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머리말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하느님께서 머지않아 반드시 일어날 일들을 당신종들에게 보여주시려고 그리스도께 알리셨고,그리스도께서 당신천사를 보내시어 당신종 요한에게 알려주신 계시입니다.요한은 하느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언,곧 자기가 본 모든 것을 증언하였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낭독하는 이와 그 말씀을 듣고 그 안에 기록된 것을 지키는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그때가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인사
요한이 아시아에있는 일곱 교회에 이 글을 씁니다.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으며 또 앞으로 오실분과 그분의 어좌앞에 계신 일곱 영에게서,또성실한 증인이시고 죽은 이들의 맏이이시며 세상임금들의 지배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내리기를 빕니다.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 피로 우릴 죄에서 풀어주셨고,우리가 한나라를 이루어 당신의 아버지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되게하신 그분께 영광과 권능이 영원무궁하기를 빕니다. 아멘.
보십시오. 그분께서 구름을 타고오십니다. 모든 눈이 그분을 볼 것입니다.
그분을 찌른 자들도 볼 것이고 땅의 모든 민족들이 그분때문에 가슴을 칠 것입니다. 꼭 그렇게 될 것입니다. 아멘.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으며 또 앞으로 오실 전능하신 주 하느님께서,"나는 알파요,오메가다."하고 말씀하십니다.
요한의 소명
여러분의 형제로서,예수님 안에서 여러분과 더불어 환난을 겪고 그분의 나라에 같이 참여하며 함께 인내하는 나 요한은,하느님의 말씀과 예수님에 대한 증언 때문에 파트모스라는 섬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어느 주일에 나는 성령께 사로잡혀 내 뒤에서 나팔소리처럼 울리는 큰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그 목소리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네가 보는 것을 책에 기록하여 일곱교회 곧 에페소,스미르나,페르가몬,티아티라,사르디스,필라델피아,라오디케이아에 보내라." 나는 나에게 말하는 것이 누구의 목소리인지 보려고 돌아섰습니다. 돌아서서 보니 황금등잔대가 일곱 개 있고,그 등잔대 한가운데에 사람의 아들같은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께서는 발까지 내려오는 긴 옷을 입고 가슴에는 금띠를 두르고 계셨습니다. 그분의 머리와 머리털은 흰 양털처럼 또 눈처럼 희고 그분의 눈은 불꽃 같았으며,발은 용광로에서 정련된 놋쇠같고 목소리는 큰 물소리 같았습니다. 그리고 오른손에는 일곱별을 쥐고 계셨으며 입에서는 날카로운 쌍날칼이 나왔습니다. 또 그분의 얼굴은 한낮의 태양처럼 빛났습니다.
나는 그분을 뵙고,죽은 사람처럼 그분 발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러자 그분께서 나에게 오른손을 얹고 말씀하셨습니다."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처음이며 마지막이고 살아있는 자다 나는 죽었었지만,보라,영원무궁토록 살아있다. 나는 죽음과 저승의 열쇠를 쥐고있다.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일어나는 일들과 그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네가 본 내 오른손의 일곱별과 일곱 황금등잔대의 신비는 이러하다. 일곱별은 일곱교회의 천사들이고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이다.
2장 에페소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에페소 교회의 천사에게 써 보내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쥐고 일곱 황금등잔대 사이를 거니는 이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가 한 일과 너의 노고와 인내를 알고,또 네가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한다는 것을 안다. 사도가 아니면서 사도라고 자칭하는 자들을 시험하여 너는 그들이 거짓말쟁이임을 밝혀냈다. 너는 인내심이 있어서,내이름때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지치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너에게 나무랄 것이 있다. 너는 처음에 지녔던 사랑을 저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네가 어디에서 추락했는지 생각해내어 회개하고,처음에 하던 일들을 다시 하여라. 네가 그렇게 하지않고 회개하지 않으면,내가 가서 네 등잔대를 그 자리에서 치워버리겠다.
