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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학생회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 |
2012. 5. 22.
I. |
교비사용내역 등 교육재정 사용 내역에 대한 공개 |
1. 교육재정 사용 내역 등의 공개 검토
가.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 및 교육과학기술부, 사학진흥재단의 지침에 의거 매년 예․결산서는 이사회 회의록 등과 함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음.
- 참고 사이트 : www.scau.ac.kr > 대학공고실 > 예결산공고
- 사학진흥재단의 결산 2012년 5월 31일 이후 홈페이지 및 정보공시 예정
나. 또한, 대학정보공시, 대학 알리미 등을 통하여 예․결산서 등을 타 대학과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음
다. 붙 임 : 2012회계연도 교비회계 결산서(안) 1부.
2. 교육재정 사용 내역 현황 : 2011회계연도 결산서 참고
가. 보 수 : 4,502,808천원
1) 교원 급여 및 수당(전임교원) 등 : 1,358,631천원
2) 시간 강의료 : 832,841천원
3) 특별 강의료 : 18,960천원
4) 조교 급여 : 424,770천원
5) 직원 급여 및 수당 : 1,841,929천원
6) 기타 : 25,675천원
나. 관리운영비 : 3,661,365천원
1) 시설관리비 : 1,253,261천원
- 건축물관리비(567,411천원), 장비관리비, 리스임차료(653,123천원) 등
2) 일반관리비 : 662,079천원
- 수도광열비(78,538천원), 통신비(263,826천원),지급수수료(164,075천원) 등
3) 운영비 : 1,746,023천원
- 일반용역비(363,003천원), 홍보비(1,084,209천원) 등
다. 연구학생경비 : 3,894,513천원
1) 연구비 : 6,000천원
2) 학생경비 : 3,487,102천원
- 교외장학금(418,217천원),교내장학금(2,823,090천원)
실험실습비(230,439천원)
라. 고정자산매입지출 : 254,252천원
1) 기계기구매입비 : 158,979천원
2) 집기비품매입비 : 44,057천원
3) 차량운반구매입비 : 37,447,770
4) 기타 : 13,767천원
마. 투자와 기타자산 지출 : 266,041천원
바. 결산서 상에 표기된 미사용 차기 이월자금(692,132,007원)의 경우, 작년 사업계획에 수립되어 있으나, 미집행된 예산으로서 올해 2012회계연도 집행계획(명시이월)
❏ 2011회계연도 미집행 사업 예산 및 정보자산 확충 사업 실시
- 콘텐츠 질 향상을 위한 HD 스튜디오 도입 : 3억원
- 네트워크 및 VOD 서버 이중화 : 2억원
- LMS 기능개선 : 1억 8천 6백만원
- 연구비 : 6백만원
3. 질의 현황
가. 교사매입비 : 74억 4천만원 (홍제동 318-18외 2필지 서울예술빌딩 2층, 3층)
❏ 교사매입비 중 30억 부채 상환
- 2010년 기채 30억 중 2011년 30억 전액 상환(대출이자 등 과다 발상)
나. 실습재료비 및 특강비, 실습수업료 관련
❏ 수입 : 1,870,000천원
- 전체 실습재료비 및 특강비, 실습수업료로서 장학금 지급액 포함된 금액임.
❏ 지출 :
- 계정과목 상 시간강의료, 학비감면, 건축물임차료 및 관리비, 실습수업료 등
- 오프라인 실습특강 강의료(시간강의료 포함) : 830,000천원
- 교내장학금 : 2,823,090천원 중 일부 포함
- 건축물 임대비 및 관리비 : 635,000천원
- 실습실 공사 : 86,000천원
- 실험실습비 : 230,439천원 등
II. |
등록금 인하 검토 |
1. 등록금 현황
입학금 |
학점당 등록금 |
실습재료 및 특강비 |
실습수업료 |
300,000 |
75,000 |
표 참조 |
표 참조 |
계열 |
학과명 |
실습재료∙특강비 |
실습수업료 |
비 고 | |
온라인 |
오프라인 |
||||
인문 사회 |
글로벌경영 |
- |
- |
||
평생교육∙청소년 |
- |
- |
|||
사회복지 |
- |
- |
|||
실용영어∙일어 |
100,000 |
200,000 |
250,000 |
||
호텔외식경영 |
100,000 |
550,000 |
250,000 |
||
아동∙상담치료 |
100,000 |
- |
|||
멀티미디어 |
- |
- |
|||
실버요양산업 |
100,000 |
- |
|||
한국언어문화 |
100,000 |
- |
|||
문화 예술 |
방송문예 |
- |
- |
||
연극영화 |
150,000 |
500,000 |
250,000 |
||
미용예술 |
200,000 |
400,000 |
250,000 |
||
사회체육 |
200,000 |
- |
|||
무용 |
200,000 |
300,000 |
250,000 |
||
디지털아트 |
- |
- |
|||
귀금속디자인 |
200,000 |
400,000 |
250,000 |
||
실용음악 |
550,000 |
550,000 |
250,000 |
||
친환경건축문화 |
100,000 |
300,000 |
250,000 |
||
패션디자인∙비즈니스 |
200,000 |
400,000 |
250,000 |
||
도시환경미술 |
200,000 |
400,000 |
250,000 |
❏ 실습재료 및 특강비 : 학기당 1회(온․오프라인 차등 부과)
❏ 실습수업료의 경우 학과별 선택과목 수에 따른 부과
