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7 |
독자브랜드 빕스 개발 |
03 등촌점 개점 | |
1998 |
12 압구정점 |
1999 |
12 올림픽점 |
2000 |
06 빕스 고객 100만 명 돌파 |
2001 |
07 부산 서면점 개점 |
서대전점 개점 | |
11 홍대점 | |
삼성점 | |
2002 |
11 도곡역점 |
12 대구 수성점 | |
대방점 | |
2003 |
02 인덕원점 |
07 문정역점 | |
08 대화역점 | |
12 안양 비산점 |
4) 경영방침
◆ 목표 - 식사를 통한 건강과 즐거움을 창출
◆ 비전 - 고객, 주주, 종업원 모두로부터 가장 신뢰받을 수 있는 회사
2003년에 국내최대의 매출과 최고의 수익을 달성
◆ 경영원칙 -
약속을 지킨다 - 신뢰
즐겁게 일한다 - 즐거움
정직하게 행동한다 - 투명
Ⅱ. 회사조직
1) 직원 구성
정직원, 계약직, 임시직 (파트타이머)
ex) VIPS 수성교점 : 정직원 - 점장 포함 19명
임시직(파트타이머) - 70명
(비수기 , 성수기에 따라 차이가 있음)
2) 직원 교육
- 회사에 대한 이해, 서비스 기본마인드, 인사, 자세 , 서비스의 흐름
- 서비스 단계별 용어, 상황별 대처, 상품지식, VIPS 기본 rule
3) 회사인사 규정 (채용, 인사제도, 혜택사항)
① 인사제도
People Management를 통한 종업원 만족을 바탕으로 인간존중의 공감경영을 실시하여 21세기 외식업 최고의 인재 배출 기업으로 도약
- 직무와 연계된 임금체계의 운영으로 공평한 성장기회 제공
- 조직 및 개인의 회사이익 공헌도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으로 우수 성과자에 대한 보상 폭 확대 등 탄력적인 인사제도를 운영
- 직무별 경력관리, 교육기회 확대로 개인 성장(학습)할 수 있는 환 경 구축
② 직무
◆ 점포
- Area manager (7~12개 점포의 관리)
- Store manager (점포의 최고 책임자)
- Assistant manager (점장후보)
- Captain (Floor 또는 Kitchen의 책임자)
- Trainer (Operation 및 시간대 책임자)
◆ 관리/ 스탭/ 생산
- 기획/관리 (인사, 기획, 재무, 총무, 구매)
- 상품개발팀 (신 메뉴 개발, 출시)
- 사업개발팀 (상권분석, 신규 출점, 건설)
- 마케팅팀 (고객관리, 판촉, 홈페이지 운영, 전산시스템, 디자인)
- 생산관리팀 (식재생산, 배송)
③ 정직원 채용
- 채용은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으로 구분 된다.
먼저 관련학과의 산학실습 시 SKYLARK, VIPS의 실습을 통해서 또는 일반대상인 경우 해당점포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하고 실습 인정을 받은 후에 지원하게 되면 채용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산학(점포) 실습자 채용우대제도』 란?
관련학과 학생의 산학점포 실습 시 실습을 완료한 학생들에 대한 채용기회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관련학과 학생들이 산학실습에서 얻을 수 있는 사회경험과 졸업 후 사회진로방향을 설정케 하는데 있어 관련학과의 역량 있는 우수한 인력에 대한 조기채용의 기회를 제공키 위함
◆ 구체적인 우대점은 무엇이 있나?
