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눌제(膃肭臍), 해구신(海狗腎)은 물개 외생식기의 약용 이름이다. 물개를 한자어로 해구(海狗), 우리말로는 올눌(膃肭) 이라 부른다. 몸길이는 수컷이 약 2.5m까지 성장하고, 암컷은 약 1.3m로 작다. 몸무게는 수컷이 180~270㎏, 암컷이 43~50㎏ 정도이다. 갓 낳았을 때에는 검은색이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털갈이를 하여 등면은 짙은 갈색 또는 회흑색으로 변하고, 흰색 솜털이 빽빽하다.꼬리는 매우 짧고, 귀가 작으며, 머리는 튼튼하고 목이 굵다. 몸은 방추형이고, 네 다리는 모두 물고기의 지느러미 모양을하고 있어서 헤엄치기에 적당하다. 수컷은 다 자라면 목으로부터 어깨에 걸쳐 갈기가 생긴다. 먹이는 주로 오징어·청어·명태·정어리 등 어류와 갑각류 등이다.육상에서 걸어다니기도 하고 달리기도 하는데,물 속에서는 주로 앞다리를 써서 시속 25km 정도로 헤엄친다.
북태평양에만 서식하며, 번식기는 6∼7월이다. 프리빌로프제도·코만도르스키예제도·로벤섬에 상륙하여 하렘(harem)을 형성한다. 하렘은 통 수컷 1마리에 암컷 30∼50마리이다. 그 외의 시기에는 남하하여 해양에 흩어져 산다. 번식지 이외에 상륙하여 휴식하는 일은 없다. 남반구에는 이 종류에 가까운 남방물개(Arctocephalus spp.)가 따로 있다.18세기경부터 방한용 및 장식용 모피를 위해 남획(濫獲)했기 때문에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1911년 일본·영국(현재 캐나다)·미국·소련(현재 러시아) 등 4개국이 물개보호조약을 체결하면서여 세계적으로 보호하게 되었다.현재 세계적으로 130만 마리 정도의 개체군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으며, 한국에서는 거의 전멸한 상태다. 수명은 약 25년이다.
민간에서는 물개 수컷의 생식기(음경, 수정관, 고환 포함)를 그늘에 말려 올울제 또는 해구신(海狗腎)이라 하여, 신체허약, 양기부족, 정신쇠약, 어지럼증 등에 사용하고 술에 담군 후 약간 뽁아서(微炒)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뜨겁운(熱)성질과 짠맛(鹹)이 있어 신경, 간경, 비경에 작용하여 강장(强壯), 강정(强精), 난신(暖腎)의 효능이 있어 요슬약, 신체허손, 양위, 정냉(精冷), 두현을 다스린다. 하루사용량 3-6g으로 가루약, 알약, 약술을 만들어 복용한다.처방에는 올눌제산(膃肭臍散), 올눌제환(膃肭臍丸), 올눌보천환(膃肭補天丸), 보천육인단(補天育麟丹) 등이 있다
진상품관련근거
올눌제(鬱肭臍), 해구신은 강원도(감영) 경상도(영덕, 영해, 청하)에서 진상하였다는 기록이 여지도서에서 기록되어있다
물개관련이야기
수컷의 외 생식기로 신장(腎臟)을 따뜻하게 하고 남자 생식 기능을 높이며 정(精)과 수(髓)를 보익(補益)하는효능이있다.허손노상(虛損勞傷), 음위(陰痿)정쇠(精衰)허리와무릎이약한것을치료하는약재이다. 한방에서는물개수컷의생식기(음경·수정관·고환)을 그늘에서 말린 것을 해구신(海狗腎)이라 하여, 신체허약·양기부족·정신쇠약·어지럼증등에 사용한다. 물개의 봄은 번식기로 시작합니다.번식기가 되면 수컷들은 굉장히 바빠지게 되는데 이것은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서입니다.수컷 물개들은 다른 수컷과 싸움을 하게되고 모든 싸움에서 이기고 무리 중에서 강자된 물개는 우두머리로서 수십마리의 암컷을 단독으로 차지 할 수 있게 됩니다. 번식기 동안 우두머리가 된 수컷물개 번식이라는 목적을 위해 자기 몸을 희생하게 됩니다.
