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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래(蓬萊) 양사언(楊士彦) 설화와 초서, 가사 미인별곡, 시조 시조 태산가(泰山歌)
오늘은 양사언과 관련된 설화와 생애 그가 쓴 초서, 그리고 가사 '미인별곡'과 시조 '태산이 높다 하되'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문장가이며 서예가였던 그의 작품이 설화와 함께 전해지고 있는데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양사언의 생애
양사언(호는 봉래, 1517~1584)은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문장가이며 서예가입니다. 양사언을 포함하여 형 양사준과 아우 양사기, 모두 글이 뛰어나 중국의 삼소(소식, 소준, 소철)에 견주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양사언의 아들
양만고도 문장과 서예로 이름을 떨쳤습니다.
초서체 - 봉래 양사언
1546년에 급제해 함흥, 평창, 강릉 등 8고을의 수령을 지냈습니다. 자연을 즐겨 회양의 군수로 있을 때는 금강산에 자주 가서 경치를 감상했으며, 이때 만폭동의 바위에 '봉래풍악원화동천'이라 글씨를 새겼는데요. 지금도 남아
있습니다. 병란을 미리 예측해 말과 식량을 비축해 놓기도 했으며, 지릉(이성계 증조부의 묘)에 화재가 나자 이에
책임을 지고 황해도로 귀양을 갔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년 뒤 유배에서 풀려나 돌아오는 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40여 년 간 관직에 있으면서도
부정을 일으키지 않았고 유족에게 재산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양사언과 어머니의 설화. 동야휘집
양사언의 어머니(유씨 부인)는 신분이 낮은 집안의 여인이었는데, 우연히 양사언의 아버지와 인연을 맺어 아들
양사언이 태어났습니다. 양사언은 비록 서출이었지만 실력이 뛰어나 궁궐 밖에서 만난 성종의 눈에 띄어 벼슬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이에 양사언 어머니는 아들이 서출임이 드러나지 않게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이러한 어머니의 목숨과 바꾼
희생 덕분에 서출임이 드러나지 않고 묻히게 됩니다.
이밖에 출생에 관련된 설화가 『동야휘집』에 실려 전해지고 있으며, 그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얼마나 지혜롭고 훌륭한 성품을 지닌 분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설화로 전해지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는 양서언의 친모인 유씨 부인은 정실 부인이었습니다. 또한 조선시대에도 재취부인은 정실 부인으로
인정받았으며 그 자녀는 공적으로 차별받지 않았습니다.
관련 설화
양사언의 아버지 양희수는 장령을 지낸 송환정(宋環貞)의 딸 은진 송씨를 부인으로 맞았는데, 마침 양희수와 같은 마을에 살던 문화 유씨 처자는 세상에서 제일 가는 아들을 낳겠다는 뜻을 품었다. 백일 동안 장독대에 자리를 펴고 밤마다 알몸으로 누워 북두칠성의 정기를 받던 유씨 처자는 양희수의 재취부인으로 들어가서 얼마 뒤 양사언을
낳았다. 아들을 낳겠다는 목적은 이루었으나 재취부인의 자식으로서는 현달할 수 없음을 고민하던 유씨 부인은
양사언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와 남산 밑에 초가집을 짓고 시간을 보냈다.
그러던 어느 날 임금이 야행을 나왔다가 갑자기 광풍과 폭우가 쏟아져 난처해졌다. 당황하던 임금 일행은 마침 유씨 부인의 초가집을 발견하고 거기서 비를 피했다. 유씨 부인은 이를 예견이라도 한 듯이 임금에게 진수성찬을 올렸다. 그 집에서 어린 양사언의 범상치 않은 기골을 보고, 임금은 장래에 큰 인물이 되리라 유씨 부인에게 양사언의 장래를 약속하고 궁궐로 돌아갔다고 한다. 맹모삼천지교 능가하네... 잠깐, 그 임금 이미 죽은 중종일 텐데?
이후 벼슬길에 오른 양사언은 금강산 등지를 돌아다니며 자연을 즐겼는데, 이 때문에 당대의 풍류인으로 이름을
알렸다. 전우치전에 따르면 단군의 옛 유적을 찾기 위해 산에 들어갔다가 화담 서경덕과 우사 전우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던 그는 서경덕으로부터 천기를 예언한 예언서들을 받아 간직하며 읽고 또 읽었으며, 한편으로는
유명한 예언가인 남사고로부터 천문과 역술을 배워 통달했다고 한다.
이 설화가 실제처럼 알려지고 내용이 더 와전되어서, 마치 양사언이 첩의 자식인 서얼로 천대받고 풍류객으로 활동했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위에 나왔듯이 양서언의 친모 유씨 부인은 첩이 아니라 정실부인이다. 조선시대에도
재취부인은 정실 부인으로 취급했으므로 그 자녀는 공적으로 전혀 차별받지 않았다.
양사언의 초서
조선 4대 명필 중 한 사람으로서 초서체로 이름을 남겼습니다.
◈ 조선 4대 명필
* 사자관체 - 석봉 한호
* 예서체 - 비해당 이용
* 인수체 - 자암 김구
* 초서체 - 봉래 양사언
16세기, 종이에 먹 41.5X123.3cm, 서강대학교 박물관
양사언의 미인별곡
미인별곡은 양사언이 미인을 소재로 지은 고전가사입니다. 보통 이 시기의 '미인(美人)'이란 임금을 비유했으나,
양사언의 '미인별곡'은 글자 그대로 아름다운 여인을 가리키며 노래하고 있습니다.
미인별곡은 24면짜리 첩책(牒冊)으로 전해지며, 이 첩책에는 제목과 작자가 쓰여 있지 않지만 양사언의 문집
『봉래시집』에 수록된 장단구 '미인별곡'과 의취(意趣)가 같아 제목을 '미인별곡'이라 하고 작자를 양사언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미인별곡의 미인은 제목대로 '美人'을 가리킵니다. 미인별곡의 특징과 평가
가사 문학 속 '미인'은 송강 정철의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과 같이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임금을 비유하고 있지만 양사언의 '미인별곡'은 아름다운 여인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짧은 가사 형식이며, 아름다운 여인의 자태와 행동거지, 그리고 노래를 부르며 교태를 부리는 모습을 중국의 고사를 인용해 직접적으로 비유했습니다. '~하는 듯'이라는 표현을 반복하며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지어진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출처 및 참고 - 향토문화전자대사전)
포천 명성산, 산정호수가 보이는 정상
양사언의 시조. 태산이 높다 하되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태산가(泰山歌)
泰山雖高是亦山(태산수고시역산):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登登不已有何難(등등불이유하난):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世人不肯勞身力(세인부긍노신력):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只道山高不可攀(지도산고불가반): 뫼만 높다 하더라
『청구영언』에 실린 양사언의 시조입니다. 태산이 제 아무리 높아도 하늘 아래 있는 산에 불과하니, 오르고 또 오르면 오를 수 있으나. 오르지도 않고 산만 높다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 본 양사언의 생애와 그의 어머니와 관련된 설화에 대입해 보면, 그가 오르고 또 오르고자 했던 태산,
그리하여 올랐던 태산은 그 당시 그의 '신분'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양사언과 훌륭한 성품을 지녔던
그의 어머니가 함께 태산에 올랐습니다.
옮겨온 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