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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왕푸구 건축 규제 北京王府古建筑规制
왕댁은 민간의 옛 건축물이다.궁·베이징 왕부는 일반적으로 사합원·대부분이다.모두 청대 왕조의 왕, 베를레야의 옛 건축관저와 왕푸사합원 원락이다.왕부제(王。)는 베이징의 전통 민가인 사합원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그 확대, 확장, 보완, 확장이다.사합원은 우리나라 화북지역에서 가장 보편적인 조합건축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점토를 태워 만든 긴 벽돌을 건축재로 집을 쌓고, 담장과 원문, 지붕을 대부분 대들보로 구성하거나 일부만을 사용한다.4개 방향으로 지어진 집과 담장은 사방 또는 직사각형의 폐쇄된 정원을 이룬다.일찍이 요대에는 사합원(合)의 규제가 초보적으로 성립되었다가 금(金)원(元)지명(明明)청(。)을 거쳐 베이징(北京)의 가장 특징적인 건축 형태가 되었다.
왕푸고 건축 규제
왕의 부형제에 따라 수량을 조절하다.베이징이 전국 최고라는 뜻이다.청대에거리와 골목을 막론하고 베이징 내성 왕푸(王府) 저택은 곳곳에 있다.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높고 웅장하지만 베이징의 전통적인 사합원식 건축양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남방풍의 정원예술을 많이 들여왔다.
왕댁은 황궁 다음가는 곳이다화미고 건축물은 군락이 있어, 그 건설은 일정 기간 기다려야 한다.등급기준 진행. 관외 숭덕조에서는 왕부의 규격 등급에 관하여 규정되어 있다가 광서각조까지 순치하여 손익이 있습니다.그중에서도 특히 순치와 건륭 양조의 부제 규정이 가장 상세하다.《대청회전(大载會典)》에 따르면, 왕푸(王府)의 기본구도는 동(東)·중(中)·서(西)의 삼(三)로 나란히 되어 있다.중축선 위가 주건물인 것이 바로 저택의 등급 차이를 나타내는 곳이다.전전후침을 그대로 배치하고, 남북으로 배열하며, 정전을 중심으로 다른 건물을 가까이 배치해야 합니다.친왕, 군왕부 총 오중전우 문 앞에는 문짝이 있고, 문도는 지면보다 현저히 높아 돌계단을 따라 한 계단씩 올라가야 합니다.그리고, 부문의 동서 양쪽에는, 각각의 각문의 한 칸이 있는데, 이것을 '아스몬((門)'이라고 합니다.각문(大门門)은 평소에 대문이 닫혀 있어서 그냥 때를 보아서 여는 것이다.평상시 출입은 모두 모퉁이를 돈다.청대의 방예사가 지은 《초초》.헌수록(》)에는 "외관아서(外) 정문 좌우에 한 문씩 있는데, 이를 동각문(東角門)서각문(西角門)하관참알(下官)이라고 한다.반면 동·서 양로 주택과 화원의 제한은 엄격하지 않아 비교적 자유롭고 자율적으로 배치될 수 있다.
다음으로, 왕푸대문에 대하여장식, 색채 등에도 규정이 있다.부문 밖에 돌사자, 등불이 있다.기둥, 말뚝 매기 및 볏짚 등의 시설.문 앞을 사이에 두고 가로놓인 길은 부문과 마주보는 곳에 영벽을 세워야 한다.부문 앞에는 돌사자 한 쌍이 있는데, 문 좌우에 나뉘어 있다.만약 두 개의 아스몬이 동서로 마주보고 윤인 통행자라면, 그 안에는 반드시 네모난 마당이 있고, 돌사자 한 쌍이 거리에 나가지 않고 구내에 있기 때문에 일명 사자마당이라고도 한다.무릇 이런 구조의 사람들은 그 저택의 맞은편에는 그림자가 아니라, 단층집들이 한 줄로 늘어서 있고, 옛날부터 병정들이 살던 곳이거나, 혹은 그 곳에 있었던 것이다.청대의 정왕부, 예왕부, 정왕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색깔을 사용하는 걸로는 왕댁의 유리 기와는 녹색이며, 각 문마다 금 못이 60에 3이 있습니다.세자부 및 군왕부는 친왕의 9분의 2로 줄었다.건축 규격을 놓고 보면, 왕푸대문 지붕은 기와, 등마루, 키스수를 설치하고, 등마루에는 선인주수를 세우고, 산벽에는 배수구 방울을 만들고 대문은 붉은색으로 칠하고, 양枋은 채화를 그렸다.어쨌든 조량화동, 금벽 휘황찬란.
