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오늘 저희를 찾아주신 회원님의 차량은 기아 레이입니다
레이 회원님의 처음 오디오의 시작은 다른 곳이였지만..?
저희 업체를 오시고 단 한번도 실망을 드린적이 없어서 지금까지도
카오디오 시스템을 조금씩 꾸미시면서 즐거운 오디오 생활을 하시고 계십니다
저희는 찾는 회원분들과 오디오의 이야기를 하다보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교감이 형성됩니다
많은 하이파이 회원분들에게 저희가 제품을 추천으로 판매를 할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최대한 장비의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면서 기술적으로 풀어드릴려고 합니다
오늘은 레이에서 차량 환경상 물리적으로 부족했던 문제들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
소닉디자인 55GA [A필러 커스텀]
소닉디자인 130GA 미드 스피커 [도어 인클로우져 제작]
인스톨 예상 시간 4박 5일
커스텀 작업을 위해 매장으로 입고된 회원님의 레이 차량..^^
자동차의 불균형한 실내 구조로 DSP [디지털 프로세서] 사용하여 소리의 균형을 잡습니다
다만.. 물리적으로 기준에서 많이 벗어난 상황에서는 커스텀을 이용합니다
최적의 밸런스를 요구하는 [파이널] 소리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 회원님은 완벽한 SQ 사운드를 지향합니다
소리의 따듯함과 깊은 온도감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시기 때문에
스피커를 운용하는 앰프도 그라운드 제로 레퍼런스 [퓨어4] 두 대나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A클래스 출력으로 스피커에서 최적의 질감과 온도감을 표현하는 앰프입니다
메인 유닛과 프로세서는 큐어 리미티드 제품으로 현재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의 경우 대시보드가 깊지만?
좌-우 균형이 좋지 않으며 청취자 위치에서 완벽한 앵글값을 얻기위해서
사진과 같은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해서 A필러 커스텀을 진행하였습니다!!
A필러 커스텀이 필요한 이유...??
국내 오디오 시장은 커스텀의 경우 예쁜 디자인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또는 소리의 기준이나 목적이 없는 묻지마 형태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A필러 커스텀의 경우 사진을 보시는 자료와 같습니다
청취자의 방향에서 스피커의 거리 (cm) 측정하여 (dsp] 프로세서 입력하는데
레벨 - 타임 값은 절대 값을 기준으로 소리의 phase [위상] 완성시키기 위해서
A필러 커스텀을 진행하는 것이며 기준치에서 벗어나면 다시 재작업이 반복되는 작업입니다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정말 힘들고 거부하고 싶은 작업의 내용입니다..ㅠㅠ
소닉디자인 55GA 트위터에 대해서
설계자는 특수 제작된 아라미드 소재를 개발하였고 55GA 트위터에 적용시켜
18db 기준 250hz 하안점이 가능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카오디오 트위터 제품중에서 55GA 트위터보다 좋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오디오 회사가 없을 만큼 최상의 드라이버인건 사실입니다!!
소닉디자인 스피커는 특유의 고급스러운 아라미드의 음색이 있습니다
55GA 트위터는 14K 피크의 포인트를 두었고 진폭만 이쁘게 다듬을 수 있다면
깜짝 놀랄만 한 해상력과 따듯한 소리의 순도력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도어 인클로우져
자동차는 홈오디오와 다르게 구조상 인클로우져 적용이 안됩니다
그래서 다시 홈오디오 다르게 서브우퍼라는 저역을 재생하는 스피커가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 [배플] 타입은 hi-pass 80hz 이라면?
도어 인클로우져는 hi-pass 50hz 최저 낮은 하안점에서 풍부한 음압을 상승시킵니다
사실.. 비교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며 인클로우져를 적용할 수 있다면??
일반 배플 타입의 스피커보다 몇 배는 큰 이점에서 튜닝이 가능합니다
130G 적용시키는 스피커에 최적화된 데이터 박스를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브레싱 처리
스피커의 후면음으로 공기 회절음 발생시키는 과정에서
공기가 한쪽으로 몰리는 터블런스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도어에 장착하기 위해서 프레임을 만들어줍니다
정말 정성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도어트림을 조립하고 청취자의 앵글 포지션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내가 생각했던 포지션이 확보가 되었다면
폴리 마스터 퍼티를 이용하여 도어트림을 디자인합니다!!
지금부터 12시간 정도의 샌딩 처리가 필요합니다
순정과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제작을 진행시켜 보겠습니다!!
도어 인클로우져가 완성이 되었다면 인클로우져의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사전에 미리 검수가 필요하며 저희는 데이터가 있어서 특별한 변수는 없었습니다!!
도어트림 전체를 알칸트라를 이용하여 마감하였습니다
옥에 티는 용납할 수 없는 도어 인클로우져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소닉디자인 130GA 미드 스피커는 18DB 기준 hi-pass 50hz 입력이 가능하며
레이의 깊은 대시보드의 공간감을 가득 채울만큼의 농밀한 중 저역을 확보하였습니다!!
오랜 시간을 기다려주신 레이 회원님은 매장에 오셔서
실제로 도어 인클로우져의 완성된 모습을 한참을 바라보셨습니다
내가 기대했던 작업의 퀄리티의 그 이상이라고 정말 좋아하셨네요..^^
-총평-
.
즘 매일 스피커와 방음 시공만 하다가 얼마만에 느껴보는 소리의 감동인지..
제가 튜닝을 하면서도 조금도 스트레스 없이 너무 즐거운 마음으로 소리를 다듬어 드렸습니다
마이클잭슨의 빌리진은 시작을 드럼으로 시작하는데 일반적으로 카오디오 튜닝된 소리는
피크가 강해서 귀가 아프고 저역의 양이 많아서 가상의 소리를 쉽게 느낄 수 있는 곡입니다
생동감있는 탄력이 느껴질려면 장비도 중요하겠지만 완벽한 레벨매칭과 프리퀸스 밸런스의
수준이 매우 높아야 하는데 레이 차량은 어느 하나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소리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이클잭슨 빌리진
첫댓글 와우... 커스텀 작업 직접보면 더 멎질거같네요..ㅎ 차주분 넘 기분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