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고 3.더움이 2.오고 4.간다는 것은 계절 흐름의 순리이다. 찰 한(寒), 올 래(來), 더울 서(暑), 갈 왕(往)모든 동식물들은 월동과 동민에 들어간다. 겨울이면 冬四時盡也로 四季節이 다가는 마지막 季節인 것이다.四季節 변화에 관한 敍事詩的 意味를 살펴보았다.
차고 더움이 오고 간다는 것은 계절 흐름의 순리이다.
천자문의 각 구별 내용에 따라 그림을 넣어 설명을 할 수 없는 제한(制限)으로 그림을 올릴 수 없습니다. (천자문 전문을 한 포스트로 했을 때 내용 설명용 사진은 20매로 제한됨)
제6구(第6句)
추 수 동 장
(秋 收 冬 藏)
뜻풀이순서 ●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저장 한다.
1.가을이 되면 3.겨울 준비를 위해 2.거둔 곡식을 4.저장한다.가을 추(秋), 거둘 수(收), 겨울 동(冬), 감출 장(藏)여기에서 동(冬)은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四季節)의 일연 중 끝이며 제5구인 한래서왕(寒來暑往) 대구(對句)로 일연 농사 결산마무리를 묘사한 서사시(敍事詩)이다.
겨울 하면 四季節중에 冬節을 이름이요 동장(冬藏)하면 四季節이 끝나는 겨울이면 가을에 거둔 곡식을 창고에 저장하는 것을 동장(冬藏)이라 하였다. 그리고 모든 동식물들은 월동과 동면(冬眠)에 들어간다. 겨울이면 冬四時盡也로 四季節이 다가는 마지막 季節인 것이다. 四季節 변화에 관한 敍事詩的 意味를 살펴보았다.
제7구(第7句)
윤 여 성 세
(閏 餘 成 歲)
뜻풀이순서 ●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一年 貳拾四節氣 나머지시각(時刻)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 세(歲)를 이루었다.
一年 24節氣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1.윤달이 3.이루어짐이란 2.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4.해를 만들었다.윤달 윤(●閏)字로 표시 하는 윤달이 3연만에 한 번식 한 달이 추가되는 것이다. 남을 여(●餘)字는 시간이나, 물자나, 돈 같은 것을 쓰고 남는 것을 뜻 한다. 이룰 성(●成)字는 무슨 일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성사(成事)라고 한다. 성공(成功). 성취(成取). 성적(成積). 해 세(●歲)字는 윗사람에게 존대 말씨로 나이를 물을 때 할아버지 연세(年歲)가 얼마나 되십니까. 한 해 (一年)등 윤달 윤(閏)字는 음력으로 1년 12달에 1달을 더해 1년13달 있는 해를 윤년(閏年) 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1년은 24節氣 라는 것이 있으며. 第5句와 第6句 설명에서 4季節을 춘(春;봄).하(夏;여름). 추(秋;가을). 동(冬;겨울) 이라 했다. 이것을 다시 24節氣로 정하고 그 24節氣에 맞추어 1년 열두 달을 정하고 나면 남을 여(餘) 남는 시각을 3년간을 모아 한 달을 만든 것이 음력윤달 이라고 한다. 24節氣는 다음과 같다.4季節 24節氣란 무엇인가? 계절 절기 특징은 음력 봄을 기준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1.입춘(立春)봄이 선다. 즉 봄이 온다.2.우수(雨水)차게 얼어붙은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니 비가오고 얼음녹아 물로 나타난다. (正月)3.경칩(驚蟄)겨울잠 자든 개구리 놀라서 잠 깬다 하여 봄을 뜻함.4.춘분(春分)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깸. 낮이 길어지기 시작함. (二月)5.청명(淸明)맑고 밝다.6.곡우(穀雨)봄 농사의 준비시기에 농사짓기에 알맞은 비가 내림. (三月) 여름7.여름 하(夏) 입하(立夏)8.소만(小滿) 여름의 문턱 본격적인 농사일이 시작 (四月)9.망종(芒種) 벼나 보리 등의 까끄라기가 있는 곡식(awned- corns) 24절기(節氣)의 하나로. 6월 5일경. 보리는 익어 먹게 되고. 볏모는 자라서 심게 됨.10.