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광교 신청사 조감도 ⓒ 경기도 아카이브
경기도의 광교 신청사가 9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8월 13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수원영통구지회 주최로 열린 ‘경기도 신청사 건립 관련 설명회’에서 “오는 9월 오픈스페이스가 들어설 공간에 잔디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주민과 소통하며 차질 없이 신청사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신청사의 밑그림은 7월 30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김원찬 경기도 제1부교육감과 광교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 설명회’를 통해 공개됐다. 이날 설명회는 신청사 연내 착공을 바라는 광교 입주민의 의견과 건전한 재정대책을 마련하라는 경기도의회 의견에 따른 것으로, 경기도의 신청사 추진 의지와 건립 방향을 밝히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는 이날 로드맵을 발표함에 따라 지난 1995년부터 논의돼온 경기도 신청사가 21년 만에 재정 위기 등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착공의 결실을 맺게 됐다. 경기도 신청사는 지난 1995년 청사 노후에 따른 행정능률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 종합청사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처음으로 추진이 논의됐으나, 1997년 IMF 위기로 한 차례 좌초됐다가 2001년 경기도의회가 이전건립 권고를 결의하며 다시 추진됐다. 그러나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지자체 재정 위기, 자치단체 호화청사 논란으로 다시 불씨가 꺼졌다.
경기도는 민선6기 들어 경기도 신청사를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혁신적인 소통공간으로 짓겠다고 선언하고, 그간 주민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한편 경기도의회와 소통하며 ‘복합개발방식’이라는 묘수를 통해 연내 착공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
재원확보, 복합개발방식으로 해결해 재정부담 완화이날 발표된 신청사 로드맵에 따르면 경기도 신청사 추진 기조는 ‘빚 내지 않고 건립 재원을 마련하고, 광교 입주민이 바라는 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소통과 개방을 표방하며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추진된다.
우선 전체 행정타운 부지 12만㎡ 가운데 2만6천㎡를 복합개발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 1천5백억원을 신청사 건립재원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도는 복합시설 개발이익금 1천5백억원과 현 청사 매각대금 1천3백억원, 공유재산 매각대금 2천억원, 손실보상금 8백억원 등 총 5천6백억원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복합시설 개발에 따라 6만㎡였던 도 신청사 건립부지는 3만3천㎡로 축소되며, 건립비용도 당초 4천2백70억원에서 6백40억원이 절감된 3천6백30억원이 된다. 복합개발과 청사 축소로 재원 마련 계획 대비 2천1백억원의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축소된 청사부지에는 5만9천5백㎡ 규모의 ‘대형 잔디광장’이 조성된다. 도심 속 활동적 휴식공간으로 유명한 미국 맨해튼 센트럴파크처럼 도민에게 개방된 공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복합시설에는 초특급호텔, 면세점, 도내 사회적 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상품 판매점, 도내 장인생산품 판매점, 도자기 판매장 등을 유치해 광교신도시 내 기존 상권과의 경합을 피하고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또 1만㎡ 규모의 오피스·문화시설에는 도내 곳곳에 산재한 경기지방노동위원회 등 특별지방행정기관과 가스안전공사 등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건립된 지 20년이 넘은 기존 경기도문화의전당을 대체할 랜드마크적 음악당 등 문화시설의 입지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밀학급 논란을 빚어왔던 광교신도시 내 초등학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도청사 부지의 일부를 교육청에 제공, 초등학교 1개가 신설된다.
도는 오는 12월까지 국토부로부터 ‘광교신도시 계획 변경허가’를 받고, 2016년 상반기에 건축설계를 완료한 후 하반기에 본공사에 들어가 2020년 완공하는 일정을 세우고 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난항을 겪었던 재원확보 문제를 복합개발 방식을 통해 해결해 재정부담을 크게 줄였다”며 “복합개발로 인해 도청역 광장은 365일 24시간 활력이 넘치는 소통과 개방의 혁신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국토부 등 관련기관과 협의한 결과 복합개발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밝히고, “앞으로 추진과정에서 시민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신청사 건립사업에 도민의견을 적극 반영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도는 경기도교육청의 광교 신청사부지로의 이전 또한 양 기관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 경기도 광교 신청사 조감도 ⓒ 경기도 아카이브
도청사, 복합개발 전제로 중앙역에 입지
한편 8월 13일 열린 사업설명회에서 이계삼 경기도건설본부장은 “도청사가 중앙역에 입지한 이유도 복합개발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기존 정부제도가 복합개발을 금지해 좌절됐지만 2009년 이후 정부가 공공기관 청사의 복합개발을 권장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변경해 복합개발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원안대로 신청사만 건립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이 본부장은 “개발수익도 없고 지방채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업기간이 상당기간 지연될 것”이라며, “신청사 건립사업 자체가 다시 표류하게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도청사 입지계획 때문에 비싼 주택가격을 지불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아파트 분양가격은 신도시 조성원가에 의존하게 되는데, 조성원가는 총 사업비를 가처분면적으로 나눈 값이기 때문에, 행정타운 부지의 용도와 아파트 분양가격과는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초등학교 인근에 호텔을 유치한다며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복합개발 부지에 유치를 검토 중인 호텔은 특급호텔이라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일본 도쿄 미드타운의 경우에도 초·중·고 2백m 이내에 리츠칼튼호텔이 입지하고 있다”며 “수원시가 컨벤션 도시를 추진하고 있는데, 호텔이 하나 더 들어서면 신규 일자리 창출과 광교신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복합으로 주거밀도가 과잉될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광교의 현재 인구밀도는 69인/ha로, 서울시 인구밀도 1백65인/ha, 영통 3백 인/ha, 분당 2백 인/ha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며 “인구밀도가 너무 낮으면 상가가 쇠퇴해 도시 활력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설명회를 주최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수원영통구지회 박수경 총무는 “오늘 설명을 들어보니 굉장히 희망적이다. 신청사가 들어서면 도시 전체가 역동적으로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 빨리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도청사, 복합개발 전제로 중앙역에 입지 ⓒ 경기도 아카이브
광교 신청사 복합개발 10문10답
Q1 신청사 복합개발은 도시를 망치는 변경이다?