하루에10~20회씩 암컷과교미를치르며 교미가 2~3개월동안이나 지속이 됩니다. 대충 계산하면 번식기 동안 1000번이 넘는교미 횟수를 가지게 됩니다.게다가 이 수컷물개는암컷과 새끼 때문에 절식한 채로 교미를 합니다. 이기간동안 수컷물개는 250kg에 달하던몸무개가 80kg까지 빠지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되지만 수컷물개가 보여주는 정력은 인간에게 경외감을 불러일으킬정도였습니다.예전부터물개고기,특히나 수컷물개의 생식기는 정력에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게 보였습니다. 물개를 주식으로 하는 에스키모인은 백인보다 지방 섭취가많은데도 동맥경화가 거의없다.원인은 혈관건강에 매우 유익한 오메가-3 덕분이다. 이런가운데 캐나다산 물개제품수입 전문업체인 해구무역 (대표 송명재)에서 물개의 아버지' 로명성을 얻고 있는 세계적인 의학박사Dr.Cosmas Ho가 개발한완제품을 직수입, 국내에서 첫선을 보여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하버드의과대학로프박사(Dr.Loaf)의 논문에따르면'오메가 3'는혈관을 잘통하게해 심장관계 질병을 70%까지 경감시키며,강력한혈관 확장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성기능 작용을 돕고 전립선 기능을 회복시킨다고 나와 있다.또한 '오메가3'는칼슘의 섭취를 증가 시키면서 배출은 감소시켜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음이 증명 됐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 발표에서도 '오메가3'는 간의 지방 덩어리 침착을 감소시키고 간의 기능을 개선해 적혈구의 변형을 강화하는 한편,세포기능을 증가시켜 지방간의 발생을 막거나 치료할 수 있다고 전해졌다.특히 고혈압과 당뇨, 관절염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시력 및 기억력저하 등에도 두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노화에도'오메가 3'는 매우 유용하다. 오메가 3를 섭취하면 피부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양질의 아이코사노이드(PGE3)의 비중을 높인다는 것. 아이코사노이드는 강력한 반 염증 작용으로 피부주름을생성시키는 염증진행을 감소시킨다.따라서 캐나다와 WHO(유엔보건기구)에서는 일찍부터오메가 3의지속적인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효능이 알려지면서 오메가 3의 국내유통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오메가 3는 대부분 생선에서 추출되지만, 생선 중 최고 함량을 지녔다는 대서양 산고등어에서 조차도성분함유량이100g당 2.5g에 불과하다. 하지만 물개의 경우 100g당 오메가 3가 24g 이나 포함돼 있어 그 희소가치를 더 한다. 물개에는 오매가 3를 비롯해 DPA와 EPA,DHA 성분과 천연 스쿠알렌,노화방지역할을하는 비타민 E가 대량 함유돼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지만,그희귀성으로 인해 제한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운동선수.성장부진.수험생. 중요한 건 체력과 집중력과.두뇌의 활성...팔공건강원에서는 체질에 맞게 물범을 24시간 저온도로 가공합니다. 북극 그린랜드해협에 대량서식하는물범은 쇠고기, 돼지고기에비해칼슘(쇠고기의170배),철분(소고기의 30배), 마그네슘,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월등히 높고. 또한 하프씰에는 오메가-3라고 불리우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가히 특수 영양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범은 영하 20~40도C의 북극혹한속에서 바다 속 깊숙이잠수하는시간이길어서 신체 중의 미세혈관이 다른 동물보다 몇 배나많고 홍혈구중의 혈색소가 쇠고기보다 20배나 많아서 고기 빛깔이 검붉은 색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고기 맛은 하프씰 고유의 향이 매우강한 편이다.하프 하프씰은 북극의 청정 무공해 지역에서 서식하기에 일반 가축의 광우병. 구제역 등의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건강 영양식품이라 할 수 있다.
해구신(海狗腎)에 관한 이야기
날씨가 더워지면서 배꼽이 나온 티셔츠를 입은 아가씨들이 눈에 띈다.
배꼽은 엄마의 태중에 있을 때는 아기가 영양공급을 받는 매우 중요한 통로이다.
그러나 출생후에는 신체의 앞 뒤 구별에나 쓰일 뿐, 별 쓸모가 없다.
그런데 배꼽이 정력제라면?
동의보감을 보면 재미있게도 '물개의 배꼽'이란 뜻의 '올눌제'(올눌臍)란 이름을 가진 최고의 정력제가 있다. 올눌제란 신라 물개의 음경과 고환을 말하는데, 일명 해구신(海狗腎)이라고 한다.
해구신은 남성호르몬이 다량 함유되어 임상에서 발기부전과 남성원인의 불임증에 요약으로 사용된다.
동의보감에 "올눌제는 5로7상증과 성기능이 쇠약한 것, 음위증, 기운이 없고 얼굴이 검게 되며 정액이 찬 것, 남자의 정력이 약하고 정액이 적은 것, 성생활을 지나치게 한 탓으로 여위고 상한 것, 여우에 홀린 것, 꿈에 헛것과 방사하는 것을 치료하며, 양기를 돕고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한다."