중국 전통 사회 중, 가장특색 있고 군림하는 자가 바로 위계성이다.이러한 등급성은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유비쿼터스하며, 반드시 따라야 하며, 변경되어서는 안 된다.청대에 이르러 전통사회 말기에 접어들어 각종 규제가 더욱 완비되고 삼엄해진 왕부의 규제는 선명한 등급성의 구체적 구현 중 하나였다.중국 북방의 전통 건축물이 보여주는 폐쇄성사밀성안전성 등의 특성은 왕푸(王。)가 갖고 있다.현재 알고 있는 것을 전시하여, 동도의 각 가정에 바르게 하기를 바랍니다.
베이징의 왕부칭칭칭과 분포
청대엄격한 규정이 있어 《대청회전》에는 "범친왕, 군왕, 세자, 베일, 베자, 진국공, 보국공거소는 모두 부라고 한다.'그 중에서도 친왕, 군왕의 거처를 왕부라고 한다.그 밖에 봉작관지상서대학사군기대신을 받은 사람은 저택이 아니라 제(。)라 하고, 일반인은 저택이라 부른다.산권에서는 왕부부가 황산에 속하고, 내무부에 귀속하여 일괄 관리하며, 윤용만을 누려도 매매할 수 없다.일단 봉작이 철회되면 그에 상응하는 철수를 하여 장래에 다른 사람을 재분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주택은, 첫째, 극소수가 황제가 포상한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사산에 속하며, 매매가 가능하고, 양도가 가능하다.그래서, 왕부 규제는, 정확히는 친왕, 군왕의 2급 봉작을 받은 귀족 주택만을 포함하는 규제도 있습니다.
북경 도시의 왕가에 설치하여 시험을 치르다명영락 19년(1421년)에 적합하다.개척이 시작되자 토목이 크게 흥성하였다.왕씨 댁의 수는 확실히 알기 어렵다.지금도 남아 있고 명칭도 변하지 않은 왕푸징거리, 그 당시에 왕푸가 모였던 곳이다.사료에 따르면, 영락일조는 이곳에 왕가 15개소를 지었는데, 집은 모두 8천3백여채로 친왕군 왕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거리는 그 때문에 왕푸거리라고 이름 붙여졌다.선덕은 3년(1428년)에 왕가 이남에 공주부 3소를 새로 지었다.이로 인하여 땅에는 단물 우물이 하나 있고, 우물물이 시원하고 차가워, 원근에 소문이 났으며, 이 거리는 왕푸징거리로 이름이 바뀌었다.비록 지금은 완전히 모습을 감추었지만, 지명은 그 성대함을 기억할 수 있어, 살아있는 화석이라 할 수 있다.
명조를 청승하고 북경을 평정하다.. 전후 이백육십팔 년에 , 왕부를 건축하여 발화시켰다.극치에 달하다.대신 '봉불건조(封不而不)' 법, 즉 '분봉불증토(分不土), 열작불임민(列民民不而不), 녹식불치사(。不治事)'를 택해 왕들이 현지 군정권력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중앙집권을 강화했다.청대봉작제도는 더욱 집권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내분은 제왕들에게 봉하여 군국을 두지 않고, 제왕들을 모두 경성에 붙잡아서, 거처를 정하게 하여, 왕설부의 특제를 이루게 하였다.이 때문에 명나라가 경성의 왕가에서는 눈에 띄게 유용하지 않고, 크게 흥성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왕가의 내성에까지 이르렀다.
