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유적지
1. 경복궁 사적 제117호
경복궁은 조선왕조 제일의 정궁으로 태조 4년(1395)에 창건하였다. 「경복(景福)」은 『시경』에 나오는 말로 왕과 그 자손, 온 백성들이 태평성대의 큰 복을 누리기를 축원한다는 의미이다. 지리적으로도 백악산을 뒤로하고 좌우에는 인왕산과 낙산(駱山)(타락산(駝駱山)또는 낙타산(駱駝山)이라고도 함)으로 둘러싸여 있어 길지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임진왜란(1592) 때 불탄 이후 그 임무를 창덕궁에 넘겨주었다가 고종 2년(1865) 흥선대원군에 의하여 중건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총독부 건물을 짓는 등 많은 전각들이 훼손되었다. 90년대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는 등 복원사업으로 옛 위용을 되찾고 있다.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 아미산 굴뚝 등은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우리 전통문화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전해주고 있다.
2. 경희궁 사적 제271호
경희궁은 광해군 12년(1620)에 완공되었다. 임진왜란 이후 창덕궁은 정궁, 경희궁은 이궁으로 사용되었으며, 창덕궁과 창경궁을 동궐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하여 서궐이라고 불렀다. 한창 때 경희궁에는 100여채가 넘는 전각들이 있었으나 순조 29년(1829) 화재, 고종 20년(1883) 화재로 많은 건물이 불에 탔으며, 그나마 남아있던 건물들은 일제가 학교를 세운다는 명목으로 함부로 헐어버려 무참하게 파괴되었다. 1945년 해방이후 1978년까지는 서울고등학교가 자리하였으며, 1985년 숭정전을 비롯하여 일부 전각들이 있었으나 순조 29년(1829) 화재, 고종 20년(1883) 화재로 많은 건물이 불에 탔으며, 그나마 남아있던 건물들은 일제가 학교를 세운다는 명목으로 함부로 헐어버려 무참하게 파괴되었다. 1945년 해방이후 1978년까지는 서울고등학교가 자리하였으며, 1985년 숭정전을 비롯하여 일부 전각들이 복원되었다.
3. 낙성대 유형문화재 4호
낙성대는 말 그대로 별이 떨어진 터란 뜻으로 강감찬 장군의 옛 집터이다. 강감찬 장군은 귀주대첩을 거둔 명장으로 고려 초 중국사신이 이 곳을 지나다 하늘에서 큰 별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하도 기이해서 부하에게 '저 별이 떨어진 곳을 찾아보고 오라고' 명했다. 부하는 현재 낙성대 터를 찾아내었고, 그 집에서 태어난 아기가 바로 강감찬 장군이라고 한다. 그 후 마을 사람들이 그 자리에 3층 석탑을 세우고 '강감찬 낙성대'라는 글자를 새겨 놓았다. 1973년 1만여 평을 확보해 이듬해 6월에 조성한 낙성대 공원은 울창한 숲이 좋은데다 금붕어가 노는 연못까지 있다. 산수유, 목련, 철쭉이 번갈아 피는 이 곳은 계절 따라 피고 지는 꽃들이 볼 만하고, 가을엔 은행의 단풍도 멋지다. 벤치, 주차장, 광장, 야외놀이마당이 갖춰져 있어 봄, 가을이면 많은 시민들이 찾아온다. 24시간 개방되며, 야외예식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들이 많이 찾는데, 공원을 끼고 도는 드라이브 코스는 인기가 높다.
4. 남산골한옥마을 민속자료
1990년 남산제모습찾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오랜 세월동안 훼손된 24,180평의 지형을 복원하고 전통정원으로 꾸미면서 서울특별시 민속자료 한옥 5개동을 이전복원하였다. 이전 복원된 한옥은 다음과 같다.
※ 김춘영가
1890년대 지은 개량식 주택으로 본래 종로구 삼청동에 있었다. ᄃ자형 안채에 一자형 사랑채를 연결시킨 평면을 이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평민주택의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나 안방의 뒤쪽 벽, 즉 길가에 면한 부분에 사괴석(四塊石)과 전돌을 사용하여 방화벽을 쌓아 집의 격조를 높인 것이 특기할 만 하다.
※ 박영효가
1800년대 집으로 종로구 관훈동에 있었다. 서울 팔대가(八大家) 중의 하나로 전해지는 이 가옥은 안채, 사랑채, 별당채, 대문간채, 행랑채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안채외에는 헐리고 없던 것을 사랑채와 별당채만 복원하였다. 장대석을 사용한 기단, 6칸의 부엌 등에서 대가의 면모를 느낄 수 있다.
※ 이승업가
중구 삼각동에 있던 것으로 흥선대원군에 의하여 경복궁이 중건될 때 도편수였던 이승업이 1860년에 지은 것이다. 丁자형 안채와 ᄂ자형 사랑채를 갖추고 있다.
※ 순정효황후 윤씨친가
종로구 옥인동에 있던 집이다. ᄃ자형 몸채 앞쪽에 사랑채를 두어 전체적으로 ᄆ자형이다. 장대석 기단, 방형초석, 사고석과 전돌을 사용한 방화벽이 설치된 점 등에서 상류층의 저택임을 알 수 있다.
※ 윤택영가
동대문구 제기동에 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元자형이다. 재실(齋室)로 건축된 것으로 제일 윗터에 사당을 두고 그 아래터에 몸채를 두었다. 몸채는 대청을 가운데 두고, 안방과 사랑방이 마주한 것 등 특수한 요소들이 많은 주택이다.
5. 덕수궁 사적 제124호
원래 성종의 형 월산대군의 저택으로 1593년 피난에서 돌아온 선조가 이곳을 임시궁궐로 사용하면서 궁궐로 쓰이게 되었다. 처음 정릉동 행궁이라고 부르던 것을 광해군 3년(1611) 경운궁으로 고쳐 불렀다. 광해군 7년(1615) 임금이 창덕궁으로 거처를 옮긴 이후 약 200여년 동안 비어 있었다가 1897년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서 돌아오면서 다시 궁궐로 사용되었다. 고종이 황제로 있던 1907년까지 대한제국의 파란만장한 역사의 중심무대가 되었다. 덕수궁이라는 이름은 1907년 고종이 황제의 자리에서 강제로 밀려난 이후 경운궁에 그대로 머물렀는데, 이 때부터 덕수궁이라고 불렀다. 석조전을 비롯한 많은 서양식 건물이 들어서 있다.
6. 도봉서원
도봉서원은 기괴한 암석과 봉우리들이 장관을 이루는 도봉산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서원이다. 도봉산 입구 등산길에 오르면 우측 옛 영국사 터에 위치해 있는데, 1573년 조광조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짓고 그의 위패를 모셨다. 조선시대 유학자인 송시열, 권상하, 이재 등 이곳에서 유학에 심취하였고, 1696년에 송시열을 추가로 배향하였다. 이곳은 400여 년 동안 양주, 파주, 포천, 서울지역에 있는 선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서원이었지만, 조선시대 말 흥선 대원군이 서원철폐령을 내림에 따라서 1871년 철폐되었다. 1903년 지방유림들이 이 곳 도봉 서원 자리에 단을 설치해 매년 봄.가을 향사를 지내오다가 1971년 서원을 복원하였다.
7. 몽촌토성 사적 297호
풍납토성과 함께 초기 백제의 토성으로 현재 올림픽 공원 안에 있다. 자연의 야산을 이용하여 그 위에 진흙을 다져 성벽을 쌓은 타원형의 토성이다. 내성과 그 바깥의 외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둘레는 2,285m이며, 면적은 약 12㎢ 정도이고, 약 8,000~10,000명 정도가 거주하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토성 안에서 발굴된 백제초기의 유물과 구조물들은 이 곳이 백제의 위례성이었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8. 사육신묘 유형문화재 8호
세조 2년(1456) 단종복위운동을 하다가 순절한 여섯 신하의 묘이다. 원래는 박팽년, 유응부, 이개, 성삼문의 묘만있었으나 1977~1978년 사육신묘역 정화공사를 할 때 하위지와 유성원의 가묘를 만들어 6신의 묘를 모두 갖추었다.
9. 서울동묘 보물 142호
중국 촉한(蜀漢)의 명의 관우(關羽)의 신위를 모신 사당이다. 임진왜란 직후 선조 32년(1604)년 명나라의 청에 의하여 세워졌으며, 정식명칭은 동관왕묘이다. 좌우대칭의 건물배치, 정면보다 측면이 길게 되어 안으로 깊은 공간을 가지고 있는 건축구성 등은 중국건축에서는 흔히 볼 수 있으나 우리나라 건물에서는 매우 보기 드문 모습이다.
10. 서울문묘 보물 141호
문묘는 공자(孔子)를 제사지내는 묘우(廟宇)로서 공자를 중심으로 조선왕조의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을 함께 갖추고 있다. 문묘에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명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대성전을 비롯하여 명륜당,동무, 서무, 삼문존경각, 성균관 유생의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등의 건물이 있다. 현재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선조39(1606)년 재건한 것이다.
11. 선릉․정릉 사적 199호
조선 성종과 계비 정현왕후 윤씨의 능이다. 두 개의 봉분 형식으로 조성되었으며, 봉분에 병풍석을 둘러 12지신상을 조각한 것이 특이하다. 후에 중종의 정릉(靖陵)이 선릉의 경내로 옮겨져 선정릉이라고 불렀다.