고 하였다.
그런데 물개의 성기와 배꼽은 다르다.
실제 물개의 배꼽은 붉은 자줏빛이고 그 가죽에는 살이 붙어 있으며 노란털 3호리가 한 구멍으로 돋아나 있다. 그런데 왜 물개의 '성기'(해구신)를 물개의 '배꼽'(올눌제)이라 하였을까?
이는 우리의 정서와 관련있는 듯 하다.
밥먹는 것은 인간존재의 근본적인 것이다.
밥먹는 도중에 손님이 오면 밥을 먹다 말고 반사적으로 밥상을 치우는 우리의 습성은 반찬이 없어 낯부끄러운 것을 모면하기 위한 행동만은 아닌 것이다. 서양의 공개적인 식사문화와는 다른 것이다.
잠자는 본능도 수치로 안다.
우리는 잘 때만 이불을 펴고 자고나면 이불을 개어 장롱에 넣어 사람이 잠잤다는 흔적을 없애버린다.
방석도 마찬가지다. 손님이 오면 방석을 내놓고 가면 치운다.
서양의 항상 그 자리에 있는 침대나 의자와는 다른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의식주 인간생존의 본능적인 것을 노출하는 것을 수치나 부덕으로 알았다.
그래서 마치 성행위 같은 본능행위의 일환으로 숨어서 했다.
하물며 어떻게 성기를 직접 표현하겠는가? 허준선생도 배꼽으로 완곡하게 표현한 것이다.
라틴어로 배꼽은 '옴파로스'인데 세상의 중심이란 뜻이다.
그나저나 성기를 배꼽으로 표현한 것은 해구신 먹은 남편이 세상의 중심을 몽땅 얻은 듯한 절륜의 정력에 아내가 너무 좋아서 웃다가 배꼽빠진다고 그렇게 이름한 것은 아닐까?
올눌제, 해구신에 대한 문헌
성질이 몹시 열하며[大熱](열(熱)하다고도 한다) 맛이 짜고[떝] 독이 없다. 5로 7상, 신기가 쇠약한 것, 음위증, 기운이 없고 얼굴이 거멓게 되며 정액이 찬 것[面黑精冷], 남자의 신기가 약하고 정액이 적은 것[腎精衰損], 성생활을 지나치게 한 탓으로 신로(腎勞)가 되어 여위고 상한 것, 가위눌린 것, 여우한테 홀린 것, 꿈에 헛것과 방사하는 것, 중악(中惡), 사기(邪氣)를 치료하며 양기(陽氣)를 돕고 허리와 무릎을 덥힌다.
○ 신라의 물개(海狗)의 음경이다. 고환이 달린 채로 떼낸다.
○ 배꼽은 붉은 자줏빛이고 그 가죽에는 살이 붙어 있으며 노란털 3오리가 한 구멍으로 돋아나 있다. 음경을 떼내서 그늘에 1백일 동안 말린 다음 그릇에 담고 뚜껑을 잘 덮어두면 새 것처럼 눅신눅신해진다. 아무때나 떼낸다[본초].
○ 고환 위에는 붉은 자줏빛 반점이 있고 두겹으로 된 엷은 막[薄膜]이 고환을 싸고 있다[입문].
○ 술에 하루 동안 담가 두었다가 종이에 싸서 약한 불에 고소한 냄새가 나게 구운 다음 잘게 썰어 탕쳐서 먹는다[본초].
○ 대체로 털을 그슬려 없애고 술에 하룻동안 담가 두었다가 약한 불에 고소한 냄새가 나게 구워서 잘게 썬 다음 따로 가루내어 쓴다. 만일 해구신이 없으면 이것 1개 대신 누렁개 콩팥(黃狗腎) 3개를 쓸 수 있다[입문].
○ 진짜인가를 시험해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잠자는 개 옆에 해구신을 가만히 가져다 놓으면 그 개가 갑자기 놀라면서 뛰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 미친 듯이 뛰는 것이 좋다. 또는 음력 12월에 물에 담가서 바람받이에 두어 보아 그 물이 얼지 않으면 진짜이다[본초].
○ 요즘 강원도 평해군에서 나기는 하지만 매우 귀하여 얻기가 힘들다[속방].
올눌제 약성가(藥性歌)
膃肭臍熱 補元陽 邪鬼痃癖 並勞傷
(올눌제열 보원양 사귀현벽 병로상)
膃肭臍는 性熱하다. 補中하고 元氣와 陽氣를 도우며,
邪氣․鬼氣․痃癖 및 五勞七傷을 다스린다.
①一名 海狗腎이다.
②하루 동안 酒浸했다가 弱한 불(微火)에 炙해서 香氣가 나게 한다.
