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제주를 육로로 연결하는 꿈의 건설사업인 ‘해저터널’ 문제가 정치권은 물론 국가발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돼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 선 벨트(Sun Belt)사업에 해저터널을 포함시키는 움직임이 잇따르면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반도와 제주의 연륙 꿈을 실현시킬 해저터널 문제는 지난 2007년 9월 5일 박준영 전남지사와 김태환 제주지사가 만나 전남 완도와 제주를 잇는 해저터널 및 해상 연륙교 건설 계획을 발표하고 국가사업으로 확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면서 수면 위로 부상했다.
박 지사 등은 당시 완도∼제주간 해저터널 건설이 서남해안 해양관광 개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제주도의 연륙 교통난을 해소하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국가기간교통망 확충계획에 이를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전남과 제주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민주당 김영록(해남ㆍ완도ㆍ진도)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정부가 조속히 전남∼제주간 해저고속철도사업을 남해안 선벨트 사업에 포함시키고 국가법정 계획인 국토종합계획과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포함시켜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전남∼제주간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서울∼제주간 이동시간이 2시간20분대로 줄어들고 2026년에는 1천50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돼 44조원의 생산유발과 34만명의 고용 효과가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용섭(광주 광산을) 의원도 지난 12일 국회 균형발전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5+2광역경제권’ 선도사업 광역 프로젝트의 보완 차원에서 호남고속철도를 제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가 적극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최상철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전남-제주간 해저터널을 남해안선벨트 사업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검토과정에서 해저터널 고속철도 타당성 용역도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해저터널에 대한 정치권의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국가균형위도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뜻을 내비치며 사업 추진에 청신호로 받아들여지자 해저터널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고 있는 전남도는 정부의 반응을 예의 주시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는 최근 발표한 내년도 국고지원 사업에 전남∼제주간 해저 고속철도 건설비 14조6천억원의 지원을 정부에 요청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