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생
-아버지 죤(John)과 어머니 메어리(Mary Arden)사이에서 출생한 8남매 중 셋째로 맏아들로
-영국 남부 위릭셔 주에 있는 스트랏포드 어폰 에이본(stratford-upon-avon)에서 1564년 4월 23일에 출생
2. 가정환경
-아버지 죤은 영국 양반집안으로 재력가인 어머님과 결혼하여 초기에 상당한 부를 축적.
-사업 면에서 16세기 영국에서 가장 중요한 산물이 피혁제품, 모직물, 보리를 다루어 재력가로 성장.
-정치 면에서 시의원, 스트랏포드 자치구 징수 책임관, 시장, 의회 14명의 참사관 중 수석 역임.
-말년엔 정부의 탄압(개신교를 지지하는 엘리자베스 여왕과 스코틀랜드 구교계 여왕 메어리와의 투쟁 중 구교를 지지하여 정치적 탄압을 받음. 사업 면에서도 정치활동에 치중함으로써 개인사업 등한시, 경제침체 극복 못함.
3. 출생시기 사회 환경
-정치적인 면: 튜더왕조 성립(구교 윤리질서를 변혁하고 왕권신수설을 신봉하여 신앙이론을 정치이론에 접목함)
-사회적인 면: 이 시기는 국가기관과 민간단체 양자 모두가 자신들의 이익과 홍보를 위하여 극장을 이용한 시기
그러나 대체적으로 극장은 관으로부터 박해를 받고 있었음
-극장: 이 당시 무대공연은 마을 문화의 중요한 일부로써 축제나 의식에 합류한 무대공연은 사람들로 하여금 일 상성의 통제와 인습으로부터 벗어나 이완감을 갖게 했다. 실생활과 예술 또는 인생과 무대가 융합되어 그 구별이 모호해진 특이한 문화가 형성된 것이다.
16세기는 연극이 여관 앞마당에서 공연되었다.
4. 셰익스피어의 생애
-1587년에 스트랏포드에서 런던으로 옴(집안 몰락), 처음에는 배우로써 다음에는 번안자로써 최종적으로 극작가 로 변신하였으나 동시적인 활동을 함.
-런던 도착시기 사회적 상황: 스코트랜드의 메어리 여왕이 처형당함(1587)
스페인의 필립 2세가 무적함대 구축 (1588) 방어에 치중.
청교도의 발호
-의전 장관(Lord Chamberlain)으로부터 후원받아 챔벌린 극단으로 칭호를 받음.
-1594년 챔벌린 극단의 정회원
-1603년 제임스1세 즉위 후 극단 후원 후 왕실극단화, 그 이후 창작과 연기에 열중하여 극단의 큰 주주로 부유.
-1616년 4월 23일 운명
* 무덤의 비문
선한 친구여 제발 부탁하거니와 Good friend, for jesus' sake forbear
여기에 묻힌 시신을 파헤치지 말게나! To dig the dust enclosed here!
이 묘석을 그대로 보존하는 자는 복이 있을 것이요, Blest be the man that spares these stones,
나의 유골을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지어다. And crust be he that moves my bones.
5. 셰익스피어의 사상
-엘리자베스 시대를 일관한 기독교 배경에서 그의 사상의 실마리를 찾아야 할 것
-엘리자베스시대의 사조는
: 르네상스(Renaissance)와 종교개혁(Reformation) 즉, 속세간의 운동과 종교간의 운동을 말함.
: 전통적으로 이 시대는 기독교 사상이 여타 학문과 사상을 지배하고 있었다. 또한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에 너 무나도 해박한 기독교 교리가 많이 인용되었다.
: 나이트 학파는 이 점에서 셰익스피어 비극의 중심은 예수의 심자가상의 죽음을 의미하며 말기 극들이 부활 과 재생을 찬미한다고 주장.
: 리드- 자기가 신앙하는 종교에서 영감을 얻어 시인 개인의 견해를 표현하고자하는 지적 권위를 부정하고 종 교적 권위만을 인정하면서 교리에 입각한 영적 구원을 목표로 창작하는 시를 종교시라고 함.
(divine poetry)
: 브래들리-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들은 거의 모두가 세속적인 극이었으며 셰악스피어는 그가 극을 창작하는 동안 실질적으로 그의 시선을 비 신학적 관찰과 사고에 국한했다.
-셰익스피어가 개인적으로는 신앙에 충실하였으면서도 브룩이나 페인터 등 동료 작가들이 다루고 있던 구원문제 를 등한시하여 종교극을 쓰지 않은 이유
첫째: 현세윤리에 집착하게 했던 문예부흥운동과 종교개혁운동의 영향 때문
둘째: 시대정신에 충실했던 작가 자신의 성격 때문
-종교개혁은 대학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그 뿌리를 문예부흥에 두고 있다. 이 운동은 한 교수에서 시작되어 동료 교수들과 학생들에 의해 확산된 것이다. 따라서 종교개혁자들은 신학 이외의 학문에도 학문적 가치를 인정하고 있었고 우주관마저도 학자들간에 시각이 일치했다.
: 제스머- 문예부흥기의 영국을 다음과 같이 설명.
*신의 창조물은 미천한 돌에서 천사에 이르기까지 각기 특수기능이 부여되었다는 말은 인간의 권능을 발견 하는 중요한 시각을 시사하며 고전을 찾는 인본주의의 극찬이다.
: 칼빈- 신의 은총을 세 가지 형태로 구분
구원 은사: 죄악에 의한 죽음으로부터 구원을 받아 영생을 얻는 심령구제의 은총.
일반 은사: 속세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재능을 부여받는 은총.
특수 은사: 어느 분야에서나 탁월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부여하는 독특한 은사.
(이 부분이 인간의 자율성, 이성을 인정하는 중요한 대목)
: 루터의 교육론: 영혼의 죽음으로부터 구원받기 위해서 천상의 일을 생각하는 것처럼 문화적 야만으로부터 해 방되기 위해서는 이성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현세를 다스리는 인간의 법률은 이성이 지배하는 것- 현세의 윤리문제를 강조.
-예정론만은 철저히 신봉: 운명이야말로 비극의 정수, 예정된 섭리적 운명관은 소신이나 세속적 윤리와의 갈등도 감안한 것.
-셰익스피어는 일관된 종교적 신조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는 관찰자이면서 회의주의자로서 인생의 모든 갈등과 번민들을 커다란 과도기적 상황을 거치면서 종파를 초월하는 포괄적 진리로 소화한 것.
-셰익스피어 시대의 영국은 사화가 불안정했다. 경제는 봉건주의에서 중상주의로 바뀌면서 그 형태가 개인적인 기업으로 급선회하면서 과학의 발달은 기독교적 종말론에 깊은 회의를 가져왔다. 종파분쟁은 사회를 혼미에 빠 뜨렸다. 불안정한 시기에는 거시적 시각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즉, 영원한 현대성을 제고하려는 작가의 고충 에서 나온 각고의 수법이다. 시대적 신조는 한 인간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를 표현한다는 사 실임.
-셰익스피어의 극은 반 청교도적 성향을 띤다. 불안한 정교분쟁. 종파분란, 문예부흥 정신 그리고 거기에 파생되 는 도전의식과 전통적인 기독교 교리가 교합하여 회의적인 셰익스피어를 탄생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