하나, 인턴 입사 지원 시 본인의 과거 점포실습 기간만큼 인턴기간 을 단축하여 채용기간 단축
둘 , 관련대학, 관련학과 또는 산학 실습자가 아닌 일반 지원자도 파 트타이머로 근무하여 산학 실습자와 동일한 혜택을 주어 역량 있고 우수한 인력들을 조기 채용하여 무한한 가능성의 기회를 제공 (정규직 채용 시 수습기간 면제)
(일반 인턴기간 : 6개월)
구분 |
점포 근무기간 |
인턴기간 |
비고 |
관련학과 (산학실습생) |
1개월 2개월 3개월 |
5개월 4개월 3개월 |
*인턴 최대단축기간 : 3개월 |
파트 타이머 |
3개월 이상 |
3개월 |
*인턴 단축기간 : 3개월 |
◆ 지원방법
CJ 푸드빌 홈페이지 내 채용란 클릭 → 정사원 지원하기에 해당 지 원서 Download 후 (신입, 경력) 입사지원서 작성하기 → 접수기간 내 우편 접수 또는 직접 방문하여 지원서를 제출
◆ 급여
- 고 졸 초임: 연봉 1400만원
- 전문대 초임: 연봉 1500만원
(인센티브 및 년, 월차 수당, 초과 근무 수당 별도지급)
◆ 복리후생
- 생활안정, 재산형성 부문 :
주택자금 지원, 재해보상지원, 우리사주 운영 등
- 생활, 건강부문 :
의료비 지원, 건강진단 지원, 학자금 지원 등
- 경조사 부문 :
경조금 지원, 경조휴가지원, 장제비 지원 등
- 문화, 여가부문 :
각종 휴가제도, 동호회 활동, 제주 페밀리카 등
개인에게 부여된 점수 (555점/년간, 천원/1점당) 로 본인이 필요로 하는 복리후생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
- 콘도 (국내 및 해외-필리핀, 태국, 괌 등), 호텔이용
- 연간/명절 선물 신청
- 자기개발 (학원수강, 도서구입)
④ P/T 채용
◆ 채용
- SKYLARK, VIPS 각 점포에서 수시로 모집
근무하시고자 하는 점포에 전화를 하셔서 현재 구인을 하고 있는 지를 확인한 후 점장(점장 부재 시 정사원)과 방문 약속을 하여 점포에서 면담을 진행함
◆ 업무 내용
- Floor 서비스 : 방문 고객의 입점부터 퇴점 시까지의 안내, 테이 블 서비스, 요리제공 등
- Kitchen 조리 : 스테이크, 스파게티 등의 전반적인 조리 및 샐러 드 디저트 제공 등
◆ 시급 및 복리 후생
- 점포별, 지역별로 초임은 다름
- 2,300원 또는 2,700원부터 시작하여 3개월 마다 평가를 통하여 인상 (개인 능력에 따른 특별 시급인상도 가능하며, 지역․점포․시 간대․직무에 따라 시급이 다름)
- 심야근무 (오후 10시 이후) 시에는 시급이 할증
- 종업원 식사가 무료로 제공
- 당사 규정에 의거하여 월차수당을 지급
- 직원이 소속매장을 이용 시 20%할인 혜택이 적용
Ⅲ. 기업선정 이유
현대 사회가 발전하면서 고객들의 욕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더욱 까다 로와지고 있다. 더욱 맛있고, 더욱 보기 좋고, 더욱 다양하고 또한 무언가 기존과 차별화 되고 또한 이 음식을 먹는 순간 동안 자신이 최고의 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이 모든 것들이 현대 고객들의 욕구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이유는 기존과 차별화된 전략 차별화된 맛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은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 VIPS를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2. 본론
Ⅰ. 외식업계 세부분석
1) 패밀리 레스토랑 이란?
패밀리 레스토랑은 말 그대로 가족동반 고객을 겨냥한 전문 외식업소로서 가족단위의 외식고객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편안함을 느끼며 식사할 수 있는 식당을 말한다. 또한 미국에서의 일반적 의미로의 패밀리 레스토랑은 10달러 이하의 메뉴들로 이루어져 있고 목표 고객은 29∼49세까지의 가족을 중심으로 한 최소한 2인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을 의미한다.
