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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관법財官法은 십신十神이 접속점이 되는데, 격국格局이 성격成格된 팔자의 부귀빈천을 전문적으로 논하는 것이 아니고, 중소 부귀의 확정 유무有無를 판단하는 것이니 격국법格局法을 확장하고 보충하는 것이다.
설명은 간단하지만 그 중의 요점이 명확해야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천지天地의 주기主氣가 이미 흩어졌거나, 혹은 천지天地의 주기主氣를 다스릴 적당한 방법이 없다면 십신十神의 사회적 속성의 각도에서 한 개인의 부귀빈천이 확정되는 것이니, 재관財官을 용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의 판단으로 사람의 富貴貧賤이 결정된다.
이론 방법과 격국법格局法은 대체적으로 비슷한데, 외부의 재관財官과 사람의 부귀빈천에 대한 영향을 말하고자 한다.
재관법財官法의 핵심核心은 재관財官의 진위眞假인데 진위에 대한 구분은 재관이 유정有情한지 무정無情한지에 달려 있다.
1. 재관財官의 진위眞假에 대한 중요성
사회적 속성 방면으로는 단지 진재眞財와 진관眞官의 용用을 얻기만 하면 되는 것이고 또 일주와 비교해 일주에 대해 애정이 있는지를 보는 것인데, 사회상 사람들이 허락한 사업⦁장사⦁직업으로 고정적인 소부귀小富貴를 얻는 것이다.
만약 재관財官이 가짜라면 외관적 조합은 좋아 보이지만, 명실상부한 재물일 수 없는 것이다.
보기 1) 1970년 9월 9일
庚 辛 乙 庚
寅 酉 酉 戌 乾 子丑空
癸壬辛庚己戊丁丙 1
巳辰卯寅丑子亥戌
제시 : 팔자에 격국이 없으니 재관법財官法으로 부귀빈천을 논단論斷한다.
1) 재관법財官法의 관성:병화丙火 관성官星의 술토戌土 가운데에 숨어 있고 유술酉戌이 천穿하니 관성의 용用을 얻지 못해 귀기貴氣가 없다.
2) 재관법財官法의 재성:을목乙木 재성이 월상에 투출해 시지 인목寅木에 통근했고 흔들리지(動) 않으니 참(眞)이 된다.
천간 생존환경은 좋지 않아 을경합乙庚合으로 겁재가 합재合財하는 것인데, 다만 재성의 근根이 상傷하지 않은 것이다.
재財가 아주 클 수가 없고 최악이지만 중류의 수준이 있다. 만일 운運이 좋으면 소부小富를 할 수 있는 것이다.
3) 음양상법陰陽象法:을경합乙庚合은 왕금旺金이 극목克木하는 것이니, 뼈와 척추가 대단히 나쁜 것을 대표한다.
4) 실제 상황:요주腰椎가 좋지 않고 이전에 알바(打工)를 하다가 뒤에 장사를 했는데, 그러나 생각대로 되지 않았고 현재는 운전을 하고 있다.
년 수입이 6천만원 이상이고 집과 자가용이 있으며, 중류 수준에 접근한 소부小富의 명命이다.
5) 최종결론:진재眞財의 용用을 얻기만 하면 중류 수준 이상에 도달할 수 있다. 이 명조는 금왕金旺한 것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비견겁재가 재성을 뺏어 가는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이 키포인트인데, 을경乙庚이 합合이 되니 극克이 아니고 그래서 재성을 겁탈당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천간이 갑경甲庚 조합이고 지지에 인목寅木 근根이 또 신금申金에 충沖되었다면 부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반대로 큰 재앙을 만나 몸에 장애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현재 을경합乙庚合의 조합은 갑경의 조합과 같지 않은데, 비록 경추⦁요추에 병病이 있지만, 단 진재眞財의 용用을 얻은 것을 따라 경제 방면에 중류 이상의 수준이 된 것이다.
보기 2) 1951년 14일
丁 己 甲 辛
卯 丑 午 卯 乾 午未空
丙丁戊己庚辛壬癸 4
戌亥子丑寅卯辰巳
1) 음양상법陰陽象法:어떤 사람들은 명리를 1,20년을 공부하고도 역학계에서 활동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들은 역학계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데(상담), 원인은 모두 십간의 음양陰陽 속에 있다.