12. 암사동선사주거지 사적 267호
한강 유역의 대표적인 신사유적으로 기원전 3000년~4000년경 신석기시대 사람들이 살았던 최대의 집단 취락지이다. 1967년부터 1971년 사이 발굴결과, 귀죽임형태의 움집과 맷돌 형태의 갈돌, 빗살무늬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생활상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3. 운현궁
조선 말의 국왕인 고종은 1852년 운현궁에서 태어나 12살까지 살았다. 고종의 아버지 이하응이 흥선대원군이 된 후, 운현궁은 증축을 거듭해 한때 광범한 크기의 궁으로 거듭났었지만, 지금은 노안당, 노락당, 이로당, 수직사 등 몇 개의 건물만 남아있다. 흥선대원군의 섭정 10여년간 노안당은 사실상 조정과 같았다. 이 곳에서 경복궁 중건과 세도정치 개혁, 서원철폐 등의 조치들이 이루어졌다. 또한 노락당은 1866년 고종이 16세에 명성황후 민씨와 가례를 올린 곳이기도 하다. 그 역사를 살려 4월 운현궁에서는 조선 제26대 고종과 명성황후의 결혼식이 재연되기도 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5시에는 궁중문화를 중심으로 전통 춤과 판소리, 민요 등을 맛볼 수 있는 일요예술무대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14. 정릉 사적 208호
조선 태조의 제 2비 신덕왕후 강씨의 능이다. 원래는 중구 정동에 있던 것을 태종 9년(1409) 지금의 자리로 옮겼다. 세자 책봉문제를 둘러싸고 태종과 대립했던 사감으로 인하여 능을 옮기고 그 석물들은 청계천의 광교를 만드는데 사용하였다. 능을 옮긴 후 약 250년동안 방치되었다가 현종 10년(1669) 종묘에 배향되면서 능으로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5. 종묘 사적 125호
공자의 유교사상은 2천년동안 동양 삼국의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유교사회에서는 왕이 나라를 세우고 난 뒤 왕통을 보존하고 영원히 이어가기 위해 반드시 종묘와 사직을 세웠는데, 조선왕조 역시 서울을 도읍으로 정하고 경복궁 왼편에 종묘를 세웠다. 종묘는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사를 지냈던 신성한 장소이다. 종묘제례는 왕이 세자와 문무백관, 종친을 거느리고 친히 제향을 올리는 것으로, 4계절의 첫달인 1월, 4월, 7월, 10월에 지내고 나라에 흉사와 길사가 있을 때마다 고유제를 올렸으며, 지난 1995년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16. 창경궁 사적 제123호
창경궁의 원래 이름은 수강궁으로 세종이 즉위하면서 상왕인 태종을 모시기 위하여 지은 것이다. 그 후 성종 14년(1483) 세 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하여 새로 중건하고 이름을 창경궁으로 바꾸었다.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고 하였는데, 담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서로 붙어 있으면서 서로 보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일제강점기에 동물원과 식물원, 이왕가 박물관이 들어서고, 이름도 창경원으로 격하되는 등 수난을 겪었다. 1983년 동물원과 식물원을 옮기고 이름도 창경궁으로 되찾았다.
17. 창덕궁 사적 제122호
창덕궁은 태종 5년(1405) 이궁(離宮)으로 창건되었으며, 임진왜란 이후에는 불탄 경복궁을 대신하여 조선왕조의 법궁(法宮)으로 사용되었다. 굴곡이 많은 경사진 지형을 이용하여 자연과 적절히 조화된 건물배치를 이루고 있다. 특히 후원에는 각양각색의 정자와 수만 그루의 수목과 화초가 가꾸어져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는 한국 전통 정원의 특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18. 태릉․강릉 사적 201호
조선 중종의 계비인 문정왕후 윤씨의 능인 태릉과 명종과 인순왕후 심씨의 능인 강릉의 합칭이다. 문인석과 무인석의 경우 두 릉이 매우 흡사하다. 강릉의 경우 난간석을 터서 쌍봉 능침으로 한 것이 태릉과 다르다. 현재 강릉은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고 태릉만 볼 수 있다.
19. 풍납토성 사적 11호
서울 송파구 천호대교 아래쪽 풍납동에 있는 토성으로 서쪽으로 한강에 접해있다. 초기 백제의 토성으로 비교적 규모가 웅대하여 둘레 4km, 동서 1km, 남북 2km의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돌은 거의 없고 고운 모래를 다져서 쌓은 것으로 높이가 8m, 밑부분의 폭은 30m이다. 1925년 대홍수로 상당부분이 유실되었으며,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은 2.3km정도이다.
20. 헌릉․인릉 사적 194호
조선제 3대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능인 헌릉과 제 23대 순조와 순원왕후 김씨의 능인 인릉의 합칭이다. 헌릉은 봉분은 2기로 하되 난간을 터서 연결시킨 쌍분제이며, 인릉은 일반적인 단릉과 같이 혼유석 1좌만 있는 2실로 합장하였다. 인릉은 원래 파주 교하의 장릉(長陵)에 있던 것을 철종 7년(1856) 현 위치로 옮겨왔다.
21. 흥인지문 보물 1호
태조 5년(1396) 도성축조 때 세운 것으로 도성의 동문이다. 현재 건물은 고종 6년(1869)년 개축한 것이다. 남대문과 비교하여 건물 규모나 형태는 거의 유사하나 성문 앞은 이중의 성벽으로 둥글게 쌓아 남대문에는 없는 옹성을 갖추고 있으며, 남대문이 조선초기의 건축양식적 특성을 보여주는데 비하여 조선말기의 목조건축기법을 잘 보여준다.
서울의 문화 유산
1. 궁궐과 제궁
1) 궁궐과 제궁의 총설
신도(新都)의 건설(漢陽奠都) (Ⅰ) 신도(新都)의 건설(漢陽奠都) (Ⅱ)
궁궐의 역사적 배경과 중수(重修)개설 경복궁(景福宮)의 역사적 배경
창덕궁(昌德宮)의 역사적 배경 창경궁(昌慶宮)의 역사적 배경
덕수궁(德壽宮)의 역사적 배경 경희궁(慶熙宮)의 역사적 배경
인경궁(仁慶宮)의 역사적 배경 제궁(諸宮) 및 유지(遺址)의 치폐사실(置廢史實) 개요
2) 경복궁
경복궁(景福宮) 개설 경복궁 창건
경복궁 중수 경복궁 중건
경복궁 수난 조선초의 경복 궁배치
조선말의 경복궁 배치 경복궁의 전각과 문루의 건축 양식 개설
경복궁 근정전(勤政殿) 경복궁 근정문(勤政門)
경복궁 근정전(勤政殿) 행각(行閣) 경복궁 사정전(思政殿)
경복궁 사정문(思政門) 경복궁 천추전(千秋殿)
경복궁 경회루(慶會樓) 경복궁 자경전(慈慶殿) 개설
경복궁 자경전 십장생(十長生) 굴뚝 경복궁 아미산(峨嵋山)의 굴뚝
경복궁 집옥재(集玉齋) 경복궁 향원정(香遠亭)
경복궁 광화문(光化門) 경복궁 건춘문(建春門)
경복궁 영추문(迎秋門) 경복궁 신무문(神武門)
동십자각(東十字閣) 경복궁 수정전(修政殿)
3) 창덕궁
창덕궁(昌德宮) 개설 창덕궁연혁
창덕궁 연혁 개설 태종의 이궁 창건
조선 전기의 창덕궁 보수 광해군과 인조때의 창덕궁 중수
효종에서 영조까지의 창덕궁 중수 순조 이후의 창덕궁 중수
