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方氏得姓소원록(遡源錄)
古代 中國의 염제(炎帝) 神農氏의 10世孫인 유망황제(楡罔皇帝)께서 長男인 諱雷에게 사패지(賜牌地)를 주어 河南省 方山地方을 封하게 됨으로서 그地名을 따 서 方氏로 得姓 하였는바(BC 2357년) 諱雷公이 우리方氏의 鼻祖가 되시었다. 그直系後孫은 134세를 이 어오다, 唐高宗때 西紀 669年에 와서 韓.中 두나라 로 子孫이 갈리게 된다.
雷의 133世孫 君講의 次男 諱智月峰先生께서 新羅招 聘으로 來朝하시여 方氏의 始祖가 되시었다.
2. 始祖 月峰諱智
始祖이신 月峰諱智게서는 中國 河南땅에 居住하시면 서 神農氏의 後裔로서 文章이 뛰어나고 學問이 높아 唐朝翰林學士(正四品)의 官職에 오르셨는 바 唐高宗 의 命을 받아 文化史節로서 新羅에 來朝하여(新羅文 武王 9年) 薛聰을 통하여 六禮會通과 九經大旨 를 밝히시고 儒學과 禮敎를 振興케 하시였는 바, 後 에 新羅의 國王을 위시하여 많은 學者들과 文人들의勸誘에 따라 張氏를 맞아 娶妻生活을 하심에 後孫이 連綿히 이어졌고 累世封建을 받아 尙州에 世居하시 었다.
3. 中始祖 溫水君 諱雲
中始祖 諱雲께서는 新羅 景哀王3年(西紀926年) 舊百濟의 농민출신인 甄萱이 復讐興兵으로 來襲하여 國都를 陷落하고 王族과 貴族들을 弑殺하는 동시에 方氏全門을 包圍虐殺하여 거의 全滅 하였으나 하늘이
도와 오직 한사람 諱雲이 10歲의 어린 나이로 幸免 脫出 하시여 流離四方放浪生活中에도 天才를 발휘하 여 文武雙全의 才德을 겸비한지라 若冠 17歲때 高麗 王建의 麾下 親衛軍에 뽑히고 後百濟 甄萱軍을 大破
하여 高麗王祖 創建에 있어 큰 貢獻을 쌓으신 바 高 麗 光宗 14年(西紀963年)에 政丞자리인 左僕射(正二 品 左議政,現副總理格)의 官位에 昇하시고 成宗13年 (西紀 992年)에는 正一品의 特別官爵인 溫水君의 封 號와 아울러 忠南 溫陽一帶의 三邑을 賜牌地로 받아 過雁山에 卜居하시니 그 山名이 拜方山으로 命名되었 다.
그 後 子孫이 溫陽에 世居하게 되었기에 溫陽이 方姓 의 本貫이 되었고 그로부터 溫水君의 後孫은 高麗朝 에 있어 世襲의 功臣으로 이어져 왔다.
4 溫陽方氏 分派系譜
5. 溫陽方氏 分派系譜에 표시된 바 12세 諱于宣 河南候 爵 文定公께서는 曙,玄,喧,迪의 四兄弟를 두셨으 니 長子이신 曙께서는 判圖判書를 지내셔서 後孫들이 判書公派로 불러오고 있고 次子이신 玄께서는 諫議 公을 지내셔서 諫議公派로 불러오고 있고 三子이신 暄께서는 按廉使를 지내셔서 按廉使公派라고 불러 오고 있고 四子이신 迪께서는 太常卿을 지내셨음으로 太常卿公派라 부르고 있다. 12世孫 干宣公의 아우 참판우번공께서는 아들 可達 한분을 두셨고 大將軍을 지내셨기에 大將軍派라 부르고 있다.
溫水君 8世次孫 鵬께서 子9世佑賢 10世亮 11世甫 12世得世께서 長子 13世臣佑를 두셨으며 上洛府院君을 지내셨음으로 上洛府院君派로 불러오고 있고 득세 의 次子이신 臣悌께서는 光祿大夫를 지내셔서 光祿大 夫公派라 부르고 있다. 溫水君 13世孫 7個派 中 按 廉使公派와 上洛府院君派는 絶孫이 되었다.
출처 : 온양방씨 종친회 www.onyangb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