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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우리 가운데에서이루어진 일들에 관한 이야기를 엮는 작업에 많은 이가 손을 대었습니다. 처음부터 목격자로서 말씀의 종이 된 이들이 우리에게 전해준 것을 그대로 엮은 것입니다.
존귀하신 테오필로스님,이 모든 일을 처음부터 자세히 살펴본 저도 귀하께 순서대로 적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는 귀하께서 배우신 것들이 진실임을 알게해 드리려는 것입니다.
1장 세례자 요한의 출생 예고
유다임금 헤로데 시대에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로서 즈카르야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의 아내는 아론의 자손으로서 이름은 엘리사벳이었다 이 둘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들로,주님의 모든 계명과 규정에 따라 흠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엘리사벳이 아이를 못낳는 여자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둘 다 나이가 많았다.
즈카르야가 자기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사제직의 관례에 따라 제비를 뽑았는데,그가 주님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기로 결정되었다. 그가 분향하는 동안에 밖에서는 온 백성의 무리가 기도하고 있었다. 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나타나 분향제단 오른쪽에 섰다. 즈카르야는 그 모습을 보고 놀라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마라.즈카르야야,너의 청원이 받아들여졌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터이니,그 이름을 요한이라하여라.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터이지만 많은 이가 그의 출생을 기뻐할 것이다. 그가 주님 앞에서 큰 인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포도주도 독주도 마시지 않고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성령으로 가득찰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대애서 많은 사람을 그들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돌아오게 할 것이다.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순종하지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하여,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할 것이다."즈카르야가 ㅍ천사에게,"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늙은이이고 제 아내도 나이가 많습니다."하고말하자,천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느님을 모시는 가브리엘인데,너에게 이야기하여 이 기쁜 소식을 전하라고 파견되었다. 보라,때가 되면 이루어질 내말을 믿지 않았으니,이 일이 일어나는 날까지 너는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게 될 것이다."
한편 즈카르야를 기다리던 백성은 그가 성소안에서 너무 지체하므로이상하게 여겼다. 그런데 그가 밖으로 나와서 말도하지못하자,사람들은 그가 성소안에서 어떤 환시를 보았음을 알게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몸짓한 할뿐 줄곧 벙어리로 지냈다. 그러다가 봉직 기간이 차자 집으로 돌아갔다. 그 뒤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였다. 엘리사벳은 다섯 달 동안 숨어 지내며이렇게말하였다. "내가 사람들 사이에서 겪어야했던 치욕을 없애주시려고 주님께서 굽어보시어 나에게 이일을 해 주셨구나."
예수님의 탄생 예고
여섯째 달에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다윗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뜻인가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천사가 다시 마라이에게 말하였다."두려워하지마라.마리아야,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보라,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게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마리아가 천사에게,"저는 남자를 알지못하는데,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하고 말하자,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하느님의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되었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다
그 무렵에 마리아는 길을 떠나,서둘러 유다지방 산악지방에 있는 한 고을로 갔다. 그러고 즈카르야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인사하였다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인사말을 들을 때 그의 태 안에서 아기가 뛰놀았다. 엘리사벳은 성령으로가득 차 큰 소리로 외쳤다."당신은 여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복되시며 당신태중의 아기도 복되싮니다.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보십시오,당신의인사말 소리가 제 귀에 들리자 저의 태 안에서 아기가 즐거워 "뛰놓았습니다. 행복하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리라고 믿으신 분!"
마리아의 노래
그러자 마리아가 말하였다.
"내 영혼이 주님을 찬송하고 내 마음이 나의 구원자 하느님 안에서 기뻐 뛰니 그분께서 당신 종의 비천함을 굽어보셨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과연 모든 세대가 나를 행복하다 하리니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큰일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이름은 거룩하고 그분의 자비는 대대로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미칩니다.
그분께서는 당신 팔로 권능을 떨치시어 마음속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통치자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이들을 들어 높이셨으며 굶주린 이들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유한 자들을 빈손으로 내치셨씁니다. 당신의 자비를 기억하시어 당신종 이스라엘을 거두어 주셨으니
우리조상들에게 말씀하신대로 그 자비가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히 미칠 것입니다."
마리아는 석 달가량 엘리사벳과 함께 지내다가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세례자 요한의 출생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ㅏ.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여드래째 되는 날,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부르려 하였다.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됩니다.요한이라고 불러야합니다."하고 말하였다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하며,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즈카르야는 글쓰는 판을 달라고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섰던 것이다.
즈카르야의 노래
아기의 아버지 즈카르야는 성령으로 가득 차 이렇게 예언하였다.