북경 청대 왕부가 분포하다내성은, 청대의 북경 거주 제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북경성은 명나라 때부터 성벽을 허물기 전까지 내성(与城)과 외성(外城)의 구분이 있는 품자(。) 형태였다.내성은 윗입술처럼 생겼지만, 또 큰부리의 빵꼬챙이, 가장 중심은 고궁, 바깥의 두 번째 층은 황성, 정부아서이다.청초에 섭정왕 돌衮의 예친왕부, 아제그의 영친왕부가 황성에 설치되었다가, 그들이 의죄되어 삭작된 후, 곧 다시는 왕부로 쓰이지 않았다.셋째 층은 내성(礽城)으로, 청대팔기왕공귀족과 기인이 모여 사는 곳으로, 모두 40여 개의 왕부(王府)가 세워졌고, 역사를 돌이켜 볼 때 강희조폐태자가 밀왕윤정을 지어 옹정되었다.그 외성은 아랫사람의 두 식구로, 백성의 거처가 되어 왕가의 자취를 볼 수 없었다.
청대 향유우대몽골지국책·몽골 귀족들은 친왕군 왕의 봉을 많이 받았다.자, 그 중에서도 그 왕부는 내성에 위치해 있습니다.마지막 세대인 부주(蒙古)이자 몽골 카르카세인 노안부족(札)의 자작(亲)과 석친왕 나옌투(石。王那)의 이름을 얻었다.나옌은 청대의 명장 '초용'의 친왕인 책릉을 선조가 되려 했다.다른 왕부는 대부분 몽구에 있는데, 규제는 경사왕부의 규제와는 다르며, 편폭과 테마에 한하여 이것에 군더더기 없다.
봉습 상황을 보면 분명해대왕부는 세습불위와 세습체하로 나눌 수 있다종(世袭)·세습(子孙) 부재(。) 즉, 왕의 자손을 봉인할 때마다 한 사람이 원작을 따라 습격한다.청대왕이 왕을 봉하고 세습을 하지 않는 왕에게는 청초에 사명수훈으로 봉인된 여덟 개의 철모 왕과 훗날 '천황근으로 지필된' 4대 은세습이 있다.팔대철 모자왕 즉 정친왕, 예친왕, 예친왕, 숙친왕, 예친왕, 크간군왕과 순승군왕.4대 은정은 세습에 대하여 친왕을 대신하여 순친왕, 이친왕, 공친왕, 경친왕으로 삼지 않는다.열두 가문의 세습으로 친왕을 대신하지 않은 왕의 저택 가운데 여덟 집은 서성에 있고 세 집은 동성에 있다.왕푸(王府) 분포의 "동부시귀(東富西贵)"설을 한 측면으로 실증하였다.
왕부는 사합원과 마찬가지로이러한 건축물의 배치는 네모 반듯하고, 자성체이다.계. 그것은 남북 종축을 중선으로 하여 모든 건물을 좌우대칭하고 폐쇄적이고 독립적인 원락을 구성하는 것을 기본 특징으로 합니다.4면의 집이나 벽체가 서로 맞닿아 있는 정원을 기본 단원으로 하여 1진 4합원 또는 소 4합원이라고 하고, 2개 뜰은 2진 4합원, 3개 뜰은 3진 4합원이라고 한다.크고 넓게 보면 황궁이고, 줄여보면 성민이가 텃밭이다.
