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 플러그 교환이 케이블만 제거하고 플러그 랜치로 플러그만 빼서 바꾸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신중하게 하셔야합니다. 점화 플러그를 조일때 적당한 힘으로 조여야지 너무 세게 조이거나 느슨하게 조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조일때의 힘은 일반 나사 조일때보다 좀 약하게 조여주셔야 합니다..
세게 조여서 구형 바이크들 엔진헤드 나사산이 야마난것 많이 봤습니다.
아래 토크값은 자동차용이고 페이져 메뉴얼 보면 토크값이 나와 있을것입니다.
(찾아보니 17.5 Nm 이네요~)
=========== 페이저 메뉴얼 ===========
점화플러그를 설치할 때 토크렌치가 없으면,
1/4 ~ 1/2 만큼 손으로 돌립니다. 그러나
점화플러그는 가능한 빨리 규정 토크로 조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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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규정토크로 조이지않고 너무강하게 조인경우(오버토크)점화플러그에
셀과애자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점화플러그의 고유의 열가 수치가 변경될수있습니다
더 나아가 셀과 애자의 분리로인하여 중심전극이 빠져나갈수있고, 이로인해 실린더헤드및
내부의 심각한 고장을 초래할수있습니다
너무 느신하게조인경우:실린더내부의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못해 실린더내부의 온도가
상승합니다.결과적으로 중심 전극이녹아 내리게되어 밸브또는 실린더 벽에 심각한
손상을초래합니다
장착방법:토크랜치 사용시-20~30n.m으로 조일것.
토크랜치 미사용시:손으로 조인후 랜치를이용하여 90도로 조일것.
재사용플러그이경우:손으로 조인후 랜치를 이용하여 30도로 조일것.
-출처 자동차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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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허걱!!!! 난 무조건 안 돌려질때까지 조였는데,...ㅠㅠ
토크렌치를 개인이 소유하기는 힘들것 같은데....근방의 센터가면 그런거 빌려줄까요???
요령은 플러그를 손으로 (혹은 복스렌치를 끼운채로) 살살 돌려서 이빨이 맞게 들어가는걸 확인하면서 손으로 안돌아갈때까지 돌립니다. 그리고나서 복스렌치로 손에 힘을 최대한 풀고 살살살 돌려서 거의다 들어가서 렌치에 힘이 들어가게면 조금 힘들주고 딱걸려서 안돌아갈때까지 조입니다. 거기서 약 1/4정도만 더 힘을 주고 돌려주시면됩니다. 각 플러그마다 각도가있으니까 참조하시면됩니다. 사람이 힘을 자꾸 주면 계속 돌아가기때문에 딱 한번에 느낌을 알아야죠. 새것의 플러그는 위와같이 하시고, 한번 뺐다가 끼운 플러그는 안돌아갈때 아주 살짝만 더 조여주시면됩니다.
예전에. 미라쥬250탈적에..신린더해드 나사산 야마나서. 플러그가. 뽑힌적있습니다. 주행하다. 뽁! 하고 빠져버렸죠. 그러군 계속 뽁! 뽁! 뽁!뽁! 뽁! 소리 내면서. 서버렸죠. 수리비로 50만원 달라고 했는데. 그당시 중고가격이 100만원...ㅜㅡ..그냥 50만원 받고. 센타에 넘겨 버렸죠... 제 미라쥬닌 사올당시부터. 상태가 이상했구요. 안돌려질때까지 돌렸다고 해서. 엔진이 나가는건 아니니 그리 걱정 하실껀 아니라고 봅니다. 다시 빼서 조여주면 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