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4년간 시장 규모 꾸준히 증가 -
- 청소기, 취사 관련 기기, 공기조절기기 등이 가파른 판매 증가율 기록 -
□ 시장 개황
ㅇ 2012년을 기점으로 스페인 내 소형가전제품 판매 꾸준히 증가
- 스페인의 소형가전 판매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20억 유로로 전체 가전제품 시장의 48%에 해당
- 꾸준한 경기회복에 따른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 개선으로 2012년부터 2016년 사이 소형가전제품 판매가 30.3% 증가
스페인 소형가전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ㅇ 취사관련기기 및 공기조절기기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
- 소형가전 중 판매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취사 관련 기기(27.2%), 공기조절기기(에어컨, 26.9%), 소형조리기기(18.9%), 미용기기(10.5%), 청소기(9.0%) 순
- 세부품목별 판매 증감률(2011~2016년): 공기조절기기(+26.5%), 취사 관련 기기(+35.2%), 보온기기(-7.7%), 다리미(+8.1%), 미용기기(+2.2%), 소형조리기기(+8.9%), 청소기(+34.9%)
품목별 소형가전제품 시장 비중(2016)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ㅇ 스페인 가정 내 보급이 가장 많이 된 소형가전 품목은 취사 관련 기기(Food Preparation Appliances)로 2016년 보급률이 161.9%에 달함.
- 그 밖에 모발 관련 기기(75.6%), 청소기(57.0%), 커피머신(55.7%), 다리미(55.3%), 에어컨(52.0%) 등의 보급률이 높은 수치를 기록
- 반면, 구강청소기기(22.0%)나 제모기(27.6%) 등 개인위생과 관련된 기기의 보급률은 낮은 편
품목별 스페인 가정 내 소형가전기기 보급률(2016)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ㅇ 스페인 소비자들은 2016년 기준 평균 8.2년 주기로 소형가전기기를 교체
- 교체주기가 긴 품목은 에어컨(15년), 선풍기(12년), 청소기(9년), 보온기기(9년) 순
- 교체주기가 짧은 품목은 구강청소기기(4년), 모발관리기기(6년), 제모기(6년), 커피머신(7년), 다리미(7년), 취사관련기기(7년) 순
스페인 소비자들의 품목별 소형가전기기 교체주기(2016)
(단위: 년)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유럽 다국적 기업 스페인 시장 장악
- 2016년 기준 SEB(프랑스, 11.8%), Philips(네덜란드, 7.6%), BSH(독일, 6.4%), Braun(독일, 5.7%) 등과 같은 유럽 다국적 기업이 스페인 소형가전제품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 구가
· SEB 그룹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Moulinex(5.3%), Rowenta(3.0%), Nescafé Dolce Gusto(1.2%), Nespresso(1.2%), Tefal(1.1%)
· Philips 그룹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Philips(6.2%), Lavazza A Modo Mio(0.7%)
· BSH 그룹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Ufesa(4.8%), Bosch(1.6%)
· Braun은 단일 브랜드(Braun)로 5.7%의 시장점유율 기록
- 상위 5개 브랜드의 주요 취급 품목
· Taurus: 주방기기, 헤어드라이어기, 청소기, 선풍기 등
· Philips: 면도기 및 개인위생 관련 기기, 커피머신, 주방기기, 청소기 등
· Braun: 면도기 및 개인위생 관련 기기, 헤어드라이어기, 고데기, 주방기기 등
· Moulinex: 각종 주방기기 전문(믹서기, 착즙기 등)
· Ufesa: 각종 주방기기 및 청소기, 드라이어기, 개인위생관련기기 등
- 스페인 토종 제조기업 중 현지 시장 내 영향력이 큰 기업은 Taurus 그룹으로 7.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계열사인 Solac사까지 합치면 총 시장 점유율이 10%를 상회
상위 20대 브랜드 소형가전제품 시장 점유율(2016)
브랜드명 | 기업명 | 점유율(%) |
Taurus(Taurus Group) | Electrodomésticos Taurus Sl | 7.8 |
Philips(Koninklijke Philips NV) | Philips Electrónica de Consumo SA | 6.2 |
Braun(De´Longhi SpA) | Braun Española SA | 5.7 |
Moulinex(SEB, Groupe) | SEB Ibérica SA, Groupe | 5.3 |
Ufesa(BSH Hausgerate GmbH) | BSH Electrodomésticos España SA | 4.8 |
Solac(Taurus Group) | Electrodomésticos Solac SA | 3.3 |
Rowenta(SEB, Groupe) | SEB Ibérica SA, Groupe | 3.0 |
Braun(Procter & Gamble Co. The) | Grupo Gillette España SA | 2.7 |
Oral-B(Procter & Gamble Co. The | Procter & Gamble España SA | 2.5 |
Fagor(CAN Group) | Fagor Electrodomésticos S coop | 2.0 |
Bosch(BSH Hausgerate GmbH) | BSH Electrodomésticos España SA | 1.6 |
Kenwood(De´Longhi SpA) | Kenwood Ibérica SA | 1.5 |
Nescafé Dolce Gusto(SEB, Groupe) | SEB Ibérica SA, Groupe | 1.2 |
Nespresso(SEB, Groupe) | SEB Ibérica SA, Groupe | 1.2 |
Colgate Actibrush(Colgate-Palmolive Co) | Colgate-Palmolive España SA | 1.2 |
Tefal(SEB, Groupe) | SEB Ibérica SA, Groupe | 1.1 |
Reminton(Spectrum Brands Holdings) | Spectrum Brands Inc | 1.0 |
Babyliss(Conair Corp) | Babyliss Iberica SAU | 1.0 |
De´Longhi(De´Longhi SpA) | De´Longhi Electrodoméstcos España | 1.0 |
Nescafé Dolce Gusto(De´Longhi SpA) | De´Longhi Electrodoméstcos España | 0.9 |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ㅇ 대다수의 소형가전제품은 가전제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됨.
