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KJTGvsVe26Q?si=04c6IQKiCSH4VrlO
Sergei Prokofiev : The Love for Three Oranges, orchestral suite from the opera Op. 33bis (1924)
Scottish National Orchestra conducted by Neeme Järvi
'3개의 오렌지에의 사랑'은 프로코피에프가 쓴 13곡의 오페라(대부분은 미완성)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4막10장의 구성이며 1919년에 완성되어 1921년에 시카고에서 초연 됐다. 심각한 우울증에 빠져있는 왕자가 마녀의 마술에 걸려 사막으로 3개의 오렌지를 찾으러 나섰다가 마침내 성공하고 그중 세 번째의 오렌지에서 나온 공주와 결혼하여 행복한 삶을 누린다는 카를로 고치(Cgozzi, 1720-1806)의 동명(同名)의 동화극을 대본으로 삼고 있는 작품이다. 작곡자는 후일 오페라 중에서 <익살꾼들> <지옥의 시인> <행진곡> <스케르조> <왕자와 왕녀> <도주>등 6곡을 모음곡으로 재구성했다.
작곡: 프로코피예프 (Sergei Prokofiev, 1891-1953)
대본: 고치(C. Gozzi)의 동화극 [3개의 오렌지에의 사랑의 옛 이야기]를 작곡가가 개작(러시아어).
때와 곳: 옛날 옛적 클루브스 왕국
초연: 1921. 12. 30. 시카고 오페라 극장
등장인물
글루브스의 왕 (B)
그의 아들 (T)
공주 클라리사(Clarissa) : 그의 조카딸 (Cont.)
레안드로(Leandro) : 대신 (Br)
판탈론(Pantaloon) : 그의 친구이자 고문 (Br)
트루팔디노(Truffaldino) : 그의 어릿광대 (T)
첼리오(Celio) : 왕의 마술사이자 보호자 (B)
파타 모르가나(Fata Morgana) : 마녀로 레안드로의 보호자 (S)
스메랄디나(Smeraldina) : 그녀의 하녀 (MS)
리네타 공주(Linetta) (Cont.)
니콜레타 공주(Nicoletta) (MS)
파르파렐로(Farfarello) : 악마 (B)
요리사 (B)
전령관 (B)
줄거리
서 막
막이 오르기 전에 비극 배우, 희극 배우, 서정시인, 광대들이 나와 대판 싸움을 벌인다. 서로의 성격대로 이 작품을 공연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연출은 어떤 종류의 오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 싸움은 트럼펫의 연주와 함께 무대중앙을 헤치고 나타나는 전령관 헤랄드의 출현으로 가라앉게 된다. 그는 '클루브스'라는 가공 나라의 왕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그의 아들로 인해 몹시 상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하면서, 이 상황이 앞으로 상연될 오페라의 주제라고 말한다. 무대 곁에서 일종의 시그널 합창이 흘러나오자 막이 오른다.
https://youtu.be/0eVTR3kYdSw?si=sxY_WsWe9M1-OLVL
Prokofiev - Love Of Three Oranges– Marriner 네빌 마리너 지휘. London Symphony Orchestra
제1막 : 왕의 거실
왕은 침울한 표정으로 의자에 앉아 있다. 곁에서 의사들이 왕자의 병세를 술술 지껄이다가 왕자가 불치병에 걸렸다는 진단을 내린다. 판탈론이 화를 벌컥 내며 의사들의 진단 결과를 조롱한다. 왕은 그의 질녀인 매정한 클라리사가 어쩌면 그의 궁전을 상속받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슬픔에 잠겨 있다. 이를 눈치챈 판탈론은 마치 충신인 양 왕과 함께 눈물을 흘리면서 슬퍼한다.
웃음만이 왕자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처방제이기 때문에 성대한 파티와 축제를 집행할 주역으로 재담꾼 트루팔디노를 왕에게 넌즈시 귀뜸한다. 그 즉시 트루팔디노가 호출되고, 이어 왕은 레안드로를 불러 볼 만한 구경거리와 향연을 지시한다. 그러나 호시탐탐 왕위를 넘보던 레안드로는 이렇게 부산을 떠는 것이 왕자의 병세를 더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고한다. 판탈론이 레안드로를 잡아먹을 듯이 으르릉 거리면서"반역자"라고 욕지거리를 퍼붓자 그는 "광대"라며 응수한다. 결국 레안드로는 어명을 받들고, 탐탁지 않은 듯 퇴장한다.
어둡고 음침한 무대에 음산한 음악이 흐른다. 천둥 번개와 함께 마녀 파타 모르가나와 마술사 첼리오가 등장한다. 파타 모르가나는 레안드로의 보호자이며 첼리오는 왕의 보호자였다. 그들은 왕자의 치료를 사이에 두고, 왕고 레안드로를 대신하여 내기 카드놀이를 벌인다. 결국 파타 모르가나의 승리로 끝난다. 마녀는 의기 양양해하며 탁자 위의 카드를 거둔다.
