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제목:<세계의 대안교육>
부제:미래를 위한 교육적 대안의 전망과 가능성
저자:넬 나딩스. 헬렌 리즈 엮음
역자:심성보 .유성상. 강석.김가형.김남항. 김보영. 박광노.신정윤. 이민정. 허나겸. 황현경
쪽수:652
값:38000원
초판발행일:2024년12월12일
입고일:2024년12월13일
바코드:979-11-5930-305-0(9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엮은이
넬 나딩스Nel Noddings
스탠퍼드대 명예교수, 미국 시카고대 실험학교 교장으로 일했
으며, 교육철학회와 듀이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스탠퍼드대학
교에서 교사교육 프로그램, 학교수업, 학교행정, 교육과정 개
발 과목을 가르쳤고, 교육철학 및 교육이론을 전문적으로 탐
구했다.
헬렌 리즈Helen E. Lees
영국 버밍엄 뉴먼대학교 교육학 선임강사. 잘 삶을 위한 대
안교육과 교육에서의 침묵의 의미를 연구하고 있다. <The
Journal of Educational Alternatives>의 창립 편집장이며,
저서로 『Silence in Schools』(2012), 『Education Without
Schools: Discovering Alternatives』(2014)가 있다
옮긴이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명예교수
유성상-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강 석-전라남도 인재개발원 연구원
김가형-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 연구원
김남항-(사)아시아교육협회 매니저
김보영-유네스코한국위원회 팀장
박광노-인천발산초등학교 교감
신정윤-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민정-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과정
허나겸-수원동신초등학교 교사
황현경-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과정
*목차
옮긴이
서 문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실행하고, 다르게 실천하기 4
1장 서문
_넬 나딩스, 헬렌 리즈 10
1 부 대안교육, 다르게 생각하기
2장 교육자의 마음: 피그말리온 효과 논쟁
_크리스 드 마이어 31
3장 어느 평범한 날: 나의 서머힐 생활
_필리프 클라우스 47
4장 대자연의 교육학: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_피터 그레이 74
5장 개방성, 희망, 새로움을 위한 공간의 창조
_케리 페이서 91
6장 대안교육을 위한 신경과학의 가능성과 위험
_클래런스 졸더스마 112
7장 여성의 전통적 관심사
_넬 나딩스 132
8장 정신분석과 교육적 환상의 도전
_로저 윌러비, 히브렌 데미르 아타이 153
9장 공학적·잠재적·문화적 교육과정의 의제와 권위
_해리엇 패티슨, 앨런 토마스 173
10장 교육의 잠재성과 우연성
_닉 페임 194
11장 교육적 상호성
_헬렌 리즈 211
2부 대안교육, 다르게 실행하기
12장 홈스쿨링: 실행, 목적, 가능성
_로버트 쿤즈만 237
13장 교육실습생의 학교 윤리: 남아공에서의 혁신교육
_카린 무리스 257
14장 브라질의 혁신교육운동: 홀리스틱 교육 경험
_헬레나 싱어 276
15장 혼돈의 언저리에서 배우기: 교육의 자기조직 시스템
_수가타 미트라, 수니에타 쿨카르니, 제임스 스탠필드 296
16장 어린이 드림파크와 자유공간 En: 일본의 돌봄 공동체
_나가타 요시유키 315
17장 교사교육: 변화의 생성자 vs 교육적 순응을 위한 기제
_이안 멘터 335
18장 어린이와 함께 철학하기: 상상적이고 민주적인 실천
_조안나 헤인스 356
19장 숲학교: 야외에서의 홀리스틱 학습을 위한 모델
_사라 나이트 377
20장 자율성을 위한 공간 창조: 덴마크 학교와 학습
_맥스 호프, 캐서린 몽고메리 398
3부 대안교육, 다르게 실천하기
21장 탐구와 성찰: 중국 학생의 목소리를 듣다
_칸 웨이 419
22장 이란에서의 이슬람 교육
_호스로 바게리 노아파라스트 438
23장 학비가 싼 개도국 사립학교는 진짜 ‘대안’인가
_클라이브 하버 459
24장 이스라엘의 인문주의 학교
_님로드 알로니 479
25장 신뢰의 지리학: 대안교육을 위한 저항의 정치
_존 스미스 500
26장 학교 성교육의 대안
_마이클 라이스 523
27장 비판적 동물 교육학: 다른 동물과의 관계 다시 배우기
_카린 귄나르손 딩커, 헬레나 페데르센 543
28장 고독과 영성: 영국의 대안교육
_줄리언 스턴 564
29장 대안적 프로젝트에서 전문적 교육학으로: 독일 킨더래덴
_로버트 함 584
30장 애착 자각 학교: 행동주의 교육에 대한 대안
_리처드 파커, 재닛 로즈, 루이즈 길버트 605
*책 소개
이제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대안의 길을 찾아
다르게 생각하고, 실행하고, 실천하기
이 책에서 보여 주는 다양한 활동들은 대안학교뿐 아니라 제도교육 속의
대안교육 가능성, 즉 혁신교육도 함께 모색한다. 저자들이 제시하는 대안
들은 제도교육의 안팎을 넘나든다. 즉 대안교육은 학교교육과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와 세계를 초월한다. 대안교육의 가능성으로 최선의 교육과
정 선택은 없으며, 최고의 교수 방법도 없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대립적이
며 부조리한 현상을 보이고 골치 아픈 과업이면서도 자유의 가치를 지향
한다. 저자들이 추구한 대안교육 활동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다름을 인정
하며 실천하는 공동의 공동체적 행위이다.
30여 국가의 실천적 사례를 모은 이 책은 자유로운 선택 및 관계성 촉진
뿐만 아니라 동료성, 계속성, 책임지는 실험, 생태학 및 학제 간 작업들을
통해 대안적 사고와 실천적 사례를 소개한다. 교육적 대안의 아이디어에
내재한 다양한 관점과 가능성을 탐색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대안교육에 만병통치약은 없다. 하지만 대안교육의 다양한 생각과 행동,
실천 사례들은 혁신교육, 대안교육을 지향하는 분들께 신선한 자극제가
될 것이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