하지(夏至) 씨 뿌리기 낮이 연중 가장 긺 (五月)11.소서(小暑) 양력 7월 7~8일 경이며 이때부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됨12.대서(大暑)여름 더위 한 차례여름 큰 더위 (六月)이후 가을13.가을 추(秋)입추(立秋)14.처서(處暑)가을의 문턱 더위가 가시다. (七月)이후15.백로(白露) 흰 이슬이 내리는 절기(節氣) 16.추분(秋分)맑은 이슬이 내림 (八月)이후 밤이 길어지기 시작함17.한로(寒露) 추분과 상강(霜降) 사이에 있는 절기로 양력 10월8~9일에 오는 절기(節氣)임18.상강(霜降) 찬 이슬이 내리기 시작함. (九月)이후 겨울 19.입동(立冬)음력 10월의 절기(節氣)로 양력11월8일쯤에 듦. 태양의 황경(黃經)이 225도 때.20.소설(小雪)겨울의 문턱. 11월22~23경임. (20th of the 24seasonal divisions) 밤이 연중 가장 긺 (十月)이후 21.대설(大雪)태양의 황경(黃經)이 255도에 달한 때로서 양력11월 8일 경에 해당함.(썩 많이 내린 눈)장설(壯雪);a heavy snow 22.동지(冬至)겨울 큰 눈이 옴. 밤이 연중 가장 긺. (十一月)이후23.소한(小寒)양력 1월5일 쯤 임. 24.대한(大寒)겨울 추위 한 차례. 겨울 큰 추위 (十二月) 섣달위와 같이 4季 24 절기(節氣)에 맞게 1年12月을 양력(陽歷)의 천기에 맞추면 1年365日 수(數)에서 남는 시각(時刻)을 모아 3년 후에 음력(陰歷) 달력에 표기한다.
또는 날이 가고 달이 가면 새해가 온다. 즉 신년[(新年; 새신(新). 해연(年)]이 온다. 라고 표현을 한다. 새해=신년(新年)...이의 표기를 잘 이해해야 한다.
학습고(學習考):학습을 하면서 고려해 보는 것.우리 초. 중등 수준에서는 윤년(윤年) 또는 윤달 하면 잘 모르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알고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해 본다. 양력에도 윤달이 있고, 음력에도 윤달이 있다.양력 윤달은 2월에만 들 수 있고, 그 윤달은 29일이 한 달 마지막 날 이기도 하다. 그러면 그것은 몇 년 만에 한번 식 오나 요 라고 한다면 평년(平年) 에는 2월은 28일 이다. 그 평년(平年) 3연이 지나고 4년 만에는 반드시 윤달 2월이 되고 마지막 날은 29일이 된다. 이것을 양력으로 2월에만 드는 윤달 이라고 한다. [음력은 윤달하면 한 달이 더 있고, 양력은 윤달하면 2월에만 평연(平年)은 28일. 윤연(윤年)에는 29일이다]
이상은 양력에 관한 것과 음력에 관한 것이 있다.
제8구(第8句)
율 여 조 양
(律 呂 調 陽)
뜻풀이순서 ●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율(6律)과 여(6呂) 는 천지간의 陽氣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陽이요 여는 陰이다.
本句에 서는 曆法과 陰陽의 이기(二氣) 로 사계(春. 夏. 秋. 冬 四季)를 조절한다는 것을 말했다.●1. 역법(曆法)을 ●3. 고르게(調)하여 ●2. 음(陰)과●4 양(陽)을 조화롭게 역법(曆法)하다. (제7구와 제8구로 대구(對句)구성을 한 것이다.) 율(6律)과 여(6呂) 는 천지간의 陽氣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陽이요. 법칙 율(律), 陰(음)呂(여)하여 풍류 여(呂), 성 여(呂), 고를 조(調), 볕 양(陽)여기에서 우리는 고대의 자연과학 연구의 일단을 엿볼 수 있다. 呂가 陰으로 뜻함이란 쉽사리 알 수 없는 일이나 뜻풀이 1, 3, 2, 4 순을 지키는 원칙에서 解明(해명)이 됨.제7구와 제8구의 對句關係를 연관하여 역법의 음과 양을 고려함. 이는 놀라운 일이다.율여(律呂)하면 여분의 달로서 3년 모아 한번 들었다. 그런데 만세력(萬歲曆)에 보면 1974년, 1975년, 1976년8월대~8월소, 1977년, 1978년, 1979년6월대~6월소, 1080년, 1981년, 1982년4월소~4월소, 1983년,1984년10워대~10월소, 1985년, 1986년, 1987년6월대~6월소, 1988년, 1989년, 1990년5월대~5월소, 1991년, 1992년, 1993년3월대~3월소. 1994년,1995년8월대~8월소. 2년을 모아 한 달이 윤달로 든 것은 주목되는 내용이다.
