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간사이공항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1.1km(히네노~간사이공항) / 린쿠타운~간사이공항 구간은 JR서일본이 2종철도 사업자이며 신간사이국제공항이 3종철도 사업자임.
궤간 : 1067mm
역수 : 3개 역(히네노~간사이공항)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린쿠타운~간사이공항 구간에는 ATS-PN 병설)
인가최고속도 : 130km/h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간사이공항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JR간사이공항선은 히네노~간사이공항 구간의 노선으로, 오사카만에 인공적으로 세워진 섬인 간사이국제공항과 오사카를 잇는 공항연락철도이다. 히네노역에서 한와선과 분기하여 공항으로 가는 열차들이 이 노선을 사용한다. 특히 길이 3,750m의 간사이국제공항 연락교를 건너게 되는 린쿠타운~간사이공항 구간은 플랫폼과 선로를 난카이전철 공항선과 공유하고 있다. 린쿠타운역은 난카이전철 관할이며, JR서일본은 외부회사에 역무를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전 구간이 JR서일본 긴키총괄본부 관할이며,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 구간 IC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전 노선에 가산운임이 설정되어 있어서, 히네노~린쿠타운 구간 150엔, 린쿠타운~간사이공항 170엔, 히네노~간사이공항 220엔의 추가운임을 받게 된다. 따라서 린쿠타운~간사이공항의 경우 JR/난카이 모두 370엔의 운임을 받으며, JR의 승차권과 난카이의 승차권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전차특정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은 구간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히네노 -> 간사이공항)
상행열차 동영상(간사이공항 -> 히네노)
3. 역사
1987/12/02 - 공항연락선으로 제2종 철도사업면허 취득.
1994/01/20 - 간사이국제공항 연락선 철도 레일 체결식 계획.
1994/03/17 - 시운전 개시.
1994/03/31 - 공항연락선 중 히네노~린쿠타운 구간을 JR서일본으로 양도하는 것을 인가함.
1994/04/01 - 공항연락선 중 히네노~린쿠타운 구간에 JR서일본이 1종철도사업면허 취득.
1994/06/15 - 간사이국제공항 개항보다 먼저, 간사이공항선으로 히네노~간사이공항 구간 개업.
1994/09/04 - 간사이국제공항 개항. 특급 하루카 및 관공쾌속 운전 개시.
1995/04/20 - 관공쾌속의 정차역을 줄인 관공특쾌 <윙> 운전 개시.
1995/09/01 - 린쿠타운~간사이공항 구간의 특정구간운임 폐지.
1999/05/10 - 관공특쾌 윙 폐지. 와카야마 발착의 기슈지쾌속과의 분할/병결 개시.
2008/03/15 - 시각표 개정으로 JR난바 발착의 관공쾌속 폐지. 평일 아침시간대의 직통쾌속 운전 개시.
2010/12/01 - 조직개정으로 긴키총괄본부로 관할 변경.
2013/03/16 - 하루카에 B특급요금 적용 개시로 히네노~간사이공항 구간의 특급요금 인하.
4. 운행 형태
관공특급 하루카와 관공쾌속, 보통열차의 3개등급으로 열차가 운용된다. 보통열차의 경우 이른 아침과 심야에만 1일 5왕복 운전되므로 극소수이며, 사실상 하루카와 관공쾌속이 간사이공항선 운행열차의 거의 전부라고 보면 된다.
<관공특급 하루카> - 1994년 9월 4일부터 운행된 등급으로, 2016년 현재 1일 30왕복으로 운전되며 시간당 2편 운전체제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하루카가 교토행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쿠사츠행, 마이바라행도 드물지만 운행되고 있다. 1일 8왕복은 히네노역에 정차하며, 히네노역에 정차하는 하루카는 간사이공항행의 경우 저녁시간대에, 교토행의 경우 아침시간대에 주로 운행되고 있다. 린쿠타운역은 전 열차가 통과한다. 6량편성 또는 9량편성으로 운행되며, 1호차는 그린샤이며 자유석은 하행 5/6호차, 상행 4~6호차가 설정되어 있다. 개업 당시에는 전석 지정석이었으나 1998년 12월부터 자유석이 설정되기 시작하였다. 교토~간사이공항 구간의 소요시간은 80분으로 고정되어 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오사카 중심부를 지나기 때문에 시간이 약간 오래 걸린다.
<관공쾌속> - 간사이공항을 왕래하는 쾌속열차로, 오사카환상선을 경유하여 쿄바시/텐노지역까지 운행하고 있다. 4량편성으로 공항선을 달리다가, 히네노역에서 와카야마에서 발착하는 키슈지쾌속과 병결하여 8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단독으로 운행되는 관공쾌속도 드물지만 있다. 시간당 4편 운전으로 15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보통> - 이른 아침과 심야에만 운전되는 차량으로, 간사이공항선 내부에서만 운전되며 히네노~간사이공항 구간을 운행하는 단거리 셔틀열차이다.
4. 운용 차량
27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3량편성으로 281계와 병결하여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8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6량/9량편성으로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3계 0번대 - 관공쾌속/보통열차로 운용. 4량/8량편성으로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3계 2500번대 - 관공쾌속/보통열차로 운용. 4량/8량편성으로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5계 5000번대 - 관공쾌속/보통열차로 운용. 4량/8량편성으로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5계 5100번대 - 관공쾌속/보통열차로 운용. 4량/8량편성으로 운용.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히네노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한와선(R45) - 이즈미스나가와/와카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한와선(R45) - 오오토리/텐노지/오사카 방면(직통운전)
린쿠타운역 환승안내(개찰내 환승)
1번 승강장 - 난카이 공항선(NK31) - 간사이공항 방면
4번 승강장 - 난카이 공항선(NK31) - 난바/이즈미사노/와카야마시 방면
간사이공항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4번 승강장 - 난카이 공항선(NK32) - 난바/이즈미사노/와카야마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