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까로텍
 
 
 
카페 게시글
자유로운게시판 스크랩 [미니리뷰]제3부 - 뷰게라 VG-10S HD 블랙박스의 녹화 영상 화질
amd64 추천 0 조회 380 13.02.09 04:44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뷰게라 순정형 블랙박스 VG-10S

 

 

 

이번 제3부에서는 뷰게라 순정형 VG-10S의 HD 영상 화질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쳐한 이미지를 가지고 영상의 화질을 먼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는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원본 캡쳐 이미지에서 크롭한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차이점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아래는 구름이 잔뜩 낀 흐린 날씨의 주간 영상입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상기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의 원본을 크롭한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뷰게라의 번호판 식별성이 탁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방 트라제 차량의 번호판을 보면 뷰게라는 4자리 큰 숫자 위의 작은 글자도 식별이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타사 제품의 크롭 이미지는 번호판의 작은 글자까지 식별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그리고 전방 우측의 화물 용달차의 번호판을 확인해보면 뷰게라는 4자리 큰 숫자는 식별이 가능하나 타사 제품의 경우는 4자리 큰 숫자를 어렴풋이 알아볼 정도는 되나 확신할 정도의 뚜렷한 식별은 힘들어보입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아래의 경우는 전방 화물 탑차의 번호판과 이정표지판을 확인보도록 하죠.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뷰게라의 캡쳐 이미지의 원본 크롭 이미지를 보면 화물 탑차의 번호판의 큰 숫자를 식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타사의 크롭 이미지에서는 큰 숫자의 식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뭉개진 모습입니다.

 

도로 표지판은 뷰게라와 타사 모두 식별이 가능한 수준의 양호한 모습이며 뷰게라가 청색 바탕과 백색 글자의 대비가 좀 더 또렷한 느낌을 줍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뷰게라가 번호판과 표지판의 식별성이 좀 더 우수해보입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아래는 전방의 방음벽 울타리를 비교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갈색 방음벽의 문양과 명암 표현 등을 비교해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아래 사진의 크롭된 이미지를 비교해서 보시면 좀 더 쉽게 비교가 되실 것입니다. 뷰게라의 명암 표현력이 보다 우수하고, 방음벽의 문양도 명확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뷰게라의 화질이 선명하고 사실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상기 이미지 샷 비교에서 뷰게라의 렌즈 각도가 다소 많이 하향된 편인 것 같아 아래 사진은 뷰게라 순정형의 렌즈 각도를 조정해서 타사 제품과 비슷하게 시야 높이를 맞췄습니다.

 

뷰게라의 영상 이미지를 본 분들 중에는 뷰게라의 영상이 어두운 느낌이라는 말씀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뷰게라의 영상은 사실적인 원색 재현을 추구하는 방향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존의 블랙박스 제품들이 밝기에 주력하면서 과도한 브라이트와 감마값 적용으로 왜곡된 영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용자들 또한 그러한 영상에 익숙해져 있다는 점은 사실적인 영상에 대한 낯설음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 보입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과도한 브라이트와 감마값 적용으로 인해 얼핏 보면 밝은 느낌의 영상으로 착각이 들지만 실질적으로는 밝은 이미지에는 묻혀버린 영상 정보가 많다는 점에서 진정으로 밝은 화면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기 뷰게라의 영상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하늘의 푸른색의 표현이 사실적으로 잘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타사의 이미지를 보면 하늘의 푸른색의 표현을 담지 못하고 허옇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컬러 튜닝에 대한 부족도 있고, 과도한 브라이트와 감마값의 적용의 탓도 있습니다.

 

아래 크롭된 이미지를 보면 뷰게라는 하늘색의 표현도 자연스럽지만 전신주의 전선들과 신호등의 기둥을 지지하는 와이어로프까지 정밀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타사의 크롭 이미지에서는 이를 전혀 표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의 표현력이 뒷받침이 안되는 상태이거나 또는 컬러 튜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과도하게 밝게 영상을 표현하려고 하다보니 이미지 컬러의 왜곡이 오는 것입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밝다고 생각하는게 정말 밝은 것인지 다시금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원색의 소실이 있는 과도한 밝기는 결국 영상 정보의 왜곡인 것입니다.

뷰게라는 밝기에 과도하게 집착하기 보다는 사실적인 원색의 표현에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 색정보의 소실이 거의 없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차량 번호판의 글자를 보더라도 뷰게라가 보다 확실한 대비와 식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즉, 번호판의 글자가 또렷하게 포착된다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타사의 경우는 글자가 식별은 가능하나 흐릿한 색상으로 느껴지고 대비도 약한 편입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도 하늘을 비교해보시면 뷰게라는 하늘의 푸른색과 구름의 대비와 표현력이 사실적입니다만 타사의 경우는 하늘과 구름을 표현하고 있기는 하지만 하늘의 양측면부는 하늘과 구름의 구분이 없이 허옇게 왜곡된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왜곡이 적고 원색에 가까운 사실적인 색 표현력에서 뷰게라가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지하 주차장에서의 암부 표현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타사 제품과 큰 차이는 아닙니다만 심한 암부에서의 표현 능력은 뷰게라가 근소하나마 표현력이 좀 더 우위에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아래 원본 크롭 이미지를 살펴보면 뷰게라는 투싼과 포터 차량의 뒷 벽의 대비가 비교적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타사 제품의 경우 대비가 떨어지고 암부에 같이 묻혀 있습니다.