창덕궁의 외전(外殿) 창덕궁의 내전(內殿)
창덕궁 돈화문(敦化門) 창덕궁 인정문(仁政門)
창덕궁 인정전(仁政殿) 창덕궁 선정전(宣政殿)
창덕궁 희정당(熙政堂) 창덕궁 성정각(誠正閣)
창덕궁 낙선재(樂善齋) 창덕궁 승화루(承華樓)
창덕궁 대조전(大造殿) 창덕궁 후원의 조성 연혁 (Ⅰ)
창덕궁 후원의 조성연혁(Ⅱ) 창덕궁 후원의 누각 및 정자 개설
창덕궁후원의 영화당과 부용정주변
창덕궁 후원의 영화당(暎花堂)과 부용정(芙蓉亭) 주변 개설
영화당(暎花堂) 부용정(芙蓉亭)
어수문(魚水門) 주합루(宙合樓)
서향각(書香閣) 희우정(喜雨亭)
제월광풍관(霽月光風觀)
창덕궁 후원의 기오헌(寄傲軒)과 연경당(演慶堂) 주변 개설
기오헌[寄傲軒, 기두각(倚斗閣)] 애련정(愛蓮亭)
연경당(演慶堂) 농수정(濃繡亭)
창덕궁 후원의 존덕정(尊德亭)과 관람정(觀纜亭) 주변 개설
존덕정(尊德亭) 승재정(勝在亭)
관람정(觀纜亭) 취한정(翠寒亭)
창덕궁 후원의 옥류천(玉流川) 주변 개설
농산정(籠山亭) 태극정(太極亭)
청의정(淸츮亭) 소요정(逍遙亭)
4) 창경궁
창경궁(昌慶宮) 개설 창경궁의 창건 (Ⅰ)
창경궁의 창건 (Ⅱ) 창경궁의 피재(被災)
인조 때의 창경궁 중건 순조 이후의 창경궁 중건
동․식물원의 설치와 창경원(昌慶苑) 시절 (Ⅰ)
동․식물원의 설치와 창경원(昌慶苑) 시절 (Ⅱ)
1980년대의 창경궁 중창(重創) 창경궁의 전각 배치 (Ⅰ)
창경궁의 전각 배치 (Ⅱ) 창경궁의 전각 개설
창경궁 명정전(明政殿) 창경궁 명정문(明政門)
창경궁 홍화문(弘化門) 창경궁 통명전(通明殿)
창경궁 환경전(歡慶殿) 창경궁 경춘전(景春殿)
창경궁 문정전(文政殿, 1986년 복원) 창경궁 숭문당(崇文堂)
창경궁 함인정(涵仁亭) 창경궁 양화당(養和堂)
5) 덕수궁
덕수궁(德壽宮) 개설 덕수궁 창건 연혁
고종조의 경운궁(慶運宮) 개설 덕수궁 대안문(大安門, 뒤에 대한문으로 개호)
덕수궁 광명문(光明門) 덕수궁 평장문(平章門)
덕수궁 생양문(生陽門) 덕수궁 포덕문(布德門)
덕수궁 인화문(仁化門) 덕수궁 중화문(中和門)
덕수궁 중화전(中和殿) 덕수궁 선춘문(宣春門)
덕수궁 흠명문(欽明門) 덕수궁 함녕전(咸寧殿)
덕수궁 즉조당(卽祚堂) 덕수궁 석어당(昔御堂)
덕수궁 경선당(慶善堂) 덕수궁 영복당(永福堂)
덕수궁 돈덕전(惇德殿) 덕수궁 경운전(慶運殿)
덕수궁 덕홍전(德弘殿) 덕수궁 선원전(璿源殿)
덕수궁 준명당(浚明堂) 덕수궁 수인당(壽仁堂)
덕수궁 삼층고루(三層高樓) 덕수궁 궁내부예식원(宮內府禮式院)
덕수궁 병영사(兵營舍) 덕수궁 홍교(虹橋)
순종조의 덕수궁 일제 침략기의 덕수궁
6) 궁궐지
경희궁 (慶熙宮) 개설 경희궁 창건 연혁
경희궁 전각 배치 경희궁 전각․문루의 건축 개설
경희궁 숭정전(崇政殿) 경희궁 흥화문(興化門)
경희궁 흥정당(興政堂) 경희궁 회상전(會祥殿)
경희궁 융복전(隆福殿) 경희궁 집경당(集慶堂)
경희궁 황학정(黃鶴亭) 인경궁 창건 연혁
인경궁 전각․문루의 건축과 배치 인경궁 전각의 철훼(撤毁)
7) 제궁 및 그 유지
안동별궁(安洞別宮) 명례궁(明禮宮)
창의궁(彰義宮) 연희궁(衍禧宮
어의궁(於義宮) 용흥궁(龍興宮)
이현궁(梨峴宮) 운현궁(雲峴宮) 개설
운현궁 연혁 운현궁 건축
2. 단 묘 사
1) 단.묘.사 총설
단․묘․사 개설 사직단(社稷壇)
원구단(珤丘壇) 선농단(先農壇)․선잠단(先蠶壇)
종묘(宗廟) 문묘(文廟)
관왕묘(關王廟) 칠궁(七宮)
지덕사(至德祠) 청권사(淸權祠)
장충단(獎忠壇)
2) 사직단
사직단(社稷壇) 개설 사직의 의미와 연혁
한양 천도 이후 사직단과 사직서의 설치 사직단의 보수 연혁
유(츊)와 장(墻) 신실(神室)과 판위(版位)
안향청(安香廳) 악기고(樂器庫)와 제기고(祭器庫)
사직단(社稷壇) 정문(正門) 임진․병자 양란과 사직신주(社稷神主)
대한제국과 사직단 공원으로서의 사직단
3) 원구단
원구단(珤丘壇) 개설 조선왕조 이전의 원구단
조선 초기 원구제(圓丘祭) 논의 세조 때의 원구단 복립(復立)과 그 변천
대한제국 때의 원구단
4) 선농단,선잠단
선농단 (先農壇) 개설
선농단의 기원과 치제(致祭) 선농단 제의식 중 진설(陳設)
선농단 제의식 중 전폐(奠幣) 선농단 제의식 중 궤향(饋享)
선농단 제의식 중 경적(耕籍) 선농단 현황
선잠단(先蠶壇) 개설 선잠단의 기원과 양잠 정책
선잠단의 제의식 중 진설(陳設) 선잠단의 제의식 중 행례(行禮)
선잠단 현황
5) 종묘
종묘(宗廟) 개설 종묘의 영건과 신위봉안(神位奉安)
종묘의 보수 증축 종묘의 회진(恢盡)
종묘의 중건(重建) 종묘 영녕전(永寧殿)
공신당(功臣堂)과 칠사당(七祀堂)
6) 문묘
문묘(文廟) 개설 성균관(成均館)과 사학(四學) 개설
성균관(成均館) 사학(四學)
문묘제도의 도입과 문묘건치(文廟建置) 문묘의 수난과 중건
문묘의 향사(享祀) 문묘의 시설과 건축 양식
7) 관왕묘
관왕묘(關王廟) 개설 동묘(東廟) 개설
동묘의 건치(建置) 계획 동묘의 건립과 보수
동묘의 건축 양식 남묘(南廟)
북묘(北廟)․서묘(西廟) 및 기타 관왕묘의 치제의식(致祭儀式)
8) 제묘.사
백악신사(白嶽神祠) 목멱신사(木覓神祠, 국사당)
영희전(永禧殿, 봉자전․남별전) 순회묘(順懷廟, 영경전)․소현묘(昭顯廟)
칠궁(七宮, 廟) 개설 육상궁(毓祥宮)
저경궁(儲慶宮) 대빈궁(大嬪宮)
연우궁(延祐宮) 선희궁(宣禧宮)
경우궁(景祐宮) 덕안궁(德安宮)
경모궁(景慕宮, 사도묘, 수은묘)․
함춘원(含春苑) 의소묘(懿昭廟)
문희묘(文禧廟) 덕흥대원군묘(德興大院君廟, 도정궁)
전계대원군묘(全溪大院君廟) 흥선대원군묘(興宣大院君廟)
지덕사(至德祠) 청권사(淸權祠)
광평대군사당 장충단 창건 배경과 경위
임오군란(壬午軍亂) 개설 이최응(李最應)
김보현(金輔鉉) 민겸호(閔謙鎬)
민창식(閔昌植) 갑신정변(甲申政變) 개설
민태호(閔台鎬) 조영하(趙寧夏)
민영목(閔泳穆) 한규직(韓圭稷)
윤태준(尹泰駿) 이조연(李祖淵)
유재현(柳載賢) 을미사변(乙未事變) 개설
홍계훈(洪啓薰) 이경직(李耕稙)
춘생문(春生門) 사건 개설 임최수(林最洙)
이도철(李道徹) 장충단의 변천과 현황
9) 제단
제단(諸壇) 개설 풍운뇌우단(風雲雷雨壇) 개설
풍우뇌우단의 기원과 변천 과정 풍우뇌우단의 의식 절차
악해독단(嶽海瀆壇) 개설 악해독단의 기원과 변천 과정
악해독단의 의식절차 우사단(雩祀壇) 개설
우사단의 기원과 역대의 치제(致祭) 우사단의 의식 절차
사한단(司寒壇) 개설 사한단의 기원과 역대의 치제(致祭)
사한단의 의식 절차 영성단(靈星壇) 개설
영성단의 기원과 변천 과정 영성단의 의식 중 진설(陳設)
영성단의 의식 중 행례(行禮) 여단(羈壇) 개설
여단의 기원과 역대의 치제(致祭) 여단의 의식 절차 개설
여단의 의식 중 성황발고(城隍發告)
진설(陳設) 여단의 의식 중 행례(行禮)
여단의 의식 중 북교의식 마조단(馬祖壇) 개설
마조단의 기원과 변천과정 마조단의 의식절차
마제단(퐂祭壇) 포단
민충단(愍忠壇)
3. 성곽과 문루
1) 성곽과 문루총설
고대성지(古代城址) 한성(漢城)․북한산성(北漢山城)
주장성(晝長城)․한양산성(漢陽山城) 한국 도성제(都城制)의 특성
도성․산성의 조화
2) 토성
풍납리토성 개설 풍납리토성의 축성 배경
풍납리토성과 하남 위례성 풍납리 토성의 규모와 축조법
풍납리 토성의 현존상황 몽촌토성 (夢村土城) 개설
몽촌토성의 역사적 배경 몽초토성의 규모와 축조 방식
몽촌토성의 현존 상황
3) 도성
도성(都城) 개설 한양의 지세(地勢)
성터 결정(城基決定) 도성 축조(築造)
제2차 공사 도성 수축도감 설치
도성 수축방안 논의 도성 수축
수축후의 도성 보수 구역과 보수 기구
성곽의 보수 도성 수비
도성 수축 준비공사 축성 시비 논의
수축 공사 진행 영조때의 도성 수비론
영조때의 도성 수축 수성책자의 반포
