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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寅月 偏財格
곽가 추천 4 조회 729 23.05.05 12:07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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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5.05 14:06

    첫댓글 명조를 관찰함에 끄는 호흡이 상당히 안정돼 보입니다

    丙 庚 戊 庚 乾
    子 辰 寅 子
    丙乙甲癸壬辛庚己 4
    戌酉申未午巳辰卯

    풀어가는 방법론의 이해를 먼저 놓아 볼게요
    통근법에서 간지상지란 辰土가 庚金을 生한다는 말입니다
    이땐 신약을 논하지 않습니다

    이 간법이 무슨 간법인지 모르는 바 아니나
    간한 초기부터 단추가 잘못 끼워졌습니다

    자평진전과 맥락은 비슷한데요
    旺生剋이란 旺氣(强)를 띄고 투출한 字가 취용법의 우선입니다
    寅中 丙戊가 長生에서 투출해 이 팔자에 旺氣입니다

    이땐 재용편관겸편인격국 즉 丙戊가 相神이지요
    여기서 생극을 논하지요 물론 설기법도 해당되지만
    좀더 타이트하게 본다면 引化의 방식이 성패에 더 영향을 미칩니다

    뒤로 이어봅니다

  • 23.05.05 14:09

    논조가 길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의견이 다른 몇 가지 예로 함축해 봅니다

    이때 子辰水는 格神의 또 다른 형태의 격식을 가집니다
    삼합은 독립체계로 또 하나의 격국의 방식이 개입됩니다

    辛巳運
    丙辛의 겁재합살은 辰土에 化하지요 일원의 몫입니다
    물론 祿星도 하나의 단서기도 하지요
    직업의 굳침을 의심 않지요

    癸未運 확장은
    戊庚生癸로 수원되면 癸水는 子辰에 통근으로 旺氣를 탔습니다
    이땐 상대적 가치와 비교를 해버립니다
    이는 명주의 경쟁력이고 실용성으로 生財를 탐함이 부풀고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문제는 未辰刑에 기인합니다
    乙木이 그 대상입니다 이땐 일을 벌이거나 확장해도
    실익이 없습니다 빚좋은 개살구 쉽상입니다

    최종적으로
    癸卯年 난국은 木方구전에서 子水를 刑합니다

    이런 증험은 몇 가지 있으나
    이에 해당한 한 가지 예로 子辰水는 풀리고
    子水는 辰土로 입고될 시발체인 데 子水가 刑을 당하면
    식상생재가 어렵게 됩니다

    글 잘 봤습니다

  • 작성자 23.05.05 17:50

    존경하는 선생님 댓글 고맙습니다.

    저는 편재격을 두 방향으로 보는데 하나는 식신생재의 부명과 또 하나는 살인의 귀명으로 나뉘어 봅니다.
    물론 이사주는 월지에서 투간한 병무가 있으니 얼핏 보면 귀명으로 보기쉽상입니다.
    하지만 지지를 잘 살펴보면 사오미나 술이 없이 수국과 목방으로 이뤄진 것을 볼수있습니다.
    즉 머리는 귀를 지향하지만 몸이 부를 따르니 오월 교역운에서 임수가 오니 병화를 버리고 정경신임의 구역을 따르게 되었다고 저는 봅니다.
    그리고 편재는 생하는 것이 아니고 취하는 것이라 보는데 혹 기회가 되면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 23.05.05 19:40