FAMILY CHAIN |
COCO's, Marie Callender's |
GRILL-BUFFETS |
판다로사 스테이크 하우스, Sizzler |
DINNER-HOUSE |
T.G.I. Fridays, 칠리스, OUTBACK, 베니건스, VIPS, 마르쉐 |
<표1 격식별 레스토랑 분류>
2) VIPS의 경쟁사와의 분석
패밀리 레스토랑 (TGI.F , OUTBACK , BENNIGAN’S , FRESOCO) |
- 가격 면에서 다른 경쟁사에 비하여 조금 더 저렴함
- 음식 제공 내용에서 다른 경쟁사와 차이가 있음
- 가장 큰 예로서 스테이크 종류 중 하나를 주문 시 무료로 샐러드 바를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업체와 다르게 해외에 로열티를 주지 않는 국내고유 브랜드
- 기존 업체와 다르게 모든 스테이크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추어서 제공
- 다른 업체와 다르게 일정 교육을 통해서 직원들이 서비스 현장으 로 투입
3) VIPS의 동종 경쟁사와의 분석
SIZZLER 와의 분석 |
- SIZZLER는 VIPS와 같게 샐러드 바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객 인지 도와 만족도에서 VIPS가 확연하게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 VIPS의 차별화 된 전략과 더욱 다양하고 신선하고 맛있는 샐러드 바 운영이 그 이유로 나타남.
4)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바라본 “VIPS”
- 신생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과 차별화된 전략 과 서비스로 많은 성장률과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 한국인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한국인에게 맞는 한국형패밀리 레스 토랑으로 더욱 거듭나고 있다.
- 먹는 것에만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최상의 서비스를 통 하여 새로운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 형태를 구축해 가고 있다.
Ⅱ. VIPS 외부(산업) 현황
1) 업체별 점유율 현황
전체순위 |
업체 |
분야 점유율 |
1 |
아웃백 |
18.94% |
2 |
T.GIF Friday's |
15.79% |
3 |
베니건스 |
13.81% |
4 |
VIPS |
13.51% |
5 |
마르쉐 |
8.22% |
6 |
스카이락 |
5.80% |
7 |
씨즐러 |
5.37% |
8 |
토니로마스 |
4.95% |
9 |
까르네스테이션 |
2.68% |
10 |
빅패밀리 |
2.53% |
11 |
우리들의 이야기 |
1.93% |
12 |
Coco's |
1.73% |
13 |
칠리스 |
1.55% |
2) VIPS 점유율 현황
3) 매출현황
4) VIPS의 현재 위상 (소비자 인식 및 태도)
- VIPS는 고급스럽고 색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뷔페식 스테이 크 전문점'으로 일부 알고 있으나, 소비자들 인식 속에 VIPS에 대 한 이미지가 뚜렷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음
5) VIPS의 현재 브랜드 규명
- 메뉴의 특성상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나 마르쉐와 비슷하게 여겨 지나, 실제 경쟁은 코코스, 스카이락, 베니건스, TGIF 등 Major 브 랜드들과 하고 있음.
Ⅲ. VIPS 내부 (메뉴, 매장, 조직 인력) 현황
1) 매장 구조
- 외부 및 내부전경
빕스는 나대지 300평 이상에 빌딩 전용면적 200평 이상이어야 하 며, 40대 이상을 주차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 VIPS의 외부모습 - 내부모습
- 샐러드 바 -
- 샐러드바
스테이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샐러드바는 VIPS의 큰 특징중의 하 나이다. 테이블과 거리가 있어 샐러드 바 이용 때문에 느끼는 불편 함은 없다. 특히 빵과 스파게티는 주방장이 고객들이 볼 수 있는 별 도의 조리 공간에서 곧바로 조리하기 때문에 보는 즐거움과 함께 갓 조리된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스파게티와 빵은 빕스 만의 독특한 상품이며,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이다. 계절별로 다양한 과일과 야채 등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고, 연어요리와 타코 등 색 다른 메뉴를 접할 수 있다.
매월 3~5종의 샐러드바 메뉴를 교체하고 있으며, 1년에 2회 전체적 인 메뉴개정 이외에 분기 또는 계절별 스페셜 메뉴의 출시가 있다. (별도 상품 개발팀 운영)
- 주방
- 주방 내부 사진
* 음식 재료의 주된 원산지는 어디인지?
: 호주산 청정우 사용, 러시아산(킹크랩), 노르웨이산(훈제연어), 미 국산 (포테이토류)등 다양
* 음식 주문에서부터 요리가 완성되어서 고객에게까지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
: 대략 15분~20분 소요.
