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사서어]賞心樂事(상심낙사)
[字解] 賞(상줄 상) 心(마음 심) 樂(즐길 낙,락) 事(일 사)
[意義] 즐거운 마음과 즐거운 일이라는 뜻이다.
[出典] 남조(南朝) 송(宋) 사령운(謝靈運)의 업중집시서(鄴中集詩序).
[解義] 위(魏)나라 태자 조비(曹丕)는 자가 자환(子桓)으로 부친 조조(曹操)가 죽자 왕위를 계승하였으며, 전론(典論)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한편, 사령운(謝靈運)은 의위태자업중집시서(擬魏太子鄴中集詩序)라는 글에서 조비가 궁전에서 향연을 즐기는 모습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다.
"건안(建安:196-219년)이래로, 나는 때때로 업궁(鄴宮:지금의 하남성 임장현)에 머물며, 아침저녁으로 향연을 즐기고, 즐거움의 끝에 이른다. 천하 제일의 날씨, 아름다운 광경, 즐거운 마음, 즐거운 일, 이 네 가지를 함께 얻기는 어려운 일인데, 오늘은 형제, 친구, 몇몇 선비들과 함께 실컷 즐긴다[天下良辰,美景,賞心,樂事,四者難幷,今昆弟,朋友,二三諸彦,共盡之矣]. 옛부터 이러한 즐거움은 책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
* 건안(建安)은 동한(東漢) 헌제(獻帝)의 연호이다. * 鄴(땅 이름 업) 幷(어우를 병) 昆(형 곤) 彦(선비 언) 盡(다될 진)
[English] -Happy moods and pleasurable things.[상심낙사(賞心樂事)] -Elated state of mind and cheerful affairs[부풀어오른 마음의 상태와 즐거운 일들]
출처:풀어쓴 중국고전.
|
첫댓글 우천님 이른 새벽부터 이렇게 좋은 글을 올려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