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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고의 청동기 감식 전문가
진짜 청동기 사이를 헤엄쳐 다니게 하는 겁니다 공력을 따는 거죠
많은 사람들이 청동기를 들자면 아무래도 높고 심오하여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인상이 깊었다.사실 청동기는 문화적 함의나 생활 응용에 있어서도 우리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던 적이 있다.
고궁박물관의 이미가 연구원은 1988년 7월부터 중국 고대 청동기와 선동기의 연구와 진열, 보관을 해왔다.국립문화재국(國文物國)이 운영하는 '문화재학원'을 졸업한 뒤 1983년 고궁(迺宮)에 근무하다 1988년 금석조(金石。)에 부임했다.이 작업으로 이미가는 어느덧 청동기와 30년을 함께 했다.
수십 년 동안 유물 더미에 박혀 있던 그는 '화안금정'을 연마해 현재 국내 최고의 청동기 감정 전문가로 자리매김했다.그는 유물의 연대와 진위를 아주 작은 무늬와 장식, 공예를 통해 판단할 수 있어 진정한 절품이다.
4월 15일 북경청년보의 인기강좌에 참석한 그는 수십 년의 청동기 연구 경력과 깊은 '감보(功寶)'를 통해 청동기의 이면에 담긴 문화 속을 밝혀 보급하였다.
글과 정리/본지 기자 레이조돈
문자 정리/판姍姍
본판 촬영/본 기자 왕효계
상나라 청동기 장식 새무늬를 조상을 그리워하는 데 사용하였다.
평화의 길길을 빌다
보통 청동기 우리는 모두 하, 상, 주, 그리고 전국을 말하는데, "주"는 또한 서주와 춘추로 나뉜다.우리는 일반적으로 청동 문화가 모두 선진, 진 이전의 청동 문화를 지칭한다고 말하는데, 나중에 고고학이 발굴되면서 사실 한대의 청동 문화도 눈부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러나 주로 한대 이후 청동기 사용은 생활도구 위주로 바뀌었다.앞으로도 당송은 청동기, 특히 동경을 많이 만들었다.사실 앞으로도 송·원·명·청이 다 하고 있는데, 전당포에 불과하고 수량은 적다.우리는 오늘 선진의 옛 청동기에 대해 주로 이야기합니다.선진 이전의 청동기는 제가 주로 4기로 나누어져 있는데, 청동 초기, 청동 중기 전단, 청동 중기 후단, 청동 말기입니다.이들 4개 시기는 하, 상, 서주, 춘추전국시대와는 대응이 아니었는데, 한 정권이 바뀌면서 시대의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청동문화의 변화와는 대응하지 않고 뒤따르지 않았다.그래서 저의 이 분기는 시대에 따른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내포에 따른 것입니다.
청동중기 전단의 속뜻은 청동문화가 가장 융성하여 많은 예법을 수용하였기 때문에 저는 그것을 예법의 재체, 예기, 악기, 병기 등 그리고 문양이라고 부릅니다.문신에 대하여, 여러분은 두 가지 점을 기억하세요, 하나는 새무늬이고 하나는 짐승의 주름입니다.수면무늬는 주로 饕餮무늬 등으로 새무늬, 饕餮무늬 또는 짐승얼굴무늬는 그들이 纹에 주체무늬를 하고, 이 시기에만 주체무늬로 행해졌다.청동기의 세 가지 주요한 면은 모두 예법의 주요한 재체로, 예를 들어 기형, 병기는 왕권을 나타내고, 문양은 신권을 나타내고 명문은 족권을 나타낸다.
상주사회에는 3대 사회 지주, 신권, 족권, 왕권이 있는데 겉으로는 이렇게 배열되어 있고, 핵심은 왕권이어야 하는데 왕은 그때 겸손해서 맨 뒤에 놓였습니다.