최소- 씨후드 페투치니 (스파게티) ,코리안 햄버그스테이크 /10분
최대- 킹크랩 (오더가 접수 된 후 찜통에 쪄내야 하기 때문에 20 분 이상 소요)
- 화장실
- 어린이 전용 화장실(어린이 고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다.)
- 화장실 내부 : 깔끔한 화장실 내부모습
(매 시간마다 물품의 상태와 청결을 점검 ⇒ 깔끔하고 청결한 화장실을 유지)
2) 메뉴 구성
① 빕스 스테이크
빕스에서 최초 개발한 한국풍 소스에 마리네이드하고 직화브로일러
에 구운 등심 스테이크 ₩ 24,000 (227g)
② 바비큐 폭립스
빕스만의 한국식 바비큐 소스로 훈연한 어린 돼지 갈비구이
₩28.000 (500g)
③ 프라임 뉴욕 스테이크
한번도 얼리지 않은 냉장 숙성 프라임급의 채끝 등심을 씨즈닝으로 맛을 낸 최고급 등심 스테이크 ₩ 31,000 (250g)
④ 스위트 칠리 찹과 왕새우
동서양의 만남을 이루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퓨전 요리
₩ 27,000
⑤ 투썸 프레이트
진미중의 진미인 랍스타와 안심에 바비큐폭립을 곁들여 두분이 힘께 드실 수 있는 특선 컴비네이션 프레이트 ₩ 49,000
* VIPS 는 세미 셀프서비스로 인건비를 줄이는 대신 푸드 퀄리티 제 고에 투자하고 있다. 올해 쇠고기를 대체 할 수 있는 특수 부위를 이용한 스테이크와 시푸드 메뉴를 강화하는 동시에 웰빙 트렌드에 맞춰 샐러드 바를 집중 홍보한다는 전략이다.
3) 조직 인력
- 타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직원 수가 많다
⇒ 철저한 내부 마케팅으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
- “칭찬의 메아리” - 빕스를 이용한 고객이 우수직원을 칭찬하면 그 중 매달 5명을 선발하여 5만원의 외식상품권을 지급
⇒ 직원들에게 용기와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한 동기 부여가 된다
- 안내를 담당하는 직원
4) 내부마케팅
- 전문가 중심의 조직 경영을 한다.
상품개발, 생산, 영업, 건설, 입지, 기획, 지원 등 각 분야별 전문 가 중심의 경영으로 업계 최고를 지향하고 있다.
- 인간존중의 공감경영, 다양한 기회부여가 이루어진다.
개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는 제안제도가 활성화되어 있고 업계 최 다 아르바이트 사원을 정사원으로 채용하고 있다.
- 직무에 따른 교육과 능력을 양성하게 하고 있다.
전문화된 외식사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교육 전문 시설인 스카이 락 아카데미를 운영, 직무별 서비스 교육 및 종사원 개인의 능력 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 업계 최고의 복리후생을 지원한다.
외식업계에서는 보기 드문 국내 대기업과 동일한 수준의 복리후생 제도로서 카페테리아제도를 운영함으로써 보다 윤택한 개인 생활 을 보장하고 있다.
-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로 아르바이트생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 고자 노력한다.
