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 9001 변천사
ISO 명칭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의 약칭입니다. ISO는 비정부기구로서 스위스 제네바에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설립목적은 상품 및 용역(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을 촉진하고,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 분야에서의 국제표준화 및 관련활동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ISO는 창립을 위하여 1946년 10월 24일 25개국이 영국 런던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임시총회를 거쳐, 1947년 2월 23일 공식 출범하고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162개국의 회원사와 785개 기술위원회 및 소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ISO 9001:1987
ISO에서는 1987년 미국의 국가규격(ANSI/ASQC Z 1.15)과 영국의 국가규격(BS 5750) 및 캐나다의 CSA Z 299를 근거로 하여 ISO 9000 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규격은 영국의 BS 5750을 기본으로 하여 유럽과 미국의 개념과 습관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따라서 계약주의, 매뉴얼작성, 검증중시, 시스템지향 등의 특징을 갖는다.
- ISO 9001:1994
1994년에 ISO 9001:1987규격에 대한 소폭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다만 이 개정은 제품의 품질이라는 종래의 개념으로부터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종래의 ‘제품’의 개념이 제조업자가 만드는 제조품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의 규격이라는 한정된 범위였다.
- ISO 9001:2000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로 확대하여 개정되었다. 또한 TQM(종합적 품질관리) 가운데 PDCA사이클(Plan, Do, Check, Act) 요소를 도입하여 조직 활동의 축으로 삼았다. 2000년 개정판에서는 종래의 품질시스템이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바뀌었고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2000년 판에서는 제목에서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으로 크게 변화하였다. 조직(기업 등)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프로세스’라고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품질경영시스템이라고 말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인 ISO 9001:2000규격은 어떠한 업종, 조직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다.
- ISO 9001:2015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여 고개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 품질경영시스템의 효율성 개선, 개발, 실행에 있어 ISO9001:2015 는 프로세스 접근의 도입을 채택하도록 추천한다. 프로세스 접근이 도입은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연관된 프로세스들의 이해와 관리, 조직이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는데 있어 조직의 효율성과 유효성에 기여한다. 이 접근은 조직이 시스템에 있는 프로세스상에 상호관계의 연관성과 상호의존관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조직의 전반적인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 ISO 9001 이란 무엇인가?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QMS)이란, 최고경영자가 중심이 되어서 고객요구사항 및 고객만족, 품질확보를 통해 기획, 설계, 구매, 생산, 납품, 서비스 등 경영활동에 전반에 걸쳐 모든 조직 구성원이 참여하는 전사적 경영관리시스템 입니다. 국가별, 산업별로 다르게 정해져 있는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국제적 통상활동을 원활히 하기위해 1987년도에 제정된 품질경영에 관한 국제표준규격입니다. 1994년 1차 개정, 2000년 2차 개정, 2008년 3차 개정, 2015년 4차 개정이 되었습니다. ISO 9001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문서화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및 용역(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증이 아니며, 제품 및 용역을 생산하고, 제공하는데 있어서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ISO 9001 요구사항
- 경영시스템기본구조(HLS) 항목간 관계 표현
- ISO 9001 규격 요구사항
- ISO 9001 품질경영 원칙
(2008에서는 8대 원칙을 적용하였지만 2015는 7대 원칙이 적용되었다.)
⊙ ISO 9001 인증효과
- 품질매뉴얼 및 기타 표준화와 문서화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
- 기업 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로 기업 내/외부 신뢰성 향상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와 국제시장에 진출용이
- 제품의 품질향상과 불필요한 사항의 제거로 인한 이익 확보
- 품질향상,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의 이익 증대
- 구매자 및 공급자에게 신뢰성 확보 및 기업 이미지 제고
- 고객요구사항 및 불만에 대한 신속한 대응
- 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로 인한 업무 효율성
- 기업 신인도 평가 시 우대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 국내 ISO 인증기관 찾아보기
1. (재)한국품질재단[kfq]
(인증표준 - 품질경영, 환경경영, 정보통신,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녹색경영, 에너지, 항공우주, 부패방지 등)
2. 크레비즈큐엠[CreBiz QM]
(인증표준 - 품질경영, 환경경영, 정보통신, 안전보건)
3.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KPC-QA]
(인증표준 - 품질경영, 환경경영, 정보통신, 안전보건, 식품안전, 비즈니스연속성, 부패방지)
4. 한국품질보증원[KQA]
(인증표준 - 품질경영, 환경경영, 정보통신,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5. 한국건설품질인증원[KICM-QA]
(인증표준 - 품질경영)
6. 한국경영인증원[KMR]
(인증표준 - 품질경영, 환경경영, 정보통신,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비즈니스연속성, 부패방지, 의료기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