기축己丑 일주日柱는 실용주의자實用主義者로 한 번 배운 것을 바로 써먹고 한 번 배운 것을 바로 이해해 활용한다.
일간이 갑목甲木⦁병화丙火인 사람은 평생을 배워도 사용하지 않고 단지 좋아하는 것에 그칠 뿐이다. 이것은 십간의 특성이 결정해주는 것을 따르기 때문이다.
음양상법陰陽象法으로 논명論命하는 것은 가장 먼저 명주命主가 어떠한 종(物種)인가를 아는 것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어떤 사람인가를 자세하게 이해해야하는 것이니, 용모⦁성격⦁직업⦁취미 등을 판단할 수 있다. 한 사람을 꿰뚫어보는 것은 그 본성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격국格局이 성격되지 않았으니 재관법을 사용해 살핀다.
2) 재관법財官法의 관성:갑목甲木 관성의 아래에 오화午火가 있고 본기 정화丁火가 투간했으니 관성은 정화丁火 효신梟神에게 설기泄氣되었다.
년간의 신금辛金 식신食神이 관성 갑목을 배척한다. 갑목甲木이 년시지의 묘목卯木에 통근하지만, 년월지에서 묘오파卯午破하니 묘목근卯木根이 흔들렸고 시지 묘목卯木은 흔들리지 않았으니 참眞이다. 갑목甲木 관성은 진관眞官이 되는 것이다.
격국格局을 보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진관眞官이 합신合身해 용用을 얻은 것이니, 사업을 하는 것이 분명하다.
비록 화火가 몹시 왕旺하지만 그러나 갑목甲木 관성은 두 군데에서 통근通根해 설기되지만 완전하게 설기된 것이 아니니, 반드시 지위가 있는 사람이다.
진관眞官이 용用을 얻지만 단 효신梟神은 기신이니, 만약 병화丙火 정인正印이 진관眞官과 배합했으면, 명성이 더 컸을 것이다.
3) 실제 상황:이전에 선생이었고 뒤에 기업 대표를 하고 있으며, 이미 십 수 년간 주역 예측을 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명성이 있다.
재관법財官法은 격국법格局法의 연속이고 재관財官을 중요하게 논한다.
재관財官은 근기根氣의 진위가 중요한데, 단지 재관의 근기根氣가 상傷하지 않으면 참眞이 되고 또 일간과 유정有情하면 진재眞財이니 재물이 있는 것이며, 진관眞官은 곧 지위가 있는 것이다.
총괄 원칙:
1) 진재眞財⦁진관眞官이 상傷하지 않고 용用을 얻기만 하면 적어도 소부귀小富貴를 얻는다.
2) 만약 재관財官 상傷해 무정無情한 것으로 변했다면 부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게다가 재난災難이 있는 것이니 상傷한 것이 엄중할수록 재액災厄이 더욱 커진다.
일간은 재관財官을 필요로 하는데 그러나 재관財官이 상傷하게 되면 일간이 재관을 가질 수 없으니, 일간과 무정無情하게 변한다.
명주가 부귀富貴없이 지낼 뿐만 아니라 게다가 반드시 재화災禍를 만나게 된다.
재성財星이 상傷하면 가난을 대표하고 관성官星이 상傷하면 보통 장애를 대표한다.
이것이 논명論命의 키포인트인데, 길신吉神은 상傷해서는 안 되는 것이니, 만약 명국에 나타나지 않았으면 대재大災가 없지만, 그러나 유有에서 무無로 가는 것이니(있다가 없는 것), 곧 이것이 재화災禍인 것이다.
격국格局이 성립되지 않고 또 만약 재관財官이 없다면 사회속성 방면에서 부귀할 가능성이 없다.
보기 3) 1995년 11월 18일
乙 甲 己 乙
亥 辰 丑 亥 乾 寅卯空
辛壬癸甲乙丙丁戊 1
巳午未申酉戌亥子
제시 : 팔자에 격국格局이 없으니 재관법財官法으로 살핀다.
1) 재성財星:기토己土 재성財星이 월령月令을 얻었으니 선천적으로 왕旺하고 진축辰丑에 통근하지만 진축파辰丑破로 근根이 흔들린다.