우선 '지'와 '위'"선택. 땅으로 말하자면 집터가 높아야 합니다.골목길은 그래야 비로소 한 걸음 한 걸음 높은 곳에 오를 수 있고, 전도유망하다.낮은 지대로 들어가 집 아래 웅덩이를 만들고, 산을 오르는 것은 매우 불길하다.오늘날 과학적으로 해석하면 높은 지위를 택하는 것이 배수에 이롭고, 건조한 것이 건강에 이롭고, 또한 수고를 면할 수 있다.'위'의 선택이다.표준원락은 반드시 북향 남향을 선택하여 일조시간이 가장 길며, 일중천과 같이 나날이 발전한다는 의미가 있다.자리 잡은 물건을 가져가지 않고 '일몰서산'을 피한다.남북 중축선은 사합원의 주요 간선, 기준선, 내택원의 풍수원(。水)으로 원락의 건축구조를 결정한다.단수로 지어져야 중축선(中对)에 대한 대칭을 이룰 수 있고, 본채의 가운데에 있는 집은 풍수원 머리 위에 있어 주인이 온 집을 통솔하는 위엄과 지위를 상징한다.중축선 양쪽에, 상응하는 것을 세우다.사랑채, 그리고 중축선 남단의 뒷좌석(남방)은 반듯하게 배치되어 있고, 잘 정돈되어 있고, 사방으로 마음을 향하고, 혼연일체가 되어 있는 건물을 형성하고 있습니다.주역에서는 건곤으로 하늘과 땅을 표시하고, 사람은 남녀의 구별이 있고, 음양의 구별은 이 자성천지의 구도에서, 거하는 사람의 요소를 더해, 함께 만들어 간다."지리의 형세"와"사람과의 연분"등의 내포가 풍부하다.그러나 사방의 집과 담장은 안전을 위해 거리에 있는 뒷자리에서 남벽처럼 창문을 열지 않고도 인신의 작은 창보다 높게 만들어 외부인이 대문을 거치지 않고 입원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원문은 남쪽으로 열리고 북쪽은 폐쇄되어 북쪽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을 막아준다.정방의 문과 창문은 모두 남향이어서 겨울철에는 태양이 실내로 바로 들어오고 여름에는 복도가 있어 햇빛이 창밖으로 가려진다.그래서 정방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고, 사합원 안에 아깝게도 한 집안의 주인이 사는 본채라야 천혜의 우위를 누릴 수 있고, 다른 대부분의 방은 더 이상 남향이 불가능하다.사랑채는 자손 대대로 내려오는 구조와 배치로 중국 존비와 장유유서, 내외에 다른 예법이 있지만 가족 구성원 모두가 살기 좋고 주거환경이 좋은 것은 아니다.
이진사합원, 설치2문 곧 수화문장 앞마당과 안뜰을 분리하여 강화하였다.마당의 비밀성 또한 가족이 살기에 안전하다.남종은 바깥마당에, 하녀는 뒷방에 있는 것은 남자 하인은 방어능력이 뛰어나고 안전성이 강화되는 동시에 남녀의 유별난 이념을 드러내며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다.중심정원이 조성되어 전체 거주자에게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공유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용기처럼 둘러 싸여 있는 것이 단지 마음에 들 뿐, "기"라고는 전해지지 않는다.기(。)는 사실 일종의 심리적 느낌, 일종의 분위기일 뿐이다.폐쇄적인 '형'으로 흩어지기 쉬운 '기'를 굳게 응집시키는 것이 중앙의 역할을 하는 데 중요하다.그러나 왕푸(王。) 규모가 민가인 사합원에 견줄 만한 규모가 아니라는 것은 짐작이 간다
