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5월 20일(토) 오후 7시
군포시문화예술회관 수리홀(대공연장)
세종국악관현악단의 가족이 행복한 음악회 “2017 Happy Concert”
2017년 5월 20일(토) 오후 7시, 군포시문화예술회관 수리홀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 국악이야기
펜텀싱어 곽동현, 가수 이안과 난장N판 이 함께하는
세종국악관현악단의 가족이 행복한 음학회 2017 Happy Concert“
<공연 포인트>
■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지휘자 마에스트라 김경희와 함께하는 세종국악관현악단!
■ 국악기 가야금의 아름다운 선율과 국악스러움이 돋보이는 가야금 협주곡 ‘찬기파랑가’!
■ 미인도, 대장금 OST로 잘 알려진 여가수 이안과 국악관현악의 향연!
■ 국악계의 사슴같은 외모의 섬세하고 역동적인 해금연주자 노은아의 ‘혼불Ⅴ’!
■ 히든싱어와 팬텀싱어에서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은 가수 곽동현!
■ 떠오르는 젊은 국내 최정상 전통연희단 ‘난장N판’의 설장구 협주곡 ‘소나기’!
<공연 개요>
1. 공연명 : 세종국악관현악단의 가족이 행복한 음악회 “2017 Happy Concert”
2. 일시 : 2017년 5월 20일(토) 오후 7시
3. 장소 : 군포시문화예술회관 수리홀
4. 주최 : 군포문화재단
5. 주관 : 세종국악관현악단
6. 지휘 : 김경희(숙명여자대학교 교수)
7. 협연 : 펜텀싱어 -곽동현, 가수 -이안, 해금-노은아, 가야금-ㅇㅇㅇ,
전통연희단-난장N판
<공연 취지 및 구성>
다양하고 참신한 공연으로 군포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는 세종국악관현악단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세종국악관현악단의 브랜드 공연인 가족이 행복한 가족음악회 “2017년 Happy Concert”를 대장금과 미인도로 잘 알려진 가수 이안의 진행과 히든싱어와 팬텀싱어에서 김경호 모창 등으로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으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 곽동현이 군포시민과 함께합니다. 세종국악관현악단의 “2017 Happy Concert”는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지휘자 숙명여자대학교 지휘과 교수 마에스트라 김경희 교수의 지휘로 영화 미인도와 드라마 대장금 OST를 부른 여가수 이안의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의 OST이며 10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여성들의 애창곡으로 유명한 “물고기자리”와 신명나는 국악기로 구성된 “아리오”를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곡으로는 2015년 아르코 한국 창작음악제 수상작인 조석연의 “거둥” 등 참신한 무대로 시작합니다. “거둥”은 역대의 여러 임금들의 행차를 보면 대 행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절도 있고 힘찬 임금의 행차의 모습을 국악관현악으로 표현한 독창적인 곡입니다. 이러한 곡으로 절도 있고 힘차게 무대를 시작합니다.
이어서 25현가야금 협주곡 “찬기파랑가”가 펼쳐집니다. “찬기파랑가”는 작곡가 정동희의 작품으로 신라시대의 화랑이었던 기파랑의 높은 인격을 노래한 충담사가 지은 향가를 주제로 만들어진 곡입니다. 군포시민들에게 화랑의 정신과 모습을 통해 힘차고 굳센 마음을 지니기를 소망하며 이 곡을 준비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서울예대 교수로 있는 해금연주자 노은아의 “혼불Ⅴ”를 준비하였습니다. 국악계의 사슴이라고도 불리는 노은아의 섬세하고 역동적인 연주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히든싱어와 팬텀싱어라는 음악프로그램에서 가수 김경호의 모창 등으로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으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 곽동현의 무대가 펼쳐집니다. 이번 무대에서는 높은 가창력과 진한 감성을 필요로 하는 “You raise me up”과 김경호의 모창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가수 김경호의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로 관객들을 현장에서 다시 한 번 사로잡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공연의 대미를 장식할 설장구협주곡 “소나기”는 세종국악심포니오케스트라와 차세대 최정상 전통연희단인 ‘난장N판’이 함께 합니다. 차세대 전통연희단인 ‘난장N판’은 세계 사물놀이 겨루기 우수상, 예산 전국 풍물 경연대회 대상, 세계 사물놀이 대축제 대통령상 수상 등 전국대회에서 많은 수상을 한 세계최정상 전통연희단입니다. ‘난장 앤 판’의 음악으로 관객 모두가 우리음악의 진수를 느끼며 흥과 신명이 넘치는 2017년의 가정의 달을 맞이하길 기원합니다.