상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조상을 신새라고 생각하고, 자신은 신새의 후손이라고 여겼다."천명현조, 강천생상"이란 말은 제인디가 한 조상의 첩이라는 뜻이고, 제인디는 한번은 강에서 목욕을 할 때 하늘에서 한 마리의 신새가 날아왔다는 것입니다.마침 신새가 그녀 위를 날아갈 때, 새알 하나가 떨어져 제인디가 그 새알을 주워 먹었고, 그 후 임신하였다.임신해서 계를 낳았는데, 이 사람이 바로 상인의 조상이기 때문에 상인들은 항상 그들의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청동기에 새무늬로 표현하고 심지어 새의 입체적인 이미지로 청동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상인은 신새가 그들에게 평화를 가져다 주고, 상서롭고, 그들을 보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인 외에 서주인들은 상대의 조상인 신새에 대해 여전히 공양하고 있는 것 같다는 점도 청동기 무늬 장식에 반영되었다.제비꽃은 모두 일급품으로 매우 중요한 중기로, 그 두귀, 새부리, 새날개, 새날개, 새의 몸체는 모두 입체적이고 형상적이어서, 그 위에는 짐승의 머리, 두 개의 돌출된 두 귀, 가장 중요한 부위가 있다.
또 하나는 饕餮, 饕餮, 非常, 贪, 吃, 害怕, 人们, 。.남에게 나쁜 일을 해서는 안 되고, 잘못한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다.주목할 만한 것은 그 귀, 아래쪽 귀는 하나의 입체적인 신새로서 날개가 있고 새의 발톱이 길게 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위쪽의 조합은 하나의 짐승이자 입체적인 것으로, 두 개의 뿔이 크게 서 있는데, 이것은 용이라고 불러도 신수라고도 할 수 있는 조합형의 귀입니다.
일 년 동안 리커창 총리가 인도 총리를 초대했는데, 내가 들고 있던 것이 바로 이 청동기였는데, 당시 외교부는 왜 이 기물을 가져왔는지 어떻게 설명하라고 간략한 글을 쓰라고 했다.그 당시에 제가 쓴 것은 신새는 평화를 상징하지만, 모든 평화는 반드시 실력의 지배하에 있어야 하고, 한 나라가 실력, 특히 군사적으로 실력이 없으면 평화가 없을 것이며, 물론 이것을 영어로 번역하면 더 완곡하지만, 이것은 바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현장 교감보:
먼저 "녹근"과 다듬은 자국이 있는지 보고, 후에 무게 크기를 본다.
녹은 밖에서 발라진 것이 아니라 금속에서 나온 것이고, 물론 같은 무덤에서 나온 것인데, 아마도 다른 청동 녹이 묻었을 것이다.그러나 묻은 녹은 안에서 돋아난 녹과는 다른 것이고, 녹이 돋으면 녹뿌리가 나는 것과 같아서, 땅 위의 나무처럼 우리가 나무를 톱질하고, 또 말뚝이 있는데, 말뚝을 대패고, 그 밑에 나무뿌리도 있다.녹도 그렇고, 녹 밑에는 녹뿌리가 있다.우리가 동기를 하나 얻을 때 다듬은 자국이 있는지, 줄 자국이 있는지, 쇠줄 자국이 있는지, 이가 촘촘하고 간격이 같은지, 옛날엔 줄 없이 쇠줄이 있던지, 줄 자국이 있는지 의심해야 한다.몇몇 판매자들은 이 자국이 금인지 아닌지를 판별하기 위해 스스로 줄로 만들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이런 경우를 만나도 상관없고, 쇠줄의 흔적이든 다듬은 자국이든 그 흔적을 따라가면, 만약 녹이 청동기에서 실제로 나온 것이라면, 애초에 주조할 때 줄 자국이 나더라도 이 녹이 길어져 나온 후에 줄 자국을 제거합니다.녹이 제거되면 녹은 밑부분이 녹뿌리가 되고, 나무를 톱으로 잘라낸 뒤 밑에 말뚝이 있는 것처럼 녹뿌리는 기물의 표층 아래에 자라며, 녹뿌리는 표층보다 낮다.이때 원시 가공의 흔적이 있어도 녹이 슬면 없다.
또 한가지, 바로 무게입니다.청동기는 지하에 몇 천 년 동안 묻혀있었고 그 안에 있는 금 속성은 이미 많은 것을 휘발시켰다.같은 크기, 같은 두께의 청동기, 낡은 것을 손에 넣는 것은 비교적 가벼운 것으로, 새로 주조한 청동기는 몇 십 년, 몇 백 년이 지나도 그 금속성이 무너짐 없이 같은 크기에, 기벽처럼 얇았다.