    @곽가 좋습니다
    한번 살펴보겠으며
    성학하세요^^

  • 작성자 23.05.06 12:46

    @려니秀 먼저 선생님과 댓글을 주고받을수 있어서 너무 기쁨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의견을 표출해야만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부족한 글을 덧붙여 봅니다.
    위 명을 월령을 기준으로 분석해보면
    인월은 갑목이 령주이니 먼저 계수를 받아들여 체와 지를 성장시켜 장래 병화라는 세상에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계수를 깊이 있게 쓰려면 辛이라는 수원이 필요한데 이사주는 辛 대신 庚금이 천간에 있습니다.
    경금으로 수원을 삼는다는 의미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됨을 암시합니다.
    천간의 무토는 시대의 변화를 인식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사주는 인월 경금의 펀재격입니다.
    편재격의 상신은 식신입니다.
    월령의 희신인 계수와 음양을 달리합니다.
    천간의 병화는 구신입니다.
    구신의 용도는 편재를 제하는 비견을 견제하는 용 인데 이 사주의 비견은 수원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식신을 쓰려면 일간이 근왕하거나 비견이 필요합니다.
    임수식신은 일간이 재의 취함을 돕지만
    劫 辛이 없는 상관 계수는 일간을 설기시켜 재를 성장시키는 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임운은 재를 취하는 운이고 계운은 지출이 늘어나는 운이 됩니다.

  • 23.05.06 14:50

    @곽가 먼저 일말의 소회라면
    궁구에 통함이 있다면 그 또한 행복이고 즐거움일 것입니다
    반면 그 궁구에 목마름을 채워줄 수 있다면
    인생 한조각 최대의 행복일 수도 있거늘
    마다할 이유는 없는 편입니다
    그런 소통은 피차 행복된 주재가 될 것입니다

    뒤로 이어갑니다

  • 23.05.06 15:54

    @곽가 보편타당한 편린들에 대한 이해는 흠잡을 데 없습니다
    다시 말해 응용력의 차이를 보이는 곳은 몇 군데 있지요
    이는 원초적 원리로 돌아가 이해할 것들을 초점해
    소통을 이어갑니다 그래야만 응용과 응용처가 확실히 굳어집니다

    이는 망상에서 발생한 주장이나 직감이 아닌
    불변의 법칙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총론부터 중언부언일 수 있으나
    大結의 핵심은 나중 制化와 制和란 뜻의 의미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존 일반법 오행의 생극제화는
    얼치기 수순에 그친다는 걸 체감하게 됩니다

    이어 학습 내용에 집중을
    이곳 공개된 장소에서 소결된 부분인 데요
    土오행은 본시 천지기화의 대명사로 행함입니다
    종국은 地支라는 합일체의 형상을 갖게 되지요
    그래서 戊己土란 만물을 주재하고 만물의 형체를 주관합니다

    물론 십간음양에 따라 그 성향은 달리 표현됩니다
    즉 戊己中 陰陽도 本體는 土란 성분을 잃지는 않지만
    지상에선 己土로 인해 만물이 양육됩니다
    <앞전 타계시판에 설명된 글을 찾아 읽어보면 이해의 접목이 잘될 것임>

  • 23.05.06 15:15

    @곽가 月令柱란 우주와 지구의 합일된 공간으로
    천도의 시간(오행)이 지도라는 공간으로 위치가 형성됩니다
    불변의 법칙이지요?

    그래서 이는 천도 하늘의 뜻이 지도 특히 월령에 부임한
    세속에 임무가 발생됩니다 그 하늘의 뜻을 이어받아 실행하는 게
    장간들입니다

    甲木에 소장은 令柱와
    예속된 타 장간들은 人元用事로 쓰임이지요
    즉 하늘의 뜻을 부임받아 예속된 장간이 그 뜻을 펼쳐나가게 됩니다
    사람의 의지란 행위가 부가됩니다
    격국을 정하고 보는 시발체입니다

    이는 일반법의 오행생극과 차별성을 갖습니다
    이런 방식외 오행의 생극제화는 얼토당토한 소리들입니다
    간혹 뒤걸음질 하다 하나 맞는 케이스랍니다

    다시 핵심으로 돌아가
    土에 의해 壬丙이란 기제를 통해 木金을 통해 결실을 맺어주 게 됩니다
    이는 인간의 삶의 결실과 동등한 의미를 지닙니다

    그래서 秋節은 결실을 상징합니다

  • 23.05.06 16:19

    @려니秀 그런데 여기서 좀더 천간의 으미에 따른 오행의 참된 의의중
    부가적 이해의 상징성 하나는
    木火는 인간의 문명을 표상 했다면
    金水는 선천의 문화를 표상합니다
    즉 선천의 선대의 업은 金水를 통해 나옵니다
    또 하나 대외적 조직적 큰 세속된 공간과 양분된 이중적 시각이 존재합니다