왕의 궁전 뒤편으로, 레안드로가 피의 음모를 획책하고 있다. 왕의 질녀이자 공주인 클라리사가 들어온다. 그녀는 아리아 <이것을 아시나요, 레안드로!>를 부르면서, 만일 왕자가 죽게 되면 자신이 상속녀가 됨은 물론, 자신과 결혼하는 사람은 왕위를 계승받게 된다는 사실을 레안드로에게 상기시킨다. 그리고 그에게 거사를 성공적으로 완수만 한다면 그와 결혼해 주겠다고 밝힌다. 클라리사는 꾸물대는 레안드로를 계속 부추기다가 파타 모르가나의 흑인 하녀인 스메랄디나가 엿듣고 잇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이 그녀를 죽이겠다고 위협하자, 스메랄디나는 앞으로 마녀 파타 모르가나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자기가 나서서 마녀의 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주선해 주겠다고 그들을 설득한다.
제2막 : 왕자의 거실
병문안을 온 트루팔디노가 춤을 추며, 안락 의자에 몸을 내맡기듯이 앉아 있는 왕자에게 농담을 던진다. 왕자 곁에서 약병이 얹힌 탁상이 보이고, 왕자는 여전히 침울한 모습니다. 그는 왕자에게 축제에 함께 가자고 사정한다. 그 축제는 왕자를 웃게 할 목적으로 특별히 계속해서 준비한 것이다. 그러나 가련한 왕자는 그의 머리를 부여잡고 신음소리를 내면서 괴로워하다가 억지로 재담꾼에 이끌려서 가기로 결정한다. 트루팔티노는 왕자의 알약과 온갖 특효약을 한쪽으로 내팽개치고, 왕자에게 망토를 입혀 몸소 자기 어깨에 부축하고 간다. 막이 내리는 사이 행진곡이 연주된다.
궁정의 정원 광장으로, 트루팔디노가 향연을 명한다. 머리가 큰 사나이들의 격투, 가면을 쓴 광대들의 우스꽝스러운 거짓싸움 등이 펼쳐진다. 그때마다 모두들 배꼽을 잡고 웃지만 왕자는 오히려 머리를 쥐고 흐느낄 뿐이다.
거기에 아까부터 정원에 숨어 들어왔던 파타 모르가나가 비틀거리며 앞으로 나오자 트루팔디노는 그녀를 발길질로 내쫓는다. 그녀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맞아 아주 천박스럽게 공중제비를 하며 쓰러진다. 이것을 본 왕자가 느닷없이 떠들썩하게 웃자, 모든 궁중 사람들도 따라 웃는다. 파타 모르가나가 독기에 찬 눈으로 왕자를 노려보며 욕을 퍼붓는다. 그녀는 <괴물아! 들어라>라는 노래를 부르면서 '3개의 오렌지에 대한 사랑'의 저주를 건다. 그 오렌지는 낮과 밤을 찾아 헤매야만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왕과 트루팔디노 그리고 판탈론이 왕자에게 왕궁에 머물면서 건강을 돌보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라고 간청하지만 왕자는 그 오렌지를 찾아 떠나기로 결심한다. 다시 무대 옆에서 왕자가 모험을 감행하는 것을 만류하는 합창이 떠들썩하게 울린다. 그러나 왕자는 자기 뜻을 계속 굽히지 않고 채비를 마친다. 그리고 왕에게 <안녕! 나의 아버지>라고 작별인사를 한다.
이때 악마 파르파렐로가 괴성을 지르면서 나타나, 왕자와 트루팔디노를 바람으로 휘몰아쳐 무대 밖으로 내보낸다. 왕고 판탈론은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제3막 : 사막
왕자가 트루팔디노는 쓰러져 자고 있다. 파르파렐로가 그들을 떠나가다가 마술사 첼리오를 만난다. 첼리오는 왕자에게 걸린 나쁜 마력을 풀어달라고 파르파렐로를 설득하지만 깨끗하게 거절당한다.
한편 왕자 일행은 파르파렐로에게 해방되어 한가로이 거닐다가 역시 첼리오와 마주친다. 첼리오는 그들에게 세 개의 오렌지에 관해 들어준다. 그 오렌지는 마녀 게론테의 포획물로 사나운 요리사들이 죽음을 취급하는 구리로 만들어진 국자를 들고서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트루팔디노에게 마법의 리본을 주면서, 이것이 사나운 요리사를 교란시켜서 세 오렌지를 훔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한다. 아울러 첼리오는 만약 거사에 성공하더라도 절대로 물이 없는 곳에서 그 오렌지를 잘라서는 안 된다고 신신당부한다. 그러나 트루팔디노는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버리고는 세 개의 오렌지에 대한 노래를 부른다. 다시 파르파렐로의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자, 그들은 서둘러 달려 게론테의 성에 다다른다.
