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웅도 풍경 [2009 ·1 · 11 · 일요일 · 새벽 영하 11도] 서산 답사 코스 : 인천 - 당진 - 석문방조제 - 왜목마을 일출보기 - 대호방조제 - 돌곶이 마을 황금산 코끼리바위 답사 - 웅도 둘러보기 - 해미읍성 둘러보기 - 서해안 고속도로 해미IC - 인천 (운행거리 355km)
05시 기상 06시 출발. 답사기 순서
① 왜목마을 일출 ② 코끼리바위 ③ 코끼리바위 (동영상) ④ 웅도(곰섬) ⑤ 해미읍성
▲ 웅도로 건너기 전의 웅도와 가로림만 ⓒ 2009 에코마운틴 한국의산천
가로림만 (加露林灣).
충남 태안반도의 중북부 서산시와 태안군 사이에는 가로림만이라는 육지로 깊숙히 파고 든 바다가 있다. 태안반도의 크고 작은 만들이 대부분 간척사업에 의해 육지로 바뀌었지만, 가로림만은 아직까지도 자연 상태를 유지하며 남아있는 태안반도의 가장 큰 만이다.
가로림만은 늘 잔잔한 물결을 자랑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해안도로가 없어 멀리서 가로림만의 겉모습 만을 스쳐볼 뿐이었는데 지금은 이원면 사창리에서 가로림만 쪽으로 우회하는 도로가 뚫려 바다와 접하면서 호수같은 바다의 섬들을 대할 수 있다.
이곳에 서면 황동규 시인의 작은 유언의 詩를 되뇌이게 된다.
▲ 웅도로 건너가는 잠수교 ⓒ 2009 에코마운틴 한국의산천 바닷물이 빠지지 않으면 길이 나타나지 않기에 건너갈수가 없습니다. 물때를 확인 후 답사를 가야합니다.
▲ 웅도 마을 풍경 ⓒ 2009 에코마운틴 한국의산천 소유언시(小遺言詩)
- 황동규-
가로림만 한가운데에 웅도라는 작은섬이 있다. 해안선 길이 5km밖에 안되는 작은 섬이지만 물이 빠지면 광활하게 드러나는 갯벌이 장관이다. 갯벌의 바다 한가운데에 서 있는 느낌이다. 풍요롭고 기름진 갯벌에 토해놓는 석양의 빛은 웅도를 최고의 일몰 여행지로 꼽게 만든다. 물기 촉촉한 갯벌에 붉게 스며드는 석양이 가슴에 진한 기억을 남긴다.
▲ 물 빠진 가로림만의 오후 풍경 ⓒ 2009 에코마운틴 한국의산천
충남 태안반도의 중북부 서산시와 태안군 사이에는 가로림만이라는 바다가 놓여 있다. 태안반도의 크고 작은 만들이 대부분 간척사업에 의해 육지로 바뀌었지만, 가로림만은 아직까지 자연 상태를 유지하며 남아있는 태안반도의 가장 큰 만이다. 해안선 길이 약 길이 25 km. 너비 2~3 km. 태안반도의 지협부(地峽部)를 끼고 남쪽 천수만의 반대쪽에 만입하여 태안군 이원면, 원북면, 태안읍, 서산시 팔봉면, 지곡면, 대산면(大山面)으로 둘러싸여 있다.
가로림만은 남서 연안의 함평만과 함께 전형적인 호리병형(gourd type) 또는 병목형(bottle-necked type)의 폐쇄형 만이며 복잡하게 굴곡된 해안선이 발달하고 평균조차는 4.7m에 달하며 광활한 갯벌이 형성되어있는 곳이다. 부근 해안에서 성행하는 어업의 중심지이며, 굴 김 양식업도 성하다. 이북면을 건너 태안반도 서안은 태안해안국립공원의 일부를 이루며, 만리포 천리포 학암포 해수욕장이 있다.
▲ 가로림만 (2005년 12월 25일 서산 팔봉산에서 촬영) ⓒ 2009 에코마운틴 한국의산천
▲ 서산 팔봉산에서 바라본 가로림만(2008년 5월 11일 서산 팔봉산에서 촬영) ⓒ 2009 한국의산천
가로림만에 점점이 떠있는 작은 섬. 지도의 등고선과 검은 실선처럼 발아래 펼쳐진 실오라기 같은 길과 장난감같은 풍경이 마치 비행기에서 내려보는 느낌이다. 한마디로 평화롭다.
가로림만의 가장 인상적인 풍경은 작은섬들의 향연이다. 이곳을 바라보면 무수히 많은 섬들이 우리를 맞는다. 새섬, 율도, 송도, 윗지매, 아래지매, 매구섬, 석능도, 피도, 솔섬,… 그리고 이름 없이 올망졸망 떠있는 애기섬들이 차례로 나타난다.
호수 같은 수면 위에 떠 있는 특이한 모양의 작은 섬들이 절로 탄성을 머금게 한다. 누구든지 이 청산리 바다에서부터 가로림만이 서해의 모든 크고 작은 만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만이라는 것을 느끼고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답사기 순서 ① 왜목마을 일출 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15604084 ② 코끼리바위 둘러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15604083 ③ 코끼리바위 (동영상) >>> http://blog.daum.net/koreasan/15604082 ④ 웅도(곰섬) ⑤ 해미읍성 둘러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15604080
신현대 - 길 | 음악을 들으려면 원본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
출처: 한국의산천 원문보기 글쓴이: 한국의산천
첫댓글 가로림만의 굴곡과 점점이 이어지는 섬들이 소꼽장난감처럼 보입니다 아름답습니다 꽃삽 어딨지?
물빠진 웅도의 갯벌에 서 쉬는 배들이 숨고르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