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향도, 거의 잃어버린 건강 예술 品香:香道,几近遗失的艺术
출처: 중국서화망 저자: 중국서화망 편집부 소스:한국향도문화원
향도는 호흡에서 향을 즐기며 몸을 건강하게 하고 기를 응고시켜 정신을 안정시키는 고상하고 우아한 방법을 말합니다.그것은 중국에서 시작되어 고요, 순, 우, 예기에 이르기까지 제천, 예불, 은상 시대에 향로가 나왔고 한나라 말기의 명의별록은 이에 대해 글로 기록되어 있으며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도는 넓고 심오하며 부처와 도가 제공하는 향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중국 향도의 역사를 보면 한나라 이전에는 탕무향과 의례향 위주로 향을 사용하였고, 한위 육조의 박산식 훈향 문화가 유행하였다.수나라와 당나라 5대에는 향을 사용하는 풍조가 더 강했고 동서 문명의 융합은 다양한 형태의 향을 풍부하게 했습니다.송나라 원나라 때 시음향은 차, 꽃꽂이, 걸개그림과 함께 상류사회의 우아한 생활 속에서 편안한 마음을 기르는 '네 가지 오지랖'이라고 불렸다.명나라에 이르러 향학은 이학, 불교와 결합하여 '좌향'과 '과향'으로 바뀌어 정글의 선술과 학문을 답사하는 수업이 되었다.청나라 3대 시대에 향은 일상생활에 더욱 깊숙이 스며들었고, 화로, 병, 상자를 3개씩 묶은 서재사건과 향안, 향은 문방청소의 전형적인 진열품이 되었다.그러나 이후 국세가 쇠퇴하고 서구 문화가 침입하면서 향도는 귀족과 문인들의 한적한 생활에서 밀려났다.지금까지 '향기'라는 단어를 아는 사람이 없어 답답하다.고대 문화의 정수인 향도를 보존하려면 향을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향도의 향은 크게 침향, 샌달우드, 용연향, 사향의 4가지로 나뉩니다.'향도'라는 명사가 생소하신 분들도 이 네 가지 향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고대인들은 흔히 '침단룡 사향'이라고 했는데, 사향 중 침향이 으뜸이다.
침향에는 밀향, 잔향, 침수향 등 많은 이름이 있으며, 실제로 향나무의 다른 부분에 맺힌 다른 품질의 향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나무껍질에 맺힌 향을 칭구이 향이라고 하며, 나무 매듭의 상처에 맺힌 향은 품질에 따라 각침향, 밀향, 닭뼈향, 닭혀향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줄기에 맺힌 향은 잔향, 뿌리에 가까우면 황숙향, 뿌리에 맺힌 향은 말발굽향이라고 하며, 매우 세밀하게 분류된다.또한 향나무 한 그루가 그렇게 많은 향을 내는 것은 아니며, 정밀한 기온과 환경 조건의 조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침향은 그만큼 귀중하다.
천연 침전향은 맵고 쓴맛이 나며 성질이 따뜻하며 신장, 비장, 폐경에 속한다.본초강목'에서 침향에 대해 언급할 때 향을 씹는 것은 달콤하고 매운 것은 뜨겁다고 말합니다.침향은 비와 이슬의 정기를 얻는 보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경락을 소통시키고, 사신을 물리치고, 풍수의 사독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황홀함을 다스릴 수 있다.불가의 대사가 좌선할 때도 먼저 향을 피우고, 향의 작용으로 기를 모아야만 편안히 들어갈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또한 침향은 탕약과 약재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약재로 가장 적합한 향신료인 황숙향과 같은 탕약의 형태로 인체에 영양을 공급합니다.그리고 향의 묘미는 이제 막 막을 열었습니다.
