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29(주일) 레위기 22:10~33 거룩함을 유지하라
오늘은 레위기 22:10~33 본문 말씀을 중심으로 ‘거룩함 삶을 유지하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위기의 중심주제는 ‘거룩’입니다. 베드로는 우리를 순종하는 자식의 삶, 곧 ‘거룩한 삶’으로 초대합니다. 벧전 1장 15~16절을 보시면,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에서 ‘거룩’은 당시 유대인들이 목숨처럼 지키던 어떤 종교적, 의식적인 정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교제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영적이고도 도덕적인 성결’에 대한 것입니다(사 1:16-17). 우리의 거듭남의 변화는 내면적인 거룩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고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곧 실제적인 삶 속에서의 거룩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세상은 한마디로 ‘삶의 거룩이 상실된 시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바라기는 저와 여러분들이 ‘행실의 거룩’까지도 회복하는 이 일에 앞장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 두 번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일 수 있습니다. 그 후로 더 중요한 일은 이 거룩함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이 거룩함을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거룩의 능력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거룩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말씀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거룩한 삶을 유지하려면?
1. 이중삼중으로 보호막을 쳐야 합니다(10~16절).
10~16절은 성물에 대한 규례입니다. 하나님은 성물을 먹을 수 있는 사람과 먹을 수 없는 사람을 정해주십니다. 10절에 일반인은 성물을 먹을 수 없고, 제사장의 객, 즉 손님이나 품꾼도 다 성물을 먹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구별되게 드려진 성물은 제사장과 한 가족이 된 자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12,13절에도 제사장의 딸이 일반인에게 출가하였으면 거제의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지만, 만일 그가 과부가 되든지, 이혼을 당하든지 자식이 없이 그의 친정에 돌아와서 젊었을 때와 같으면 그는 그의 아버지 몫의 음식을 먹을 것이지만, 일반인은 먹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성물을 함께 나누어 먹으려면 제사장의 공동체 안에서 같이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14절에 어떤 사람이 부지중에 성물을 먹었다면 그는 그 성물에 5분의 1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갚아야 했습니다. 왜 이렇게 까지 하셨을까요? 아무나 먹게 하면 안되나? 뭐 이렇게 까지 까다롭게 굴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드린 성물을 그들 스스로 더럽히지 않도록 이중 삼중으로 보호하시며 거룩을 이어가게 하려는 하나님의 사랑인 것입니다.
적용) 나는 삶에서 거룩함을 유지하도록 이중삼중 보호막을 치고 살고 있습니까?
2.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도록 나의 말과 행실을 구별해야 합니다(17~31절).
오늘 본문 17~31절은 하나님께서 기쁘시게 받으시는 제물에 대해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7~31절에 보니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심이 되도록”이란 문구가 7번이나 반복되고 있습니다. 18절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 중에 거류하는 자가 서원제물이나 자원제물로 번제와 더불어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려면, 19절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없는 수컷으로 드리라고 말씀하고 계시면서 20절에 흠있는 것은 무엇이나 너희가 드리지 말 것은 그것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라고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 자원하는 마음으로 흠없는 예물을 드릴 때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아주신다는 것입니다.
적용)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도록 내가 구별해야 할 말과 행실은 무엇입니까?
3. 나를 구원해주신 주님을 날마다 찬양해야 합니다(32~33절).
32~33절은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하지 말고 오히려 찬양하라’는 내용입니다. 왜 여호와의 이름을 속되게 하지 말고 오히려 찬양해야 합니까?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내신 것은 이스라엘이 뛰어나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 안에 거하려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우리는 죄악의 땅 애굽에서 구원해 내신 하나님의 성호를 찬양해야 합니다. 이 은혜의 언약 안에 들어온 나는 주님이 내 하나님이 되셔서 나를 거룩하게 하심을 믿으며 나의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 분의 이름을 찬양해야 합니다.
적용) 구원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님의 성호를 찬양할 제목은 무엇입니까?
결론
세상에서도 일상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은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습관은 형성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일관성이 핵심입니다. 거룩한 습관을 일상에서 실천하시는 성도님들 되기시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