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9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
글 고자현
그림 최명미
초판 발행일 2024년 11월 29일
체제 46변형판(178×238㎜), 96쪽, 올컬러, 무선제본
정가 12,000원
대상 독자 초등학교 1~2학년
ISBN 979-11-6363-892-6 (74410)
■ 책 소개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위 이해하기!
길이 재기와 단위 계산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는 수학입니다.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는 전래동화 속에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길이 재기, 무게 비교하기, 넓이와 들이 비교하기의 학습 내용을 담았습니다. 영리한 강아지 와리와 함께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단위를 알아보세요.
■ 전래동화로 배우는 초등 수학 원리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는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아홉 번째 권으로, 재미난 전래동화 속에 길이 재기, 무게 비교하기, 넓이와 들이 비교하기 등의 수학 개념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전래동화 『금도끼 은도끼』, 『우렁이 각시』, 『의좋은 형제』의 주인공과 함께 ‘측정과 단위’에 대해 배웁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수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재미난 전래동화도 읽고, 수학의 원리도 배워요!
친구들을 돕기 좋아하는 와리는 오늘도 이상한 학교 친구들의 도움을 거절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와리는 친구들을 도와 문제를 해결합니다. 와리는 땔감에 쓸 나무를 하려는 나무꾼을 도우면서 길이 재기를 배우고, 용왕님이 준 좋은 선물을 차지하려는 사또를 통해서는 무게 비교하기를 이해합니다. 서로 좋은 것을 양보하려는 의좋은 형제를 통해서는 사물의 넓이를 비교하는 것은 물론 들이의 개념을 익힙니다. 이 책은 전래동화 주인공에게 닥친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측정과 단위’를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코너를 마련하여 다시 한번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수학놀이도 배워요!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는 유튜브 ‘수랄라TV’에서 쉽고 재미있는 수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엄마, 수랄라쌤(고해영)이 추천하는 수학놀이 다섯 가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학놀이는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과 엄마로서 터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특히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대화 요령도 알려 주고, 놀이 준비나 방법도 최대한 쉽게 구성했습니다.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에는 어림하여 길이 재기, 저울로 무게 재기, 물 옮기며 들이 개념 이해하기 등의 수학놀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길이 재기, 무게 재기, 들이의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은 뒤 아이와 함께 수학놀이를 해 보세요. 분명 수학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줄거리
이야기 하나,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
와리는 숲속에서 나무꾼과 땔감에 쓸 나무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와리가 너무 열심히 일하려다 연못에 나무꾼의 쇠도끼를 빠뜨렸어요. 슬픔에 빠진 둘이 연못가에서 펑펑 울고 있는데, 산신령이 나타났어요. 이야기를 다 들은 산신령은 금도끼, 은도끼, 쇠도끼를 차례대로 들고 나왔어요. 나무꾼은 산신령이 내미는 도끼를 차례대로 자신의 팔에 가져가 길이를 쟀어요. 결국 나무꾼은 자신의 도끼를 되찾게 되었어요. 산신령은 마음씨 착한 나무꾼에게 금도끼와 은도끼도 주었어요.
이야기 둘, 우렁이 각시가 가져온 선물은 무엇일까?
바다로 돌아간 우렁이 각시의 아버지인 용왕님이 농군이와 사또 앞으로 선물을 보냈어요. 그 안에는 박씨 네 개가 들어 있었어요. 사또는 좋은 것을 차지하려고 와리에게 무게 재기를 시켰어요. 사또는 네 개 중 무거운 두 개의 박씨를 들고 사라졌어요. 몇 달 뒤, 농군이와 사또는 각자 키운 박을 들고 마을 광장에 나왔어요. 농군이의 박에서는 ‘평생 아프지 않고 오래 살 수 있게 해 주는 물약’과 ‘한 알만 먹어도 행복해지는 초콜릿’이 나왔어요. 반면 사또의 박에서는 ‘무거움’과 ‘가벼움’이 나왔어요. 결국 사또는 혼자 좋은 것을 차지하려다가 된통 혼이 나고 말았어요.
이야기 셋, 의좋은 형제는 서로 양보해
‘의좋은 형제’로 뽑힌 형과 아우는 넓은 땅과 곡식을 담을 수 있는 커다란 항아리들을 선물로 받았어요. 아우는 식구가 많은 형을 위해 땅은 물론 모판 몇 개라도 더 주려고 하고, 형은 새살림을 시작한 아우에게 항아리를 하나 더 주려고 해요. 와리는 아우와 모판의 넓이를 비교하며 사물의 넓이를 이해하고, 형과는 항아리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비교하며 들이의 개념을 이해해요.
■ 추천사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전래동화와 명작동화 속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또한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바뀌는 2022 개정 수학 교과에서 꼭 알아야 할 성취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책과 함께 흥미진진한 여행을 따라가 보면 수학은 재미없고 어려운 골칫거리가 아니라 신나는 장난감으로 생각하게 될 거예요. _ 김남준(서울노일초등학교 교사)
■ 차례
추천사
작가의 말
엄마를 위한 새 수학 교과서 소개
전래동화 및 등장인물 소개
이야기 하나 •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
이야기 둘 • 우렁이 각시가 가져온 선물은 무엇일까?
이야기 셋 • 의좋은 형제는 서로 양보해
책 속 부록_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
수학놀이 1 폭탄을 찾아라
수학놀이 2 나는야, 길이 재기 박사
수학놀이 3 색종이를 뒤집어라
수학놀이 4 양팔저울이 된 나
수학놀이 5 가위바위보 물 옮기기
■ 지은이
글 고자현
우리 할머니는 옛날이야기 척척박사였답니다. 매일 자장가 대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셨죠. 나중에 커서 보니, 할머니는 원래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게 바꾸셨던 거예요. 이런 경험을 수학에 입혀 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그래서 『헨젤과 그레텔은 도형이 너무 어려워』, 『아기 염소는 경우의 수로 늑대를 이겼어』 등의 책을 썼어요.
그림 최명미
디자인과를 졸업해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어요. 『우당탕탕 농촌 유학기』, 『철부지 산촌 유학기』, 『속보! 환경 뉴스, 지금 시작합니다』, 『하늘이 내린 선물』, <놀라운 자연> 시리즈,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시리즈 등을 그렸어요.
수학놀이 수랄라쌤(고해영)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수랄라TV’에서 수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엄마이자 교사로서 터득한 지식을 자기주도 학습을 지향하는 학부모님들과 공유하며,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부모와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수학 놀이 콘텐츠도 만들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