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가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5.6km(요코가와~아키카메야마)
궤간 : 1067mm
역수 : 14개 역(요코가와~아키카메야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65km/h(가베~아키카메야마 구간은 45km/h)
운전지령소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가베선은 히로시마를 출발하여 요코가와에서 분기, 아키카메야마역까지 운행하는 지방교통 노선으로, 요코가와~아키카메야마 구간이 전철화되어 있으며 히로시마의 근교노선 역할을 하고 있다. 예전에는 가베~산단쿄 구간이 비전철화 노선으로 남아 있었지만, 2003년 폐선되었다. 그 이후 2017년 3월에 일부 구간이 다시 운행이 시작되어, 가베~아키카메야마 구간이 새로운 노선으로 재개통되었다. 전 노선이 ICOCA 오카야마/히로시마 지역 내에 있어서 IC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전 역이 히로시마 시내 특정구간으로 되어 있다.
히로시마 시티네트워크에 속한 노선으로, 아사기타구 / 아사미나미구 지역의 뉴타운과 시 중심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이 주변에 신도시가 건설되고 인구가 유입되면서 승객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래서 현재 지방교통선 중에서 최고의 수송밀도와 승차인원을 자랑하는 노선으로 수송밀도가 1만명을 넘어서는 유일한 지방교통선으로 알려져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요코가와 -> 아키카메야마)
상행열차 동영상(아키카메야마 -> 요코가와)
3. 역사
1909/12/19 - 대일본궤도 히로시마지사선 요코가와~기온 간 개업. 궤간 762mm 비전철화로, 궤도법에 기초한 궤도선.
1910/11/19 - 기온~후루이치바시 구간 연장개업.
1910/12/25 - 후루이치바시~오오타가와바시 구간 연장개업.
1911/06/12 - 오오타가와바시~가베 구간 연장개업.
1919/03/11 - 전 노선이 가베궤도에 양도됨.
1926/05/01 - 전 노선이 히로시마전기에 합병됨.
1928/11/09 - 요코가와~후루이치바시간 궤간 변경(1067mm) 그리고 전철화(직류 600V).
1929/08/10 - 후루이치바시~미도리이 구간궤간변경/전철화. 미도리이~시치겐자야 구간 궤간변경/전철화.
1929/11/25 - 시치켄자야~오오타가와바시 구간 궤간변경 및 전철화.
1929/12/02 - 오오타카와바시히가시츠메~가베 구간 궤간변경, 전철화.
1931/07/01 - 히로하마철도에 양도됨.
1935/12/01 - 지방철도법에 따른 철도로 변경.
1936/09/01 - 요코가와~가베 구간 매수/국유화됨. 가베선이 됨.
1936/10/13 - 가베~아키이이무로 구간 여객역으로 개업. 비전철화.
1946/08/15 - 아키이이무로~누노역 개업.
1948/10/01 - 가선전압을 750V로 승압.
1954/03/30 - 누노~카케 구간 연장개업.
1962/04/23 - 가선전압을 1500V로 승압.
1969/07/27 - 카케~산단쿄 구간 연장개업.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에 계승됨.
1991/03/16 - 가베선 이남 운행의 전 열차가 히로시마역까지 운행됨.
1991/04/01 - 가베철도부설치. 가베~산단쿄 구간 1인승무 시작.
2003/12/01 - 가베~산단쿄 구간 폐지.
2006/07/01 - 가베철도부 폐지, JR서일본 히로시마지사가 직할하는 노선이 됨.
2007/09/01 - 전 구간이 ICOCA를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됨.
2008/03/15 - 시치겐자야역과 카미야기역의 플랫폼 연장공사 완공.
2013/02/01 - JR가베선의 전철화 연장에 대해 히로시마시와 JR서일본이 합의.
2015/03/14 - 요코가와역 구내의 산요본선-가베선 간의 복선화 공사 완공.
2015/10/03 - 227계 전동차 가베선 운용 개시.
2016/03/26 - 출퇴근시간대의 차량편성 증결. 평일 낮시간대의 사용차량을 227계로 통일. 전 차량 3도어차량으로 통일.
2017/03/04 - 가베~아키카메야마 구간 연장개업(부활). 히로시마시티네트워크 구간 연장.
2019/03/16 - 전 노선의 운행차량을 227계로 통일.
4. 운행 형태
가베선의 시점 역은 요코가와역이지만 전 열차가 히로시마역을 출발역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열차는 히로시마역을 넘어서 산요본선 사이죠 방면 또는 쿠레선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는 열차도 있다. 전 구간을 운전하는 열차 외에 출퇴근시간 대에는 미도리이역이나 바이린역에서 되돌림 운행을 하는 구간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낮시간대의 운전 간격은 시간당 3편, 20분 간격이며 그 외에 출퇴근시간에는 증편열차가 있어 최저 10분 간격까지 운행되기도 한다. 전 열차에 차장이 승무하며 1인승무는 행해지지 않는다. 전 열차가 각역에 정차하는 보통열차로 운행되지만, 직통운행되는 산요본선이나 쿠레선에서는 쾌속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다. 차량의 야간주박은 아키카메야마역에서만 이루어진다. 2017년 이전에는 가베 발착 열차가 있었으나, 연장 이후에는 가베 발착 열차가 없으며 모두 아키카메야마행으로 바뀌었다.
플랫폼은 4량편성까지 대응되므로 227계 S편성 중련으로 4량편성 열차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2량/3량/4량으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227계 - A편성. 3량편성으로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227계 - S편성. 2량편성으로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요코가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산요본선(R03) - 미야지마구치/이와쿠니/도쿠야마 방면
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R03) - 히로시마/미하라/오카야마 방면
히로시마전철 요코가와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7계통(Y5) - 히로덴혼샤마에 방면
1/2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8계통(Y5) - 에바 방면
오오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히로시마신교통 1호선(아스트램라인) - 코이키코엔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히로시마신교통 1호선(아스트램라인) - 신하쿠시마/혼도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