한성부민(漢城府民)과 수성(守城) 삼군문(三軍門)의 수성 구역 개설
훈련도감(訓練都監) 전정(前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훈련도감(訓練都監) 좌정(左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훈련도감(訓練都監) 중정(中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훈련도감(訓練都監) 우정(右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훈련도감(訓練都監) 후정(後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금위영(禁衛營) 전정(前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금위영(禁衛營) 좌정(左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금위영(禁衛營) 중정(中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금위영(禁衛營) 우정(右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금위영(禁衛營) 후정(後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어영청(御營廳) 전정(前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어영청(御營廳) 좌정(左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어영청(御營廳) 중정(中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어영청(御營廳) 우정(右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어영청(御營廳) 후정(後停)에 배치되었던 부(部), 방(坊), 계(契)의 명칭
외성축성건의 와수성책
일제의 도성 파괴 현재의 도성 개설
삼청지구 성북지구
삼선지구 동숭지구
광희지구 장충지구와 남산지구
청운지구
4) 도성문과 그 문루
도성문(都城門)과 그 문루(門樓) 개설 숭례문 (崇禮門, 속칭 남대문) 개설
숭례문의 건축 연혁 숭례문의 건축 양식
흥인지문(興仁之門, 흥인문, 속칭 동대문) 돈의문(敦義門, 속칭 서대문)
숙청문(肅淸門, 肅靖門) 창의문(彰義門)
혜화문(惠化門, 弘化門, 속칭 동소문) 광희문(光熙門, 속칭 수구문)
소덕문(昭德門, 昭義門, 속칭 서소문)
5) 남한산성
삼국시대 조선시대
본성(本城)과 부대시설 외성(外城)
군사 방어 체제 남한산성에 대한 관망론자들의 견해
남한산성 축성에 관련된 고전(古傳) 행궁(行宮)
관청건물 누정(樓亭)
사찰(寺刹) 병자호란과 남한산성 수비
남한산성의 현존 상황 개설 산성
서장대(西將臺) 동문(東門, 左翼門)
서문(西門, 右翼門) 남문(南門, 至和門)
북문(北門, 全勝門) 장경사(長慶寺)
숭렬전(崇烈殿) 현절사(顯節寺)
침괘정(枕戈亭) 연무관(演武館)
행궁지(行宮址) 지수당(池水堂)․관어정(觀魚亭)
청계당(淸溪堂, 淸祺堂) 영춘정(迎春亭)
영월정(迎月亭)
6) 북한산성
북한산성 축성의 배경 북한산성 축성론
북한산성 축성 반대론 북한산성의 축성
북한산성의 수비
7) 탕춘대성
탕춘대성(蕩春臺城, 西城) 개설 탕춘대성 축성 논의
탕춘대성의 축성 홍지문(弘智門)
8) 기타제성
기타 제성(諸城) 개설 불암산성(佛岩山城)
이성산성(二聖山城) 삼성리산성(三成里山城)
아차산성(阿且山城, 阿且城, 峨嵯山城, 長漢城, 廣津古山城, 廣津城)
장성(長城)
행주산성(幸州山城) 개설 자연지세
삼국시대의 행주산성 임진왜란 이후의 행주산성
행주대첩비(幸州大捷碑) 행주서원(幸州書院)
1963년에 새로 세운 행주대첩비 기타 성지(城址) 개설
고양군 뚝도면 광장리 성지(Ⅰ) 고양군 뚝도면 광장리 구의리 성지
고양군 뚝도면 능리 성지(Ⅰ) 고양군 뚝도면 능리 성지(Ⅱ)
고양군 뚝도면 중곡리 성지(Ⅰ) 고양군 뚝도면 중곡리 성지(Ⅱ)
고양군 뚝도면 중곡리 성지(Ⅲ) 고양군 뚝도면 면목리 성지
양주군 구리면 아천리 성지(Ⅰ) 양주군 구리면 아천리 성지(Ⅱ)
양주군 구리면 아천리 성지(Ⅲ) 양주군 구리면 아천리 성지(Ⅳ)
양주군 노해면 상계리 성지(Ⅰ) 양주군 노해면 상계리 성지(Ⅱ)
양주군 노해면 중계리 성지 옥수동 성지
양정성(陽井城) 천호동 성지
복원을 위한 제언(提言)
4. 건축물
1) 건축물총설
조선 전기 건축물 조선 후기 건축물
주요 건축물
2) 관아
조선조의 제아문(諸衙門) 관아 건축의 규모 개설
종친부(宗親府) 형조(刑曹)
호조(戶曹) 예조(禮曹)
한성부(漢城府) 번사창(飜沙廠)
정3품아문(正三品衙門) 고종조의 공해(公力) 중개건(重改建)
3) 관아유지
관아 유지(遺址) 개설 의정부지(議政府址)
육조지(六曹址) 개설 이조지(吏曹址) 개설
내수사지(內需司址) 내시부지(內侍府址)
호조지(戶曹址) 개설 내자시지(內資寺址)
사포서지(司圃署址) 제용감지(濟用監址)
장흥고(長興庫) 군자감지(軍資監址)
덕천고지(德泉庫址) 사도시지(司導寺址)
풍저창지(淵儲倉址) 광흥창(廣興倉)
의영고지(義盈庫址) 양현고지(養賢庫址)
의염창지(義鹽倉址) 경시서(京市署)
예조지(禮曹址) 개설 봉상시지(奉常寺址)
사직서지(社稷署址) 승문원지(承文院址)
통례원지(通禮院址) 예빈시지(禮賓寺址)
관상감지(觀象監址) 종부시지(宗簿寺址)
사온서지(司춠署址) 사축서지(司畜署址)
소격서지(昭格署址) 도화서지(圖畵署址)
전생서지(典牲署址) 귀후서지(歸厚署址)
사역원지(司譯院址) 사학지(四學址) 개설
중학지(中學址) 동학지(東學址)
남학지(南學址) 서학지(西學址)
북학지(北學址) 장악원지(掌樂院址)
동활인서지(東活人署址) 서활인서지(西活人署址)
혜민서지(惠民署址) 제생원지(濟生院址)
전의감지(典醫監址) 교서관지(校書館址)
동빙고지(東氷庫址) 서빙고지(西氷庫址)
병조지(兵曹址) 개설 사복시(司僕寺)
군기시지(軍器寺址) 개설 화기도감지(火器都監址)
염초청지(焰핇廳址) 훈련원지(訓練院址)
형조지(刑曹址) 개설 전옥서지(典獄署址)
장례원지(掌禮院址) 공조지(工曹址) 개설
사재감지(司宰監址) 장원서지(掌苑署址)
도렴서지(都染署址) 와서지(瓦署址)
조지서지(造紙署址) 선공감(繕工監)
사헌부지(司憲府址) 사간원지(司諫院址)
의금부지(義禁府址) 충훈부지(忠勳府址)
돈녕부지(敦寧府址) 비변사지(備邊司址)
한성부지(漢城府址) 규장각지(奎章閣址)
균역청지(均役廳址) 모화관지(慕華館址)
선혜청지(宣惠廳址) 개설 평창지(平倉址)
만리창지(萬里倉址) 주자소지(鑄字所址)
장생전지(長生殿址) 태평관지(太平館址)
동평관지(東平館址) 북평관지(北平館址)
점검청지(點檢廳址) 공세청지(供稅廳址)
전환국지(典珤局址) 탁지부지(度支部址)
내부지(內部址) 경기감영지(京畿監營址)
통리기무아문지(統理機務衙門址) 우정국지(郵征局址)
준천사지(濬川司址) 주교사지(舟橋司址)
중추부지(中樞府址) 우포도청지(右捕盜廳址)
좌포도청지(左捕盜廳址) 오군영지(五軍營址) 개설
훈련도감지(訓練都監址) 개설 하도감지(下都監址)
양향청지(養餉廳址) 어영청지(御營廳址) 개설
남소영(南小營) 금위영지(禁衛營址) 개설
남별영지(南別營址) 총융청지(摠戎廳址)
수어청지(守禦廳址)
4) 공공건물 및 공관
성균관(成均館) 덕수궁 정관헌(靜觀軒)
덕수궁 석조전(石造殿) 덕수궁 미술관 서관(西館)
대한의원(大韓醫院) 본관 방송통신대학 본관
학․예술원(學 ․ 藝術院) 서울역사(驛舍)
구 조선총독부(舊朝鮮總督府) 서울특별시청사
한국은행 본점 연세대학교 본관(Steamson Hall)
연세대학교 학관(Underwood Hall) 연세대학교 이학관(Appenzeller Hall)
