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하고 나니 요리도 세탁도 할 수 없어요
- 수리특공대 활동-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의 수리특공대는 2024년 8월 5일 오후 행정복지센터를 통하여 의뢰한 7세대에 생활불편사항에 대한 사전답사 및 수리작업을 진행하였다.
오늘 수리특공대 활동에 참여한 자원봉사들은 현장 조사를 통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생활불편을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지, 현장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면서 한 가정 한가정을 방문하면서 진행하였다.
신흥동 세대의 경우 현관(롤형)방충문 설치와 방충창 망 교체 작업은 방범망의 2중 구조로 되어 있어 방범 망을 탈거 후 작업을 하고 제부착하여야 했다.
율목동 세대의 경우 현관(롤형)방충문 설치와 방충창 망 교체작업 및 창문틈새로 모기가 들어온다 하여 문풍지를 이용 틈새를 차단하는 작업을 하여 마무리 지었다. 또, 한 세대는 8월 31일 이사지원자원봉사 세대로 주방 인덕션 전원 설치, 에어컨 정선 정리 작업, 세탁기 수도연결 및 수평작업을 하였다
개항동세대는 화장실 변기가 덜렁거려 백시멘트를 이용하여 고정작업을 실시하였다.
신흥동과 도원동 세대는 현관에 현관(롤형)방충문 설치가 필요하여 치수 측정을 하였으며 업체에 제작 의뢰하여 추후 설치 해 드리기로 하였다.
계속되는 폭염속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곳에 언제나 나타는 자원봉사자!
오늘도 7세대를 돌며 생활에 불편한곳을 해결해 드리고자 땀을 흘렸다.
자원봉사의 참 뜻을 실천하는 사람 이들을 천사라고 부르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본 센터는 율목동 이사지원세대의 경우처럼 이사를 하고 나면 집기들의 배치 후 주방 인덕션 전기문제, 세탁기 수도 및 배수문제 등과 같이 전기와 수도 문제 등을 수리특공대와의 협업을 통하여 One-Stop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1인가구가 전 국민의 33.4%를 차지하고 있으며, 1인 가구 중 독거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인 170만 명으로 그 중 72.1%가 빈곤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는 통계에서 나타나듯 수리특공대의 활동은 독거노인 홀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함에 대응하는 활동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대상으로 집수리 요청서가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기관 등으로부터 공문으로 접수되면, 사전 방문 등으로 현장을 파악한 후 일정조율 등을 통하여 수리특공대 자원봉사자의 재능기부로 수혜자를 위한 수리특공대 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