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좋은 유닛을 구했다면 적당한 집을 만들어 줘야겠죠~
주문통 제작시 다음과 같은 몇 가지만 지킨다면 크게 실패할 일은 없게 됩니다.
--유닛의 특성 파악하기
-----오리지널 기기가 어떤 장르에 적합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식이 있다면 고역 특성이 저하되므로 구입 시 반드시 청음해 봐야겠고 콘지의 움직임이 부드럽고 찍찍 거리는 잡음이 없어야 됩니다. 엣지 부분의 보존제가 경화되면 저역 특성도 확인해야 합니다. 10인치 이상의 풀레인지는 별도의 트윗이 필요하고 풍성한 저역을 즐기려면 12인치 이상의 유닛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콘 된 유닛은 음질도 변화가 있고 일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편이니 확인 후 구입하기를 권장합니다. 통에 장착후 중고역은 유닛의 책임이므로 번거롭더라도 구입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 선택하기
----오리지널 음질을 재현하려면 복각에 세심한 정성이 필요하며 체적, 재질, 구조-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외장디자인 변형은 음질에 별 영향은 없으며 소장용이라면 외장에 충분한 투자를 하여도 아깝지 않습니다. 특히 15인치 이상의 대형 통들은 오리지널 스펙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좋으며 개인적 취향으로 변형된 통은 추후에 애물단지가 되기도 합니다. 공간적인 제약으로 축소한 통을 제작할 때는 차라리 최소 체적으로 소리의 기대를 낮출수 밖에 없습니다.
--장르별 통 선택하기
----클래식은 탄노이 류가 유리하지만 다른 메이커 유닛으로도 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클래식은 통울림이 충분한 통을,
**가요, 팝은 3 웨이 이상 중고음이 섬세한 통을,
**재즈, 보이스는 혼 형 구조로 깊이 있는 통이 유리합니다.
공간 여유가 있다면 대형 통과 중형급 통의 병행운용을, 여유가 없으면 메인에 중형 통 ,서브로 소형 통 운용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