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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이 그린 그림을 보면 말로 잘 표현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감정상태와 그들의 내면세계, 즉 욕구와 갈등 그리고 성격특징이나 지적능력, 질병상태까지 화면에 드러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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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화 검사의 조건 | ||||
(1) 자유화 : 아동이 자기 욕구에 따라 자유롭게 소재를 선택하고, 표현해서 그린 뒤 그린 그림에 | ||||
(2) 과제화 : 사람, 집, 나무, 풍경, 동물, 가족, 친구 등 과제를 주고 그린 결과에 대해 분석 검토하는 방법이다. 어느 정도 제한을 두기로 한다. | ||||
(3) 모사화 : 일정한모을 주고 본뜨게서, 그 내용이나 색채의 쓰임이나 변용을 토대로 분석한다. | ||||
(4) 협동화 : 공동으로 그림을 만들어 나가는 작업과정을 관찰한다. 진단과 교육의 두가지 목적을 | ||||
아동화의 분석 기준과 진단 | ||
아동의 그림속에서 느낌과 사고, 공포와 욕구가 담겨 있다. 소망과 좌절감의 무의식적 내적 세계를 외부로 표출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면서 그들이 느끼는 바를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아동들의 그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아동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기는 최근 20세기에 들어서야 이뤄졌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그림을 어른의 미숙한 축소판으로 보는 시각들은 잘못된 선입관임으로, 그 아동의 상태와 변화에 맞게ㅔ 살펴보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아동의 그림 결과를 보고 '잘되었다.'든지 '못되었다.' 든지 하는 어른들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평가는 아동화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는 결코 아니다. 또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한 장의 그림으로 그 아동을 안다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동의 생활전반을 관찰하고 환경을 파악하며, 활동과정 속에서의 행동 특성과 미묘한 변화를 예측, 관찰할 수 있어야 함은 훌륭한 교사나 부모의 태도이며, 중요한 치료적 의미를 지니기도 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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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진단기법 | ||
1)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Home Tree Persion :HTP) | ||
HTP는 나이 어린 아동까지 모든 연령에게 수용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을 자주한다(Buck, 1948) HTP는 그림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성격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며 거부감이 없고 행동의 반응과 성격 특성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저항감이 적은 소재이다. 햄머는 크레용으로 채색방법을 도입하였고, 번즈는 동작성 HTP로 발전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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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종이 위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드리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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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반대성을 그리는 HTPP 검사(1967)에서는 그린 사람의 성격 특성과 외부인지 방법, 심리적 외상경험, 방어기제를 알수 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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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기준 | ||
집 그림 : 집 및 지붕의 형태와 벽 장식의 세밀성, 문과 손잡이의 유무, 창문의 크기, 커텐 유무, 굴뚝과 연기의 유무, 창의 투명성, 울타리 형태 및 높이, 길이 유무와 모양, 전체와 집 그림의 조화 | ||
나무 그림 : 나무 그림에서 가지는 나무와 줄기와 나무와의 조화성을 보고, 뿌리는 튼튼한가, 잎은 많은가, 종이의 유무와 전체 나무의 완전성 등 | ||
사람 그림 : 팔, 다리 등 신체상 크기와 신체 내부의 완성도, 눈, 손, 팔 인물상의 크기와 배치, 전체 그림의 조화성과 여백, 필압, 음영 등 | ||
2) 동적 가족 그림을 통한 진단 기법(KFD) | ||
동적 가족화 검사는 가족 성원의 운동성 및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성격, 행위, 상징, 양식 등 4개 차원으로 아동의 자아 개념과 가족 내 역동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성격 변인과 상호작용 요인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아동 및 청소년 정신병리와 가족관계를 이해하는 평가도구로서 전문가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
* 진단 기준 및 해석 |
기 준 |
결 과 |
해 석 |
평가 | |
선 |
1)선의 재질 |
선이 매우 짧거나 딱딱하다. |
정서적 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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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부드럽다. |
신경질(과민성,강박성 불안),공포 , 자기 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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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흔들리고 있다. |
초조, 기질적 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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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자주 끊어진다. |
고집, 거부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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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이 많다. |
결단, 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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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압력의 선이다. |
강한 내적에너지, 분열적 기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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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압력의 선이다. |
심리적 에너지의 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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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그린 선이다. |
충동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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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의 형태 |
나선적인 선이 많다. |
흥분하기 쉬운 기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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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선이 많다. |
불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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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선이 많다. |
독단적, 남성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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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이 많다. |
소유욕, 의존, 발달 미숙, 자기 중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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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도 |
균형과 배치 |
그림의 주체가 화면의 상단부에 치우쳐 있다. |
환경 인식력 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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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화면의 하단부에 치쳐 있다 |
환경적 억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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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좌로 치우쳐 있다 |
내성적, 여성적(때로는 자폐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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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우로 치우쳐 있다 |
공격적. 외향적(때로는 자폐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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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식 |
1) 구획화 |
하나 이상의 가족그림을 다른 가족과 분리 시티기 위해 하나 이상의 직선이나 원을 사용했다. |
자기 고립, 소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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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장자리 위치 |
두 개 이상의 가장자리에 모든 가족 성원을 위치 시킴. |
저항, 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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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긋기 |
그림 내 특정인물이나 그림 밑바닥 전체 또는 상부에 밑줄을 그었음. |
가족내 갈등, 불안, 위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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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둘러 싸기 |
그림내 원, 사각형 등으로 하나이상의 인물을 포함시키고 있다. |
고립, 위협인물의 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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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내용 |
1) 지움 |
1회이상 인물, 사물을 지웠다. |
양가 감정 또는 갈등을 올바르게 하려는 강박적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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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팔의 뻗침 |
인물 가운데 팔이 긴 경우가 있다. |
환경지배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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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적인 신체부분의 생략 |
인물에서 1개이상의 기본적인 신체부분이 빠져 있다(눈,코,입,몸통,팔,다리,손,발) |
갈등, 불안, 특정 신체부위에 대한 심리적 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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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본적인 신체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 |
부분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작은 부분을 크게 그렸다. |
자기 과시, 대상물의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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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등을 보인 인물 |
그림내 인물중 등을 보인 사람이 있다. |
특정인물과의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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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영이나 사선 |
그림내 인물이나 사물을 어둡게 칠하거나, 빈곳을 메우거나 사선 또는 별도의 선을 넣었다. |
특정인물에 대한 몰두, 불안, 억제, 고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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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물의 생략 |
가족 구성원을 지우개로 지우거나 해당 인물을 용지 이면에 그리거나 생략하였다. |
적의, 공격,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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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물 그림들의 상대적인 높이 |
그림내 인물들의 크기를 연령층과 일치하지 않았다. |
지배, 힘힘에 대한 추구, 부적절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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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신 그림의 위치 |
자신 그림을 가족내 연령순서에 맞게 위치 시키지 않았다. |
애정, 지배에 대한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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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린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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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징 |
상징 1 |
축구공, 그밖의 던지는 둥그런 물체 |
경쟁, 질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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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2 |
전기불, 램프, TV, 해 등의 사물 |
사랑, 애정에 대한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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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3 |
칼 등 날카로운 물체나 불 등 위험한 사물 |
분노, 적개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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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4 |
꽃, 나무에 물주는 모습 |
애정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