구 서울대학교 본관 중앙고등학교 본관
중앙고등학교 서관(西館) 중앙고등학교 동관(東館)
구 서울고등법원 청사 고려대학교 본관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이화여자대학교 본관(Pffeiffer Hall)
이화여자대학교 음악관(Case Hall) 서울특별시의회 의사당
러시아 공사관 벨기에 공사관
영국 공사관 프랑스 공사관
5) 신앙과 종교 건물
현존하는 민속 신앙 건물 개설 국사당(國師堂) 개설
국사당 무신도(巫神圖) 복개당(福介堂)
전농동 부군당 수유동 부군당
서빙고동 부군당 보광동 부군당
이태원동 부군당 기타 부군당
도당(都堂) 개설 답십리5동 도당
석관동 도당 동빙고동 도당
산신당(山神堂) 개설 봉사당(奉祠堂)
보현산신각(普賢山神閣) 동제당(洞祭堂) 개설
대흥동 동제당 현석동 대동당(大同堂)
휘경동 동제당 남이장군당(南怡將軍堂)
치성당 아기씨당(阿祈氏堂)
단군제당(檀君祭堂) 성제묘(聖帝廟)
백악신사지(白嶽神祠址) 삼전동 부군당지(府君堂址)
당(堂)집터 도당지(都堂址)
후암동 부군당지(府君堂址) 와룡당지(臥龍堂址)
현성전지(顯聖殿址) 사도세자사당지(思悼世子祠堂址)
조계사(曹溪寺) 승가사(僧伽寺)
봉은사(奉恩寺) 진관사(津寬寺)
흥천사(興天寺) 봉원사(奉元寺)
문수사(文殊寺) 청련사(靑蓮寺)
영화사(永華寺) 화계사(華溪寺)
보문사(普門寺) 도선사(道詵寺)
천축사(天竺寺) 사자암(獅子庵)
화장사(華藏寺) 선학원(禪學院)
청룡사(靑龍寺) 극락암(極樂庵)
수국사(守國寺) 백련사(白蓮寺)
개운사(開運寺) 경국사(慶國寺)
관음사(觀音寺) 봉국사(奉國寺)
원통사(圓通寺) 안양암(安養庵)
미타사(彌陀寺) 옥천암(玉泉庵)
원각사지(圓覺寺址) 장의사지(藏義寺址)
천주교의 건축물 개설 명동성당(明洞聖堂)
사도회관(使徒會館, 구 주교관) 샬트르․성바오로 수도회 서울관구 본관
성심수녀회 성당(聖心修女會聖堂, 구 용산신학교 성당)
약현성당(藥峴聖堂)
절두산 순교자기념관(切頭山殉敎者記念館)
혜화동성당(惠化洞聖堂)
개신교의 건축물 개설 성공회성당(聖公會聖堂)
새문안교회 정동제일교회(貞洞第一敎會)
상동교회(尙洞敎會) 연동교회(蓮洞敎會)
동대문교회(東大門敎會) 남대문교회(南大門敎會)
승동교회(勝洞敎會) 천도교회당(天道敎會堂) 개설
천도교(天道敎) 중앙대교당(中央大敎堂) 봉황각(鳳凰閣)
6) 독립문
독립문(獨立門) 개설 독립협회 결성과 독립문 건립의 시대배경
독립협회 결성과 독립문 건립 독립건립의 의의
모화관(慕華館)과 영은문(迎恩門)
7) 고옥
조선조의 가사제도(家舍制度) 서울의 고옥들 개설
장교동(長橋洞) 한규설대감가(韓圭卨大監家)
삼청동(三淸洞) 김홍기가(金洪基家)
사직동(社稷洞) 정재문가(鄭在文家) 성북동(城北洞) 이재준가(李在濬家)
성북동(城北洞) 이태현가(李太賢家) 부암동(付岩洞) 윤응열가(尹應列家)
원서동(苑西洞) 백홍범가(白鴻範家) 가회동(嘉會洞) 산업은행관리가(産業銀行管理家)
경운동(慶雲洞) 민익두가 월계동(月溪洞) 각심재(恪心齋,전 경운동 정순주가)
용강동(龍江洞) 정구중가(鄭求中家) 관훈동(寬勳洞) 이진승가(李進承家)
운니동(雲泥洞) 김승현가(金承鉉家) 조흥은행관리가(朝興銀行管理家)
명륜동(明倫洞) 김종국가(金鍾國家) 가회동(嘉會洞) 백인제가(白麟濟家)
옥인동(玉仁洞) 서용택가(徐龍澤家) 제기동(祭基洞) 정규엽가(丁奎葉家)
장위동(長位洞) 김진흥가(金鎭興家) 전형적인 한옥의 구조(연경당)
8) 누정
누정(樓亭) 개설 보신각 (普信閣)
세검정(洗劍亭) 용양봉저정(龍쵃鳳?亭)
황학정(黃鶴亭) 석파정(石坡亭)
서호정(西虎亭) 청룡정지(靑龍亭址)
평초정지(坪楚亭址) 망원정지(望遠亭址)
창랑정지(滄浪亭址) 무계정사지(武溪精舍址)
석경루지(石瓊樓址) 천연정지(天然亭址)
백호정지(白虎亭址) 쌍호정지(雙虎亭址)
유하정지(流霞亭址) 황화정지(皇華亭址)
성덕정지(聖德亭址) 낙천정지(樂天亭址)
화양정지(華陽亭址) 압구정지(狎鷗亭址)
봉황정지(鳳凰亭址) 심원정지(心遠亭址)
제천정지(濟川亭址) 천일정지(天一亭址)
청학정지(靑鶴亭址) 백록동정자지(白鹿洞亭子址)
취운정지(翠雲亭址) 비파정지(琵琶亭址)
내간정지(來澗亭址) 군자정지(君子亭址)
운룡정지(雲龍亭址) 풍월정지(風月亭址)
육청헌지(六靑軒址) 청휘각지(淸暉閣址)
이화정지(梨花亭址) 태고정지(太古亭址)
일감정지(一鑑亭址) 귀록정지(歸鹿亭址)
노인정지(老人亭址) 재산루지(在山樓址)
소동루지(小東樓址) 반송정지(盤松亭址)
쌍회정지(雙檜亭址) 칠덕정지(七德亭址)
벽송정지(碧松亭址) 녹천정지(鹿川亭址)
천우각지(泉雨閣址) 읍청루지(?淸樓址)
일옹정지(一翁亭址) 영복정지(榮福亭址)
담담정지(淡淡亭址) 영빈정지(英嬪亭址)
칠송정지(七松亭址) 추흥정지(秋興亭址)
수재정지(水哉亭址) 겸산루지(兼山樓址)
몽뢰정지(夢賚亭址) 시림정지(市林亭址)
귀정지(龜亭址) 율정지(栗亭址)
화수루지(花樹樓址) 불구정지(不垢亭址)
삼호정지(三湖亭址) 효사정지(孝思亭址)
기타 누정(樓亭) 유지(遺址)
9) 교량
교량(橋梁) 개설 인왕산(仁王山)․백악산(白岳山) 아래의 교량 개설
신교(新橋) 자수궁교(慈壽宮橋)
기린교(麒麟橋) 금청교(禁淸橋)
종침교(琮沈橋) 승전색교(承傳色橋)
송첨교(松?橋) 송기교(松杞橋)
하방교(下芳橋) 어교(魚橋)
서영교(西營橋) 모전교(毛廛橋)
광통교(廣通橋) 장통교(長通橋)
관수교(觀水橋) 상판교(上板橋)
섬교(蟾橋) 수표교(水標橋)
하랑교(河浪橋) 효경교(孝經橋, 영풍교)
주교 마전교(馬廛橋, 태평교)
영도교(永渡橋) 전관교(箭串橋)
북창교(北倉橋) 장원서교(掌苑署橋)
장생전교(長生殿橋) 십자각교(十字閣橋)
중학교(中學橋) 혜정교(惠政橋)
금천교(禁川橋) 파자교(把子橋)
침교(沈橋) 철물교(鐵物橋)
옥천교(玉川橋) 황교(黃橋)
이교(二橋) 향교(香橋)
관기교(觀旗橋) 반수교(泮水橋)
비각(碑閣)다리 사락교(思樂橋)
광례교(廣禮橋) 토교(土橋)
응란교(凝鸞橋) 장경교(長慶橋)
신석교(新石橋) 초교(初橋)
방목교(方木橋) 오간수문교(五間水門橋)
남산(南山) 아래의 교량 개설 수각교(水閣橋)
전도감교(錢都監橋) 미장동교(美墻洞橋)
군기시교(軍器寺橋, 무교) 소광통교(小廣通橋)
곡교(曲橋) 동현교(銅峴橋)
주자교(鑄字橋) 필동교(筆洞橋)
무침교(無沈橋) 청녕교(淸寧橋)
염초교(焰핇橋) 훈련교(訓鍊橋)
석교(石橋) 어청교(於淸橋)
수당교(水唐橋, 무당다리) 안산(鞍山) 아래의 교량 개설
석교(石橋) 경교(京橋)
신교(新橋) 비교(쯺橋)
염초청교(焰핇廳橋) 주교(舟橋)
홍제교(洪濟橋) 사천교(沙川橋)
5. 능 원 묘
1) 능.원.묘 개설
조선왕릉제도(정릉) 조선왕릉제도(건원릉)
2) 서울의 능묘
서울의 능묘(陵墓) 개설 정릉(貞陵)
헌릉(獻陵) 선릉(宣陵)
연산군묘(燕山君墓) 정릉(靖陵)
태릉(泰陵) 강릉(康陵)
의릉(懿陵) 인릉(仁陵)
영릉지(英陵址) 사도세자묘지(思悼世子墓址)
홍릉지(洪陵址) 장자묘지(長子墓址)
유릉지(裕陵址)
3) 서울근교의 능묘
서울 근교의 능묘(陵墓) 개설 동구릉(東九陵) 개설
건원릉(健元陵) 현릉(顯陵)
목릉(穆陵) 휘릉(徽陵)
숭릉(崇陵) 혜릉(惠陵)
원릉(元陵) 경릉(景陵)
수릉(綏陵) 사릉(思陵)
광릉(光陵) 광해군묘(光海君墓)
홍릉(洪陵) 유릉(裕陵)
영릉(英陵) 영릉(寧陵)
장릉(莊陵) 서부지역 개설
서오릉(西五陵) 개설 경릉(敬陵)
창릉(昌陵) 명릉(明陵)
익릉(翼陵) 홍릉(弘陵)
서삼릉(西三陵) 개설 희릉(禧陵)
효릉(孝陵) 예릉(睿陵)
장릉(章陵) 장릉(長陵)
공릉(恭陵)․순릉(順陵)․영릉(永陵) 개설 공릉(恭陵)
순릉(順陵) 영릉(永陵)
온릉(溫陵)
4) 제원묘
제원묘(諸園墓) 개설 영휘원(永徽園)
숭인원(崇仁園) 양효안공묘소(良孝安公墓所)
창빈안씨묘소(昌嬪安氏墓所) 지덕사부묘소(至德祠附墓所)