"주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 받으소서 그분께서는 당신백성을 찾아와 속량하시고 당신종 다윗 집안에서
우리를 위하여 힘센 구원자를 일으키셨습니다.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예로부터 말씀하신대로 우리 원수들에게서,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조상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당신의 거룩한 계약을 기억하셨습니다.
이 계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로 원수들 손에서 구원된 우리가 두려움 없이 한평생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의롭게 당신을 섬기도록 해 주시려는 것입니다
아기야,너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리고 주님을 앞서 가 그분의 길을 준비하리니 죄를 용서받아 구원됨을
주님의 백성에게 깨우쳐 주려는 것이다.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시어 어둠과 죽음의 그늘 에 앉아있는 이들을 비추시고
우리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요한의 어린시절과 젊은 시절
아기는 자라면서 정신도 굳세어졌다. 그리고 그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날 때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2장 예수님의 탄생
그 무렵 아우구스투스황제에게서 칙령이 내려,온 세상이 호적등록을 하게되었다. 이 첫번째 호적등록은 퀴리니우스가 시리아 총독으로 있을 때에 실시되었다. 그래서 모두 호적 등록을 하러 저마다자기 본향으로 갔다. 요셉도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 고을을 떠나 유다지방,베들레헴이라고 불리는 다윗고을로 올라갔다.ㅣ 그가 다윗집안의 자손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와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등록을 하러갔는데,마리아는 임신중이었다.그들이 거기에 머무르는 동안 마리아는 해산날이 되어 첫아들을 낳았다. 그들은 아기를 포대기에 싸서 구유에 뉘었다.여관엔 그들이 들어갈 자리가 없었던 것이다.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을 알리다
그 고장에는 들에 살면서 밤에도 양 떼를 지키는 목자들이 있었다. 그런데 주님의 천사가 다가오고 주님의 영광이 그 목자들의 둘레를 비추었다. 그들은 몹시 두려워하였다. 그러자 천사가 그들에게말하였다. "두려워하지마라.보라,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한다. 오늘 너희를 위하여 다윗고을에서 구원자가 태어나셨으니,주 그리스도이시다. 너희는 포대기에싸여 구유에 누워있는 아기를 보게될 터인데,그것이 너희를 위한 표징이다."그때에 갑자기 그 천사곁에 수많은 하늘의 군대가 나타나 하느님을 이렇게 찬미하였다.
"지극히 높으신 곳에서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분 마음에 드는 사람들에게 평화!"
목자들이 예수님을 뵙다
천사들이 하늘로 떠나가자 목자들은 서로 말하였다.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알려주신 그 일,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봅시다." 그리고 서둘러가서,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운 아기를 찾아냈다. 목자들은 아기를 보고나서,그 아기에 관하여 들은 말을 알려주었다. 그것을 들은 이들은 모두 목자들이 자기들에게 전한 말에 놀라워하였다. 그러나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곰곰이 되새겼다. 목자들은 천사가 자기들에게 말한대로 듣고 본 모든 것에 대하여 하느님을 찬양하고 찬미하며돌아갔다.
할례와 작명
여드레가 차서 아기에게; 할례를 베풀게되자 그 이름을 예수라고하였다. 그것은 아기가 잉태되거 전에 천사가 일러준 이름이었다.
성전에서 아기 예수님을 봉헌하다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정결례를 거행할 날이 되자,그들은 아기를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올라가 주님께 바쳤다. 주님의 율법에 "태를 열고 나온 사내아이는 모두 주님께봉헌해야한다." 고 기록된 대로 한 것이다. 그들은 또한 주님의 율법에서 "산비둘기 한 쌍이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 바치라고 명령한대로 제물을 바쳤다.
시메온과 한나의 예언
그런데 예루살렘에 시메온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하며 이스라엘이 위로받을 때를 기다리는 이였는데,성령께서 그 위에 머물러 계셨다. 성령께서는 그에게 주님의 그리스도를 뵙기 전에는 죽지 않으리라고 알려주셨다. 그가 성렁에 이끌려 성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아기에 관한 율법의 관례를 준수하려고 부모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들어오자,그는 아기를 두 팔에 받아 안고 이렇게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주님, 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당신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셨습니다.
제 눈이 당신의 구원을 본 것입니다. 이는 당신께서 모든 민족들 앞에서 마련하신 것으로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며
당신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입니다." 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아기를 두고하는 이 말에 놀라워하였다 시메온은 그들을 축복하고나서 아기 어머니 마리아에게 말하였다."보십시오.이 아기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되도록 정해졌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가운데,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이 드러날 것입니다."
