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 브랜드 의존성 높아 -
- 여성 위생용 물티슈 시장 잠재력 커 진출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지제의 손수건, 크렌싱티슈, 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Handkerchiefs, cleaning or facial tissues and towels)
ㅇ HS code: 48182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물티슈 소폭 지속 성장세
- 2018년 기준 3160만 싱가포르 달러 소비 규모 기록
-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3.4%의 꾸준한 성장률을 나타냄.
싱가포르 물티슈 소비 규모
(단위: S$ 백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8.2(5.3) | 29.1(3.1) | 29.8(2.5) | 30.7(3.2) | 31.6(2.9) |
주: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Euromonitor
□ 물티슈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전체 수입 규모 증가
- 2018년 8400만 미국 달러 수입규모를 기록해 전년대비 12.8% 늘어남.
ㅇ 대부분 수입액 증가나 유지
- 수입액이 가장 높은 세 나라는 말레이시아(7100만 미국 달러), 중국(500만 미국 달러), 인도네시아(200만 미국 달러)임. 말레이시아, 중국과 인도네시아 수입액은 2018년에 증가함.
- 8위인 태국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17년에 비해 234%만큼 증가해 약 5500만 미국 달러를 기록함.
- 대한민국은 2016년에 42만5000싱가포르 달러 수입액을 기록했으나 2017년 13만1000싱가포르 달러로 약 69%의 감소를 보였으며 2018년 13만7000싱가포르 달러로 4.6%의 회복세를 보임.
싱가포르 물티슈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코드 4818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수입액 (증감률 %) | 점유율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 | 말레이시아 | 64,037 (6.9) | 63,351 (-1.1) | 71,243 (12.5) | 84.6 | 84.7 | 84.4 |
2 | 중국 | 5,031 (-21.7) | 5,218 (3.7) | 5,454 (4.5) | 6.7 | 7.0 | 6.5 |
3 | 인도네시아 | 1,500 (-79.7) | 1,707 (13.8) | 2,158 (26.4) | 2.0 | 2.3 | 2.6 |
4 | 일본 | 1,180 (128.5) | 834 (-29.3) | 1,100 (31.9) | 1.6 | 1.1 | 1.3 |
5 | 베트남 | 548 (-62.1) | 343 (-28.2) | 688 (74.9) | 0.7 | 0.5 | 0.8 |
6 | 미국 | 621 (2.6) | 678 (9.2) | 665 (-1.9) | 0.8 | 0.9 | 0.8 |
7 | 이탈리아 | 626 (2.4) | 541 (-13.6) | 590 (9.2) | 0.8 | 0.7 | 0.7 |
8 | 태국 | 449 (-70.5) | 164 (-63.3) | 550 (234.4) | 0.6 | 0.2 | 0.7 |
9 | 대만 | 316 (-23.4) | 311 (-1.4) | 387 (24.4) | 0.4 | 0.4 | 0.5 |
10 | 영국 | 339 (-17.5) | 905 (167.1) | 371 (-59.0) | 0.5 | 1.2 | 0.4 |
14 | 대한민국 | 425 (102.0) | 131 (-69.3) | 137 (4.6) | 0.6 | 0.2 | 0.2 |
전체 | 75,700 (-5.9) | 74,812 (-1.2) | 84,380 (12.8)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물티슈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물티슈 시장 세부 구분
- 물티슈는 크게 유아용, 여성 위생용, 화장용, 다용도 4종류로 분류됨.
- 글로벌 브랜드는 화장용 물티슈를 주력하는 반면, 현지 브랜드는 다용도 물티슈를 주력하고 있음.
- 유아용 및 여성 위생용 물티슈는 현지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가 양분하는 추세
- 여성 위생용 물티슈 브랜드는 제품군이 유아용 물티슈 브랜드에 비해 다양하지 않음.
ㅇ 글로벌 브랜드의 높은 시장 점유율
- TOP 3 글로벌 브랜드인 Nivea, Pigeon, Simple은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보이면서 3개사의 총 시장점유율이 30%를 넘음.