재성財星이 월령月令에서 나왔으니 능량能量이 아주 크다. 다만 재성財星이 겁재劫財에 의해서 파破되니 지지의 근기根基가 또 흔들려 부상이 엄중하다.
일주日主가 재성을 요구하는데 재성이 손상되었고 재성과 일주 사이에 애정이 없으니 가난을 대표한다.
2) 관성官星:재성財星의 생존환경이 대단히 나쁘고 겁재劫財에게 협극夾克당하니, 재성과 일주가 특별히 무정無情하다.
겁재劫財가 한 무더기이면 관성官星을 가장 기뻐하는데, 단 관성官星이 축토丑土의 장간藏干에만 있으니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일주日主가 관성官星을 필요로 하지만 관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니 일주와 무정無情한 것으로 천賤한 것을 나타낸다.
3) 음양상법陰陽象法:기토己土가 천간에서 3개의 목木을 만나 엄중하게 손상되었는데, 만일 지지에 흔들림이 없다면 단지 씨가 마르지 않고 상처만 입었을 것이다.
천간이 가장 두려운 것은 간지干支가 함께 상傷하는 것으로 씨가 마르게 되니, 반드시 큰 재앙이 있다.
기토己土는 형形이 되고 형形이 상傷하는 것은 몸이 불구가 된다는 뜻이다. 병인病因은 을목乙木에 있고 팔뚝에 손상을 가져온다는 뜻이다.
4) 실제 상황:양 팔이 없는 거지이다.
재관의 진위眞假는 구별하는 것은 쉬운데 바로 근기根氣를 살피는 것이다.
어려운 것은 재관財官의 유정有情과 무정無情을 살피는 것이다.
재관법財官法이 중시하는 것은 유정有情과 무정無情한 것을 살피는 것인데, 정情은 곧 애정情意이다.
하나의 팔자 중에 오행五行 십신十神과 일주日主가 애정이 있는지, 일주에 대해 좋은 일을 신경을 쓰고 있는지, 오행과 십신을 대표하는 좋은 일을 차지할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만일 진재眞財를 얻을 수 있다면 소부小富가 있다.;진관眞官을 얻을 수 있다면, 직책과 지위가 있다.;진인眞印을 얻을 수 있다면 인기名氣와 명예가 있다.;칠살七殺을 얻을 수 있다면 큰 사업에 재능이 있다.
2. 유정有情과 무정無情의 구분
유정有情⦁무정無情은 선천先天과 후천後天으로 나뉜다.
(1)선천적 유정有情과 무정無情:
길신吉神은 선천적으로 일간과 유정有情하고 흉신凶神은 선천적으로 일간과 무정無情하다.
흉신凶神의 천성天性은 혼을 내고 파괴하니 일간을 상해傷害한다. 예를 들어 칠살七殺이 타고난 것은 단련하고 심지어 일간에게 심한 손상(손실⦁학대)을 주는데, 상관傷官이 타고난 것은 일간이 지위를 잃게 만들고 병病에 걸리게 하며, 육친을 상傷하게 한다.
길신吉神은 타고난 것이 일간을 보호하고 일간에게 복福을 가져다준다.
(2)후천적後天的 유정有情과 무정無情:
길흉신吉凶神을 막론하고 일간에게 문제와 모순을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장점(이점)⦁복⦁명예와 이익을 가져오는 것이니 정말로 유정有情한 것이다.
길흉신吉凶神을 막론하고 일간에게 모순을 제공해서 재난災難을 가져오며, 일간의 명예와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것이 정말로 무정無情한 것이다.
흉신凶神의 타고난 본성本性이 비록 흉할지라도 그러나 용신用神이 된다면, 무정無情한 것에서 유정有情한 것으로 변한다.
길신吉神의 타고난 본성이 비록 길吉하다고 할지라도 그러나 나쁜 짓을 하고나면 유정有情한 것에서 무정無情한 것으로 변한다.
보기 4) 1977년 3월 3일
丙 丁 甲 丁
午 未 辰 巳 乾 寅卯空
丙丁戊己庚辛壬癸 5
申酉戌亥子丑寅卯
1) 격국법格局法:월간 갑목甲木이 정인국正印局이고 용신 비겁이 쌍투雙透해 모두 진근眞根이 있지만 탁濁하니 국局이 성립되지 않는다.
