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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작고 아름다운 절 금몽암 원문보기 글쓴이: 동은스님
▲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그동안 숱한 종교편향 발언으로 구설수에 시달려왔다. 지난해 8월 20일 조계사를 찾은 이명박 당선자. | ||
이명박 당선자는 우선 대통령 비서실에 전통문화담당 비서관을 신설하고 불교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이 공약은 비서실에 ‘불교담당비서관’을 두는 것으로 설정되었으나 개신교계의 반발을 우려해 ‘전통문화 담당’이라는 표현으로 뒤바뀐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정부의 전통문화와 불교에 대한 정책을 이끌어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원 구성에서 보여지듯 직접관련분과인 인수위원회 사회교육문화분과위원에도 불자는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장로인 김대식 교수(동서대)가 눈에 띈다. 이명박 당선자와 한나라당이 가진 인력풀에 불자가 별로 없다는 반증이다.
이명박 당선자는 또 문화재위원회에 불교계 인사 비중을 높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화재보호법에 의거, 문화재와 관련된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있는 자 중에서 문화재청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직선으로 선출하는 문화재위원회의 위원에 대통령이 어떻게 인사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그렇게 된다면 환영할 일이다.
이명박 당선자와 소망교회
이명박 당선자는 서울 신사동 소망교회의 장로다. 그는 이를 감추지 않았다. 그의 말대로 “평생 촌음을 아끼며 일만 알고 살아”왔지만 봉사 점수를 얻으려 3년4개월간 매주 일요일 새벽 6시 주차장 입구에서 경광봉을 들고 차량을 안내했다. 이명박 당선자의 신앙심은 싶다. 그는 어머니로부터 받은 가장 큰 은혜가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해준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뼛속까지 배어 있는 이른바 ‘모태신앙’이다.
이 당선자는 한나라당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 국립묘지 참배를 끝내자마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를 찾았다. 소망교회는 보수교단을 대표하는 대형교회이며, 보수교단이 모인 대표적 연합체가 한기총이다. ‘교회를 등에 업었다’는 표현은 과장일지 모르나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이경숙 위원장(숙명여대 총장)은 소망교회 권사다. 이 당선자의 대표적 경제 브레인인 강만수 전 재경원 차관(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와 이 당선자의 정책을 총괄하는 곽승준(인수위 기획조정위원)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도 이 교회에 다닌다. 또 대선 과정에서 이 당선자 지지를 선언했던 정몽준 한나라당 상임고문도 이 교회 신자다. 이 당선자의 친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은 이 교회의 장로였다가 ‘은퇴’했다. 이들이 같은 교회에서 예배를 본다는 이유만으로 ‘소망교회가 차기정권의 핵심’이라고 할 순 없으나, 어쨌든 이 당선자의 ‘브레인’들이 모두 같은 교회에 다니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대표회장 이용규 목사)는 9일 오전 11시 시내 모 호텔에서 이명박 당선인을 초청해 '대통령 당선축하 감사예배'를 한다. 이를 두고 개신교계 일부에서는 “장로가 대통령에 당선됐다는 이유로 '당선축하 감사예배'를 보수 개신교계를 대표하는 한기총이 주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현재 우리 사회에서 경제 살리기가 최우선 과제가 아닌데, 한국교회가 여기에 초점을 맞춘 예배를 한다는 것은 돈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고 개신교 인터넷 신문인 <뉴스엔조이>가 보도하기도 했다.
이명박 당선자는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대선후보에게 요청한 ‘종교간 화해와 상생을 위한 서약서’에 서명을 거부하고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의 '대선후보 종교자유·정교분리 분야 정책 질의’와 서약도 거부한 이명박 당선자가 종교와 관련한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
공약 대부분 단순 예산 지원 수준…대 불교 정책은 미흡
▲ 총무원장 지관스님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 ||
이명박 당선자의 불교공약은 국제불교문화교류센터 건립 지원, 문화유산 보전 예산 지원 증액, 세계불교도대회 개최 지원 등 ‘돈’과 맞닿은 공약들이 주를 이룬다. 정책적 지원보다는 예산 지원을 늘려주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노무현 정부 역시 집권기간 동안 각 종교, 각 종단마다 큼직큼직한 건물을 새로 짓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국제불교문화교류센터 건립, 세계불교도대회 지원, 연등축제 국가 지원, 폐사지 관리시스템 구축 및 복원 지원, 북한불교문화재 복원 지원 등은 대선을 앞두고 조계종이 주축이 되어 결성된 ‘불교정책기획단’이 제안한 사업들이다. ‘10.27법난 특별법 제정’ 공약 역시 여야 간 합의가 된 문제여서 대통령의 공약이라고 하기에도 민망하다.
