량
W7계 - 12량편성. JR서일본 소속차량. 하쿠산종합차량소 소속.
E7계 - 12량편성. JR동일본 소속차량. 나가노신칸센차량센터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죠에츠묘코역 환승안내
11/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나가노/다카사키/도쿄 방면
에치고토키메키철도 죠에츠묘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묘코하네우마라인 - 묘코코겐 방면
1/2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묘코하네우마라인 - 타카타/나오에츠 방면
JR/에치고토키메키철도 이토이가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니혼카이히스이라인 - 나오에츠 방면
2/3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니혼카이히스이라인 - 토마리/도야마/가나자와 방면
3/4번 승강장 - JR오오이토선 - 미나미오타리/하쿠바/마츠모토 방면
도야마지방철도 신쿠로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본선(T31) - 우나즈키온센 방면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본선(T31) - 덴테츠쿠로베/테라다/덴테츠토야마 방면
도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다카오카/가나자와 방면
2/3번 승강장 - JR다카야마본선 - 엣츄야츠오/다카야마/나고야 방면
4/5번 승강장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우오즈/토마리/이토이가와 방면
덴테츠토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2/3/4번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본선(T01) - 우나즈키온센/다테야마/카미다키 방면
덴테츠토야마/에스타마에 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상행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궤도선(C14) - 도야마에키/마루노우치/토야마다이가쿠 방면
하행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궤도선(C14) - 치테츠비루마에/미나미토야마에키마에 방면
도야마에키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궤도선(C15) - 치테츠비루마에/미나미토야마에키마에 방면
3번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궤도선 순환선(C15) - 마루노우치/오오테몰/그랜드플라자마에 방면
4번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궤도선(C15) - 마루노우치/토야마다이가쿠마에 방면
5/8번 승강장 - 도야마지방철도 도야마코선(C15) - 시모오쿠이/엣츄나카지마/이와세하마 방면
신타카오카역 환승안내(재래선 승강장 / 환승시간 5~10분)
승강장 - JR죠하나선 - 다카오카 방면
승강장 - JR죠하나선 - 토나미/후쿠미츠/죠하나 방면
가나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3/5번 승강장 - JR호쿠리쿠본선 - 후쿠이/츠루가/오사카 방면
3/4/5/6/7번 승강장 - IR이시카와철도선 - 다카오카/도야마 방면
3/4/5/6/7번 승강장 - JR나나오선 - 츠바타/하쿠이/와쿠라온센 방면
호쿠리쿠철도 호쿠테츠카나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호쿠리쿠철도 아사노카와선(A01) - 미츠야/우치나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