청권사부묘소(淸權祠附墓所) 광평대군묘역(廣平大君墓域)
수경원지(綏慶園址) 회묘지(懷墓址)
휘경원지(徽慶園址) 의령원지(懿寧園址)
화빈묘지(和嬪墓址) 효창원지(孝昌園址)
의빈묘지(宜嬪墓址) 인명원지(仁明園址)
귀인묘지(貴人墓址) 숙의묘지(淑儀墓址)
계동궁묘지
6. 사육신묘와 사묘
1) 사육신묘와 사묘 개설
사육신묘 개요
사묘 개요 (Ⅰ) 사묘 개요 (Ⅱ)
2) 사육신묘
사육신묘(死六臣墓) 개설 계유정난(癸酉靖難)
세조의 찬위(簒位) 단종의 복위운동
단종복위운동의 파탄 단종의 강봉(降封)
사육신의 행적(行蹟) 개설 박팽년(朴彭年)
성삼문(成三問) 이개(李塏)
하위지(河緯地) 유성원(柳誠源)
유응부(兪應孚) 사육신묘
사육신의 시비(是非) 사육신묘의 현황
3) 사묘
사묘 개황(槪況) 조선시대의 사묘 개설
정희계[鄭熙啓] 조운흘[趙云獄]
이양중(李養中) 성석연[成石璘]
유정현[柳廷顯] 서거정[徐居正]
이승소[李承召] 정성근[鄭誠謹]
상진[尙震] 정유길[鄭惟吉]
강홍립[姜弘立] 정창연[鄭昌衍] 개설
수죽정공신도비(水竹鄭公神道碑) 신경진
정광성[鄭廣成] 정태화[鄭太和]
김현근(金賢根)과 명온공주(明溫公主)의 묘 김구[金構]
유상운[柳尙運] 유봉휘[柳鳳輝]
해창위(海昌尉)와 명안공주(明安公主) 묘 이상길[李尙吉]
내시묘군(內侍墓群) 대원군(大院君) 이하응(李昰應) 묘
서광범(徐光範, 1859~1897)
한말 의병(韓末義兵) 및 항일독립운동가(抗日獨立運動家)의 묘 개설
김석진(金奭鎭, 1843~1910) 오세창(吳世昌, 1864~1953)
홍성익(洪成益, 1883~1920) 박찬익(朴贊翊, 1884~1948)
한용운(韓龍雲, 1879~1944) 문일평(文一平, 1888~1936)
김병로(金炳魯, 1887~1964) 방정환(方定煥, 1899~1932)
김창숙(金昌淑, 1879~1962) 광복군선열지묘(光復軍先烈之墓)
이준(李儁, 1859~1907) 지청천(池靑天, 1888~1960)
이시영(李始榮, 1868~1953) 신익희(申翼熙, 1894~1956)
조병옥(趙炳玉, 1894~1960) 여운형(呂運亨, 1885~1947)
손병희(孫秉熙, 1861~1922) 이윤재(李允宰, 1888~1943)
유림(柳林, 1894~1961) 서상일(徐相日, 1887~1962)
이명용(李明龍, 1873~1956) 임시정부 요인 묘소 개설
이동녕(李東寧, 1869~1940) 조성환(曺成煥, 1875~1948)
차이석(車利錫, 1881~1945) 삼의사묘(三義士墓) 개설
백정기(白貞基, 1896~1936) 윤봉길(尹奉吉, 1908~1932)
이봉창(李奉昌, 1900~1932) 김구묘(金九墓, 1876~1948)
국립묘지(國立墓地)
7. 석조물
1) 석조물총설
석조물 총설 개요 석조물 목록
석탑 석조부도
석등
2) 탑파
탑파(塔婆)의 개설 서울 홍제동오층석탑(弘濟洞五層石塔)
원각사지십층석탑(圓覺寺址十層石塔) 낙성대 삼층석탑(落星垈三層石塔)
약사사 삼층석탑(藥師寺三層石塔) 갈항사 삼층석탑(葛項寺三層石塔)
산청 범학리 삼층석탑(山淸泛鶴里三層石塔) 정도사지 오층석탑(淨兜寺址五層石塔)
남계원 칠층석탑(南溪院七層石塔) 경천사 십층석탑(敬天寺十層石塔)
전 문경 오층석탑(傳聞慶五層石塔) 전 흥법사 염거화상탑(傳興法寺廉居和尙塔)
봉림사 진경대사 보월능공탑(鳳林寺眞鏡大師寶月凌空塔) 석조부도(石造浮屠)
흥법사 진공대사탑(興法寺眞空大師塔) 정토사 홍법국사실상탑(淨土寺弘法國師實相塔)
거돈사 원공국사 승묘탑(居頓寺圓空國師勝妙塔)
법천사 지광국사 현묘탑(法泉寺智光國師玄妙塔)
괴산 외사리 석조부도(槐山外沙里石造浮屠)
영전사지 보제존자 사리탑(令傳寺址普濟尊者舍利塔)
3) 불상
불상(佛像) 개설 북한산 구기리 마애여래좌상(北韓山舊基里磨崖如來坐像)
승가사 석조승가대사상(僧伽寺石造僧伽大師像)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三川寺址磨崖如來立像)
보도각백불(普渡閣白佛) 관악산 마애보살좌상(冠岳山磨崖菩薩坐像)
도선사 석불(道詵寺石佛)
계유명전씨 아미타불삼존석상(癸酉銘全氏阿彌陀佛三尊石像)
기축명아미타여래제불보살석상(己丑銘阿彌陀如來諸佛菩薩石像)
미륵보살반가석상(彌勒菩薩半跏石像) 납석삼존불비상(蠟石三尊佛碑像)
감산사 석조아미타불입상(甘山寺石造阿彌陀佛立像)
석조약사여래좌상(石造藥師如來坐像) 석조비로자나불좌상(石造毘盧舍那佛坐像)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 석조비로자나불좌상(石造毘盧舍那佛坐像)
석조미륵불입상(石造彌勒佛立像)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
법주사 석조여래좌상(法住寺石造如來坐像) 석조불두(石造佛頭)
한송사 석조보살좌상(寒松寺石造菩薩坐像)
4) 석등
석등(石燈) 개설 중흥산성 쌍사자석등(中興山城雙獅子石燈)
고달사지 쌍사자석등(高達寺址雙獅子石燈) 나주 서문 석등(羅州西門石燈)
현화사 석등(玄化寺石燈)
5) 기타석조물
기타 석조물 개설 장의사지 당간지주(莊義寺址幢竿支柱)
세종구영릉석조유물(世宗舊英陵石造遺物) 개설
문인석(文人石)1쌍 무인석(武人石) 1쌍
석양(石羊) 1쌍 석마(石馬) 1쌍
장명등(長明燈) 난간석(欄干石)
구영릉석호(舊英陵石虎) 1쌍 소릉석호(昭陵石虎) 1쌍
석조태실신석(石造胎室身石) 영은문주초(迎恩門柱礎)
8. 금속물
1) 금속물총설
금속물의 개설 청동기시대의 금속물
고분 출토 금속물 불교 공예품
2) 불상
불상(佛像) 개설 뚝섬(纛島)출토 금동불상
연가칠년명 금동여래입상(延嘉七年銘金銅如來立像)
경사년신묘명금동삼존불(景四年辛卯銘金銅三尊佛)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전평천리출토금동미륵반가상(傳平川里出土金銅彌勒半跏像)
계미명 금동삼존불입상(癸未銘金銅三尊佛立像)
군수리금동보살입상(軍守里金銅菩薩立像)
금동관음보살입상(金銅觀音菩薩立像)
금동관세음보살입상(金銅觀世音菩薩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김제출토동판삼존불좌상(金提出土銅板三尊佛坐像)
김제출토동판반가사유삼존상(金提出土銅板半跏思惟三尊像)
금동승상(金銅僧像) 청동약사여래입상(靑銅藥師如來立像)
양평금동여래입상(楊平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삼양동금동관음보살입상(三陽洞金銅觀音菩薩立像)
금동관음보살입상(金銅觀音菩薩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양산출토금동미륵보살반가상(梁山出土金銅彌勒菩薩半跏像)
안동출토금동미륵보살반가상(安東出土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탄생불(金銅誕生佛) 청동탄생불(靑銅誕生佛)
금동탄생불(金銅誕生佛)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방형대좌금동미륵보살반가상(方形臺座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미륵보살반가상(金銅彌勒菩薩半跏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홍천물걸리출토금동여래입상(洪川物傑里出土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약사여래입상(金銅藥師如來立像)금동약사여래입상(金銅藥師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여래입상(金銅如來立像)
금동관음보살입상(金銅觀音菩薩立像)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금동보살입상(金銅菩薩立像)
감은사지서삼층석탑내사천왕상(感恩寺址西三層石塔內四天王像)
