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십사주성의 삼합 구조
존귀파, 밝음파, 개창파, 수성파, 어둠파는 십사주성을 삼합 구조로 분해를 해서 5개의 파로 나누어 놓은 것이다. 이것은 자미성계 별과 천부성계 별의 배열 규칙을 통해 분류된 조합이다. 자미두수에서 중요하게 살피는 삼방은 명리학의 삼합과 같은 의미이며, 자미두수의 삼방에는 명궁, 재백궁, 관록궁이 배치된다. 나를 주체로 ‘나의 일’과 ‘나의 재물’의 운용이 명격과 인생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 삼각형은 최초의 안정적 상태를 의미한다. 하나의 점은 정적인 상태이고, 두 개의 점은 하나의 직선을 만들 뿐 안정화를 이루지는 못했다. 세 개의 점은 각 선을 이어서 하나의 안정된 상태를 만들어 최초의 안정상태가 된다. 이는 운명에서 명‧재‧관이라는 완전한 삼합 구조를 만든다. 이 삼합 구조는 존귀파와 개창파에서만 이루어진다.
① 삼합 구조인 존귀파
• 존귀파는 자미를 필두로 하여 보면 관록궁에 염정이, 재백궁에는 무곡이 있다. 자미는 제왕의 성이라 존귀함을 주관한다. 관록궁 염정은 집중과 욕망의 성이라 자신이 하는 일에서 자미는 집중받고 최고의 자리에 있길 바라며, 재백궁 무곡은 재부(財富)의 성이니 큰 단위의 돈이 된다. 제왕은 최고의 자리에서 최상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큰 단위의 일들을 주관하고자 하며, 길성이 잘 회조하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격이 된다.
② 삼합 구조인 개창파
• 개창파는 칠살을 필두로 하여 보면 관록궁에는 파군이 재백궁에는 탐랑이 있다. 칠살은 공과 업을 주관하며 자신이 하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해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관록궁 파군은 소모를 주관하여 파구창신이 발생하게 되며, 재백궁 탐랑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의 소모를 하면서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있으니 인생 전반적인 면에서 부귀를 주관하기보다 변화와 열정과 성취를 주관한다.
존귀파와 개창파는 삼방에서 명재관으로 꽉찬 삼합 구조이니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시작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고 가는 인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주동적이고, 외향적이며, 활동적, 쟁취적이다.
주동적인 행동가로 일처리에 명확성이 있어 의존성이 있는 사람들이 따른다. 기반이 확실하고 앞날에 대한 발전이 있는 경우에는 확실한 심복들을 두고 발전지상으로 가지만, 불투명한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경우에는 기복에 대한 불안감으로 심복이 적거나 변동이 많은 상황이 발생한다. 일처리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은 파이므로 집안에서는 부모나 형제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경우가 많고, 부모·형제 덕이 없어서 자립한 경우에는 사회적 관계에서 활동적 성향으로 주도권을 잡는다.
(6) 사해궁 자칠조
자칠조는 6가지 조합 중에서 가장 많은 쌍성조합이 만들어지므로 공궁이 많아서 차성안궁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다. 이 조합은 타향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고 타향 발복을 이룬다.
1] 사해궁 자미·칠살
• 존귀파 자미와 개창파 칠살은 사마지인 사해궁에서 동궁하고, 대궁에는 수성파 천부가 좌한다.
• 자미의 제왕성이 칠살 화권성의 권위를 세워 주니 위엄과 지도력을 갖춘 권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미의 밝기는 왕하나 칠살은 평하므로 길성을 보면 카리스마가 강한 지도자가 되나, 살성을 보면 독불장군이나 독재자가 된다.
• 칠살은 공과 업을 위해서 애써서 일하는 스타일로 자미의 최고가 되고자 하는 야망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난과 고독의 상황을 극복하며 전진하게 한다. 복덕궁 공궁은 이런 칠살의 저돌적인 행동을 막지 못하므로 걸림돌 없이 전진하는 스타일이다.
• 백관조공성을 본 자칠은 박력과 패기가 있는 조합으로 모험이나 도전, 생사, 권력을 장악할 수 있는 분야에서 능력 발휘가 되며, 추진력이 탁월하며 결단력이 있고 관리능력이 뛰어나며 일생 환경의 변화가 많고 귀인의 조력이 따른다. 백관조공성을 만나지 못한 자칠은 의욕은 넘치나 실질적인 효율성은 많이 떨어지며, 일생 흥망성쇠가 많아 뜻을 얻지 못하는 삶을 살게 된다.