    이를 한번 더 집약하면
    이 金水는 신령의 발생처이기도 하지요
    이 金水가 木火와 어떤 연유를 담느냐에 따라
    개인적 정신상태를(민속, 신앙을 포함) 표출하거나 한 인간의 정신상태도 저당해 버립니다
    일명 정신병자들 잘 만들어 냅니다
    물론 영명한 신기들도 존재하나
    그러나 십중팔구는 폐악의 전유물입니다

  • 23.05.06 16:17

    @곽가 학습될 최종 인식의 결말에 집중한다면

    위 명에 대조해
    戊土에 따른 金水(陰陽을 포함)의 양분성 중
    戊 => 庚辛의 관계와 이어 壬癸로 引化된 방식과 형체와
    己 => 庚辛의 관계와 이어 壬癸로 引化된 방식과 형체는
    각기 다르게 표현됩니다
    당연 결과도 다르지요

    이를 정확한 의미로 정립돼야겠지요?

    위 명식에 또 대입해 봅니다
    金生水 中
    庚金으로 水源된 癸水는 경쟁력과 실용성을 가진 행위에 표상이라면
    辛金으로 水源된 癸水는 절대적 가치를 이룹니다
    두 차이는 분명하게 명암이 갈린 결실을 도출합니다

    이 모든 일련의 최대 부가가치는 丙火로 확장됩니다
    이는 격의 품질과 고저를 가늠한 잣대랍니다

    지금까지 학습방법에 의한
    이해와 변환점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일단 답글 내용의 기본에 따른 학습이 충분히 이뤄져야 하며 익혀야 합니다
    그런 준비는 좀더 심화를 통해 선명해집니다
    그런 과정의 숙련은 호랑이 등에 날개를 다는 것과 진배 없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작성자 23.05.06 16:31

    @려니秀 정성담긴 긴 답글 고맙습니다.
    목을 타고 병화에 참여하거나
    금을 가지고 임수를 찾는 것.
    인생의 필연적인 삶의 두 모습이라 한다면 ...?
    고맙습니다.

  • 23.05.05 14:59

    부모님이 자수성가하신분이네요..

    이사람 유산도물려받았고..

    부모님이 살아계시다면..암검진필수인데...

    자료 잘 봤습니다

  • 작성자 23.05.05 17:53

    댓글 감사합니다.
    혹 말씀하신 내용의 설명을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 작성자 23.05.05 22:50

    범접하기 힘든
    급이 다른 통변으로 가르침을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사람의 명은 운에 따라 천변만화하니 간명이 쉽지않은데 일도양단의 추명글은 선생님의 내공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어려울 지경입니다.

    상기사주는 저의 소꿉친구이며 적수공권으로 상경하여 나름 중부정도는 이뤘다고 보는 매우 성실한 친구이며 선생님이 적시하신 안분지족하지 못한 삶을 한탄하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23.05.05 23:07

    그리고
    단시추단은 저에 대한 글 같은데 놀랍습니다.
    사실 몇 달 전에 제가 투자한 거래정지된 주식이 내년 4월까지 개선기간이 주어져 고심하고 있었습니다.
    괜찮으시면 추단내용의 근거에 대한 설명을 부탁해도 될런지요?.

  • 작성자 23.05.07 18:18

    선생님 단시추단은 정말 놀랍습니다.
    선생님께서 착각하셔서 제 친구의 업과 저의 단시를 혼동하여 글을 올리신 것 같은데 그 단시추단이 현재의 제 상황과 너무 흡사합니다.
    계해일 아침에 제가 투자한 종목 중 거래정지된 주식이 있어 체크했는데 바로 전날 오후 6시 쯤 일년간의 개선기간이 주어진 내용을 공시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상당한 금액이 묶이게 되어 고심하던 참이었습니다.
    참고로 저의 일간도 辛금입니다.
    덕분에 새로운 경험을 하였고 단시추단에 대하여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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