이같은 사업들은 관련 부처의 예산 편성을 통한 지원이지 정부 최고 책임자가 주도할 공약으로는 보이지는 않는다. 게다가 이 같은 공약은 낙선한 후보들도 공통적으로 내건 공약들이다. 이명박 당선자만의, 이명박 정부만의 특성화된 불교공약은 없었다는 것이다.
경부운하 계획을 대하는 불교계
이명박 당선자가 제시한 공약이야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 실행 여부를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은 바로 ‘한반도 대운하’ 건설 사업이다. 애초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운하’였던 것이 당선 직후에는 영산강 하구에서 금강을 연결하는 총연장 20km의 ‘호남운하’를 2011년 함께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한반도운하 특별법’ 제정안을 마련하며 추진을 서두르고 있다. 2011년 완공, 임기 내 완공이 목표라면 시간이 그다지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남북한을 합쳐 총연장 3,100km에 이르는 엄청난 대공사를 내년에 착공해 2011년에 완공하겠다는 계획은 누가 보아도 무모하다.
불교계는 경부운하 건설 계획에 ‘자연환경은 물론 불교문화재 파괴’를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23일에는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는 ‘경부운하 공약 철회 촉구 사회인사 2500인 선언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경부운하 건설계획대로라면 남한강 갑문 건설로 여주 신륵사는 물에 잠기게 되고 수많은 문화재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종책모임인 보림회와 금강회도 11월 6일 ‘경부운하 조령대수로터널 관통에 따른 불교문화재 등에 대한 피해예상 의견서’를 발표하고 “총연장 22km에 달하는 조령터널 관통공사를 강행할 경우 조계종 종립선원인 문경 봉암사를 비롯해 이 구간에 존재하는 보물급 불교문화재 68점을 비롯해 169점의 국가지정문화재가 위험에 처할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종책모임은 오는 10일 운하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재차 가질 예정이다.
불교계 밖 환경. 문화단체들도 이 계획의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경부운하저지국민행동은 1월 7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부운하 예정지에서 한강과 낙동강 주변 반경 500m 이내에 있는 국가 및 시도 지정문화재는 72점, 반경 100m 이내의 매장문화재는 177곳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이 지난 3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 충주시 중원 탑평리 칠층석탑(제6호) 등 국보 1점, 경기 여주군 여주 창리 삼층석탑(제91호) 등 보물 6점 등이 경부운하 주변 지정문화재에 포함돼 있다.
이 단체는 “총 2천100㎞에 이르는 대운하 전체 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비만 수천 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매몰 지역에 위치한 문화재의 이전 및 복원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면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계획”이라며 반대했다.
그러나 수몰되고 훼손될 문화재보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불자로서 한반도를 관통하는 운하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느냐는 점이다.
불교계는 지난 십 수 년 간 ‘수행환경 수호’와 ‘자연환경 보호’ 차원에서 여러 모습들을 보여왔다. 멀게는 해인사 골프장 반대운동이 그러했고, 가까이는 북한산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사패터널 반대운동이 그러했다. 경부고속철도 천성산 터널 공사를 반대하며 100일 넘게 단식했던 지율스님이 그러했고, 새만금 살리기 삼보일배가 그러했다. 어떤 것은 성과를 이루기도 했고 어떤 경우는 추악한 꼴을 남기기도 했다. 새로 들어서는 이명박 정부가 제1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에 불교계가 어떤 자세를 보이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관심을 갖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