뷰게라가 근소하나마 암부의 빛감지와 표현력이 좀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아래의 경우도 광량이 매우 부족한 지하주차장에서 암부의 포착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아래 원본에서 크롭된 이미지를 보면 뷰게라는 벽과 기둥이 있음을 감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타사의 경우는 벽의 식별 조차 불가능할 정도로 암부에 완전히 묻혀 버린 모습입니다. 상대적으로 뷰게라가 어둠에 좀 더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아래는 야간 도로에서의 모습입니다. 신호 대기 중인 상황에서 우측의 간판 조명이 비교대상입니다. 뷰게라의 이미지에서는 HanKOOK이라는 글자가 있는 간판이 보이실 겁니다. 타사의 경우는 글자의 식별이 불가능합니다.

주변 사물을 통해서 현장의 정보를 습득해야 하는데 간판의 식별 등도 현장 정보를 찾아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도 뷰게라는 우위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아래 사진에서는 야간 도로에서의 번호판 식별성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롭된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뷰게라의 번호판 식별성이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

 

< 타사 HD 블랙박스 >

 

아래 크롭된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타사의 경우는 번호판의 빛번짐으로 인해서 글자를 전혀 식별할 수가 없습니다만 뷰게라는 큰 글자는 식별이 가능한 수준까지 잘 포착하고 있습니다.

 

< 뷰게라 순정형 원본 크롭 >

 

< 타사 HD 블랙박스 원본 크롭 >

 

뷰게라가 주간과 야간 모두 번호판을 식별하는데 있어서 우수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뷰게라의 원본 녹화 파일을 유튜브에 업로드 한 동영상입니다. 재생을 누른 후에 화면 하단의 환경설정(톱니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화질을 HD 720p로 변경해서 보시면 최대한 원본에 가까운 화질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리뷰 총평

 

뷰게라의 화질적인 성향은 과도하게 왜곡되지 않은 원색의 사실성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밝기를 과도하게 왜곡한 영상에 익숙해져 있었던 분들에겐 어둡다는 편견을 지닐 수 있지만 색상 정보의 소실이 적은 온전한 색상의 영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뷰게라의 화질은 장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번호판의 식별성에서도 장점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고요.

 

야간 화질면에서도 타사 대비 비교적 좋은 면을 보이긴 했습니다만 조금만 더 밝았으면 하는 아쉬움은 약간 듭니다. 야간 화질의 개선은 감마와 브라이트 값을 조정해서 야간에 촛점을 맞추면 지금 보다 좀 더 밝은 야간 화질을 얻을 순 있을 거라 봅니다. 대신에 주간 화질에서는 야간에 촛점을 둔 과다한 감마와 브라이트 값으로 인해 손해를 볼 수도 있을 겁니다.

 

허나 주간 보다 야간 화질에 비중을 두는 사용자에게는 주간 화질의 손해는 감수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따라서, 주간 화질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야간 화질을 밝게 컬러 튜닝을 한 펌웨어가 지원된다면 소비자에게 기호에 맞는 선택의 만족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뷰게라 VG-10S의 장점들...

1. 배선이 보이지 않는 순정형을 표방한 세련되고 테크니컬한 디자인 

2. 앱티나 이미지 센서에 최적화된 사실적인 영상 표현력과 번호판 식별성

3. DMB 수신감도 저하를 유발하지 않는 완벽한 전자파 차단 설계

4. 쉽고 간단한 모드 버튼 사용법 

5. -20 ~ 60 도의 안정적인 동작 온도

 

뷰게라에 바라는 개선점...

1. 뷰어 프로그램의 기능 고급화

2. 야간에 특화된 야간 화질용 펌웨어 지원

 

이상으로 뷰게라 VG-10S HD 1채널 블랙박스의 미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검색
댓글
  • 13.02.09 16:28

    첫댓글 소니이면조사를 사용한 20s가 기대되는군요 소니가 앱티나와 얼마나 차이가나는지요^^

  • 작성자 13.02.11 11:05

    소니 엑스머 센서를 사용한 20S 모델은 뭐 저도 말만 들어봐서 실제 차이는 정확히는 모릅니다. 소니 센서가 풀 HD용 제품군을 타겟으로 나온 것인지라 그 제품 성격이 하이엔드 프리미엄 제품용이죠.
    엑스머 센서는 소니가 만든 최고의 걸작이라고 인정받는 만큼 소니가 우위에 있을거라 생각은 합니다. 다만, 엑스머 센서는 풀HD용으로 나온 것인만큼 HD 제품용이 주력인 앱티나 센서용과는 비교하기가 시장 타겟이 다르죠. 앱티나 스펙 자체만으로도 풀HD용 모델로 제조가 가능하긴 하지만 센서 가격대가 주력 시장이 다르다고 하는군요.

  • 13.02.11 13:50

    기대했던 것보다 화질이 뭉겨지는듯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주행중에는 블럭화되면서 모자이크처럼 단계적으로 깨어지는 현상도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F사 소니 EXMOR 랜즈와 1:1 비교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뷰게라의 화질이 정상인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뭔가 좀 많이 아쉬운 제품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