프로모션 행사는 메뉴 중 한 가지를 정해 어느 정도를 판매 실적 을 가지면 그에 따른 상품권이나 시식권 등을 지급하는 인센티브 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Ⅳ. SWOT 분석
강 점(strength) |
약 점(Weakness) |
․로열티 지불이 없는 한국 토종의 브랜드 ․샐러드 바 위주의 다이어트 음식 (뷔페 형태) ․메뉴의 다양성 ․품격있는 분위기 ․넓은 실내 공간 ․임대료가 싼 지역의 입점 ․주차 시설 확보 |
․고객 편의 시설 부족 ․인지도가 낮다 ․Family restaurant 후발 주자 ․매장이 적다 (접근성이 낮음) ․홍보활동의 미흡 (TV광고를 전혀 하지 않음) ․주차공간의 부족 |
기 회(opportunity) |
위 협(threat) |
․패밀리 레스토랑의 급성장 ․반미 감정으로 인한 우리나라 국민의 애국심 증대 ․음식문화 변화 (웰빙, 슬로우푸드) ․주 5일 근무제 ․로열티 지불이 없는 한국 토종의 브랜드 ․샐러드 바 위주의 다이어트 음식 (뷔페 형태) |
․현재 경제 불황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의 경쟁 업체 대거 등장 ․외식 경영 환경의 악화 ․각종 세금, 환경, 위생정책의 강화 |
Ⅴ. 마케팅 전략 및 성공발전 요인
1) VIPS의 신메뉴 전략
-한국인 입맛에 맞는 신메뉴 개발
① 홍시 디저트 - 지난 가을 홍시를 얼려 두었다가 디저트로 사용
② 관자 안심 스테이크 - 안심 속에 가리비완자를 넣고 베이컨으로 말아 숙성시킴
③ 빕스 스테이크 2002 - 소금과 배즙 등을 이용한 불고기
④ 코리안 햄버거 스테이크 - 전통 떡 갈비에 모짜렐라 치즈 첨가
2) 공격적 마케팅
전체 경제시장의 불황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선보임
→ 현재 12개의 매장 수를 금년내에 18개로 증가
→ 신 매장 개척 고객의 서비스 직접참여 입점위치선정에 상금수여
3) VIPS의 이벤트 전략
① 지난 졸업시즌에 졸업장을 지닌 고객에게 7,000원 상당의 빕스 피자 무료로 제공
② “책!책!책! 책을 기증합시다” 헌책 5권을 가져오는 고객에게 빕스 피자 또는 포테이토 그라탕을 무료로 제공
4) 카드 제휴 전략
▶ CJ카드(CJ그룹에서 계열사 전체대상으로 이용)
⇒10%할인 혜택
▶ 011리더스클럽 (리더스 카드는 30대 중반 이상이 소유)
⇒ 20% 할인 혜택
▶ 삼성LUCK2U
⇒ 하우스 와인1잔 또는 생맥주1잔
▶ 삼성AMC
⇒하우스 와인 1잔 또는 생맥주 1잔
▶ 이밖에도 VIP 카드를 발급 (4회 이용시)
⇒생일시 와인한병, 평일 10%할인혜택
<여기서 잠깐!>
- 패밀리 레스토랑 - SKT 할인 분담금 신경전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와 SK텔레콤이 제휴 할인 분담금 조정 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금까지 패밀리레스토랑과 제휴 할인 서비스에 드는 비용을 레스토랑 업체와 절반씩 부담해 왔으나 최근 재계약 과정에서 레스토랑 측의 부담 비율을 70%로 높일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반발을 하면서 SK텔레콤과의 제휴를 중단하는 등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빕스와 스카이락 등을 운영하는 CJ푸드빌과 베니건스는 지난 1일부터 SK텔레콤과의 제휴를 중단하고 KTF와 20% 할인 제휴를 체결했다. 다만 고객 고지를 위해 이달 말까지는 SK텔레콤 카드를 제시하는 고객에 대해서도 기존서비스를 제공한다. CJ 푸드빌 관계자는 SK텔레콤이 부담비율을 높여달라고 요구해서 제휴를 중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는 멤버십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분담금이 큰 부담이 되어 레스토랑의 부담비율을 높이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제휴 연장 결정을 내린 T.G.I. 프라이데이스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SK텔레콤과 협상을 진행중이며, 재계약 시기는 오는 7월 1일로 연장된 상태다. ⓒ[서울경제 06/06 17:31] |
5) 차별적 마케팅
① 주 타켓 층을 가족으로 변환
② 저렴한 가격의 샐러드바 운영
③ 로열티 대신 그 비용을 식자재에 투입
④ 고객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프로그램 운영
6) 성공 발전요인
① 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음식
신선한 재료 => 신선한 음식, 좋은 맛의 음식
② 기존 외식 업체와의 차별화
국산 브랜드로는 타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성공하기가 힘이 듦. 다양한 차별화를 통해서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 남음.