이의 결과는 3회는 3년 내에 윤년이1회, 그 다음은 2년 내에 윤년1회를 기록한다. 율(律)은 1 음률(音律) 2 음악▷육률(六律) 3 ▷기율(紀律) 4 범죄자를 처벌하는 법. 형률(刑律). 5 문학▷율시(律詩). 6 불교 불법의 계율(戒律)▷교(敎). 결코 률(律)은 고르게 한다. 는 뜻으로 律均布也라 했으며 천자문 제1구에서 제10구 싸지는 천문에 관함이니 결코 율(律)하면 陽을 고르게 함이다. 하여 이는 역법(曆法)에 관계로서 一年 365일을 12월로 하고 春夏秋冬 四季節과 24節氣따라 태양열(太陽熱)을 유효적절하게 활용목적으로 조화 있는 월력(月曆)을 윤여성세(閏餘成歲)로 완결 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餘)는 넉넉하다는 것이 그 본래의 뜻인 것이다. 역법(曆法)에 보면 음력으로 一年에 10일이 남아돈다. 따라서 3년이면 1달이 남는 셈이다. 이에 오(堯)임금은 윤달을 두어 해를 조절하였다. 윤여(閏餘)는 윤달인 것이다.율(律)은 법 율(律)또는 가락 율(律)하니 음조(音調)의 총칭이요. 협의로는 양(陽)에 속하는 음조(音調)의 특칭(特稱) 고르다 의뜻을 옮겨 양(陽)을 고르게 이용하는 의미에 쓰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呂)는 풍류 여(呂)로 음(陰)의 음률(音律), 율 여(律呂), 음양(陰陽)의 조화인즉 음과 양을 고르게 하다 로 고를 조(調)가 따르니 운율(韻律) 운치 조(調)로 품위 있는 기상과 신조(神調)의 뜻이 있다.양(陽)은 볕 양(陽)이다. 맑을 양(陽). 시월 양(陽); 음력(陰曆)의 이칭(異稱)이다.
제13구(第13句)
검 호 거 궐
(劍 號 巨 闕)
뜻풀이순서 ●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巨闕은 칼 이름이고 구야자(歐冶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 나라의 국보● 1칼(劍)을 ● 3거궐(巨闕)이라 ● 2부르는 것은 왕의 보검이자 ● 4궁궐(宮闕)안에 있다는 뜻 이기도하다. (여기에서 조 나라는 중국의 나라를 말한 것이다)구야자(歐冶子)라는 사람은 중국 원나라 출신으로 초 왕을 위해 일을 해 온 사람이자 명장(名將)이다.칼 검(劍), 이름 호(號), 클 거(巨), 집 궐(闕)본문(本文)의 칼 검(劍)字는 중국의 구야자(歐冶子)가 지은 보검이라 했으니 중국에서 지정된 보물이다.우리나라에도 국보급의 보검(寶劍) 이 있다. 이름 호(號)자는 부르짖을 호(號). 호령할 호(號)로 여러 가지 표현이 있다. 클 거(巨)字는 많을 거(巨)로 부르기도 한다.집 궐 (闕)자는 대궐 궐(闕)로 부르기도 하며 왕과 관련이 있는 궁궐(宮闕)을 의미 하며 여기에서 거궐(巨闕)은 왕의 보검을 거궐(巨闕)이라 호칭한 것으로 보여 진다. 아래의 그림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명검(名劒)들도 그와 같은 이름을 붙인 것들을 볼 수 있다.승영(承影);중국의 10대 명검 중 하나이다.승영(承影); 어린아이가 써도 대군을 격퇴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살상에 그리 도움이 되는 검 같진 않다. 이 칼은 새벽녘 어슴푸레 또는 저녁 황혼녘에 북쪽을 향하여 칼을 겨누면 형태는 모르지만 뭔가가 있다는 것은 느낄 수 있다.이 칼에 베이면 조그마한 소리가 나긴 하지만 역시 베인 상대방은 아무런 고통도 느낄 수 없다 승영(承影);중국의 10대 명검 중 하나이다.“은나라 제왕의 3자루의 명검 함광(含光), 승영(承影), 소련(宵練)”