아델 :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 제너럴 필드를 모두 수상한 첫 여성 아티스트
아델은 1988년 5월5일 08:19생으로 서머타임 기간에 태어났다. 영국은 1918년부터 서머타임을 매년 실시하므로 09:19생으로 보아 신사시가 된다.
알콜중독 부친으로 인해 한부모 가정에서 자란 아델은 음악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서 2008년도 데뷔 이후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 제너럴 필드를 모두 수상한 첫 여성 아티스트이며, 제너럴 필드를 가장 많이 받은 여자 가수이다. 미국 영화 시상식인 아카데미상에서 주제가상을, TV 시상식인 에미상에서도 상을 받으면서 EGOT 클럽의 후보가 되었다. 현재 2000년대~2020년대 데뷔 가수 중에서 EGO 기록은 아델 혼자만 가지고 있을 정도로 큰 업적이다. 또 영화와 TV 시상식인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영화 부문 주제가상을 받았다.
※ 아델의 명반 분석
☆ 명궁이 자칠이면서 삼방사정에 쌍록과 일약 스타덤에 오를 수 있게 하는 작용력이 큰 화탐격을 본 명반이며, 육내궁에 길성에 속하는 소성이 많이 회조하여 전반적으로 길한 명반이 된다.
▸소성을 분류하면 백관조공성, 사선성, 삼덕성, 소길성은 길성에 속하고, 형요성과 고독손모성은 흉성에 속하며, 도화성은 명반 구성에 의해서 길로도 보고 흉으로도 볼 수 있다.
▸ 백관조공성은 학업에 유리함을 주는 것 이외에도 사회적 귀를 주관하며 교양과 품위가 있다. 학습 능률을 높여 주고, 자기의 신분, 지위, 학식, 성취 등에 좀 더 많은 자신감을 얻게 한다. 문예를 대표하는 창곡과천괴 천월, 은광 천귀, 태보 봉고, 삼태 팔좌를 보았다. 사선성에 속하는 천재, 천복, 천관, 천수와 삼덕성에 속하는 용덕, 천덕, 월덕도 보아 사회적인 성취와 귀를 얻기에 좋은 명반이다.
▸예술인들에게 유리한 도화성인 홍란 천희 천요 함지 대모를 보았는데, 불량 도화의 대표격인 천요는 묘궁에 좌하면 입묘(入廟)한 성이 되어 천요의 단점보다 장점이 더 부각이 되어 예술적인 면과 친화적이고 총명함이 두드러지게 된다. 또한 24세의 결혼과 출산도 이런 별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고독손모성으로 고진 과숙, 파쇄가 회조하고 형요성인 천형이 명궁에 좌하고 있어 육친 무덕의 상태를 만들기 쉬운 성향도 존재하므로 2019년에 이혼을 하게 되었다.
▸자미는 존귀파로 큰 단위의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상황인데, 쌍록과 함께 망신 궁에 좌하니 망신살은 천살과 식신살과 삼합으로 만나니 이 역시 재물 단위의 크기를 증가시키게 된다.
※ 사주 분석
▸경신일주로 편인격에 속한다. 편인도 예술적인 면에 좋은 의미가 있지만, 무식상에 식상이 입묘지에 속한 팔자로 일부 상담가들은 이런 명조가 오면 예술을 권하지 않는 경우를 실제로 보게 된다. 이런 구조의 손님에게 어렸을 때 예술을 좋아하지 않았냐는 필자의 질문에 손님은 "좋아했는데, 엄마가 사주 상담을 해보니 식상이 없어서 예술을 해도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했어요"라는 소리를 하는 것을 듣기도 하였다.
▸20 갑인 편재 대운에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고, 30 계축 상관대운에 이혼을 하였다. 사주에서 寅, 巳, 申, 戌은 유능 인자로 본다. 인목대운은 연예계로 진출하기에 좋은 운이 되는 특징이 있으면서 편재이므로 무대 확장이 금전 인연을 타고 넓혀질 수 있는데, 자미두수에서 길격의 명반이니 이런 부분을 해석하는데 긍정적인 부분이 크다 볼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시간이 신사시가 아니였다면 또한 흉성이 많은 명반이었다면 같은 생일이라고 해도 갑인대운을 이 명주처럼 해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주와 자미두수를 함께 병행을 한다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켜서 상담에 유리한 면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든다.