경주구황리금제여래좌상(慶州九黃里金製如來坐像)
경주구황리금제여래입상(慶州九黃里金製如來立像)
금동주악좌상(金銅奏樂坐像) 금동여래좌상(金銅如來坐像)
춘궁리철조석가여래좌상(春宮里鐵造釋迦如來坐像)
충남운산보원사지출토철불좌상(忠南雲山普願寺址出土鐵佛坐像)
철조여래좌상(鐵造如來坐像) 철조석가여래좌상(鐵造釋迦如來坐像)
철조비로자나불좌상(鐵造毘盧舍那佛坐像)
철조여래좌상(鐵造如來坐像) 금동삼존불감(金銅三尊佛龕)
금동불감(金銅佛龕) 금동관음보살좌상(金銅觀音菩薩坐像)
금동보살좌상(金銅菩薩坐像) 금동관음보살좌상(金銅觀音菩薩坐像)
수종사석탑발견금동보좌상군(水鍾寺石塔發見金銅菩坐像群)
수종사석탑발견금동보살반가상(水鍾寺石塔發見金銅菩薩半跏像)
3) 동종
동종(銅鐘) 개설 흥천사 동종(興天寺銅鐘)
서울 보신각종(普信閣鐘) 홍무25년장흥사명동종(洪武二十五年長興寺銘銅鐘)
백련사 융경삼년명동종(白蓮寺隆慶三年銘銅鐘) 실상사 동종(實相寺銅鐘)
성거산천흥사동종(聖居山天興寺銅鐘)
여주출토<청녕4년>명동종(驪州出土<淸寧四年>銘銅鐘)
정풍이년명동종(正淵二年銘銅鐘) 무술명동종(戊戌銘銅鐘)
보암사을축명동종(寶巖寺乙丑銘銅鐘) 청동소종(靑銅小鐘)
무인명 청동소종(戊寅銘靑銅小鐘) 정축명 청동소종(丁丑銘靑銅小鐘)
청동소종(靑銅小鐘)
9.천문 기상관측기
1) 석조관측기
천상열차분야지도 석각본(天象列次分野之圖 石刻本) 1
천상열차분야지도 석각본(天象列次分野之圖 石刻本) 2
관천대(觀天臺) 1 관천대(觀天臺) 2
간평일구(簡平日晷)․혼개일구(渾蓋日晷) 신법지평일구(新法地平日晷) 개설
신법지평일구(新法地平日晷) 1 신법지평일구(新法地平日晷) 2
측우대(測雨臺) 1 측우대(測雨臺) 2
측우대(測雨臺) 3 수표(水標)
풍기대(風旗臺) 1 풍기대(風旗臺) 2
2) 금속관측기
앙부일구(仰釜日晷) 혼천시계(渾天時計)
보루각(報漏閣)의 자격루(自擊漏) 유물 간의대(簡儀臺)
간의(簡儀) 일성정시의(日星定時儀)
옥루(玉漏) 그 밖의 관측기
측우기(測雨器) 개설 금영측우기(錦營測雨器)
10. 금석문
1) 금석문총설
금석문 개설 석비의 기원과 종류
석비의 양식 삼국시대(三國時代)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 고려시대(高麗時代)
조선시대(朝鮮時代)
2) 기념비
진흥왕 순수비(眞興王巡狩碑) 원각사비(圓覺寺碑)
삼전도 청태종 공덕비(三田渡 淸太宗功德碑) 인조별서 유기비(仁祖別墅遺基碑)
탕평비(蕩平碑) 정업원 구기비(淨業院舊基碑)
금암기적비(黔巖紀蹟碑) 장충단비(獎忠壇碑)
고종 즉위 사십년 칭경기념비(高宗卽位四十年稱慶記念碑) 사천왕사비(四天王寺碑)
사림사 홍각선사비(沙林寺弘覺禪師碑)
무장사아미타여래조상사적비(퐹藏寺阿彌陀如來造像事蹟碑)
3) 신도비
조선 태종 신도비(朝鮮太宗神道碑) 세종대왕 신도비(世宗大王神道碑)
안맹담 신도비(安孟聃神道碑) 한글 고비(古碑)
상진 신도비(尙震神道碑) 이명 신도비(李蓂神道碑)
정유길 신도비(鄭惟吉神道碑) 창빈 안씨 신도비(昌嬪安氏神道碑)
정역 신도비(鄭易神道碑) 연령군 신도비(延齡君神道碑)
화산군 신도비(花山君神道碑) 육신묘비(六臣墓碑)
김구 신도비(金構神道碑) 효령대군 신도비(孝寧大君神道碑)
4) 탑비 및 기타 제비
고선사 서당화상탑비(高仙寺誓幢和尙塔碑)
월광사 원랑선사탑비(月光寺圓郞禪師塔碑)
봉림사 진경대사 보월능공탑비(鳳林寺眞鏡大師寶月凌空塔碑)
보리사 대경대사탑비(菩提寺大鏡大師塔碑)
흥법사 진공대사 명서운탑비(興法寺眞空大師明栖雲塔碑)
태자사 낭공대사 백월서운탑비(太子寺郞空大師白月栖雲塔碑)
고달사 원종대사혜진탑비(高達寺元宗大師慧眞塔碑)
단속사 진정대사탑비(斷俗寺眞定大師塔碑)
정토사 홍법국사 실상탑비(淨土寺弘法國師實相塔碑)
갈항사 삼층석탑명(葛項寺三層石塔銘)
정도사지 오층석탑명(淨兜寺址五層石塔銘)
나주서문석등기(羅州西門石燈記)
문묘비(文廟碑) 척화비(斥和碑)
성종태실비(成宗胎室碑) 양호비(楊鎬碑)․양공거사비(楊公去思碑) 개설
양호비(楊鎬碑) 양공거사비(楊公去思碑)
관우찬양비(關羽讚揚碑)
5) 암각
동악선생시단(東岳先生詩壇) 연융대(鍊戎臺)
성동린우애지산학(性同鱗羽愛止山壑) 세심대(洗心臺)
백호정(白虎亭) 홍천취벽(紅泉翠壁)
영월암(影月岩) 송석원(松石園)
유란동 청송당 유지(幽蘭洞聽松堂遺址) 대명일월(大明日月)․백세청풍(百世淸風)
필운대(弼雲臺) 아계(冥溪)
조씨노기(趙氏老基) 창벽(蒼壁)
증주벽립(曾朱壁立) 영반(半盤)․금고일반(今古一般)
삼계동(三溪洞) 옥류동(玉流洞)
귤산(橘山) 소호천(小壺天)
동망봉(東望峯) 무계동(武溪洞)
왕패동(王沛洞) 낙성대(落星垈)
삼청동문(三淸洞門) 옥류천(玉流川)․비류삼천척 요락구천래
간시백홍기 번성만학뢰(飛流三千尺 遙落九天來 看是白虹起 飜成萬壑雷)
사정(賜井) 청룡정임오삼월(靑龍亭任午三月)
용재이선생서사유지(容齋李先生書舍遺址)
11. 유적지 및 명소
1) 유적지 및 명소 총설
유적지 및 명소 개설 선사유적(先史遺蹟) 총설
고분(古墳) 개요 봉수대지(烽燧臺址) 개요
전적지(戰蹟地) 개요 진(津)․도(渡) 개요
공원(公園) 개요 명소(名所) 개요
2) 선사유적
구석기시대(B.C. 1000000~10000년) 신석기시대(B.C. 4000~700년) 개설
암사동 유적 시도(矢島) 유적
청동기시대(B.C. 700~300년) 개설 미사리 유적
옥석리 유적 교하리 유적
역삼동 유적 흔암리 유적
남양주 수석리 선사주거지 평택 두정리 선사주거지
서울 명일동 선사주거지 서울 가락동 선사주거지
묘제(墓制) 개설 서울 정릉동 지석묘
서울 고척동 지석묘 서울 반포동 지석묘
인천 학익동 지석묘 인천 주안동 지석묘
의정부시 지역의 묘 구리시 지역의 묘
남양주시 지역의 묘 광명시 지역의 묘
안산시 양상동 지석대군 파주시 지역의 묘
연천군 지역의 묘 포천군 지역의 묘
양평군 지역의 묘 용인군 지역의 묘
김포군 지역의 묘 강화 대산리 지석묘
강화 동막리 지석묘 내가 지석묘
강화 외포리 지석묘 강화 하점면 지석묘
강화 양오리 지석묘 강화 지석묘
강화 부근리 지석묘군 강화 삼거리 지석묘
강화 황촌리 지석묘 강화 신삼리 지석묘
강화 하도리 지석묘 옹진 운남리 지석묘
인천 작약도 패총 화성 율암리 선사유적
시흥 군자리 무문토기 유적 시흥 오이도 패총
시흥 정왕리 선사유적 시흥 초지리 패총
파주 금촌리 선사유적 파주 교하리 선사유적
양평 양근리 선사유적 양평 대심리 선사유적
양평 문호리 선사유적 이천 동산리 선사유적
용인 봉무리 선사유적 용인 창리 선사유적
용인 덕성리 선사유적 용인 화산리 선사유적
옹진 연평리 패총1 옹진 연평리 패총2
옹진 연평리 패총3 옹진 영종면 패총
옹진 아도리 패총 옹진 장봉리 선사유적
옹진 용유면 패총 웅진 소야리 패총
웅진 승봉리 패총 웅진 덕적리 패총
양평 상자포리 선사유적 초기 철기시대(B.C. 300~A.D. 250년) 개설
석촌동 주거지 서둔동 주거지
마장리 유적 이곡리 유적
3) 고분
고분(古墳) 개설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의 위치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의 입지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의 내부구조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완형 흑도소항(黑陶小缸)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파손 흑도소항(黑陶小缸)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무문토기 2점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유문토기 2점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옹관(甕棺)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출토 철기류