우리나라(대한민국)고대 명검 소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검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
조선시대(朝鮮時代, AD 1392 ~ 1896)에 사인(四寅; 寅年, 寅月, 寅日, 寅時)의 시각에 맞추어 제작한 것으로, 악귀(惡鬼)를 베는(斬) 벽사용(逐邪用)로 제작되었다. 전체 길이 134.5cm이며, 검의 등대능각(脊部稜角)에 북두칠성(北斗七星)이 오목새김(陰刻)로 새겨져 있고, 검자루(劍柄部)에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이라고 새겨져 있다. 2. 삼인검(三寅劍) 사인(四寅)가운데 하나가 빠진 삼인(三寅) 시각에 제작된 것으로,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과 같은 용도로 제작되었다. 전체 길이 130cm이며, 검의 등대능각(脊部稜角)과 검자루(劍柄部)에 삼인검(三寅劍)이라고 새겨져 있다. 3. 태조(太祖)의 어도(御刀)
태조(太祖)가 직접 사용한 것이라고 전한다. 전체 길이는 146cm이며, 칼의 단면은 마름모꼴이고, 검 자루 끝의 마구리장식에는 용의 머리(龍頭)가 조각되어있고 단청(丹靑)을 칠해 놓았다. 4. 패월도(佩月刀)
전체 길이 105cm로, 의식용(儀式用)이다.
음과 같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검들은 다음 것이 있습니다.
1.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
조선시대(朝鮮時代, AD 1392 ~ 1896)에 사인(四寅; 寅年, 寅月, 寅日, 寅時)의 시각에 맞추어 제작한 것으로, 악귀(惡鬼)를 베는(斬)벽사용(逐邪用)으로 제작되었다. 길이134.5cm........................검의 등대
능각(脊部稜角)에 북두칠성(北斗七星)이 오목새김(陰刻)으로 새겨져 있고, 검자루(劍柄部)에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외의 검들용광검(龍光劍) : '단군고기'에 나오는 해모수가 찬 전설의 칼삼인검(三寅劍) : 호랑이 년 호랑이월 호랑이 일에 맞추어 만든 칼본국검(本國劍) : 모양은 쌍수도와 비슷하며 신라 때부터 전해온 우리나라의 칼. 속칭 神劍 및 신라 검이라 하며, 그 무예는 신라의 황창의 소전이라고 한다. 2.삼인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검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
134.5cm이며, 검의 등대능각(脊部稜角)에 북두칠성(北斗七星)이 오목새김(陰刻)으로 새겨져 있고, 검 자루(劍柄部)에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이라고 새겨져 있다.
(三寅劍).
2. 삼인검(三寅劍)
사인(四寅) 가운데 하나가 빠진 삼인(三寅) 시각에 제작된 것으로, 사인참사검(四寅斬邪劍)과 같은 용도로 제작되었다. 전체 길이 130cm이며, 검의 등대능각(脊部稜角)과 검자루(劍柄部)에 삼인검(三寅劍)이라고 새겨져 있다.
거궐(巨闕)은 칼이름이고 구야자(歐冶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여기에서 조나라는 중국의 나라를 말한 것이다)
구야자(歐冶子)라는 사람은 중국 원나라 출신으로 초 왕을 위해 일을 해온 사람이자 명장(名將)이다.
본문(本文)의 칼 검(劍)字는 중국의 구야자(歐冶子)가 지은 보검이라 했으니 중국에서 지정된 보물이다.
우리나라에도 국보급의 보검이 있다.
이름 호(號)자는 부르짖을 호(號). 호령할 호(號)로 여러 가지 표현이 있다.