또 다른 하나는 가짜 녹이고 페인트 같은 것으로 붓으로 이 녹을 떨어트린다.지금 몇몇 판매자들이 하는 것은 진짜 녹을 위로 붙여서 이 기물에 붙이기 때문에 당신이 보는 것은 모두 녹인데, 이것은 녹이 매우 단단해서 진짜 녹은 손톱으로 덮을 수 없고, 가짜 녹은 손톱으로 채워지지 않는다.필경 도가 한 자 높으면 마가 한 자 더 높고, 한 자 높이면 한 자 더 높으니, 우리는 지금 고무가 있는 곳에 이런 손전등으로 비추면 파란 빛이 난다는 손전등이 있다.
고궁문화재병원에도 금석조가 있는데, 1년 동안 그들의 팀장이 나를 찾아와 동기를 하나 보였는데, 이 동기는 보기가 이상하게도 다리와 몸이 비례하지 않았다.나는 한 조각을 쪼아냈는데, 처음에는 아직 쪼개지지 않았고, 바깥 녹에 녹이 다 빠져서 속을 드러냈다.당시만 해도 우리는 이 녹슬은 찌꺼기가 단단하게 쥐어져 있고 손에 배어 있으며 도대체 무엇인지 연구했다.그 사람은 전문적이에요, 이건 에폭시라고 하죠, 제 말이 맞았어요, 이건 레진이에요, 레진 이런 거는 어떤 색을 맞춰도 맞출 수 있고 어떤 무늬도 진짜로 만들 수 있어요.
감보 이야기:
나는 상대방에게 "진담을 듣고 싶냐, 거짓말이냐"고 물었다.
골동품 장사를 하는 대만인 사장이 있었는데, 한 번은 "동기들이 몇 십 건 들어왔는데, 그중 다섯 개를 골랐는데 시간을 내서 좀 봐 줄 수 있느냐"고 내게 말했다.그리고 나는 그냥 갔다.대만 사람들은 차를 좋아한다고 하는데 차를 먼저 마신다고 내가 물건부터 보자고 했는데 아니, 하나 보면 또 아니, 그중에 레진으로 만든 거고, 하나만이 문제를 눈치채지 못하고 일단 두었는데 나머지는 진짜가 아니야.그냥 물어봤는데 이 다섯 가지 다 스타일이 비슷한 것 같은데 이거 혼자 파는 거예요?그는 이 수십 건을 모두 혼자 팔았다고 말했다.나는 이 모든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만은 문제가 안 되는가?약간의 의혹이 있다.그리고 바로 앉아서 차를 마시고,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도 하고, 그도 기쁘고, 이때 햇빛이 천천히 그의 뒤에서 비춰지는데, 이것을 비추면 뭔가 알아차릴 것 같아서 확대경을 들고 볼게.
이것은 이상하게도 무늬가 모두 높은 부조이며, 그것의 입가와 입술이 모두 직각이며, 무늬 장식도 직각이어서 이상한 느낌이 들지만, 한번에 어떤 결점도 알아채지 못했다.제가 확대경으로 이 햇빛이 비추는 것을 보면 약간 의문스러운 점이 있는데, 그 곳에 틈이 하나 있는데, 제가 깨달았습니다, 그 사람 이 물건의 입구 전체 평이한 동그라미를 이은 것이지, 하나로 주조한 것이 아닙니다.제가 이걸 보고 밑에 무늬도 다 붙였어요.내가 본 시간이 길어지자 그의 마음은 약간 당황스러웠다.내가 확대경을 가지고 그에게 가리켜 보여 주었는데, 그 입을 다 본 후, 내가 문신을 좀 더 보자고 하자 그는 말을 하지 않았다.나중에 차를 마실 때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 기분이 안 좋은지 서둘러 끝냈다.
그리고 한 가지 더요, 난로를 보는 겁니다.한 친구는 한 사람을 아는 것이 나를 매우 숭배하고 꼭 만나겠다고 말했다.나는 밥만 먹으면 물건을 볼 줄 알고, 줄곧 절대 가지 않는다.한 번은 이 친구가 전화해서 고궁에 없느냐고 물었는데, 사람 주인이 다 문에 와 있고, 차도 문에 도착해서 내가 못 보고 나갔다고 하더군요.밖에 나가보니 롤스로이스가 마중나와서 이 줄이 꽤 컸어요.