세종국악관현악단의 가족이 행복한 음악회 “2017 Happy Concert” 와 함께 우리 모두가 행복한 음악회로 군포시민들을 찾아갑니다.
3. 프로그램
<프로그램>
지휘 : 김경희(숙명여자대학교 교수)
1. 국악관현악을 위한 “거둥” -----------------------------------작곡 : 조석연
국악관현악을 위한 “거둥”은 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창작음악제의 수상곡으로 역대의 여러 임금들의 행차를 보면 대행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절도 있고 힘찬 임금의 행차의 모습을 국악관현악으로 표현한 곡이다. 시작되는 부분은 아주 무게감 있는 임금의 위용을, 중간부분에는 호위무사들의 번뜩이는 눈매와 날렵한 몸놀림을, 마지막부분에는 대행렬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2. 가야금협주곡 “찬기파랑가” ---------------------------------- 작곡 : 정동희
가야금 : 박성미(세종국악관현악단 단원)
“찬기파랑가”는 신라시대의 화랑이었던 기파랑의 높은 인격을 노래한 충담사가 지은 향가이다. 현대를 사는 젊은이들이 화랑의 정신과 모습을 통해 시련이나 역경에 굴하지 않는 패기를 지니기를 바라는 작곡가의 마음이 담긴 곡이다.
3. 가수 이안의 “미인도”, “물고기자리”, “아리오”---------------------가수 : 이 안
MBC 드라마 대장금 주제곡인 “오나라”로 스타덤에 오른 가수 이안은 영화 미인도의 주제곡인 “미인도”로 자리를 확고히 했다. “미인도”는 아름다운 선율과 가사로 영화와 함께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물고기자리”는 정규 1집의 타이틀곡으로, 인터넷 소설을 영화화 한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의 OST이기도 했던 곡이다. 다음으로 “아리오”는 신명나는 국악기가 음악을 이끌어가는 곡으로 이안의 감성이 한껏 묻어나는 곡이다. 이번 무대에선 현대적 감성과 구성진 우리음악의 조화로운 음색으로 세종국악관현악단과 함께 꾸며진다.
-------------------------Intermission---------------------
4. 해금협주곡 “혼불Ⅴ - 시김” --------------------------------작곡 : 임준희 해금 : 노은아
“혼불 V”는 2013년 서울 시립국악관현악단의 위촉으로 작곡되었으며 17년간 혼을 불살라 집필했던 고 최명희의 대하소설 <혼불>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된 혼불 시리즈 중의 5번 째 작품으로 소설 혼불 제 5권 ‘아소 님아’에서 받은 미학적 이미지를 해금 협주곡으로 풀어놓은 곡이다. 해금 소리가 주는 가장 큰 공명점은 가슴 깊숙이에서 묵히고 삭힌 한을 끄집어내어 빛으로 승화하는 듯한 소리이다. 이번 무대에서는 노은아만의 해금소리와 해석으로 선보인다.
5. 가수 곽동현의 “You raise me up”, 빗속에서,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
노래 : 곽동현
음악프로그램 팬텀싱어의 결승무대에 진출하고 히든싱어 김경호편에 출연하여 뛰어난 가창력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 곽동현의 무대가 펼쳐진다. 이번 무대에서는 가수 곽동현의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김경호의 곡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과 해피콘서트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You raise me up", 이문세의 곡 "빗속에서"로 관객을 만난다.
6. 설장구협주곡 “소나기”-------------------------------------- 작곡: 이경섭
설장구 : 난장N판
2007년 KBS국악관현악단에 위촉 초연된 곡으로 설장구 가락을 관현악 반주에 맞춰 선보이는 곡이다. 쏟아지는 장구의 가락이 시원스럽게 내리는 소나기의 빗줄기처럼 차세대 전통연희단인 ‘난장N판’이 멋스럽고 시원하게 무대에서 관객을 사로잡는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