클 거(巨)자는 많을 거(巨)로 부르기도 한다.
집 궐 (闕)자는 대궐 궐(闕)로 부르기도 하며 왕과 관련이 있는 궁궐(宮闕)을 의미 하며 여기에서 거 궐을 왕의 보검을 거 궐로 호칭한 것으로 보여 진다. 아래의 그림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명검(名劒)
들도 그와 같은 이름을 붙인 것들을 볼 수 있다.
중국 10대 명검
승영(承影);중국의 10대명검중 하나이다.
승영(承影) ;어린아이가 써도 대군을 격퇴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살상에 그리 도움이 되는 검 같진 않다.
이 칼은 새벽녘 어슴푸레 할 때 또는 저녁 황혼녘에 북쪽을 향하여 칼을 겨누면 형태는 모르지만 뭔가가 있다는 것은 느낄 수 있다.이 칼에 베이면 조그마한 소리가 나긴 하지만 역시 베인 상대방은 아무런 고통도 느낄 수 없다
구야자(歐冶子)는 중국원나라 출신으로 초 왕을 돕는 명장(名將)이었다.
우리나라 고대 명검 소개
3. 태조(太祖)의어도(御刀)
태조(太祖)가 직접 사용한 것이라고 전한다. 전체 길이는 146cm이며, 칼의 단면은 마름모꼴이고, 검 자루 끝의 마구리장식에는 용의 머리(龍頭)가 조각되어있고 단청(丹靑)을 칠해 놓았다.
4. 패월도(佩月刀)
전체 길이 105cm로서, 의식용(儀式用)이다.
그 외의 검들
용광검(龍光劍) : '단군고기'에 나오는 해모수가 찬 전설의 칼
삼인검(三寅劍) : 호랑이년 호랑이월 호랑이 일에 맞추어 만든 칼
본국검(本國劍) : 모양은 쌍수도와 비슷하며 신라 때부터 전해온 우리나라의 칼. 속칭 신검 및 신라검이라 하며, 그 무예는 신라의 황 창의 소전이라고 한다.
일본에서 알려진 검을 보면 다음 과 같다
일본의 맹인 검객 자토이치의 명검
요시미츠의 단검
백조단검이라고 실물크기는 매우 작은 듯. 목걸이형 단도
제14구(第14句)
주 칭 야 광
(珠 稱 夜 光)
뜻풀이순서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구슬의 빛이 밤에도 낮같은 고로 야광이라 일컬었다.
구슬 주(珠), 일컬을 칭(稱), 칭찬할 칭(稱), 밤 야(夜), 빛 광(光), ●1 구슬은 ●3 밤에도 ●2 칭찬하는 말로 ●4 그 빛이 아름답다.● 1구슬은 ● 3밤에도 ● 2일컬어 ● 4 빛이 낮같다.(야광이라 일컬었다)는 구슬은 야광과는 다르다가돋보임.여기에서 구슬을 놓고 칭찬이라는 말은 격에 맞지는 않으나 야광으로 구슬을 만들면 밤에도 빛이 나는 것을 운(云) 한 것으로 보아 천자문을 집필당시 오랜 옛날인데 야광 구슬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다.(干將莫耶巨闕僻閭 此皆古之良劒也)라고 했다. 여기에서 놀 날만 한 것은 비록 천자문 이기는 하나 광범위한 지식의 깊이에 이르니 보통의 공부로서는 천자문의 경지에 따라가기 어렵다. 주칭야광(珠稱夜光)에 관하여 주(珠)는 합중정음(蛤中精陰)이라 했는데 본래의 뜻은 곧 조개 속에 있는 진주인 것l다. 칼 검(劍), 이름 호(號), 클 거(巨), 집 궐(闕), 구슬 주(珠), 일컬을 칭(稱), 칭찬할 칭(稱), 칭(稱)은 <<이아석고(爾雅釋誥)>>에 칭부지모왈고(稱夫之母曰姑)라 했는데 "남편의 어머니는 시어머니라 일컫는 다"로 풀었다. 稱은<일컫는 다>의 뜻도 있다. 밤 야(夜), 빛 광(光). 예시(例示)로 다보탑은 신라 예술의 극치로 일컬어진다.
