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가정의 위치
1). 가정의 위치를 어디에 정할 것인가?
인생은 하나의 예비 학교이며, 부모와 자녀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있는 상급학교에 입학하기 위하여 이 예비 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가정의 위치를 정할 때에는 이 목적을 선택의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이 세상의 기준보다 영적인 면에 더 신경을 쓰며, 영원한 하늘을 위하여 자녀들을 교육 시키기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떤 장소에 가정을 이루며 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가정은 그것이 위치하고 있는 주위 환경과 인근 지역사회의 영향력과 감화력을 자연히 흡수하게 되어 있으므로, 어떤 지역, 어떤 장소에 가정이 위치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겠다.
성경을 보면 가정의 위치의 선정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원칙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원칙들은 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선조들과 우리의 모본이신 예수님의 생애를 살펴보면 잘 알게 된다. 가정의 위치를 선정하는 하나님의 원칙을 적용하면서 이 문제에 대하여 함께 연구해 보자.
1. 자연적인 환경을 고려할 것
세상의 본보기였던 최초의 가정, 우리의 첫 시조 아담과 하와가 살았던 가정은 앞으로 이 세상에 살게 될 후손들을 위한 하나의 모본이었다. 하나님께서 친히 당신의 손으로 아름답게 만드신 그 가정은 화려한 궁전이 아니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사는 가정을 자연적인 환경의 한 동산에 두셨다. 이 곳이 그들이 사는 집이었다. 푸른 하늘은 그 집의 둥근 지붕이 되었고, 땅과 그 섬세한 꽃들 그리고 산 풀들로 된 융단은 그 집의 마루였으며, 아름다운 나무들의 무성한 가지들은 그늘을 만들어주었다. 그 집의 벽들은 크신 미술가이신 주님의 창조물의 가장 훌륭한 장식물들로 드리워졌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우리의 시조를 위하여 마련하셨던 가정의 주위는 자연적인 환경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이었다.
사람들은 장엄하고 인공적인 값진 건물들과 인간의 손으로 만든 예술품들을 좋아하고 자랑한다. 그러나 만일 현대의 사람들이 인공적인 것에 관심을 덜 기울이고 하나님께서 최초의 가정을 두셨던 것과 같은 자연적인 환경에 가정을 설립한다면, 그들의 삶이 더욱 순수하고 영적이 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간들을 창조하신 목적에 부합하는 삶에 훨씬 가까이 이르르게 될 것이다. 또한 자연적인 환경 속에 우리 가정의 위치를 둔다면, 많은 문제들, 곧 도시 오염, 환경 오염, 자녀 교육 문제와 청소년 비행 문제 등으로부터 우리 가정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지혜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대도시의 오염과 공해 속에서 살기보다는 하나님께서 우리 가까이 놓아 두신 창조의 기쁨의 근원들에서 진정한 즐거움을 발견하며 살 것이다. 천연계의 미와 고요와 평화 가운데서 마음의 안식을 찾을 수 있는 곳, 푸른 들과 숲과 산들을 바라볼 수 있는 곳, 도시의 먼지와 매연으로 흐려지지 않은 푸른 하늘을 쳐다볼 수 있는 곳, 그리고 생기를 주는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곳에 가정을 위치하게 하자. 참된 행복은 자랑과 사치에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들을 통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2. 도덕적, 종교적 환경을 고려할 것
하나님께서는 가정의 위치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 가족들을 두를 도덕적, 종교적 감화를 고려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가족들의 영적 향상에 가장 유익이 될 환경, 곧 도덕적, 종교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받지 않을 좋은 환경들을 택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품격을 이루기에 불리한 영향에 자신을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또 하나님의 자녀로서 순결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택하는 것, 이것이 가정의 위치와 장소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
대부분 도시들은 범죄와 죄악의 발생지가 되고 있다. 도시 어느 곳에서나 죄악에 대한 것을 쉽게 보고 듣게 되며, 어느 곳에나 정욕과 세속으로 이끌어가는 유혹들을 쉽게 만난다. 또 도시의 생활은 허위적이고 인공적이 되기 쉽다. 돈을 벌려는 강한 열망, 흥분과 쾌락, 자랑과 사치와 낭비에 대한 욕구 등은 많은 사람을 인생의 진정한 목적에서 돌아서게 한다. 도시에 사는 아이들과 젊은이들을 공격하는 가장 위험한 유혹 중의 하나는 쾌락을 사랑하는 일이다.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사용되어야 할 시간과 돈이 오락을 위하여 함부로 쓰여진다.