③만일 眞品이 없으면 黃狗腎 三枚를 海狗腎 一枚에 代用한다.
④眞品인지를 시험해보려면, 海狗腎을 자는 개의 옆에 두어서 그 개가 갑자기 놀라서 달아나면 그것이 眞品이다.(本草).
⑤평해군에서 난다.(寶鑑).물개의 陰莖․睾丸 및 臍를 連하여 切取해서 乾燥한 것. 우리나라에서는 陰莖을 使用하고, 中國과 日本에서는 睾丸을 使用한다.(申氏本草學).交尾期間이 겨울에 대개 이루어지는데 交尾前의 것이 좋고, 뜨겁게 服用을 해야 效驗을 본다.
특징 및 사용
약재로서의 해구신은 일정치 않다. 일반적으로 음경은 장원주형으로 25~30cm 정도이고 끝이 가는 편이다. 겉은 황갈색이며 고환은 2개로서 암갈색이고 수정관은 황색이다. 전체적으로 기름기가 흐르고 반투명하며 성취(비린내)가 없어야 한다. 대개 봄철에 물개 수컷을 포착하여 생식기를 채취해 바람이 잘 통하는 음지에서 말려 쓴다. 산제, 환제 또는 술로 담가 복용한다.
올눌제는 성열하다. 보중하고 원기와 양기를 도우며, 사기․귀기․현벽 및 오로칠상을 다스린다.
① 일명 해구신(海狗腎)이다.
② 하루 동안 주침했다가 약한 불(微火)에 자해서 향기가 나게 한다.
③ 만일 진품이 없으면 황구신 삼매를 해구신 일매에 대용한다.
④ 진품인지를 시험해보려면, 해구신을 자는 개의 옆에 두어서 그 개가 갑자기 놀라서 달아나면 그것이 진품이다.(본초).
⑤ 평해군에서 난다.(보감).
올눌제(膃肭臍), 해구신(海狗腎)의 효능
강장보호, 강정제, 갱년기장애, 건비위, 냉병, 대하증, 두풍, 보정, 보혈, 성욕감퇴, 스태미나강화, 신경쇠약, 신기허약, 신장기능강화, 신허, 양기부족, 어혈, 온신, 요부마비, 원기부족, 월경불순, 음극사양, 음위, 자율신경실조증, 정양, 피로곤비, 허약체질, 난신(暖腎) (신(腎)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임)
장양(壯陽) (치료 방법으로 온보약(溫補藥)으로 허쇠한 심, 신의 양기를강장(强壯)시키는 것임.)
익정(益精) (정기(精氣)를 보익(補益)하는 효능임)
보수(補髓) (골수를 보하는 효능임)
보중(補中) (비위(脾胃)를 보(補)하는 효능임.)
난요슬(暖腰膝)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임)
조원양(助元陽) (원양(元陽)을 돕는 효능임)
<陳藏器(진장기)>: 귀신 혹은 사체에서 전염되는 병을 치료하고 夢精(몽정), 귀신에 홀린 증상, 복통, 나쁜 邪氣(사기)가 침범한 증상, 어혈이 덩어리를 이룬 것, 적취로 몸이 쇠약해진 증상을 치료한다.
<藥性(약성)>: 남자의 오래된 積聚(적취)와 기가 뭉친 것을 없애고 腎精(신정)이 쇠약한 것을 치료하며 과도한 성교로 인하여 쇠약해진 것을 치료한다.
<日華字本草(일화자본초)>: 脾胃(비위)를 돕고 腎氣(신기)를 북돋우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陽氣(양기)를 돕고 積聚(적취)를 없애고 狂症(광증)과 癎疾(간질)을 치료한다.
<海藥(해약)>: 과로로 인한 쇠약, 발기불능, 기운이 없는 증상, 腎虛(신허), 등줄기가 피곤하고 답답한 증상을 치료하며 얼굴이 검게 되고 精液(정액)이 부족한 경우에 가장 좋은 약이다."
약물이름의 기원
"물개의 고환과 음경이다. 이명으로는 膃肭臍(올눌제)가 있다. 물개의 이명으로는 骨豽(골놜), 海狗(해구), 膃訥獸(올눌수)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唐韻(당운)>에서는 膃訥(올눌)은 肥貌(비모)라고 하였다. 혹은 骨豽(골놜)이라고도 하는데, 잘못해서 骨訥(골눌)이 되었는데, 모두 외래어이다."
참고문헌
여지도서, 본초, 입문, 속방, 동의보감, 陳藏器(진장기), 華字本草(일화자본초),
海藥(해약),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의학 및 한국고유의 한약재),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李時珍(이시진), 신씨본초학, 네이버박사, 팔공건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