검 대신 지팡이에 진주와 야광을 장식한 것을 볼 수 있다.
夜光珠
합중정음(蛤中精陰): 주칭야광(珠稱夜光)은 바로 위의 예다.
합중정음(蛤中精陰)이라 했는데 본래의 뜻은 곧 조개 속에 있는 진주인 것이다.
제15구(第15句)
과 진 리 내
(果 珍 李 柰)
뜻풀이순서 ●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과실중의 果名也 오얏(李)과 벗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함. ●1 과실 중에●3 오얏은 ●2 진미가 ●4 능금과 비슷하다. (오얏: 자두의 예스러운 말, 또는 오얏은 고어로 오야지)과실 과(果), 보배 진(珍), 오얏, 이(李), 능금 내(柰), 本草에 보면 오 얏 에는 綠李, 黃李, 紫李, 牛李, 水李가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맛이 좋아서 먹을 만하다. (李類는 綠李, 黃李, 紫李, 牛李, 水李, 아우를 병 竝, 달 감(甘), 아름다울 미(美), 견딜 감(堪), 음식 식(食). (병감미감식 竝甘美堪食)이라 했다. 오 얏 이(李)는 다섯 종류를 들고 있다. [진미(珍味);아주 좋은 맛],과실 중에 오얏 진미는 능금(사과;an apple 보다 작고 맛이 덜함)과 비슷하다고 뜻풀이를 하는 것도 큰 잘못은 없다. 다시 말하면 원문의 뜻풀이에서 능금 내(柰)字를 두고 많은 의문이 생길 수있다. 그러나 능금 내(柰) 또는 능금나무 내(柰)는 "식물"능금 나무 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가지가 많이 뻗으며, 잎은 타원형으로 잎 뒤에 짧은 털이 있음. 7~8월에 홍색, 또는 황갈색으로 여묾. 인가 주변에 심으며, 열매는 "능금"이라고 하는데 사과보다 작고 맛이 덜함.a crab apple tree 라고 했다. [진미(珍味); 보배 같은 맛이 라고 뜻을 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 식지미자(食之美者)라는 의미에서 맛 좋을 진(珍)이라 했으니 맛이 좋은 능금과 유사하다 는 것이 된다.일반정보 원산지 한국 분 포 서울 장안 문 밖이나 강원도, 황해도의 표고 100-700m에서 자생한다. 형 태 낙엽 활엽 소 교목. 크기 높이 10m 정도로 자란다. 잎 잎은 호생 하며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첨두(枕(침)頭) 이며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5-11cm, 폭 4.5-5cm, 표면에 잔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에 면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으며 葉柄은 길이 1-4㎝로서 털이 있다. 꽃 꽃은 양성화로 5월에 피고 4-7개가 짧은 가지에 산형상(山形象)으로 달리며, 소화경(小花徑)은 길이 1.8-2.8cm의 털이 있고, 화관은 지름 3-4cm로 연한 홍색이고, 꽃받침 통은 종형이며 털이 있고 길이 4mm이다. 꽃받침 잎은 뒤로 젖혀지며 넓은 피침 형으로 양면에 육모가 있고 길이 6-9mm이며 꽃잎은 연한 홍색이고 타원형 또는 도란 상 타원형으로서 밑 부분이 좁으며 길이 13-16mm이다. 수술은 길이 5-10mm이고 암술대는 5개로서 밑 부분이 합쳐지며 털이 있다. 열 매 열매는 지름 4-4.5cm로 꽃받침의 기부가 혹처럼 부푼 것이 사과와 다르고 10월에 황 홍색으로 익으며 겉에 백분이 덮여 있다. 줄기는 직립하여 원추형의 수형을 이루며 가지는 홍갈색이고 소지(素地)에 털이 발생한다. 뿌리 이용방안 ▶과실은 단맛과 신맛이 알맞게 어우러져 생으로 먹어도 맛이 좋고 잼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제과로도 만든다. ▶정원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다. ▶능금은 방향성 나무이므로 향료만 뽑아 화장품의 원료로 쓰기도 한다. ▶과실은 林檎(임금), 根(근)은 林檎根(임금근), 葉(엽)은 花紅葉(화홍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林檎(임금) ①성분 : 과실에는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止渴(지갈), 化滯(화체),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糖尿病(당뇨병), 下痢(하리), 遺精(유정)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달여서 복용하거나 신선한 것 또는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⑵林檎根(임금근) ①약효 : 白蟲(백충), 회충을 구제하고 止渴(지갈)하며 수면이 잘 되게 한다. ②용법/용량 : 30-90g 을 달여서 복용한다. ⑶花紅葉(화홍엽) ①약효 : 小兒(소아)의 瘡疥(창개)를 치료한다. 