③ 신중한 점포 사후관리
다수의 체인점을 전국에 운영할 때 중요한 점은 체인점 사후 관 리이다. 국내 업체들은 무리한 가맹점 모집만 열을 올릴 뿐 사 후 관리가 소홀해 실패를 많이 하는 경우가 많다.
④ 인적 자원 관리
외국 업체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종업원들의 서비스 수준
⑤ 멈추지 않는 아이디어
국내 브랜드로의 장점을 잘 이용하고, 꾸준하게 여러 가지 새로 운 사업을 준비하고, 전개하고 있다.
⑥ 차별화 된 인테리어
요즘은 똑같은 음식이라도 밝고 깨끗한 곳에서 먹는 게 훨씬 맛 있게 느껴짐. 대부분의 외국 업체는 외국 업체 그대로의 분위기 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옴. 반면 빕스는 매장에 개성 있는 인테 리어로 방향을 정함.
Ex) 등촌점 =>브라운 칼라 중심 텍사스 분위기
압구정점 => black & white의 도시적 분위기가 가미된 보 스턴풍 의 매장
3. 결론
Ⅰ. VIPS의 경쟁우위 및 장애요인
- 깔끔한 맛과 다양한 뷔페식 메뉴가 차별적인 경쟁 우위 요소 반면, 매장 근접성이 가장 큰 이용 장애 요인임
◆ 경쟁우위 : 깔끔한 맛 다양한 메뉴 메뉴의 질 청결성
⇒음식의 질적 수준 및 이용 고객 만족도에서는 우수함
◆ 이용장애요인 : 낮은 인지도, 매장 근접성, 가격
⇒낮은 인지도가 가장 큰 문제이며, 가격 대비 VIPS의 가치를 인식시키지 못하는 점 또한 해결 과제임.
Ⅱ. VIPS의 향후 전략
① 빕스 인지도 제고 : 잠재 고객 층을 대상으로 보조 인지도 제고
② VIPS의 차별적인 특징 (포지셔닝 컨셉)전달 :
- 깔끔한 맛 ,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뷔페식 패밀리 레스토 랑매장 그 자체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므로 매장을 눈에 잘 띄게 Visual Identity를 구축하는데 우선적으로 자원 할당
- 시내 중심가나 인구 밀집 지역의 옥외 광고 활용, 신규 입점 시 인근 지역에 전단지 배부 신용카드사 제휴 쿠폰 발행/카드사 제 휴 전단지, Target 도달율이 높은 잡지 위주로 잡지 광고 집행.
- 색다른 메뉴 개발 인구에 회자될 만한 서비스 차별화 차별적인 생일 축하 이벤트 실시
- 가족/친구/연인 중심의 이벤트 실시 주변인 추천시 소정의 선물 증정
③ 시간대별 마케팅 전략
<주중의 점심/저녁>
- 타겟 : 친구나 직장 동료들과 함께 특별한 음식 먹고 싶은 경우 - 고려경쟁사 : 베니건스, TGIF, 스카이락 외에도 인근 갈비집, 한. 일식집과 경쟁 - 메뉴 특성 및 개선점 : 깔끔한 맛, 다양한 메뉴 개발 샐러드 소스 다양화 과일 등 신선한 음식 다양화 - 프로모션 방안 : 점심 시간 이용 쿠폰제 * 점심 :인근 직장인이나 주부 중심의 프로모션 * 저녁 : 가족 모임이나 직장회식 등 단체 손님을 위한 프로모션 - 서비스 개선점 : 장소의 협소함 개선, 매장의 쾌적성 유지, 대기 시간 개선 |
<주말의 점심/저녁>
- 타켓 : 가족 단위의 외식, 친구들과의 모임 - 고려 경쟁사 : * 점심 : 패스트 푸드점 * 저녁 : 동종의 패밀리 레스토랑과의 경쟁이 치열 - 메뉴 특성 및 개선점 : 어린이 메뉴 개발 - 프로모션 방안 : 가족, 아이 중심의 프로모션, 어린이 할인 - 서비스 개선점 : 대기시간 개선, 매장 쾌적성 유지, 매장 친절도 개선 |
Ⅲ. 나아갈 방향
VIPS는 고급스럽고 색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뷔페식 스테이크 전문점으로 일부 알고 있으나, 소비자들 인식 속에 VIPS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음으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 시켜야 한다. 또한메뉴의 특성상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나 마르쉐와 비슷하게 여겨지나, 실제 경쟁은 코코스, 스카이락, 베니건스, TGIF 등 Major 브랜드들과 하고 있음을 명심하여야 하며 깔끔한 맛과 다양한 뷔페식 메뉴가 차별적인 경쟁 우위 요소 반면, 매장 근접성이 가장 큰 이용 장애 요인임을 명심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현재 경제 불황으로 인해 외식 경영 환경의 악화로 실패의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이에 유념하여 색다른 마케팅이나 할인 쿠폰의 발행으로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결론