밥 먹을 곳에 도착하니 꽤 고급스러워서 우리 셋만 밥을 먹고 그 사장님이 세 가지를 가져 오셨는데 제가 이걸 보자마자 아니길래 어떻게 사람들에게 말하려고 했는데 이게 확실히 하드카피가 있어요.내가 그냥 묻는데, 네가 나한테 진실을 말하게 하려는 건지 거짓이든지, 그가 너를 초대하면 당연히 진실이라고 했어.나는 그에게 이 기물 위의 난이 아직 남아 있다고 말했는데,보통 이런 난을 태우는 데도 수십 년이 걸린다.
왜 그렇게 많은 전문가가 보고 진짜라고 하길래 내가 천만원 넘게 샀는데, 내가 그걸 왜 찾아봐라, 밥 사달라고 왜 널 속이느냐고.나중에 사장이 반은 미리 가버려서 나는 친구와 택시를 타고 왔다.갈 때는 호차가 받고 돌아올 때는 택시를 잡는다
인터랙티브 문답
질문 하나: 구리거울은 시대마다 대략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이미가: 당나라의 고석경은 물방울 무늬 하나, 새 깃털 하나, 한 알 한 알, 한 올 한 올 선명하게 녹슬어 큰 붉은 반점의 녹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그리고 여전히 송의 동경은 비교적 많고, 송은 많은 민간의 거울이고, 송의 경우 거울이 천가만호로 향했고, 송대의 호주경은 잘 알려져 있다.송대의 청동거울이 가장 많고, 더 이상 뒤로 빠지면 원은 얼마 안 되고, 명청 그리고 이 구리의 색깔은 서로 다릅니다.송대의 청동거울은 구리가 발그스름하고, 청동에는 구리 성분이 조금 많고, 주석과 납은 조금 적다.명대의 구리거울은 희게 되고 주석을 약간 더하고 심지어 아연도 조금 넣어서 희게 됩니다.청대의 청동거울은 누렇게 변하였다.송홍이가 노란머리를 알아챈 것이다.
당나라 청동거울이 가장 휘황찬란하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고석경인데, 주석 함량이 높으면 쉽게 문양을 정교하게 주조하고, 녹슬지 않지만, 깨지기 쉽고, 쉽게 전승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또 하나는 보통의 청동거울로 주석 함량이 낮아 잘 깨지지 않으며, 거울이 밝지 않고 문양이 정교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그래서 특히 돈이 많은 사람들은 고석경을 추구하고, 보통의 집들은 보통의 청동거울을 선택한다.고석경은 우리가 사용하는 거울과 비춰보면 전혀 다른 사용감인데, 사람의 그림자는 유령처럼 아주 심원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질문 2: 전세품과 출토된 청동기는 연구나 가치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이미가:먼저 가치면 청동기라더니, 지금은 전세품이 팔리지 않고, 전세품 표면이 모두 일정하게 처리되어, 많은 사람이 진가를 분간하지 못하며, 전세품 강호에서 본 것이 적습니다.경매에서 말한다면, 전래품이든 출토품이든 가격은 이 정도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기물 자체의 시대에 따라 명문이 충분한지, 가죽이 충분히 좋은지, 고서에 기재되어 있는지 그 가치를 정한다.다음으로 연구상 출토된 것은 비교적 잘 연구되었으며, 어디에서 출토된 것이 기형이 어떤 것인지, 문장의 풍격과 명문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모두 인정하기 쉬웠으며, 전세품은 이미 당시에 출토된 장소를 잃었기 때문이다.
질문 셋: 다시 말해 고궁에 있는 많은 전생품의 신세는 분명하지 않은가?
이미가: 명대황궁이 청대황궁으로, 청대황궁이 현재로, 심지어 송대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것도 있는데, 출토지점 신세가 아니라 질서 있는 신세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나중에 우리가 새로 인수한 것, 기증한 것, 그리고 교부한 이 물건들은 우리 모두 새로운 글자로 서명했는데, 이 물건들은 출토된 장소를 명확히 하는 것이었습니다.'고(。)'자가 전세품인 만큼 정확한 출토지는 없다.그러나 이 분야의 연구도 추진되어 왔는데, 고궁인 구장기簋이라는 종과 출토기를 대조하여 그들이 그 해에 대략 출토된 구역과 소속된 청동 문화의 범위를 찾아내는 것이 과제였습니다.성과는 고궁박물관지에 발표되었다.
질문 4: 시간의 변천에 따라 새로 출토된 청동기와 전생품은 껍질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이미가:우선 외견상으로는 전세품이 인간 세상에 나온 지 여러 해가 지났는데, 새로 출토된 생갱이와 숙갱은 외관상 다르다.또 다른 면에서는 출토된 것이긴 하지만, 송대(代)라면 출토된 것이 오늘날에도 전세품이다.
