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지적도(shp 또는 dwg)에 있는 특정지번(폴리선)을 gps로 보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제가 하는 단순 무식방법은
캐드에 보면 dream이라는 유틸로 폴리선을 좌표값으로 바꿀수 있는데요.
이렇게 바꾼 좌표값을 60csx로 일일이 옮기는 방법...야근하는 날이죠...ㅡ.,ㅡ
일단 옮길려는 이유는 캐드에서 확인한 지번 좌표나 경계를 gps에 입력해서 해당 지번에 경계 표시할려고 하는데 좌표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수작업으로 입력 할려고 보니...헉...시간이....ㅡ.,ㅡ
제가 엉뚱한 방법으로 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구요.
한방에 끝낼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 캐드 좌표값이나 폴리라인을 gps의 웨이포이트, 트랙으로...
ps. 현재 가민 60csx사용중입니다.
첫댓글 shp 등을 gpx로 변환해서 맵소스로열어 60에 전송하면 안되나요?..
전자지도를 만드는 방법은 [활용팁]란 공지글 중 [GPS 단말기의 대표적인 활용법(신입 회원 필독)]의 3.항에 소개되어 있으나 그 절차가 매우 복잡합니다. 단순히 토지의 경계만 확인하실 목적이라면 마레님 답변처럼 그냥 CAD 파일 중 해당 경계선만 *.gpx 형식의 파일로 변환하여 60CSx에 입력해 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지적도 도면(*.shp, *.dxf)은 대부분 TM 좌표계 속성이기 때문에 이를 경위도 속성의 *.gpx 형식의 파일로 변환하시려면 GPS TrackMaker Pro(유료, 154,000원) 같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사실 찾을 땅의 주소만 알면 PC에 앉아서 경계 데이터(*.gpx)를 유료 프로그램없이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별도로 캐드 파일을 구할 필요도 없죠! 그런데 과거에 만들어진 지적도 파일은 실제 그 위치와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도 항공영상과 대조하여 바로 보정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공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특정 땅의 좌표값만 알고 있거나 DAUM 항공영상에서 그 위치만 찾을 수 있다면 해당 지번을 바로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상 묘의 지번을 알고 싶을 경우 휴대용 GPS로 그곳의 좌표를 알아오거나 DAUM 항공영상에서 그 위치를 찾을 수 있다면 바로 지번 확인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캐드파일중 해당 경계선을 *.gpx 변환하는 것부터 배워야 겠네요....그런데 어떻게 변환하죠...ㅡ.,ㅡ 일단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참고로 arcview 3.3은 있습니다.
늦었지만....캐드파일을 변환하여 *.gpx 파일을 맵소스에서 60csx에 전송하면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선도 글자도 다 깨져버리고...방법은 Globalmapper에서 불러들여 좌표계 수정하여 *.mp파일로 변환후 ->Mapedit+cGPSMapper.exe(ver:0097c)로 *.img파일로 변환하여 기기로 전송하면 한글지번이 구현이 됩니다. 단 폰트는 윈도우 자체 폰트여야 합니다. 별도의 캐드용폰트나 폴리선이면 당근 깨지겠죠. 모두 다 확인한건 아니지만 cGPSMapper 버젼이 0097c보다 낮거나 상위버젼이어도 한글이 깨져버리는군요.
캐드에서 변환된 *.gpx 은 맵소스나 기기에서는 글자는 웨이포인트로 선은 트랙으로 인식하는군요. Mapedit+cGPSMapper로 변환된 *.img파일은 레벨값만 맞춰주면 기존 지도와도 병합이 잘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