무시무시한 광경으로, 잔인하게 생긴 요리사가 그 국자를 들고 나타난다. 그녀는 트루팔디노를 소리 없이 지켜보다가 갑자기 달려들어 목숨을 위협한다. 얼른 트루팔디노는 마법의 리본을 펼치면서 요리조리 흔들어 보인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그녀의 리본에 관심을 갖고 요염한 자태로 아양을 떨기 시작한다. 그 사이 왕자는 남들 눈에 띄지 않게 부엌으로 잠입해서 커다란 세 개의 오렌지를 훔쳐낸다. 트루팔디노가 요리사의 곁을 떠나 황급히 왕자와 만난다. 요리사는 꾸르르하고 비둘기처럼 울면서 "당신은 작은 악마"라고 말한다.
사막으로, 왕자와 트루팔디노는 세 개의 오렌지를 주체하지 못해 질질 끌면서 등장한다. 가히 사람이 들어가고 남을 만한 크기이다. 트루팔디노는 왕자가 지쳐 자고 있는 동안 너무나 목이 말랐다. 참다못해 그는 오렌지 가운데 하나를 자른다. 그러자 그 속에서 공주 리네타가 걸어나오며 마술 물을 연신 찾는 것이 아닌가! 근처에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라고는 아무도 없었다. 할 수 없이 그는 마실 물을 구하기 위해 두 번째 오렌지를 잘랐으나, 역시 공주 니콜레타가 "물! 물을!"하며 나타난다. 끝내 물을 마실 수 없자 두 공주는 죽어 쓰러진다.
잠에서 깨어난 왕자가 두 공주의 시신을 보고 놀라는데, 마침 군대가 지나가기 때문에 병사들에게 시신을 운반시켜 내보낸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세 번째 오렌지를 잘라서 연다. 이번에는 니네타 공주가 나오는데 그녀는 너무나 목이 말라서 왕자의 품안에 안길 듯이 앞으로 나온다. 이때 탑에 있는 광대들이 물통에 물을 담아 오기 때문에 니네타는 살아난다.
왕자는 당장에 그녀를 그의 성으로 데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니네타는 먼저 왕자에게 성으로 가서 그녀에게 잘 어울린 옷감을 가져오라면서 보낸다. 날이 어두워지자, 그녀는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담은 노래를 하며 명상에 잠긴다. 그러나 사악한 파타 모르가나와 스메랄디나가 살금살금 걸어 들어와서, 스메랄디나가 모자의 핀으로 니네타를 찌른다. 갑자기 니네타는 비둘기로 변하고, 스메랄디나는 그녀의 옷을 입고서 공주인 체 가장한다. 왕자가 궁중 사람들을 대동하고 돌아왔으나 거기에 자는 공주 니네타는 간 데 없고, 대신 스메랄디나가 있다. 어안이 벙벙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도, 왕은 체통을 내세워 왕자의 약속이란 깰 수 없는 것이라며 결혼을 명령한다. 행진 소리가 들리고 왕을 선두로 한 행렬이 스메랄디나를 궁전으로 데려가고 있다.
제4막
막이 내려진 상태에서 첼리오와 파타 모르가나가 논쟁을 한다. 마침내 탑에서 기어 나온 광대들이 파타 모르가나를 체포해서 탑에다 감금시켜 버린다.
궁전의 드넓은 어전(御殿)으로, 레안드로가 결혼식 행렬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 왕에게 영광을>이라는 합창이 울려 퍼진다. 미리 마련된 공주의 옥좌 뒤에는 우단으로 만든 커튼이 드리워져 있고, 옥좌에는 커다란 비둘기 한 마리가 앉아 있다. 첼리오가 나타나서 마법을 풀려고 어울리지 않는 몸짓을 해보지만 허사이다. 그러나 왕이 문지기들에서 불을 지르라고 명령하자 그 비둘기는 돌연 니네타로 변한다. 왕은 음모가 숨겨져 있음을 깨닫게 되고, 즉시 스메랄디나와 클라리사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그녀들이 도주하기 위해 발버둥칠 때 탑에서 탈출한 파타 모르가나가 나타나더니 그녀들을 데리고 불 속으로 사라진다. 왕자와 공주는 포옹을 한다. 왕은 모두에게 <신이 왕자와 공주를 구하셨네>라면서 축배를 제안한다. 다시 행진곡이 들리기 시작한다.
글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1DF0VR7gLx4?si=j0GaF6GJ9HR9NLRt
Prokofiev: The Love for Three Oranges Suite, Ormandy (1963)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