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9일 부활 제6주간 목요일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16-20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6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17 그러자 제자들 가운데 몇 사람이 서로 말하였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또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하고 우리에게 말씀하시는데, 그것이 무슨 뜻일까?” 18 그들은 또 “‘조금 있으면’이라고 말씀하시는데, 그것이 무슨 뜻일까?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지 알 수가 없군.”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묻고 싶어 하는 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셨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하고 내가 말한 것을 가지고 서로 묻고 있느냐?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애통해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불확실한 세상에 살면서
1970년대 영국의 BBC 방송에서 하버드 대학교의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는 어려운 경제학을 '불확실성의 시대'라는 강의로 아주 쉽게 설명하였고, 그 때문에 큰 명성을 얻었습니다. 불확실성의 시대는 그 당시에 아주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사회의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는 20세기의 경제를 불확실한 상황에서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적합한 해결 모델을 찾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지금도 경제학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에서 아무도 최적해를 구할 수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전에도 그랬지만 변화의 가속도가 붙어 있는 현재는 최적해 모델을 더욱 찾기 힘들어졌습니다.
사실 앞날을 미리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하느님만이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정보와 여러 가지 상황을 토대로 예측하거나 전망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그것이 비록 사실과 다르다고 할지라도 예측과 전망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며, 우리는 예측과 전망을 통해서 우리의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그 예측과 전망에 대하여 예수님은 성경 전체를 통해서 강조하시고 계십니다. 표징을 보고 하느님을 깨닫고, 하느님의 가르치심을 알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지금처럼 살면 안 된다고 말씀하시고 지금을 보면 앞을 훤히 알아볼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회개하고 새사람이 되라고 강조하여 말씀하십니다.
첫째로 이러한 불확실한 현세에서 우리는 예측과 전망만으로 살아가려니 걱정되고 근심이 떠나질 않습니다. 우리는 그러면 무엇을 근심하고 걱정하나요? 우선 다가올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근심하고 두려워합니다. 오늘 제자들과 같이 예수님께서 떠나신다는 사실로 미래를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두렵고, 불안해서 근심하고 걱정합니다. 우리는 내일을 걱정하면서 오늘을 삽니다. 아무도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돌아가는 상황을 접하면서 미래를 예측하거나 전망해보면 더 걱정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둘째로 우리는 어떤 상황이나 여건, 환경에 대하여 확신이 없기 때문에 두렵고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없고 근심과 걱정이 많은 것입니다. 돈이나 건강 때문에 우리는 지금도 걱정하고 있습니다. 병을 앓고 있으면 그 병에 대하여 나을 것이라는 확신이 없기 때문에 걱정하고 불안합니다. 그리고 당장 돈이 없기 때문에 돌아오는 카드빚을 갚을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걱정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음을 비관하고, 초라하게 느껴져 불안과 근심 걱정에 가속도가 붙는 것입니다.
셋째로, 관계에서 오는 근심 걱정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와 하느님과의 관계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불안하고 걱정합니다. 하느님과의 관계도 신앙 안에서 걱정됩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에 걱정되고 전적(全的)으로 의탁(依託)이 없기 때문에 불안이 가중되고, 신뢰가 없기 때문에 근심과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인간관계로 걱정이 태산과 같고 돈 문제도 근심과 걱정을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사랑과 우정도 배신과 무관심으로 근심과 걱정을 만듭니다.
넷째로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지 못해서 불안이 불안을 만들고, 위협이나 폭력에 대하여 공포감이 생겨서 두려움이 근심과 걱정을 만듭니다. 학대를 당하는 많은 사람들이 특정 사람이나 환경에 강한 불안감을 갖고 근심과 걱정을 하게 됩니다. 나무도 송곳으로 한 곳을 계속해서 찔러서 상처를 주면 송곳을 가지고 나무에 접근하는 사람만 보아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인 병을 만들기도 하고 강박관념이나 정신병을 만들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심한 정신병으로 몰고 가기도 하고 대인기피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불면증은 저녁시간만 되면 괴롭혀서 습관적으로 수면제를 먹어야 잠들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통해서 불안을 유발하고 근심과 걱정을 만듭니다.
오늘 복음에서 제자들은 예수님을 잃을까봐서 불안하고 근심 걱정에 휩싸여 있습니다. 그런데도 예수님은 근심하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부활하시면 그 근심은 기쁨이 되고 아무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기쁨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다시 희망을 두고 살아야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은 암담하고 근심과 걱정으로 밤을 지새며 지금 봉착되어 있는 이 어려움을 어쩌겠습니까? 비록 지금은 노심초사(勞心焦思)하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주님께서 가지고 계십니다. 당신의 거룩하신 부활을 통해서 우리의 근심 걱정을 모두 없애 주십니다. 비록 지금 처참하게 죽을지라도 다시 당신처럼 부활하리라는 그 희망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바로 희망의 부활시기이이고 따지고 보면 일 년 내내 부활시기를 살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미약한 인간이어서 자꾸만 걱정하고 근심할 때 성령께 온전히 의탁하고 그냥 하느님의 처분만 기다리는 자세로 살아야 할 것 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더욱 그래야 하고 제아무리 근심하고 걱정해도 우리가 할 수 있는 한계가 정해져 있고, 그 한계에 미치지 못하는 나약한 인간의 존재를 인식하고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노력을 하고 나머지는 하느님께 맡겨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