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첫째 주 그룹큐티나눔
자기 힘을 의지하는 교만
열왕기상 10:14-29
마음 열고, 찬양과 나눔
•너 성결키 위해(찬송 420장, 구 212장)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10월의 주제는 ‘공동체를 위태롭게 하는 죄’입니다(1주 ‘자기 힘을 의지하는 교만’, 2주 ‘형식주의에 빠진 예배’, 3주 ‘두 마음의 신앙’, 4주 ‘헛된 신을 부르는 것’, 5주 ‘불의와 폭력’)입니다. 솔로몬은 국내외에서 엄청난 금을 거둬들여 축적합니다. 이것으로 금 방패와 보좌, 금 그릇을 만듭니다. 그의 영향력은 아라비아와 다시스까지 확장됩니다. 마땅히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해야 하지만, 솔로몬은 자기 왕국을 세우는 데 그것을 사용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받고도 자기 힘을 의지하는 교만에 빠져, 왕국이 분열되는 비극의 씨앗을 심고 맙니다.
마음 다해, 말씀과 나눔
1. 솔로몬은 중개 무역을 통해 엄청난 금을 확보하여 국가 재정을 튼튼히 합니다(14-22절).
1) 솔로몬이 해마다 세금으로 거둬들인 금의 양은 얼마입니까(14절)?
666달란트
666달란트는, 히람으로부터 받은 금 120달란트(왕상 9:14), 오빌로부터 받은 금 420달란트(9:28), 스바의 여왕에게서 받은 금 120달란트(10:10)를 합한 양으로 보인다. 열왕기상 저자가 여기에 끝자리를 맞춰서 666달란트로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666달란트는 약 22,600kg에 해당한다. 골드바 1kg을 한화 1억 원 정도로 환산한다면 666달란트는 약 2조가 넘는 금액이다. 14절의 ‘한 해 동안’(히, ‘샤나’, NIV, ‘in one year’ 개역개정에는 이 단어가 번역되지 않음)은 매해를 의미하기보다 어떤 특정한 한 해를 의미하는 걸로 보인다.
2) 솔로몬은 거둬들인 금을 주로 어디에 사용했습니까(16-18, 21절)?
큰 방패 200개와 작은 방패 300개를 만드는 데 사용했고, 상아로 만든 큰 보좌를 입히고, 자신이 쓰는 그릇을 제작하는 데 사용했다.
‘큰 방패’(히, 친나) 하나를 만드는 데 금 600세겔이 필요했다. 1세겔은 11g이다. 그러므로 600세겔은 6.6kg을 의미한다. ‘큰 방패’와 대비되는 방패가 ‘작은 방패’(히, ‘마겐’)이다. 작은 방패는 금이 삼 마네다. 1마네는 50세겔 약 600g에 해당한다. 작은 방패는 1.8kg 정도다. ‘큰 방패’(친나)는 골리앗이 사용한 방패이기도 하다(삼상 17:7). ‘큰 방패’는 일반 사람이 들기 힘든 방패다. 그래서 큰 방패는 군사용보다는 축적된 금을 보관하는 방편이었으며, 나라의 부강과 권력을 드러내는 수단이었다(참조. 왕상 14:26-28). 솔로몬은 보좌를 진귀한 상아로 만들고 그것을 도금했으며, 궁에서 사용되는 모든 그릇은 금으로 제작했다. 솔로몬은 취득한 엄청난 금으로 자기 권좌와 권력의 위용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3) 솔로몬 시대의 외교와 통상 무역은 어느 지역까지 확장되었습니까(15, 22절)?
아라비아에서 다시스까지
‘아라비아에서 다시스’는 이집트, 시리아, 아라비아, 지중해 세계를 포괄하는 말이다. 솔로몬이 고대 근동 지역과 지중해 연안 지역에 이르기까지 국제 통상과 외교를 주도하면서 막대한 이익을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주변 국가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만큼 크게 성장시켜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눔 1 솔로몬 시대에 국가 재정이 튼튼해진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런데 솔로몬은 확보된 재력을 자기 권좌를 치장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이 내게 은혜로 주신 선물은 무엇인지, 나는 그 선물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이야기해봅시다.
2. 솔로몬은 하나님께 받은 지혜를 국방을 튼튼히 하는 데 사용합니다(23-29절).
1) 온 세상 사람들이 진기한 예물을 들고 솔로몬에게 나온 이유는 무엇입니까(23-25절)?
하나님이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의 얼굴을 보기 원해서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지혜와 영광을 약속하셨다(왕상 3:12). 하나님께서는 이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셨다(왕상 4:29-34). 그러므로 솔로몬 왕국의 풍요는 솔로몬 개인의 지혜와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 때문이다. 세상의 많은 사람은 이 소문을 듣고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주신 지혜를 직접 보고자 찾아온 것이다. 그들이 가져온 것을 ‘예물’(히, 민하)이라고 말한다. ‘예물’(민하)은 레위기 2:1-16에서는 ‘소제’라는 말로 쓰이기도 하는데 본질적인 의미는 힘이 약한 나라가 강한 나라에 바치는 조공이나 공물을 의미한다(참조. 왕하 17:3). 솔로몬 왕국이 당대에 주변 국가로부터 조공을 받을 정도로 힘 있는 나라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솔로몬은 많은 병거와 군마를 어디에서 수입했습니까(26-28절)?
애굽에서
솔로몬은 경제뿐 아니라 국방력도 튼튼히 했다. 그래서 전국 곳곳에 국고성과 병거성을 건축했다(참조. 왕상 9:19). 그리고 실전에 사용될 말과 병거를 애굽에서 수입했다. 신명기 17:14-20에 의하면 이스라엘 왕은 병마나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은금을 많이 축적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한다. 왕은 사람의 힘을 의지하기보다 오직 율법을 가까이하며 하나님을 의지해야 할 존재임을 말씀하신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넘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3) 솔로몬은 수입해 온 말과 병거를 어떻게 했습니까(29절)?
헷 사람의 모든 왕과 아람 왕들에게 되팔기도 했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풍요 앞에서 지금 아슬아슬하게 위험한 거래를 시도하고 있다. 솔로몬이 기억해야 할 것은 이스라엘 나라는 인간이 왕이 되는 나라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친히 왕이 되는 나라라는 것이다. 인간 왕은 하나님의 왕적 통치를 대리할 뿐이다. 그러므로 인간적 술수와 야망이 아닌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왕의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나눔 2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엄청난 양의 금을 쌓고 병거와 마병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은금을 많이 쌓지 말고, 군마를 많이 두지 말며, 군마를 얻으려고 백성을 애굽으로 보내지 말라’(신 17:16,17)는 이스라엘 왕에게 주신 율법을 어긴 일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율법을 어긴 이유는 무엇일지, 우리가 그러한 잘못을 삶에서 반복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이야기해봅시다.
마음 모아, 함께 기도
삶 _ 하나님이 주신 은혜의 선물을 제 욕심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위해 사용하게 하소서.
공동체 _ 풍요와 번영이 아닌, 오직 순종을 지향하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출처 : http://www.su.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