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옥 송아주 오진원 정혜원 글, 김주경 장연주 정소영 최현묵 그림
독자 대상: 초등 3학년 이상 | 본문: 164쪽 | 판형: 183*240mm
가격: 13,000원 | 발행일: 2017년 8월 4일
ISBN: 978-89-97798-52-0 73330
동화작가 네 명이 직접 취재하고 자료 조사를 해서 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15가지 인권 이야기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현재 어떤 환경 속에서 어떤 대우를 받으며 살고 있을까요? 신문과 텔레비전 뉴스뿐 아니라 주변으로부터 하루가 멀다 하고 어린이들과 관련된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옵니다.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교통사고로 어린이가 숨지거나,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놀림당하고 차별받거나, 성적 경쟁 때문에 휴식과 놀이 없이 학원에 다녀야 하거나,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해 고통받는 등 많은 어린이가 사회와 주변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해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별숲에서 출간된 《우리 어린이 인권 여행》은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인권 현실을 다룬 책입니다. 동화작가 네 명이 모여 오랜 시간을 논의해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집필 방향을 정한 후, 직접 어린이들을 만나 취재하고 자료 조사를 해서 이야기 형식으로 썼습니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인권 침해 사례 15가지를 동화 형식으로 담아내어, 이 책을 읽으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인권 현실을 생생하게 알게 됩니다. 특히 유엔아동권리협약 중에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실정에 맞는 인권 조항들을 선별하여 다루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집 안에 먹을 게 없어 너무 배고프지만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을 보며 군침만 흘리는 민지,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방치되다시피 해 학교를 결석하는 석이, 집이 없어서 승합차 생활을 해야 하는 진영이,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탓에 머리에 원형 탈모가 생겨 고통스러워하는 창규 이야기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구체적 어린이 인권 상황을 펼쳐 보입니다. 이야기를 한 편 한 편 읽어 나가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들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인권은 물론이고, 사람을 향한 예절과 존중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 줍니다.
어린이 인권이란 어린이라면 누구든지 누려야 할 기본 권리입니다. 어린이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인격으로 대우받아야 하고, 노동에서 자유로워야 하며, 제대로 배우고 놀 수 있는 환경에서 자라야 합니다. 가난하든 부자이든, 신체적 장애가 있든 없든 처해 있는 상황과 상관없이 어린이라면 누구나 평등하게 인권을 누려야 합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어른들의 어린이 인권 침해와 더불어 어린이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 또한 마음 아픈 일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에게 나의 인권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마음 또한 꼭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를 통해 타인의 마음과 처지를 이해하고 배려할 줄 아는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어른에게도 우리나라 어린이 인권 현실이 어떠한가를 구체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주변에서 인권 침해로 괴로워하는 어린이들을 살펴보고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해 줄 것입니다. 모쪼록 이 책이 인권 침해를 당하며 살아가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작게나마 위로와 힘이 되길 바랍니다.
▶ 작가 소개
글 작가
김일옥 : 월간 <어린이와 문학>에 추천 완료되어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부산일보 해양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지은 어린이 책으로 《할머니의 남자 친구》, 《욕심쟁이 왕도둑》, 《치우 탐정단이 달려간다》, 《나는 여성 독립운동가입니다》 들이 있습니다.
송아주 : 월간 <어린이와 문학>에 추천 완료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은 어린이 책으로 《소녀 진달래의 사춘기 파티》, 《반창고 우정》, 《스마트폰 말고 스케이트보드》, 《우리들의 숨겨진 여행》, 《회장이 되고 싶어》, 《수진이와 큰개불알풀꽃》 들이 있습니다.
오진원 :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처음 어린이 책을 만나 공부를 시작했고, 지금은 옛이야기 모임 ‘팥죽 할머니’와 ‘어린이 논픽션 공부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어린이 책으로 《책 빌리러 왔어요》 《달려라, 꼬마 보발꾼》 《투명 친구 진짜 친구》 들이 있습니다.
정혜원 : 우리 소리와 고전을 사랑하는 어린이 책 작가입니다. 《판소리 소리판》으로 우리교육 어린이 책 작가상 기획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어린이 책으로 《우리 역사에 뿌리내린 외국인들》 《꿈꾸는 도서관》, 《매 맞으러 간 아빠》, 《백곡 선생과 저승 도서관》 들이 있습니다.
그림 작가
김주경 : 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뒤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6년 국제 노마 그림책 일러스트 콩쿠르’에서 가작을 수상했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 책 《폭탄머리 아저씨와 이상한 약국》, 《책 고치는 할아버지》, 《첩자가 된 아이》 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장연주 : 세종대학교에서 서양화와 패션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아이 넷을 키우면서 동화책에 그림 그리는 일을 더욱더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 책 《나는 뻐꾸기다》 《나도 아홉 살, 삼촌도 아홉 살》 《날아라 삼겹살》 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정소영 : 덕성여자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HILLS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 책 《아들에게》, 《딩동딩동 편지왔어요》, 《나는 우리 마을 주치의》 들을 쓰고 그렸고, 《나는 그냥 나예요》, 《난 원래 공부 못해》 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최현묵 :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 책 《꼬리에 꼬리를 무는 만 냥짜리 이야기》, 《우리들의 숨겨진 여행》, 《마음대로 고슴도치》, 《귀신 단단이의 동지 팥죽》 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 차례
영양과 보건 / 민지의 저녁 식사 ...... 8
부모와 이별 / 엄마 생각 ...... 17
성 착취 / 말을 해야 바꿀 수 있다! ...... 30
의견 존중 / 전학 가기 싫어요 ...... 50
적절한 생활 수준 / 진영이의 집 ...... 60
입양 / 엄마 찾아 삼만 리 ...... 69
아동 노동 / 열정 페이, 안녕 ...... 79
사생활 보호 / 내 생활도 있다고! ...... 89
폭력과 학대 / 도대체 내게 왜 그러는 거야? ...... 99
장애아 보호 / 친구와 함께 가는 길 ...... 108
교육의 목적 / 엄마 숙제 ...... 119
이름과 국적 / 나는 대한민국 사람이에요 ...... 128
여가와 놀이 / 야구 모자는 이제 그만 ...... 137
차별 안 하기 / 놀리지 마세요! ...... 146
생존과 발달 / 어린이 안전을 지켜 주세요 ......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