중국 문인들은 대부분 향을 좋아하는데, 시시각각의 향기가 중국 문인들을 서양과 완전히 다른 문화 모델과 문예 작품을 창조하게 했는지, 아니면 문인들이 향을 사랑했기 때문에 향 문화의 발전을 촉진했는지, 요컨대 향은 중국 문화에서 매우 독특한 지위와 역할을 한다.문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인 동시에 창작의 소재로서 문인들의 방대한 작품에 녹아 있다.중국의 철학과 문화예술에는 '박산은 차갑지만 향은 더욱 살아 있다'는 인삼의 끝이 없고 깨달음의 깊이가 깊다는 의미가 있으며, 향의 일부 역할도 있을 수 있습니다.문인과 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이 있고, 중국 문화와 향 사이에는 천 갈래 만 갈래의 밀접하고 미묘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진(人的开始) 이후 문인들의 생활에는 향(香)이라는 훌륭한 선비가 함께하기 시작했다.당송 시대에 문인과 향의 관계는 더할 나위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독서는 향을 벗삼아 홀로 향을 동반하고, 의복은 향을 피우고, 이불은 향을 피우고, 공당 위에는 향으로 그 장엄함을 부각시키고, 송각 아래에는 향으로 그 선비를 장식한다.현을 조율하고 거문고를 무마하며 향을 한 대 피우면 그 마음을 받들어 그 운을 인도할 수 있고, 유창이 파적하면 수각조가 즐거워하고, 향운이 화로를 피우면 그 신명을 풀어 흥을 돋울 수 있으며, 시음론도, 서화회우, 무향이 어찌 모일 줄 아느냐고…… 확실히 서향은 구별하기 어렵다.오죽하면 명나라의 주가(周胄)가 "향위용대(香爲用大)"라고 개탄했겠는가!
책상에서 향을 피웠으니 당연히 글씨도 향을 써야지.고대 문인들이 쓴 향에 관한 시와 가구는 부지기수이며, 명가도 많다: 유향, 이욱, 이상은, 왕유, 백거이, 소식, 황정견, 이청조, 주희, 문징명, 정위, 조설근…. 그 중 많은 작품은 모두 매우 훌륭하다:소식의 《화황로직분향》, 진거비의 《분향》:
《화황로직분향》 소식.
향을 피우는 게 네 구절은 바람을 타고 동남으로 가득 차 있다.
작은 글씨만 권에 꽃은 알록달록하고, 담배 한 대는 불을 끄고, 반쯤은 늙어 마음이 한가하다.
《분향》 진거비
맑은 창문은 낮과 고요함을 연장하고, 묵묵히 앉아서 속세의 인연을 없애라.그때 계정혜, 묘공은 모두 하늘에 닿았는데, 내가 어찌 벗을 알지 못하겠느냐, 지금 내 마음이 맑아졌다.
난로의 연기는 높고 푸른 하늘로 수천 개의 구름처럼 떠돌고, 하늘로 날아가 바람과 함께 사라진다.세상의 일은 이미 있고 훈증에는 변화가 없으며, 물의 달이어야 하며, 파정은 스스로 둥글어야 합니다.
이청조의 많은 시와 사에도 향기가 실려 있는데, 그중에서도 천고의 명작인 《취화음》이 있다.
(단어로 '서뇌'는 용뇌향이고, '금수'는 짐승형동향로)
옅은 안개는 짙고 구름은 영원하며, 서뇌는 금수를 판다.명절은 또 양지바르고, 옥침사 주방은 한밤중에 서늘하다.
동쪽 울타리 술은 해질녘에 은은한 향기가 소매에 가득하다.넋을 잃지 않고, 커튼이 서풍을 휘감고, 사람이 황화보다 말랐지.
명나라 도륭(话可)의 한 구절은 아주 좋은 개괄이라고 할 수 있다.
"향으로 쓰면 그 이득이 가장 크다.사물 밖은 높고 은둔하며 앉아서 도덕을 말하고, 불태우면 마음을 맑게 할 수 있다.사경 그믐달은 흥취가 소소하고 태우면 마음껏 울 수 있다.맑은 창문에 대고 먼지를 흔들며 한가로이 읊고, 모닥불을 밤에 읽으며, 수마를 멀리하기 위해 불태우는 것을 고대 반달가야라고 한다.붉은 소매가 옆에 있고, 비밀스러운 말을 하고, 손에 난로를 들고, 뜨거운 마음을 불태우고.옛사랑을 돕는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비가 와서 창문을 닫고 낮잠을 자고, 책을 읽고, 차를 마시며, 첫 더위를 식히고, 향기가 사람을 자극한다.취연으로 손님을 깨우는 것이 더 좋으며 밝은 달, 맑은 밤, 얼음 현이 깍둑썰기, 긴 울음소리, 창산극목, 잔존하지 않은 난로열, 향기로운 안개가 은은하게 커튼을 감싼다.또한 악을 물리치고, 그 원하는 대로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수천 년 동안 누누이 향기를 피우며, 시종 소리 없는 봄비처럼 역대 문인들의 마음을 촉촉하게 훈증하고 있다.그러나 간과되고 잊혀진 것인지, 아니면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외면한 것인지, 전통문화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중국 문인의 품격을 형성하는 데 있어 향의 특별한 역할에 대해 언급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향을 연구하지 않으면 불완전하고 포괄적이지 않으며 중국 문화의 본질과 참뜻을 밝히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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