중화고풍수학에 따르면, 기는 부제(府)의 주인 때 운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기는 바람을 타고 흩어지고, 물을 만나면 멈춘다.또한 수구가 영성하고 정원에 꼭 필요한 물이 있어서 상서로움을 추구합니다.그러나 일반 민가에서는 옥하수를 병원에 끌어들일 수 없고, 단지 큰 항아리를 약간 구입하여 맑은 물을 가득 채우고 금붕어를 놓아서 보충할 수 있다.풍수 대응, 품위 향상 외에도 공기습도 조절, 방화소화 등의 효능도 갖췄다.왕의 저택에는 뒷마당이 많이 조성되어 있고, 물을 끌어들여 연못을 형성하고, 물빛이 맑으며, 운치가 무궁무진하다.가장 대표적인 것이 공왕부 화원으로 일명 수금원이며 남북 길이 약 150m, 동서 너비 170여m, 대지면적 28,000m2이다.정원은 건물 31곳, 면적 4800m2이다.정원 배치는 중, 동, 서 세 가지로 나뉜다.중로의 건물은 화원의 주체이다.화원의 정문은 앞의 왕푸 건물과 통로를 사이에 두고 서양 건축 양식의 한백옥 아치로, 화원 중축선의 최남단이다.문에 들어서면 '독락봉'은 높이 5m 남짓한 태호석으로 정원은 아름답지만 병풍 역할을 한다.독락봉을 지나면 정북에 '바다도학교', 다리를 건너면 '안선당'이 있다.이것은 넓은 대청으로 당시 공친왕이 이곳에 연회를 베풀어 손님을 접대하였다.안선당을 넘어 '운화鋎'에 온다.이것은 당각의 작은집으로, 이쯤 되면 온 정원의 주산인 '낙취암'이다.산 위에는 청월대(平台)라는 플랫폼명이 있는데, 이를 '녹천소은("。天小隐)'이라고 한다.산하에 구멍이 있는데 '비운동(洞洞)'이라고 하는데, 강희 친서(碑)인 '복자비(福。)'가 바로 동굴 안에 있다.중축선의 마지막 건물은 '의송판'과 '박쥐홀' 동로의 주요 건물은 '대극루'로, 연면적 685m2에 3권이 연결된 폐쇄형 구조다.청내 남쪽에는 약 1m 높이의 연극무대가 있는데, 대청 꼭대기에는 궁등이 달려 있고, 바닥에는 네모난 벽돌이 깔려 있다.이곳은 연기 외에도 그 당시 공왕댁에서 홍백의 경사를 치렀던 곳이다.대극루는 남쪽이 '신령(神神)'이라 하여 그 해 꽃구경을 하던 곳이었다.또한 '곡경통유', '음향취월', '채소포', '유회정', '수청樾', '나무향경' 등이 모두 동로의 범주에 든다.서로의 주요 경관은 '호심정'이다.이곳은 수면을 중심으로 가운데에 창헌(三)이 세 칸이나 있어 구경하고 낚시하기 좋은 곳이다.연못 서쪽 기슭에는 '영도영정'이, 남쪽 기슭에는 '완운거'가, 북쪽 기슭에는 '화월영롱'과 '해당헌'이 다섯 칸 있다.남안산에는 약 50m 길이의 성채와 치애, 동권이 완비된 성채가 있는데, 석액서는 '유관(榆)', 산길은 '취운령("。)'이라고 한다.위관 동북쪽에 해당형 방정이 있는데, 이름은 '묘향정'으로, 이층팔각식이다.서로에는 '우자령' '양운정사' '산신묘' 등의 경관도 있다.모든 건물이 물에 의해 지어진다는 것은 청대왕립의 강남원림의 꿈이 북지경의 현실에서 들어맞은 것임은 물론, 왕부건제의 가장 매력적인 특색 중 하나이다.