- 현지 브랜드인 Guardian, Watsons 및 NTUC Fairprice는 총시장의 13.7%를 차지하고 있음.
Simple Cleansing Facial Wipes, 화장용(Giant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물티슈 유통구조 및 특징
ㅇ 온라인 통한 물티슈 구매 보편화
-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 Lazada, Qoo10, Redmart을 통해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물티슈를 손쉽게 주문할 수 있음.
- Qoo10 플랫폼을 이용해서 현재 드러그스토어나 백화점에서 찾을 수 없는 한국산 유아용 물티슈를 구매할 수 있음. 이러한 물티슈는 싱가포르 판매자·업체가 미리 수입된 상태라 제품 배송은 평균 1~ 3일 정도 걸림.
- 또한 드러그스토어 및 대형 슈퍼마켓 홈페이지에서 물티슈를 구입할 수 있음.
Lazada Online Shopping Platform
자료: Lazada
ㅇ 물티슈 오프라인 유통망
- Nivea, Pigeon, Simple과 같은 글로벌 물티슈 기업은 싱가포르에 현지 법인을 설립해 직접 유통망 관리를 하고 있음.
- 대표적인 현지 물티슈 브랜드 Watsons, Guardian, NTUC의 경우에는 직접 제조 및 유통을 관리하고 있음.
ㅇ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 한국 물티슈 브랜드
- Innisfree, EtudeHouse 등 큰 한국 브랜드 기업은 자체 매장 및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물티슈 포함해 다양한 제품을 유통함.
Innisfree Apple Seed Lip and Eye Remover Tissue(30장, $6)
자료: Innisfree Singapore 홈페이지
ㅇ 화장품 멀티 브랜드 가게에서 유통하는 화장용 물티슈
- 싱가포르에서 가장 크고 많은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를 유통하는 대표적인 업체 Sephora에서 현재 4종류의 화장용 물티슈를 판매하고 있음.(Sephora, Pixi, Burts Bee, Mamonde)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싱가포르는 주류, 담배제품, 차량, 석유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은 무관세임.
- 물티슈는 무관세 품목이나 싱가포르 내국적 거래 발생시 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HS Code | 품목명 | 관세 |
수입세(%) | 소비세(%) |
481820 | 물티슈 | 0% | 7% |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수입규제 사례를 거의 찾을 수 없음. 싱가포르는 담배, 주류, 자동차, 유류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품목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여성 위생용 물티슈 시장 성장 유망
- 싱가포르 드러그스토어 W사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여성 위생용 물티슈 브랜드가 오프라인 진출이 많지 않아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함.
- 한 소비자에 의하면 1팩보다는 개별포장방식(1장씩)이 휴대하기 용이해 선호도가 높음.
ㅇ 물티슈 시장 소비자 성향 분석
- 사용성분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해 과도한 화학성분, 알코올 또는 향기가 함유되지 않았다는 것을 자랑하는 제품을 시장에서 많이 확인 할 수 있음.
- 드러그스토어에서 만난 싱가포르 소비자에 의하면 캡 타입(cap-type) 뚜껑은 잘 닫아지고 제품이 건조해지지 않는다는 이점 때문에 구매자들이 선호함.
ㅇ 싱가포르 시장 진출 시 고려 사항
- 오프라인 유통 경로가 한정적이므로 온라인 또는 드러그스토어에 납품하는 현지 벤더의 발굴 요망
- 싱가포르 대형마트 G사 관계자에 의하면 현지 브랜드 다용도 물티슈는 낮은 판매가로 시장에서 유통하고 있으니 다용도 물티슈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업체들이 우선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 차별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함.
- 치열한 경쟁 속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이 중요함. 예를 들어 Dettol은 항균(Anti-Bacterial), Huggies는 유아전용(Child-friendly), Nivea는 클렌징(Cleansing) 등에 주력함.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