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
Ⅰ. 들어가며
최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우울증, 공격행동, 자살 등 많은 행동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추정자료에 의하면 전체 학생의 약5%가 이 장애로 고통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숙지하고 적절하게 지도할 필요가 있겠다.
Ⅱ. 정의
낮은 집중력으로 인한 짧은 주의집중기간, 충동성 및 과잉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은 한곳에 주의를 유지하기 어렵고, 쉽게 싫증을 내고 지루해한다. 또한 호기심이나 충동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과다한 활동성을 보인다. 따라서 규칙이나 지시 따르기가 어렵고 행동이나 기분 변화가 심해서 예측하기 힘든 모습을 보인다.
Ⅲ. 원인
1) 뇌기능의 장애
ADHD 는 뇌의 특정 부위의 손상 혹은 기능의 장애의 결과로 생각되어져 왔으며 초기에는 대뇌손상으로 간주되었다. 뇌염이나 사고로 인해서 대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서 주의 집중의 문제와 과잉 활동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대뇌손상이 확인되지 않는 미소대뇌손상(Minimal Brain Damage)이 가정된다. 그러므로 대뇌손상은 하나의 원인으로 볼 수도 있지만 주요원은 아닌 것이다. ADHD와 뇌 손상의 관련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좀더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2) 유전
Morrison 과 Steware(1973)는 ADHD 아동의 양부모를 조사·연구한 결과 친부모보다 양부모의 경우 ADHD의 낮은 출현율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또한 Barkley(1988)는 ADHD 아동의 부모나 형제는 이 장애의 일반적 확률 이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서 유전적 전이가 ADHD의 발생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생화학적 요인
David(1976) 는 과잉행동을 보이는 이들의 혈색과 소변 내에 납의 수치가 높은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체내의 납을 제거시키는 강한 물질로 과잉 행동을 치료해본 결과 처음부터 혈중 납수치가 높았던 집단은 납중독보다는 다른 요인으로 과잉행동을 보인다고 추정되는 이들에 비해 혈중 납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졌으며 행동면에서도 전체적인 개선이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Feingold(1975) 는 과잉행동을 인스턴트 식품, 식품첨가물(인공염료, 인공향신료, 방부 제)과 살리실산염의 영향에 따른 반작용으로 말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환경적 요인
양육되어지는 환경-가정환경은 ADHD의 2차적 증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Paternite와 Loney(1980)는 과잉행동을 보이는 94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증상과 가정환경을 비교하여 과잉행동과 가정환경과의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긍정적일 경우에는 관계와 공격성·행동문제와는 부적 상관이 있고 친사회적 행동과는 정적 상관이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환경도 연관이 있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과잉행동 집단은 사회경제적 지위 환경이 낮은 과잉행동 집단에 비해 2차적인 증상의 심각성이 낮았다는 보고와,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부모들은 높은 부모들보다 더 적대적이었고 일관성이 결여되었다 는 보고도 있다.
ADHD 라고 진단내릴 정도는 아니지만 과잉행동, 주의력 결합, 충동성·공격성 등의 행동을 보이는 많은 학생들이 있는데 그들은 이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큰 작용을 미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Ⅳ. 진단기준
A.(1) 또는 (2)가운데 1가지를 만족 시켜야 한다.
(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주의산만
a. 흔히 세부적인 면에서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c.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e.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g.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 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h.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과잉행동
a.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거린다.
b.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d.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f.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충동성
g.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B. 장애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C. 증상으로 인한 장애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
D.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초래된다.
E.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Ⅴ. 지도방법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학급운영 방법
1) 숙제를 학급의 동일한 곳에 계시한다.
2) 수업중 과제를 바꿀 때 미리미리 경고를 준다.
예: "이 과제를 끝내는데 5분 남았습니다."
3) 학급 내에서 되도록 조용한 곳에 아동을 앉힌다.
4) 가급적이면 창에서 멀리 떨어지고 앞쪽에 앉히도록 한다.
2. 수업진행시 참고사항
1) 되도록 중요한 과목은 오전에 가르친다.
2) 수업 강의 내용을 5-10 정동 이야기 한후 간단하게 요약해 준다.
3) 수업시간에 잠깐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을 준다.
4) 아동과 교사만의 "비밀신호"를 이용해서 주의도 주고 칭찬해 준다.
5) 여러 가지 주의집중 관리 장비를 사용한다.
6)해야 할 행동, 과제를 짧게 끊어주기
3. 수업내용에 관한 조정
1) 아동에게 주는 학교의 과제물중 반복적인 내용은 약간 줄여준다.
2) 계산을 요하는 시험은 시험시간을 조금은 연장해 준다.
3) 수업도중 흥미 있는 내용과 약간 자극적인 내용을 적절히 섞으면서 가르친다.
4) 아동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과제물이나 과목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을지의 방법을 가르 쳐 준다.
5) 시청각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ADHD아동들은 색깔에 민감하다.
6) 과제를 서로 번갈아서 행한다. (아동들이 쉽게 지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7) 학급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와 짝이 되게 한다. (또래 상담 및 모델 이용)
8) 아동의 특성을 파악해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그 아동이 잘하여 성공적일 수 있는 과 제를 주고 잘하였을 경우 특권 을 부여한다. (예: 심부름, 과제물 분배 등)
9) 아동에게 지시를 줄 때는 꼭 시선을 맞추고 지시사항을 반복하도록 해 준다.
4. 적절한 환경 조성
1)교실환경은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 준다.
2)혼이 날 만한 환경 속에 아동을 밀어 넣지 말아야 한다.
5. 긍정적인 면 찾아주기
산만함이라는 증상에도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Kaduson 1998)
1)매우 정서적이다. 2)유머감각이 있다. 3)사회적인 관심이 높다.
4)마음씨가 곱다. 5)호기심이 있다. 6)탐구심이 있다. 7)배우는 것이 빠르다.
8)창의적이다. 9)일단 동기부여가 되면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잘 해낼 수 있다.
10)기쁘게 해주기 원한다. 11)기억력이 좋다. 12)원기왕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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