구내 식물도 또한 신경을 쓴다.양택은 예로부터 소나무와 측백나무와 양나무를 심을 수 없었는데, 그것은 저승나무가 아니라 해당과 배나무와 석류를 심었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해당나무는 형제가 화목하게 자라서 한곳에 심었다.특히 해당화의 꽃은 아리따우며 운치가 있어 '국염'이라 불리며 '화중신선', '화귀비', '화존귀'로도 불린다.문인아사는 흔히 해당화라는 아름다운 사람을 의미하여 그리움과 소중함, 위안의 감정을 기탁한다.한 시대 대문호 소동파도 "밤이 깊어가고 꽃이 지을까 봐 촛불을 피우고 붉은 화장을 했다"며 시를 읊었다.군방보에 따르면 해당화는 4품으로 모두 목본이다.서부해당, 수세미 해당화, 모과해당 및 순해당화라고 합니다.보통 해당화는 향기가 없고, 유시부 해당화는 향기롭고 아름다운데, 해당화가 제격이다.서부해당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고귀한 상징이다.서부해당 2그루의 수명이 300년 가까이 된 순왕부 정원은 수형이 크고 꽃이 피었을 때 그윽한 향기가 감돌았다.베이징은 현재 6그루뿐이고, 나머지 4그루는 모두 자금성에 있다.이런 우세는 민간이 비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베이징 왕푸구 건축 장식 도안
북경의 왕부영벽과 대문은 서로 받쳐주고, 돋보이게 하여 둘 다 나눌 수 없다.그것은 하나의 벽이지만, 디자인이 정교하고 시공이 정교하기 때문에 왕가 입구에서 구름을 잡고 달을 떠서 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이 밖에도 왕푸(王内) 내 제(诸)건축물은 장식, 조식, 채색, 화훼, 송죽(竹) 문양이나 '복(福)', '록(禄)', '수(。)' 등의 마스코트를 중시했다.행복, 아름다움, 부, 길상에 대한 추구를 나타내어, 중국인의 전통적인 악행과 패망의 심리 상태를 표현하였다.벽면, 지붕마루에 박혀있는 벽돌조각의 꽃장식도 흔히 쓰는 장식수단 중 하나이다.점토벽돌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건축물을 조립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벽돌의 출현에 수반하여 주로 문두리에 조각되어 있다.장르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거나, 복록수희를 새기거나, 매란죽국을 새기거나, 문방사보를 새기거나, 박고기를 새기거나, 집 주인의 이상 포부, 취향에 따라 장르를 선택합니다.대문과 같은 높이의 장벽은 집을 드나들며 맨 처음 보는 것이 벽면이기 때문에 주인이 의도적으로 꾸미는 중요한 부위이기도 하다.주로 담는 부위는 벽심이다.집 주인의 취향에 맞춰 디자인한 것으로 사계절 화초, 세한삼우, 복록수희 등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중심 꽃 부위에는 벽돌 현판을 달고 '길상', '복록' 등을 새긴다.墀머리는 경산방의 산담다리를 총칭하여 학록동춘, 자손만대, 기린와송, 박고로병, 원앙하화, 옥당귀 등 아름다운 조각으로 치장한다.복도의 중심 벽, 槛의 벽. 거실의 앞 뒤 복도, 廊마루의 양쪽 끝을 쌓거나 벽을 쌓거나 현관문 통을 가지고 손놀이를 한다.이 벽면은 낭심벽이라 불리며, 낭심의 조각은 벽의 중심에서 많이 만들어졌으며, 이곳에는 화초난죽을 제재로 한가롭고 아름다우며 '","', '傲', '。'낭심의 조각과 어울리는 것은 창문 아래에 있는 槛의 벽도 있다.대범한 낭심에는 조각이 있는 곳이 있고, 담벼락에도 비슷한 제재로 장식되어 거실의 앞 처마를 특별히 화려하게 장식하였다.또한 조정, 유랑, 정자, 대들보 위에 위와 같은 무늬가 많이 그려져 있다.왕푸는 이 같은 소재 외에 고귀한 출신이어서 용봉으로 숭앙할 수 있었다.기둥 위에는 대련과 아칭으로 된 연줄이 많이 달려 있는데, 모두 현달 명사가 쓴 것으로, 내용이 다양하고 내포가 풍부하다.
이처럼 청대왕부는 사합원(四) 규제의 확대로 등급성폐쇄성사밀성안전성 등 4대 특징을 갖추고 합리적으로 분포하여 민가와 함께 경성건축구조를 형성하였다.본인의 천견으로는 자금성(南海城)과 중남해(中南海)를 일월(日日)에 비유하면, 사합원은 별이 총총한 별처럼 반짝이고, 그들은 서로 잘 어울리며, 오묘하게 이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