가정의 위치를 정할 때, 부에 대한 욕망이 조장되지 않을 만한 곳, 유행과 사회의 관습에 지배를 받지 않을 만한 곳, 단순, 순결, 건강 및 인생의 참된 가치를 얻게 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장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인간의 업적들 밖에 볼 수 없는 인공적인 것들로 가득한 곳, 보는 것이 자주 죄악적인 생각을 암시해 주는 곳, 소동과 혼란이 피로와 불안을 가져오는 그런 곳에 사는 대신에 하나님의 작품들을 볼 수 있는 한적한 전원이나 시골, 신앙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곳에 산다면, 가족들의 신앙과 자녀들의 도덕적이도 영적인 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믿음의 선조들이 택했던 가정의 위치는?
A. 예수님의 지상 가정:
고가(高價)의 주택, 정성들여 만든 가구, 과시, 사치, 안일 등은 행복하고 유용한 생활의 필수적인 조건들이 되지 못한다. 예수님께서는 최대의 사업을 이루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 그분께서는 하나님을 대표하는 독생자로서 인생에 있어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생활방식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기 위하여 오셨다. 그러면 영원하신 하늘의 아버지께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를 위하여 택하신 지상 가정의 위치와 생활 환경들은 어떠하였는가?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들 예수님을 위하여 선정하신 지상 가정의 위치는 시골이었다. 그곳은 갈릴리 산지의 한적한 장소였다. 푸른 산 골짜기의 고요한 새벽과 아름다운 저녁의 황혼을 볼 수 있는 곳, 천연계를 통하여 하나님의 창조의 솜씨를 연구하고 명상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조용한 전원생활을 하며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곳이었다. 정직하며 근면한 노동으로 유지되는 가정, 검소한 생애, 날마다 곤란과 역경을 극복하는 것, 자기 희생, 절약과 인내, 즐겁게 하는 봉사, 어머니의 곁에서 성경을 펴놓고 공부하는 시간, 이 모든 것들이 예수님의 유년 시대의 환경과 기회였다.
B. 침례 요한이 살았던 가정의 위치:
그리스도의 선구자 침례 요한은 그의 부모로부터 초기의 훈련을 받았다. 그는 그의 생애의 대부분을 시골의 광야에서 보냈다. 그는 하나님의 훌륭한 종이 되기 위하여 광야의 엄격한 훈련을 받고 도시 생활의 향락과 사치한 것들을 버렸다. 시골에서의 그의 환경은 단순성과 극기의 습관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였다. 세상의 소란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그는 이곳에서 하나님의 천연의 계시와 섭리들을 연구할 수 있었다. 시골의 한적함과 광야의 고독은, 의심, 불신 그리고 불순함이 편만한 인간적인 사회로부터 그가 벗어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었다. 그는 죄의 유혹을 저항하고 자신을 지키며, 죄가 얼마나 악하다는 것에 대한 감각을 잃을까 두려워하여 죄와의 계속적인 접촉을 피하며 한적한 곳에서 살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업을 이루기 위한 훈련을 받기에 알맞은 장소였다.
C. 시골 가정에서 자라난 성경의 믿음의 선조들:
각 시대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고상한 사람들의 대다수는 시골에서 살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과 야곱과 요셉의 역사, 그리고 모세와 다윗, 엘리야와 엘리사의 역사를 읽어 보면, 또 책임 있는 지위를 가장 훌륭하게 감당한 후대의 위인들의 생애를 연구해 보면,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시골에 위치한 가정에서 자라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은 사치를 알지 못했고, 청년 시절을 오락으로 보내지 않았다.