종기 창(瘡).②용법/용량 :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씻는다. 다릴 전(煎). 능금 나무, 능금나무 나방, 능금나무 꽃,능금나무 열매 능금나무 잎
제16구(第16句)
채 중 개 강
(菜 重 芥 薑)
뜻풀이순서 ● ●● ●
1 2 3 4
● = 1,3 먼저1과 3을 뜻풀이 한다=●
● = 2,4 다음2와 4를 뜻풀이 한다=●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1나물과 ●3겨자보다 ●2중한 것은 ●4생강이다. (나물보다는 맛을 내는 것은 양념이 중하다는 것을 강조함이다.나물 채(菜), 무거울 중(重), 겨자 개(芥), 생강 강(薑)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나물 채(菜)字는 산채(山菜);산나물. 야채(野菜);들 나물. 산채와 야채의 차이는 산에서 채집하는 것과 들에서 채집하는 것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이것 들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하여 생존 하는 것들이 아니고 순수한자연생으로 사람이 먹어서 탈이 없는 것을 말한다.들에서 사람들이 농사지어 생산된 나물 채(菜) 나물들은 그의 종류를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최근에 와서는 산에서 나오든 산채(山菜)중에도 인공으로 씨를 뿌리거나 뿌리를 옮겨 심어 비료까지 주면서 길러 낸 것들이 많다.무거울 중(重)字는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이 말은 두 가지의 뜻이 있다. 그 하나는 나물보다 양념이 중하다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나물과 겨자보다는 생강이 무겁다는 뜻이기도 하다. 요리에는 그 맛을 내는 데 특히 나물 종류를 요리하는 데는 양념이 그 맛을 좌우한다는 뜻이 된다. 그리고 후자는 나물이나 겨자보다 생강이 무겁다는 뜻은 그 물체의 무게를 말하는 것으로 큰 의미가 없다. 겨자 개(芥)字는 식물로 양념과 약재로 쓰이며 겨자 과에 속하는 일년초 또는 2년 초. 키는 약 1m, 봄에 누른빛의 작은 네잎 꽃이 핌. 씨는 아주 작은데 황갈색으로 맵고 향기로운 맛이 있어서 양념과 약재로 쓰이며, 입과 줄기는 식용하는데 맛이 씀. 겨자씨로 만든 양념. 겨자씨를 물에 불리어 매에 갈아서 꿀이나 설탕과 소금과 초를 쳐서, 같은 방향으로 자꾸 저어 만듦. 계자라고 한다. 개자라는 말은 잘못됨. 생강 강(薑)字는 생강과에 속는 다년초. 키는 30~50cm. 잎 밑은 칼집처럼 되어 줄기를 쌂. 보통은 꽃이 피지 않으나 따뜻한 곳에서는 땅속줄기에서 20cm 가량의 꽃줄기가 나와 황록색의 잔 꽃이 아사 화서로 핌.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이며 세계 각지에서 가꿈. 땅속줄기는 누른색인데 맛이 맵고 시며, 향기가 좋아 향신료(香辛料)와. 건위제(健胃劑)로 씀. 생강의 뿌리를 주로 사용함. 채중개강(菜重芥畺)은 생강과 계자에 관련하여 가정에서 산채나 야채를 양념처서 맛을 내는 요리수단을 말하며 그의 종류들은 다양하다. 산채나 야채는 줄기와 잎을 먹는 것과 그 뿌리를 먹는 것들로 다양하다.
첫댓글 동백 선배님
사진 갯수 제한없이 얼마든지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페에 바로 올리지 마시고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거기에 올린 후 가져오시면 됩니다.
블로그에는 사진 갯수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