※ 정규학생 기준 / 시간제 학생은 학점당 수업료만 부과
2. 타 대학 등록금 현황
학교명 |
학점당 등록금 |
실습비 / 실습수업료 |
비고 |
경희사이버대학교 |
80,000 |
- |
|
세종사이버대학교 |
80,000 |
30,000 |
만화학과, 게임학과 |
원광디지털대학교 |
80,000 |
100,000 |
전통공연예술학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80,000 |
60,000 |
외국대학교 학점교류과목 신청 |
한양사이버대학교 |
80,000 |
- |
|
한국사이버대학교 |
80,000 |
- |
|
서울사이버대학교 |
78,000 |
- |
|
국제사이버대학교 |
70,000 |
- |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
70,000 |
- |
|
부산디지털대학교 |
70,000 |
- |
|
화신사이버대학교 |
70,000 |
- |
|
고려사이버대학교 |
63,000 |
- |
|
열린사이버대학교 |
60,000 |
30,000 ~ 100,000 |
뷰티디자인학과 |
서울디지털대학교 |
60,000 |
- |
|
대구사이버대학교 |
55,000 |
250,000 ~ 350,000 |
언어치료학과 과목 |
3. 등록금 인하에 대한 검토 의견
❏ 학점당 등록금은 4년제 사이버대학 중 8위로서,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나,
❏ 실습재료비 및 특강비, 실습수업료 등은 해당학과의 실습특강과목 운영 등 소요판단에 의거 책정을 하고 있으나, 실습재료비, 실습수업료 등 재판단하기 위해서는 해당학과와예산 절감방안 등에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심도있게 재검토하여 2013년 등록금 책정 때 반영하도록 하겠음.
Ⅲ. |
교수님들의 처우 개선등과 관련한 사항 |
❏ 우리학교는 개교10년이 되었습니다. 우리학교는 사이버대학 중 오프라인대학의 기반없이 지금까지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교의 기틀을 다져왔습니다. 10년이라는 시간이 긴 시간일 수도 있지만 학교가 굳건히 정착되기까지는 좀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모든 학교 구성원이 힘을 합하여 나가야 할 나가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교원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고, 교원의 권리와 교육활동 지원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교과부 기준에 맞추어 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폐과에 대한 기준은 우리학교 규정에도 명시되어 있고 학교운영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또한 학교를 발전시켜 가는 과정 중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충분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의 재정 여건이 개선되는 대로 최우선적으로 교수님의 처우 및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Ⅳ. |
폐과된 학우들의 안정된 교육복지 보장 |
❏ 폐과된 학과의 교과목 배정에서부터 한번 더 돌아보고 학과 교수님과도 더 많은 대화를 통해 졸업시까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2012학년도 1학기 실기수업 수강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실용영어, 일어의 취업영어 : OFF학생수 - 2명
-무용학과의 무용전공실기6 : OFF학생수 - 9명
-귀금속학과의 졸업연구1-창작주얼리 : OFF학생수 - 8명
Ⅴ. |
총학생회 사무실 본교 이전 |
❏ 서울예술빌딩 A동 2, 3층 사용
- 2층 : 총장실 및 교수연구실과 콘텐츠제작팀(스튜디오)
- 3층 : 대회의실과 각 행정실(교무, 학생, 기획홍보, 교수설계팀, 정보팀, 평생교육원, 국제언어교육원)
위와 같은 교사를 확보 중이나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총학생회의 사무실 본교 이전의 경우는 향후 임대 확충 또는 재배치 공사가 있을 시 충분한 검토와 논의 후 최우선적으로 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겠음.
VI. |
학생들의 의견수렴 여부 |
❏ 우리대학교의 의견수렴 등 현황
1) 수시 의견 수렴 : 총장건의함
2) 정책 의견 수렴 : 위원회 학생대표 위원 구성(대학평의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 대학평의원회 및 등록금 심의위원회 등 주요 위원회 구성원에 학생대표가 참여하여 정책 및 대학교의 변화 사항에 대해 의견수렴을 하고 있음
❏ 보완사항
1) 학사․학생 관련한 학칙 개정 및 주요 정책 시행 시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을 통해 의견수렴 실시 예정
2) 평의원회 등을 포함한 위원회 참여를 통한 학생 대표의 의견수렴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