파블로 에스코바르 : 콜롬비아 역사상 최대 마약 카르텔의 두목
메데인 카르텔의 설립자이자 지도자, 기업가. 정치인. 기초수급을 신청할 정도로 찢어지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콜롬비아 역사상 최대 마약 카르텔의 두목 자리에 올랐다. 전성기에는 아메리카 대륙에 깔려 있는 마약 유통망의 거의 대부분을 장악했다.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이 당시 추정 자산이 300억 달러(30조)에 달해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부유한 사람으로 추정될 정도였다.
에스코바르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은 아니면 납(Plata o Plomo) 정책이었다. 돈 아니면 총알. 즉 경찰, 공무원, 정치인과 판검사들에게 '내게 협조해서 부자가 되거나 아니면 내게 적대해서 죽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이었다. 협조한 경찰이나 군인, 정치인, 기업인들에게 거액의 자금을 주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군사력을 이용하여 안전도 보장시켜 줬지만, 협조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납 세례를 확실하게 내렸다.
44세 1993년 12월 2일, 탈출 와중에 포위되자 소총으로 DEA 요원들과 콜롬비아 특수부대원들과 교전하다가 그들이 쏜 3발의 총알에 맞고 사망했다.
※ 에스코바르의 명반 분석
▸명궁 자칠이면서 육살성을 보니, 반사회적 성향이 강하게 된다. 이런 경우 자칠의 장점보다 난폭하고 잔인할 수 있는 독재자와 같은 성향이 표출된다.
▸명궁이 연간궁이어서 생년사화가 발생하는 궁이 되므로 재백궁에 무곡생록과 탐랑생권을 보니 돈에 대한 탐욕이 강하다. 천량생과와 문곡생기는 형노선에 좌하니 내 돈 보고 잘하면 너도 잘 살 수 있지만, 아니면 끝이야 할 수 있게 된다. 이때 보필은 내 돈을 보고 모여드는 인간관계가 된다.
▸아델과는 다르게 흉성인 공망성과 고독손모성이 회조를 한다. 즉 명반이 괴팍하며 과격해질 수 있다. 돈만된다면 어떤 일이든 벌일 수 있다.
※ 사주 분석
▸을축일주로 정인격이면서 무관 사주에 편재가 강하다. 정인은 사회생활을 할 때 귀인의 도움을 받을 암시가 되는데 격으로 놓으니 본인에게는 형제처럼 따르는 사람들을 둘 수 있다는 것이며, 무관사주이면서 편재를 보았으니 법규도 마음대로 하고 돈도 마음대로 불리려는 기질이 있게 된다. 팥쥐같은 심리를 가진 자로 탐욕과 욕심 덩어리가 된다.
▸사주가 해와 축으로 축축하면서 대운이 금국으로 흐르니 잔인성이 더 강해졌다. 금국은 관성이 되니 마약왕이면서 신분을 숨기고 국회의원이 되어 차기 대통령도 꿈꿔보긴 하였다. 신분이 발각되니 무자비한 면을 들어내어 테러를 일삼았다.
▸38 신미대한 들어서면서 편관의 세력이 강해지는 1993년에 결국 총격 사망하게 되었다.
존귀파가 재물적인 면에서 장악하는 힘이 크다. 길성회조이면 인기도 얻고 돈도 많이 버는 것이 되어 존귀한 인생이 되는 것이고, 흉성회조이면 돈을 많이 번다 해도 그 길이 옳은 길이 아닐 수 있고, 아니면 그 한때 벌었다 해도 끝이 안 좋은 결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존귀파의 자미궁이 나에게 이롭게 구성이 된 명반은 '자미'로움이 있게 된다. 필자는 강의에서 이 자미관련된 일을 설명할 때 '자미로움'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자미두수에서 자미를 으뜸으로 치는 것은 자미성에 존재하는 '일등이 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일등이 되면 존중을 받게 되고, 최고의 자리에 있게 된다. 각 분야에 일등 자리에 있는 사람은 자미궁과 연관이 있는 운에서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024년 2월경에 출간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혜안파 자미두수 연구소에서는 매주 기초반과 실전반 수업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