2) 재관법財官法:재성財星은 겨우 한 점이 사화중巳火中에 숨어 있고 관성官星 역시 고중庫中에 있어 재관財官이 없는 것이니, 인성印星을 살피는데 사회적 지위와 지명도를 대표한다. 인성印星과 일간이 유정한지 무정한지를 살핀다.
3) 음양상법陰陽象法:정화丁火 일간이 비교적 왕旺하고 천간이 한 무리의 비겁으로 이루어졌으니 왕쇠旺衰의 각도에서는 인성을 환영하지 않는다. 그러나 명命을 논할 때에 왕쇠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왕쇠旺衰 하나만으로 명命을 판단하는 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이 팔자의 키포인트는 갑목 정인에 있는데, 만약 인성이 없다면 이 명조는 사회상에서 별 볼일 없는 잡놈(건달⦁백수)이 될 것이지만 그러나 총명할 것이다.
비견겁재에 상관傷官이 배합되면 잔머리와 손재주가 있지만 오히려 떠돌이(가짜약 장수)와 휩쓸린다.
이 팔자가 가진 성취는 모두 갑목甲木 정인에게 있고 월주 갑진甲辰은 상관배인傷官配印의 조합이다.
인성印星과 일간이 유정무정有情無情한 것은 일간의 왕쇠를 근거해서 살피는 것이 아니고 일간의 왕쇠旺衰는 하나의 참고에 불과할 뿐이며, 인성印星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것이다.
인성印星이 대단히 왕旺해 관官을 설泄해 일간을 생하면 크게 나쁜 일이다.
관성을 설泄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인성印星이 곧 일간의 재난災難이 되는 것이다.
이 명조의 인성은 상관배인傷官配印이니 최대 흉신凶神이 상관傷官인데, 배인配印 후에 상관傷官이 용用을 얻은 것이다.
4) 실제 상황: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예측사預測師이고 공부에 대한 이해력이 특별하게 뛰어난다. 정식 직장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개인 기업에서 관리⦁교육 등의 업무를 맡았으며, 명리命理를 장시간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현지에서 이름을 날린다. 이미 전문적 문화 회사를 열었다.
5) 결론:상관배인傷官配印을 따르면 상관傷官은 기술을 대표하고 상관배인傷官配印은 문화 방면의 선생⦁코치를 대표하니 이후에 제자를 받는 것이다.
갑목甲木이 왕화旺火에 설기되는 것이 지나치게 많아 일부 부상을 당한다. 인성印星이 조금 손상되었기에 이후에 제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러나 분명히 제자는 있다.
인성印星은 대인大人을 대표하고 상관傷官은 학생과 어린이를 대표하며, 상관배인 傷官配印인 사람이 제자를 받을 때엔 학생과 제자를 장악할 수 있는 것이다.
상관傷官이 흉신凶神이고 흉신 모두가 체면을 따지는데, 배인配印되고 난 후에 학생을 데리고 집을 나서는 것이니, 전문적으로 그 일을 맡은 사람이 있는 것이다.
격국格局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또 명국이 신왕身旺하고 재관財官이 없다면 인성印星은 기신忌神이다.
다만 태왕太旺하거나 태약太弱할 때에 비로소 왕쇠旺衰를 구분하는 가치가 있는 것이니, 일반적 상황에서는 왕쇠를 구분하는 것은 그다지 큰 가치가 없고 단지 보조적으로 참고할 뿐이다.
길흉신吉凶神의 본상本象은 단지 선천적이고 표면적으로 유정有情하거나 혹은 무정無情한 것이다. 순수한 유정무정有情無情은 길신이 일간에게 좋은 일을 하는 가를 살피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사길신四吉神이 천간이나 혹은 일간의 주변에 있으면서 상傷하지 않았고 좋은 일을 만들지 않았다면 크게 좋은 일을 대표하지 않고 일생 중에서 작은 복福을 나타낼 뿐이다.
좌하坐下의 사길신四吉神이 나쁜 일을 만들지 않았다면 작은 복이 있다고 단정할 수 있으며, 만일 사길신四吉神이 나쁜 일을 만들었다면 곧 재난災難인 것이다.