몇몇 전생품들은 우리가 과거 수집하던 이 수집가도, 문인도, 애호가도, 출토된 물건들을 직접 집 안에 진열해 두지 않았기 때문에 깨끗하지 못하고 불길하기 때문에, 그들은 틀림없이 손발을 만들어야 한다, 즉 세척을 해야 하고 왁스를 맞아야 한다.중국의 습관은 우리가 할 수는 없다 안팎이 모두 더러운 물건만 남겨 주고 일본은 하지 않았다 하고 있다. 안 밖
그 출토품은 송대의 것은 일찍부터 출토되었지만 송대부터 지금까지도 사실 전세품으로, 우리가 지적한 이 출토품이 새로 출토된 것이 아니면, 깊은 구덩이에서 출토된 물건은 우리가 인위적으로 행한 것과는 분명히 다르다.
질문 5: 시대 서열이 비교적 잘 갖추어진 박물관을 소장하고 있습니까?
이미가: 시대서열이 비교적 잘 갖추어진 것이 바로 국립박물관인데, 그들은 각 시대의 것들을 가지고 있는데, 예전에는 역사박물관이라고 불렀어.우리도 일찍이 역대 진열관을 운영한 적이 있지만, 역대를 모두 정렬하려면 여러 가지 물건을 모두 안에 넣어야 한다.
질문 6: 어떤 관련 도서를 추천하시겠습니까?
이미가:책의 기초가 되려면 '중국청동기'인데, 그건 자세하고, 교과서적인 레벨이 있을 거예요.물론 저도 저희 고궁 청동기관 책을 추천해드리는데 굉장히 좋고 다 컬러 사진인데 편성부터 내용의 깊이까지 다 있어요.
질문 7: 감보 전문가로서 어떻게 조작하는지 배우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셨습니까?
리미자 : 산시성의 청동기를 전문으로 하는 마을에 갔었는데, 집 마당에는 큰 용광로와 작은 용광로가 있었는데, 큰 용광로는 청동기 시화동수를 주조한 것이고, 작은 용광로는 구리기 귀, 족 등 작은 것을 주조할 때화한 것입니다.그들은 중국 전통적인 방법으로 청동기를 주조하기 때문에 감정을 하려면 그들이 어떻게 조작되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저는 그들과 함께 한 달 동안 그들이 어떻게 했는지를 살펴봤습니다.이 하남공은 제일 잘 지었습니다. 산동의 그리고 북경의 것은 하남공이 없이 잘 했습니다.
그동안 장가가 봐야 본단다, 우리 문화재 전문가가 가짜 문화재를 몰랐다는 얘기는 농담이 아닌가.우리가 매일 접하는 것은 모두 약간의 진기물이다.
질문 8: 특별히 감정해 주시는 분들이 많으며, 그들은 다양한 신분을 가지고 있고, 경제력도 다릅니다.가짜를 만질 때 어떤 심리기준을 따르십니까?
이미가:준칙이 없어.괜찮다고만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은 하남 모처 검찰청에서 청동기를 들고 선생님에게 보여달라고 했는데, 한참 동안 집 밖으로 나오지 않고 수다를 떨면서 진짜와 가짜를 말하지 않다가 나중에는 가짜라고 말했습니다.나중에 우리 선생님이 나에게 이것을 말씀하셨다면, 내가 만약 문화재 사기죄로 이 사람을 판결하고, 내가 진실을 말하려면, 문화재를 되파는 죄로 이 사람을 판결하고, 가족 모두가 찾아올 것이다.
질문 9: 감정증서를 발급하시겠습니까?
이미가 : 관련 규정에 따르면 우리는 감정서를 발급하지 않는다.그런데 제가 한 때 친구에게 그림을 그려준 적이 있는데, 고궁 청동기관에 전시물 5점이 시카고 아트리움에 임시로 가서 전시를 했고, 관객들에게 해명과 사과를 하기 위해서 납으로 그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마음의 위안을 두었습니다.그 전에 수련을 하기 위해 친구에게 먼저 한 장을 그려주고 그 출처와 시대를 설명하는 글을 썼다.그는 이것이 감정증서보다 더 낫다고 말하는 것이 매우 기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