아닙니다. 광교 신청사 복합개발은 ‘돈 벌어 나라를 살 찌우고, 소통을 늘려 도시를 발전’시키는 일석이조의 복합개발입니다. 광교 도청역 주변의 CBD(Central Business District: 중심 상업지구)는 행정, 업무, 상업, 주거, 문화, 위락 등이 압축 및 복합되어 있는 곳입니다. 역세권에 고밀복합이 될수록 소통력은 커집니다. 이것이 도청사가 중심 역세권에 입지하는 이유입니다.
Q2 원안대로 순수행정 청사로 건립하라?
광교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돈은 4천2백73억원으로 이 중 2천7백16억원의 건축비는 지방채를 발행해 마련하고, 토지비 1천4백27억원은 경기도시공사의 이익배당금으로 충당한다는 게 도의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
도의회는 도지사에게 사업비를 절감하고, 광교 신청사 부지에서 사업비를 염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복합개발이 불가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신청사 착공이 상당기간 지연됨은 물론 이로 인한 지방채 발행이 어려워져 지방재정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Q3 에콘힐, 비즈니스파크, 호반 대우 주상복합단지 등이 주상복합으로 변경되어 광교신도시가 엉망이 되었다?
광교 신도시는 처음부터 복합용도개발을 지향했습니다. 비즈니스파크와 에콘힐은 기존대로 주상복합을 추진해왔고, 이중 에콘힐은 토지 주인만 바뀐 것일 뿐입니다. 호반 및 대우 주상복합단지는 당초 순수상업지역(범계, 미금역 술집촌)으로의 계획 변경을 통해 도시 품격을 상승시키고, 활력을 증가시켰습니다.
이같은 광교신도시의 복합용도 전략은 주택가격 상승률 증대(그림)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수도권 2기신도시 연도별 아파트 매매가격 추이 ⓒ 부동산 114
Q4 도청사 계획 때문에 비싼 아파트 분양가 지불했다?
신도시 조성원가는 8백만원(총사업비 9.4조원/가처분 면적 1백17만 평)에 불과합니다.
행정타운 부지의 용도는 조성원가나 아파트 분양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없습니다.Q5 초등학교 신설 반대한다?
광교 신청사 인근의 산의초등학교 및 신풍초등학교는 2015년 6월 말 현재 각 3백20명, 3백12명의 학생들이 초과해 점심식사를 2교대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변 지역주민의 반대로 학교 신설 문제가 표류하고 있으나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시급하고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라 도청사 부지에 한시적인 초등학교를 신설키로 결단한 것입니다.Q6 초등학교 인근에 호텔유치 반대한다?
현재 유치를 검토 중인 호텔은 신라, 조선, 롯데, 워커힐 등 특급호텔로 광교의 품격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일본 도쿄 미드타운의 경우 초중고교 2백m 이내 리츠칼튼 호텔 등이 들어서 있습니다. 도청사 내 특급호텔은 풍기문란의 우려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Q7 오피스텔 공급?
오피스텔 계획은 없습니다. 당초 학교 신설 논쟁을 피하기 위해 오피스텔을 검토했으나, 학교가 필요한 데다 오피스텔을 더욱 거부한다는 것을 확인 후 학교를 신설한다는 전제하에 주상복합으로 전환했습니다.
Q8 주상복합은 반대하며, 오픈스페이스 및 문화시설은 찬성?
오픈스페이스 및 문화시설을 확보하기 위해선 주상복합 등의 복합개발이 불가피합니다. 예컨대 오픈스페이스의 경우 매입비가 1천4백억원에 이르는데 복합개발수익이 없으면 비용조달이 불가능합니다. 문화시설도 마찬가지입니다.
Q9 주상복합 대신에 대기업 유치?
2015년 6월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본사이전 의사를 타진했으나 서울 강남지역 등과 비교할 때 기업활동에 불리하다는 이유로 응답해온 곳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지사를 이전하더라도 토지매입을 거부하고 임대만을 희망할 뿐입니다.
Q10 주상복합으로 인해 주거밀도 과잉?
광교 신도시의 경우 1ha당 인구가 69명으로 예상, 서울 1백65명, 수원 영통 3백 명, 분당 2백 명, 동탄2 1백19명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2005년 초기 계획 수립 단계에서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광교신도시 인구밀도가 너무 낮다는 것을 걱정했습니다. 인구밀도가 낮으면 상가가 쇠퇴하여 도시침체를 야기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