지난 광우병과 조류독감으로 스테이크를 주메뉴로 하는 패밀리레스토랑이 큰타격을 입을 거라 예상되었으나 오히려 VIPS의 경우 샐러드와 씨푸드 메뉴의 인기 상승이라는 반사이익을 얻었다. 이것이 시장의 위협 속에 존재하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VIPS는 국내 고유 브랜드로서 고객 참여를 절대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VIPS는 고객 만족을 위해 처음 개점 이후로부터 상당히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가 VIPS에 대해 조사를 할 당시 VIPS의 해당 홈페이지에 있는 고객의 소리라는 곳으로 들어가 보았는데 그곳에는 고객의 칭찬과 불만에 대해서 적혀 있는 곳이 있었다. 그 곳의 올라와 있는 글들을 보면 VIPS가 얼마나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잘 알 수가 있다.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의 홈페이지에 있는 글보다 상당량의 글들이 있고 거기엔 고객들이 하나 같이 VIPS를 다녀온 후 고객들이 자신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었다고 나와 있으며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한 충분한 지적도 올라와 있었다. 기존 업체들과 다르게 한국인의 입맛에 맞추어서 더욱 맛있고 각 테이블마다 담당 서버가 배치되어 고객에게 VIPS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친절을 다하며 고객들의 문의 점이나 메뉴를 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추고 있어 상당히 고객들에게 만족도를 얻고 있는 것 같다.
또한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전략 즉 스테이크를 시키면 VIPS에 있는 다양한 샐러드 바를 무료로 계속 이용 할 수 있다는 점 또는 무언가 새롭고 차별화 된 것을 원하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가격 면 에서도 다른 업체에 비하면 절대 비싸지 않다는 점 오히려 조금 더 저렴하다는 점 또한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 것은 다른 업체처럼 외국에 로열티를 주지 않음으로 인해 일어 날수 있는 것이다. VIPS는 해외에 로열티를 주지 않는 국내 유일의 독자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른 곳과 비슷한 가격으로 더욱 맛있는 맛에 최상의 서비스 차별화된 전략 그리고 국내 브랜드라는 점이 잘 조합되어 고객들에게 크나큰 만족도를 주기에 충분하고 고객들도 만족스러워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올 해 중국 진출과 5개의 점포를 늘리고 씨푸드와 웰빙 트렌드에 맞춘 샐러드바를 집중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매출을 늘리겠다는 것이 VIPS의 올해 전략이자 목표이다.
대전의 경우 둔산동에 신규 점포 계약을 체결한 상태라고 한다. 서대전 VIPS의 경우 세이 백화점내에 위치하고 있어 대전 시민들에게 인지도가 약한 실정이다. 둔산에서 VIPS가 오픈한다면 VIPS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이용도 확실하게 증가할 것이다.
또한 VIPS는 고객뿐만이 아니라 종사원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VIPS는 CJ 푸드빌의 사업 중 한 종류로서 든든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VIPS의 종사원들은 국내 대기업의 복리후생제도와 동일한 수준을 제공받고 있다.
VIPS에 대해 조사하면서 다른 패밀리레스토랑과 달리 VIPS가 국내 고유 브랜드라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VIPS가 항상 고객과 종사원들의 최고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언젠가 업계최고가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