그들은 모든 고난과 장애를 정복하는 법을 배웠고 용기와 인내력과 자립과 자제의 교훈을 배웠다. 시골 한적한 곳에서 살므로 대체로 나쁜 친구들과 사귀지 않았고 사회의 악으로부터 멀리 할 수 있었으며, 그 대신 자연적으로 얻게 되는 기쁨과 건전한 교제로 만족하였다. 그들의 취미는 단순하고 그들의 습관은 절제적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원칙을 따라 순진하고 강하고 진실되게 자라났다. 그리하여 일생의 사업에 부름을 받았을 때, 그들은 육체와 정신의 힘, 쾌활한 마음, 계획력과 실천력, 또는 악을 저항하는 확고 부동한 태도로 하나님의 일에 헌신하였다. 시골에 가정의 위치를 선택한 것은 이렇게 훌륭한 결과를 낳았다.
2). 거주 지역 환경이 가정과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거주 지역과 주거 환경이 우리 가정과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사회 환경 연구가 클리포드 쇼(Clifford Shaw)씨는 “도시 환경의 변화와 청소년 문제의 관계”에 대한 연구보고서에서, 지역 사회의 도시화에 따라 주거 환경이 나빠지고 상업지구화와 인구 팽창이 심화되자, 그 진행되는 비율에 따라 청소년 비행의 비율도 높아지고 매우 빈발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 이 보고서는 주위 지역 주민들의 가치관이나 생활습관이 범죄나 비행을 방조하는 경향이 크다는 사실도 밝혀내었다. 크리포드 쇼씨는 헨리 매케이(Henry McKay)와 함께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행한 연구를 통해, 인구의 높은 이동성, 고인구밀도, 슬럼화 등과 같은 고빈도 비행지역의 특징을 밝히고 환경이 비행의 발생에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주장을 하였다.
또 사회 연구가 커를(Kearl)과 골든(Gordon)씨는 “또래 관계”가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했는데,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가족, 성인과 보내는 시간보다는 또래친구들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이러한 시기에 비행 친구 또는 비행을 하는 집단과의 관계가 이루어질 경우 청소년의 비행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했다. 즉, 비행 친구가 있는 집단에서의 사회적 지지는 그렇지 않는 집단에서 보다 비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그는 보고했다.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인 중 주거 환경이 들어감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청소년 개인, 가족과 환경의 영향의 문제에서 기인한다는 보고가 발표되었다. 그 보고서에 의하면, 청소년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인은, 첫 번째, 청소년 개인의 기질과 심리, 두 번째 가족환경, 세 번째, 주거하고 있는 지역 사회의 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빈민지대, 환락가, 대도시 등 불량지구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청소년 범죄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인간생태학을 연구하는 사회학자들은 사회의 산업화, 인구이동, 거주 지역의 변화 등이 청소년들의 비행과 범죄를 유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3). 사회 환경과 인간 행동과의 관계
지역 사회는 개인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사람이 성장하여 사회화되는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지역 사회의 일반적 지식, 사회적 가치, 사회적 행동양식을 전수받게 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 사회의 유산이 자연히 개인의 성격에 녹아들게 된다. 지역 사회내에 존재하는 사회적 관계, 가치관, 신념, 규범, 행동양식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뿐만 아니라 생활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자녀들이 가정과 학교 다음으로 접하는 곳이 지역 사회이다. 따라서 지역 환경이 청소년들에게 주는 모든 사회적, 심리적 자극은 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며, 범죄학자인 타르데(J.G. Tarder)와 진 가브리엘 (Jean Gabrial)은 청소년문제 요인에 대하여 생물학적, 자연과학적 견해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사회 조건만이 범죄의 최대 원인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구미 선진국 경찰조사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주거 지역이 나쁜 곳에서 성장한 아동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비율이 높고, 사회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고층아파트 거주 청소년들이 활동영역, 즉 자연과의 접촉의 제약에서 기인되는 정서불안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행률이 높다고 한다.
위의 사실들을 보아 우리의 가정을 어떤 위치에 둘 것인가 하는 것은 가족과 자녀들의 영적인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능한한 가족과 자녀들이 사회의 나쁜 영향을 받지 않고, 신앙으로 잘 살 수 있는 장소에 가정을 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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