- 가전제품 전문점을 통한 소형가전제품 판매 비중은 2016년 73.1%로 압도적인 수치 기록
- 그 뒤를 대형마트(15.5%), 온라인쇼핑(3.5%), 백화점(3.1%) 등이 따름.
유통채널별 소형가전제품 판매 비중(2016)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 주요 품목 정보
ㅇ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2011년에서 2016년 중 판매가 가장 많이 늘어난 품목은 청소기(+34.9%), 취사 관련 기기(+35.2%), 에어컨(+26.5%)이며, 각 품목별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ㅇ 가장 많이 판매된 청소기
브랜드 | 모델명 | 사진 | 가격(유로) | 비고 |
Polti | Forzaspira C110 |
| 64.95 | - 1400W - 먼지봉투 불요 - 4단계 필터 기능 |
iRobot | Roomba 650 |
| 349.00 | - 로봇청소기 - iAdapt 1.0 내비게이션 - 완충 후 최대 60분 사용 가능 - AeroVac필터 |
Ufesa | AS2300 |
| 87.90 | - 2300W - 최대 1.5리터 저장 가능 - 필터 청소 가능 |
Rowenta | Air Force |
| 178.94 | - 2200W - 완충 후 최대 55분 사용 가능 - 바닥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각도 조절 가능 |
Bosch | BBHMOVE4 |
| 82.99 | - Handy형 청소기 내장 - 저장용량 300ml - 완충 후 최대 36분 사용 가능 - 18V NiMH 배터리 |
자료원: www.aspiradorasya.com
ㅇ 가장 많이 판매된 취사준비기기
품목 | 브랜드 | 사진 | 가격(유로) | 비고 |
전자저울 | AccuWeight |
| 19.99 | - LCD 표시판 - 5kg까지 측정 가능 - 2AAA 배터리 기반 |
와인 진공보관기 | Vacu Vin |
| 12.99 | - 개봉된 와인병을 진공상태로 보관 가능 |
대접형 전자저울 | Etekcity |
| 19.99 | - LCD 표시판 - 5Kg까지 측정 가능 - 온도측정기 내장 |
전자 코르크 따개 | GHB |
| 19.99 | - 4*AA 배터리 기반 - 간단한 버튼 작동으로 병에서 코르크를 분리할 수 있으며, 분리된 코르크를 나선형 드릴에서 빼낼 수도 있음 |
소형 제분기 | Anmer |
| 22.99 | - 커피 원두, 마른 과일, 향신료 등 제분 가능 - 200W - 제분용 날 재질: 고급 스테인리스 철강 |
자료원: 아마존
ㅇ 가장 많이 판매된 에어컨
기업명 | 브랜드 | 사진 | 가격(유로)
| 비고 |
Orbegozo | SP5020 |
| 47.90 | - 스플릿 형 - 2000W - 냉방&보온 겸용 |
Samsung | AR5000M |
| 359.00 | - 스플릿 형 - 2500W(최대 3000W) - 에너지효율등급A+ |
Clatronic | CL3637 |
| 335.46 | - 이동식 - 에너지효율등급A - 2050W - 냉방 및 습도조절기능 |
Mitsubishi | MSZ-HJ |
| 522.72 | - 스플릿 형 - 에너지효율등급A - 3100W - 냉방 및 보온 기능 |
Jocca | 5892 |
| 109.96 | - 이동식 - 냉방 및 보온 기능 - 에너지효율등급A |
자료원: www.superventas.club
□ 전망 및 시사점
ㅇ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은 앞으로도 스페인의 소형가전제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견
- 해당 기관에 따르면, 스페인 소형가전제품 시장 규모가 2016년 20억2470만 유로에서 2021년 25억5470만 유로로 약 26.2% 증가할 전망
스페인 소형가전제품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시장조사기관
ㅇ 연일 이어지는 무더운 날씨로 인해 올해 에어컨 및 공기조절기 판매가 예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안달루시아 가전제품 연합(FAEL)에 따르면, 2017년 5월 에어컨 및 공기조절기 판매가 전년동월대비 약 20% 증가했음. 4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가 지속될 시 이러한 류의 가전제품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
ㅇ 우리 기업의 시장 초기 진출이 다소 까다로울 것으로 보임.
- 스페인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다국적 기업으로, 오랜 기간 동안 현지 판매법인을 운영 중에 있어 탄탄한 유통구조를 갖추고 있음.
- 또한 이들은 대부분 중국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 지역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가격경쟁력도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됨.
- 따라서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선 가격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이며,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와 제품의 혁신성 등이 뒷받침돼야 함.
ㅇ 중저가형 제품을 중심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
- 스페인 소형가전제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는 있으나, 스페인 소비자들은 인근 유럽국가의 소비자에 비해 구매력이 낮아 주로 중저가형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따라서 여러 기능이 가능한 프리미엄급 제품보다 기본 기능에 충실하지만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한 중저가형 제품을 우선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Euromonitor, 아마존, 안달루시아 가전제품 연합(FAEL), superventas.club, aspiradoras.ya.com,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