사길신四吉神의 발용發用:
인성印星은 상관傷官을 통제하고 화살化殺한다.;
식신食神은 제살制殺하고 생재生財한다.;
재성財星은 제효制梟하고 상관傷官을 전화轉化한다.;
관성官星은 제겁制劫하고 겁재로부터 재성을 보호하는데, 재성을 보호할 때에 보다 큰 복福이 있다.
재왕財旺하고 일간과 중화(中和:균형)되면 작은 재물을 발하는 것을 나타낸다.
명실상부한 대재大財는 재생관財生官인데 관성官星이 또 일간과 유정有情한 것이다.;
혹 재성財星이 식신食神이 있어 비겁比劫으로부터 재성을 호위하면서 신왕身旺하면 재성의 욕구에 딱 맞는 것이니 재성財星이 근원이 있는 것이다.;
혹 재성財星이 효신梟神을 제극제극하는 이런 유형의 조합은 보다 부귀富貴가 큰 것이다.
흉신凶神은 천성적으로 일간과 무정無情한데, 그러나 흉신凶神이 용신用神이 된다면 무정에서 유정한 것으로 바뀐다.
혹 흉신凶神이 길신吉神의 제화制化를 만나면 유정有情한 것으로 바뀐다.
흉신凶神은 단지 나쁜 일을 만드는 것이거나, 혹은 일간을 직접 지배하는 것이니 확실히 무정無情한 것이다.
보기 5) 1965년 8월 2일
丁 甲 甲 乙
卯 寅 申 巳 乾 子丑空
丙丁戊己庚辛壬癸 7
子丑寅卯辰巳午未
1) 음양상법陰陽象法:팔자를 상象으로 논하면 음양陰陽이 근거가 되니 매우 간단한데, 곧 인생의 성취 부분을 논할 수 있다.:
흉신凶神은 제화制化할 수 있는지를 살피고 길신吉神은 발용發用되는지 아닌지를 살핀다. 흉신을 제制하지 못하고 또 길신이 상傷했다면 반드시 재액災厄이 있다.
시상時上 상관傷官이 무제無制하면서 근원이 있으니 반드시 재액이 있는데, 정화丁火에 상응하는 것인 눈에 질병이 있는 것을 나타낸다.
년간 을목乙木 겁재劫財는 상관에 설기되고 좌하에 식신食神 사화巳火가 있어 겁재에게 제制함이 있는 셈이니, 기술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지지 인사신寅巳申 삼형三刑이 있고 목화木火가 왕해 신금申金이 엄중하게 손상되었으니 음陰이 상傷한 조합인 것이다.
오행의 각도:신금申金은 형形이 되고 형形이 상傷했으니, 근골筋骨 방면에 재난이 있다는 것을 표시한다. 또 금목金木이 상충相沖하니 근골筋骨에 반드시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신체에 장애가 있는 것이다.
십신十神의 각도:신금申金은 음陰이고 또 칠살七殺이니 제화制化가 필요한데, 사신巳申 조합은 식신제살食神制殺로 흉신凶神에게 제制함이 있는 조합인바, 나중에 작은 범위 내의 기술 방면으로 명성을 나타낼 것이다.
2) 실제상황:팔뚝에 장애가 있고 야맹증을 앓고 있는데, 그러나 오히려 가전제품 수리에 명수이고 이미 이발업도 했으며, 또 필치가 있고 주역문화를 좋아해 나중에 예측도 하는 등 작은 명성을 얻었다.
재관의 진위를 파악하는 것과 일간의 재관財官의 유정무정有情無情을 파악하는 것을 음양적 사고로 학습⦁응용하는 것이 재관법財官法이다.
십신이 접속점이 되면 격국이 성격成格되지 않은 사람의 부귀빈천을 논하는 것에 능수능란한 여유가 있으며 자유자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내용은 중국의 태극太極 관련 음양상법陰陽象法을 강의하는 내용으로 중국의 역학자 호준양胡俊暘이 정리한 것으로 나오며, 필자인 단양 엄태문이 새로운 학습의 기법을 홍보하는 차원에서 소개한다. 맹파 단건업의 상법보다는 수준이 높으면서도 간결한 방법이 돋보이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