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제목:<교사, 깊이 있는 학습을 말하다>
부제:이해중심 교육과정과 수업
저자:황철형. 박경숙 .이미라. 김유진. 이은정지음
쪽수:212
값:15000원
초판발행일:2024년12월10일
입고일:2024년12월20일
바코드:979-11-5930-306-7(0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교육과정 연구회 '동행'
경상남도교육청 수업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
2019년부터 양산에서 초등 교육과정을 연구해 왔다. 이해 중심 교육과정, 개념기반 탐구학습, 2022 개정 교육과정, IB, 핵심 역량 함양 교육 등 교육과정 이론을 탐구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실천하며 교사로서 동반 성장을 꿈꾸는 자생적 연구 모임이다.
황철형-가남초등학교 교사, 부산대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박사
박경숙-중부초등학교 수석교사
이미라-증산초등학교 교사
김유진-증산초등학교 교사
이은정-평산초등학교 교사
*목차
PART 01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1. 머리글 _13
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2002 개정 교육과정 _15
3.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PART 0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이해중심 교육과정 수업의 실제
1. 배움이 깊은 국어과 수업 만들기
-마음을 표현하며 대화하는 즐거움-
2. 배움이 깊은 통합교과 수업 만들기
-우리는 주변의 모든 가족과 관계를 맺어요-
3. 배움이 깊은 과학과 수업 만들기
-‘작은 생명들’에 대한 이야기-
4. 배움이 깊은 영어과 수업 만들기
-아이들의 삶 속에서 키워가는 ‘영어 자신감’ 이야기-
*책 소개
수업은 재미있기만 하면 된다?
진정한 배움으로 나아가는 깊이있는 학습
이 책은 교사 전문적 학습 공동체인 ’동행‘의 선생님들이 4년 동안 연
구한 결과물입니다. 몸담은 학교가 다른 선생님들이 서로 모여서 교실
수업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또 반복하는 과정에서 선생님들의 성
장이 일어났기에 그 결과를 다른 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이상적으로
구성한 수업에서 좋은 결과만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이 수업을
전개하면서 고민했던 것들, 아쉬웠던 점도 함께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부분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깊이 있는 학습,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기초적인 이해
에 중점을 두었으며, 뒷부분은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이해중심 교육과
정 수업의 실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주요 논지는 2022 개정 교육
과정의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실제 수업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
해 이루어졌습니다. 이 책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이 현장에서 왜 필요한
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