가락동 제1호분 및 제2호분 고찰 가락동 제3호분의 위치
가락동 제3호분의 구조 가락동 제3호분 출토 인골(人骨)
가락동 제3호분 출토 토기개(土器蓋) 4점 가락동 제3호분 출토 완(燔)
가락동 제3호분 출토 단경호(短徑壺)
가락동 제3호분 출토 철정(鐵釘) 4점
가락동 제3호분 고찰 가락동 제4호분의 위치
가락동 제4호분의 구조 가락동 제4호분 출토 유물
가락동 제4호분 고찰 가락동 제5호분의 위치
가락동 제5호분의 구조 가락동 제5호분 출토 금동환(金銅環) 4점
가락동 제5호분 출토 철도(鐵刀) 가락동 제5호분 출토 와편(瓦片)
가락동 제5호분 출토 토기편(土器片) 가락동 제5호분 고찰
가락동 제6호분 가락동 제6호분의 위치
가락동 제6호분의 구조 가락동 제6호분 출토 유물
방이동 제1호분의 위치 방이동 제1호분의 벽면(壁面)
방이동 제1호분의 연도(羨道) 방이동 제1호분의 현실(玄室)
방이동 제1호분의 시상대(屍床臺) 방이동 제1호분 출토 토기호(土器壺) 1점
방이동 제1호분 출토 유대단경호(有臺短頸壺) 1점
방이동 제1호분 출토 토기배(土器杯) 1점
방이동 제1호분 고찰 방이동 제4호분의 위치
방이동 제4호분의 구조 방이동 제4호분 출토 고배(高杯)
방이동 제4호분 출토 고배(高杯蓋) 방이동 제4호분 출토 철정(鐵釘)
방이동 제4호분 출토 철편(鐵片) 방이동 제4호분 출토 인골(人骨)
방이동 제5호분의 위치 방이동 제5호분의 구조
방이동 제5호분 출토 고배(高杯) 방이동 제5호분 출토 토기병(土器甁)
방이동 제5호분 출토 석제품 방이동 제5호분 고찰
방이동 제6호분의 위치 방이동 제6호분의 구조
방이동 제6호분의 출토 유물 방이동 제6호분 고찰
방이동 제6호분 출토 유물 개설 방이동 제6호분 출토 인골(人骨)
방이동 제6호분 출토 고배(高杯) 방이동 제6호분 고찰
석촌동 제3호분 개설 석촌동 제3호분의 위치
석촌동 제3호분의 구조 석촌동 제3호분 출토 유물
석촌동 제3호분 고찰 석촌동 제4호분의 위치
석촌동 제4호분의 구조 개설 석촌동 제4호분 봉토의 유무
석촌동 제4호분 석곽 시설 석촌동 제4호분 인골
석촌동 제4호분 고찰 화양동 고분의 위치
화양동 고분의 구조 화양동 고분 출토 소병(小甁)
화양동 고분 출토 완(椀) 화양동 고분 출토 개(蓋)
화양동 고분 출토 단경호(短頸壺) 화양동 고분 출토 파수부단경호(把手附短頸壺)
화양동 고분 출토 반(盤) 화양동 고분 출토 이형토기(異形土器)
화양동 고분 출토 파수부 시루(甑) 화양동 고분 출토 토제방추차(土製紡錘車)
화양동 고분 출토 우각형파수(牛角形把手) 화양동 고분 출토 철부(鐵斧)
화양동 고분 출토 철서(鐵鋤) 화양동 고분 출토 철모(鐵棠)
화양동 고분 출토 철겸(鐵鎌) 화양동 고분 출토 철도(鐵刀)
화양동 고분 출토 철소도자(鐵小刀子) 화양동 고분 출토 철작(鐵斫)
화양동 고분 출토 철이(鐵崎) 화양동 고분 출토 편자형 철품(鐵品)
화양동 고분 출토 철제 쇠스랑 화양동 고분 출토 철부(鐵釜)
화양동 고분 출토 철호(鐵壺) 화양동 고분 출토 철촉(鐵鏃)
화양동 고분 출토 기타 유물 화양동 고분 고찰
4) 전적지
삼국시대의 전적지 임진왜란과 행주대첩
이괄(李适)의 난과 안현(鞍峴)전투 병자호란과 남한산성 공방전
군대 해산과 한국군의 항전 의병들의 서울 침공계획
강우규(姜宇珪8의 재등 총독 폭살기도(爆殺企圖) 김익상(金益相)의 총독부 투탄의거
김상옥(金相玉)의 종로경찰서 투탄의거 송학선(宋學先)의 재등 총독자살(刺殺) 기도
나석주(羅錫疇)의 동양척식회사 투탄의거 부민관 폭탄의거
창동 방어전 미아리 방어선
태릉지구 전투 김포․오류동 지구 전투
한강대교 및 철교의 폭파 한강 저지선
한강 탈환전
5) 봉수대지
남산(南山) 봉수대 무악(毋岳) 봉수대
아차산(峨嵯山) 봉수대 청계산(淸溪山) 봉수대
개화산(開花山) 봉수대 봉화산(烽火山) 봉수대
6) 진도
진도(津渡) 개설 도미진(渡迷津)
미음진(渼音津) 광진(廣津)
삼전도(三田渡) 뚝도(纛島, 뚝섬)
입석포(立石浦) 두모포(豆毛浦)
한강진(漢江津) 서빙고진(西氷庫津)
동작진(銅雀津) 흑석진(黑石津)
노량진(露梁津) 용산진(龍山津)
마포진(麻浦津) 서강(西江)
율도진(栗島津) 양화도(楊花渡)
공암진(孔岩津) 감암진(甘岩津)
조강도(祖江渡)
7) 공원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연혁 탑골공원 (파고다공원) 개설
원각사(圓覺寺)의 유래와 종말 탑골공원(파고다공원)의 개설
탑골공원(파고다공원)의 명칭 유래 탑골공원(파고다공원) 시설의 발자취와 3․1운동
명승지 남산 남산공원의 개설
남산공원의 확장과 그 잠식 과정 장충단공원의 조성과 남산공원에 흡수되는 과정
사직공원(社稷公園) 효창공원(孝昌公園)
삼청공원(三淸公園) 동묘공원(東廟公園)
사육신공원(死六臣公園) 도산공원(島山公園)
낙성대공원(落星垈公園) 어린이대공원
서울대공원의 개설 경위 서울대공원의 면적과 구성
서울대공원 동․식물원 그 밖의 서울대공원 주요시설
8) 명소
명소(名所) 개설 남산(南山)
인왕산[仁王(旺)山] 북한산(北漢山) 개설
세검정(洗劍亭)계곡 삼청동(三淸洞)
우이동(牛耳洞) 낙산계곡(駱山溪谷)
강변 개설 동호(東湖)
용산강(龍山江, 南湖) 마포(麻浦)
9) 지정보호수
지정보호수(指定保護樹) 개설 원효로의 백송(白松)
재동의 백송(白松) 수송동의 백송(白松)
문묘의 은행나무 창덕궁의 향나무
용두동 선농단의 향나무 창덕궁의 다래나무
삼청동의 등나무 삼청동의 측백나무
신림동의 굴참나무 잠실리 뽕나무
화양동의 느티나무 손기정(孫基禎) 월계관수(月桂冠樹)
서울특별시 지정보호수 지정 연혁 서울특별시 지정보호수의 수종(樹種) 개설
느티나무 은행나무
회화나무 향나무
소나무 가중나무
음나무 참나무
측백나무 모감주나무
돌배나무 보리수나무
서울특별시 지정보호수에 전해오는 이야기 개설 연지동의 회화나무(시나무 1-4)
연지동의 은행나무(시나무 1-5) 정동의 향나무(시나무 1-8)
한남동의 느티나무(시나무 1-11) 방학동의 은행나무(시나무 1-15)
중계동의 은행나무(시나무 1-17) 시흥동의 은행나무(시나무 1-20)
시흥동의 향나무(시나무 1-21) 당산동의 은행나무(시나무 1-22)
봉천동의 향나무(시나무 1-23) 역삼동의 느티나무(시나무 1-24)
서초동의 향나무(시나무 1-27) 구의동의 느티나무(구나무 1-4-11)
개봉동의 느티나무(구나무 1-12-33)
10) 기타제유지
독서당지(讀書堂址) 사당동 요지(窯址)
승과평지(僧科坪址) 세종대왕 탄생지
개화사상 발상지 이순신 탄생지
민절서원지(愍節書院址) 도봉서원지(道峯書院址)
구암서원지(龜岩書院址) 사충서원지(四忠書院址)
노강서원지(鷺江書院址) 명인촌지(明人村址)
태화관지(泰和館址) 이문지(里門址)
육의전지(六矣廛址) 척화비지(斥和碑址)
일구대지(日晷臺址) 쌍홍문지(雙紅門址)
남지지(南池址) 서지지(西池址)
참지(斬址) 송계원지(松溪院址)
사남기(沙南基, 새남터) 칠패지(七牌址)
왜성대지(倭城臺址) 가산지(假山址)
일본공사관지(日本公使館址) 낙성대유지(落星垈遺址)
광혜원지(廣惠院址) 광제원지(廣濟院址)
매주가마터 동적전지(東籍田址)
정업원지(淨業院址) 독립관지(獨立館址)
청수관지(淸水磎址) 전씨대동종약소단소제(全氏大同宗約所壇所濟)
상춘원지(常春園址) 통정(桶井)
어정(御井) 복주정(福主井)
성제정(星祭井) 초정(椒井)
어수정(御水井) 미정(尾井)
팔송정(八松井) 허정(許井)
굴정(窟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