그러나 너에게 좋은 점도 있다. 네가 니콜라오스파의 소행을 싫어한다는 것이다. 나도 그것을 싫어한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승리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하느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게 해 주겠다.' "
스미르나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스미르나 교회의 천사에게 써 보내라. '처음이며 마지막이고 죽었다가 살아난 이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너의 환난과 궁핍을 안다 그러나 너는 사실 부유하다. 또한 유다인이라고 자처하는 자들에게서 중상을 받는 것도 나는 안다. 그러나 그들은 유다인이 아니라 사탄의 무리다. 네가 앞으로 겪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마라.보라,이제 악마가 너희 가운데 몇 사람을 감옥에 던져,너희가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너희는 열흘동안 환난을 겪을 것이다. 너는 죽을때까지 충실하여라. 그러면 내가 생명의 화관을 너에게 주겠다. 귀 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승리하는 사람은 두 번째 죽음의 화를 입지 않을 것이다.' "
페르가몬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페르가몬 교회의 천사들에게 써 보내라. '날카로운 쌍날칼을 가진 이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안다. 곧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이다. 그렇지먄 너는 내 이름을 굳게 지키고 있다. 나으 ㅣ충실한 증인 안티파스가 사탄이 사는 너희 고을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너는 나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그러나 너에게 몇가지 나무랄 것이 있다. 너에게는 발라암의 가르침을 고수하는 자들이 있다. 발라암은 발락을 부추겨,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걸림돌을 놓아 그들이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고 불륜을 저지르게 한 자다. 너에게는 또한 니콜라오스파의 가르침을 고수하는 자들도 있다. 그러므로 회개하여라. 그러지않으면 내가 곧 너에게 가서,내 입에서 나오는 칼로 그들과 싸우겠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승리하는 사람에게는 숨겨진 만나를 주고 흰 돌도 주겠다. 그 돌에는 그것을 받는 사람 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새 이름이 새겨져 있다.' "
티아티라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티아티라 교회의 천사에게 써 보내라 '불꽃같은 눈과 놋쇠같은 발을 가진 이,곧 하느님의 아들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가 한 일을,너의 사랑과 믿음과 봉사와 인내를 안다. 또 요즈음에는 처음보다 더많은 일을 한다는 것도 안다. 그러나 너에게 나무랄 것이있다. 너는 이제벨이라는 여자를 용인하고 있다 그 여자는 예언자로 자처하면서,내 종들을 잘못 가르치고 속여 불륜을 저지르게 하고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게한다. 내가 그에게 회개할 시간을 주었지만,그는 자기 불륜을 회개하려고 하지않는다. 보라,내가 그를 병상에 던져 버리겠다. 그와 간음하는 자들도 그와 함께 저지르는 소행을 회개하지 않으면,큰 환난속으로 던져버리겠다. 그리고 그의 자녀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겠다. 그리하여 내가 사람의 속과 마음을 꿰뚫어본다는 것을 모든 교회가 알게 될 것이다. 나는 너희가 한 일에 따라 각자에게 갚아주겠다 그러나 티아티라에 있는 너희 나머지 사람들,곧 그러한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들이 말하는 '사탄의 깊은비밀'을 알려고도 하지 않은 이들에게 나는 말한다. 너희에게는 다른 짐을 지우지 않겠다. 다만 내가 갈때까지 너희가 가진 것을 굳게 지켜라 승리하는 사람,내 일을 끝까지 지키는 사람에게는
민족들을 다스리는 권한을 주겠다. 그리하여 옹기그릇들을 바수듯이 그는 쇠 지팡이로 그들을 다스릴 것이다.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듯이 그 사람도 나에게서 받는 것이다. 나는 또 그에게 샛별을 주겠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
3장 사르디스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사르디스 교회의 천사에게 써 보내라. '하느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말한다. 나는 네가 한 일을 안다 너는 살아있다고하지만 사실은죽은 것이다. 깨어 있어라.아직 남아있지만 죽어가는 것들을 튼튼하게 만들어라 나는 네가 한 일들이 나의 하느님 앞에서 완전하다고 보지않는다. 그러므로 네가 가르침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들었는지 되새겨,그것을 지키고 또 회개하여라.네가 깨어나지 않으면 내가 도둑처럼 가겠다 너는 내가 어느때에 너에게 갈지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사르디스에는 자기옷을 더럽히지 않은 사람이 몇 있다. 그들은 흰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닐 것이다. 그럴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승리하는 사람은 이처럼 흰옷을 입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생명의 책에서 그의 이름을 지우지 않을 것이고,내 아버지와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그의 이름을 안다고 증언할 것이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
필라델피아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필라델피아 교회의 천사들에게 써 보내라.
'거룩한 이,진실한 이 다윗의 열쇠를 가진 이 열면 닫을 자 없고 닫으면 열 자 없는 이가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가 한 일을 안다 보라,나는 아무도닫을 수 없는 문을 네 앞에 열어두었다. 너는 힘이 약한데도,내 말을 굳게 지키며 내 이름을 모른다고 하지 않았다. 보라,나는 사탄의 무리에 속한 자들을 이렇게 하겠다. 그들은 유다인이라고 자처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거짓말을 하고 있을 뿐이다. 보라,나는 그들이 와서 네 발 앞에 엎드리게 하겠다. 그리하여 내가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그들이 알게 될 것이다. 네가 인내하라는 나의 말을 지켰으니,땅의 주민들을 시험하려고 온 세계에 시련이 닥쳐올 때에 나도 너를 지켜주겠다. 내가 곧 간다.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지켜,아무도 네 화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여라. 승리하는 사람은 내 하느님 성전의 기둥으로 삼아 다시는 밖으로 나가는 일이 없게하겠다. 그리고 내 하느님의 이름과 내 하느님의 도성,곧 하늘에서 내 하느님으로 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 사람에게 새겨주겠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
라오디케이아 신자들에게 보내는 말씀
"라오디케이아 교회의 천사에게 써 보내라. '아멘 그 자체이고 성실하고 참된 증인이며 하느님 창조의 근원인 이가 말한다. 나는 네가 한 일을 안다. 너는 차지도 않고 뜨겁지도 않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면 좋으련만! 네가 이렇게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않고 차지도 않으니 ,나는 너를 입에서 밷어 버리겠다. '나는 부자로서 풍족하여 모자람이 없다. '하고 네가 말하지만,사실은 비참하고 가련하고 가난하고 눈멀고 벌거벗은 것을 깨닫지 못한다. 내가 너에게 권한다. 나에게서 불로 정련된 금을 사서 부자가 되고,흰옷을 사 입어 너의 수치스러운 알몸이 드러나지 않게하고,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제대로 볼 수 있게하여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나는 책망도 하고 징계도 한다. 그러므로 열성을 다하고 회개하여라. 보라,내가 문 앞에 서서 문을 두드리고 있다. 누구든지내 목소리를 듣고 문을 열면,나는 그의 집에 들어가 그와 함께먹고,그사람도 나와 함께 먹을 것이다. 승리하는 사람은,내가 승리한 뒤에 내 아버지의 어좌에 그분과 함께 앉은 것처럼,내 어좌에 나와 함께 앉게해 주겠다. 귀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