한나라는 예언자도 있었는데,프누엘의 딸로서 아세르지파 출신이었다. 나이가 매우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해를 살고서는,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없이 단식하고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님께 감사드리며,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나서,그들은 갈릴래아에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예수님의 유년 시절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하여졌으며,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예수님의 소년 시절
예수님의 부모는 해마다 파스카 축제때면 예루살렘으로 가곤하였다ㅏ. 예수님이 열두 살 되던 해에도 이 축제 관습에따라 그리로 올라갔다. 그런데 축제기간이 끝나고 돌아갈 때에 소년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남았다. 그의 부모는 그것도 모르고 일행 가운데에 있으려니 여기며 하룻길을 갔다. 그런다음에야 친척들과 친지들 사이에서 찾아보았지만,찾아내지 못하였다. 그래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그를 찾아다녔다. 사흘 뒤에야 성전에서 그를 찾아냈는데,그는 율법교사들 가운데에 앉아 그들의 말을 듣기도하고 그들에게 묻기도 하고있었다. 그의 말을 듣는 이들은 모두 그의 슬기로운 답변에 경탄하였다. 예수님의 부모는 그를 보고 무척 놀랐다. 예수님의 어머니가 "얘야,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하자,그가 부모에게 말하였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줄을 모르셨습니까?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한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예수님은 부모와 함께 나자렛으로 내려가,그들에게 순종하며 지냈다. 그의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예수님은 지혜와 키가 자랐고 하느님과 사람들의 총애도 더하여 갔다.
3장 세례자 요한의 설교
티베리우스 황제의 치세 제십오년,본시오빌라도가 유다 총독으로,헤로데가 갈릴래아 영주로,그의동생 필리포스가 이투레아와 트라코니타스 지방의 영주로,리사니아스가 아빌레네의 영주로 있을 때,또 한나스와 카야파가 대사제로 있을 때,하느님의 말씀이 광야에 있는 즈카르야의 아들 요한에게 내렸다. 그리하여 요한은 요르단 부근의 모든 지방을 다니며,죄의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이는 이사야 예언자가 선포한 말씀의 책에 기록된 그대로이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골짜기는 모두 메워지고 산과 언덕은 모두 낮아져라. 굽은 데는 곧아지고 거친 길을 평탄하게 되어라.
그리하여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 요한은 자기에게 세례를 받으러오는 군중에게말하였다. "독사의자식들아,다가오는 진노를 피하라고 누가 너희에게 일러주더냐?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라. 그리고 '우리는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모시고있다.'는 말은 아예 혼잣말로도 꺼내지마라.내가 너희에게 말하는데,하느님께서는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녀들을 만드실 수 있다. 도끼가 이미 나무뿌리에 닿아있다. 좋은 열매를 맺지않는 나무는 모두 찍혀서 불 속에 던져진다." 군중이 그에게 물었다. "그러면 저희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옷을 두 벌 가진 사람은 못 가진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라. 먹을 것을 가진 사람도 그렇게 하여라. " 세리들도 세례를 받으러와서 그에게,"스승님,저희는 어떻게해야 합니까? 하자,요한은 그들에게 ,'정해진 것보다 더 요구하지 마라."하고 일렀다. 군사들도 그에게 "저희는 또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고 묻자,요한은 그들에게 "아무도강탈하거나 갈취하지말고 너희 봉급으로 만족하여라."하고일렀다.
백성은 기대에 차 있었으므로,모두마음속으로 요한이 메시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요한은 모든 사람에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준다. 그러나 나보다 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이 오신다. 나는 그분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그분게서는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또 손에 키를 드시고 당신의 타작마다을 깨끗이 치우시어,알곡은 당신의 곳간에 모아들이시고 쭉정이는 꺼지지않는 불에 태워버리실 것이다." 요한은 그밖에도 여러가지로 권고하면서 백성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였다.
요한이옥에 갇히다
그러나 헤로데 영주는 자기동생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에,그리고 자기가 저지른 온갖 악행때문에 요한에게 여러번 책망을 받고 그 모든 악행에다 한 가지를 더 보태었다. 요한을 감옥에 가두어 버린 것이다.
세례를 받으시다
온 백성이 세례를 받은 뒤에 예수님께서도 세롈 받으시고 기도를 하시는데,하늘이 열리며 성령께서 비둘기 같은 형태로 그분위에 내리시고,하늘에서 소리가 들려왔다."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예수님의 족보
예수님께서는 서른 살쯤에 활동을 시작하셨는데,사람들은 그분을 요셉의 아들로 여겼다. 요셉은 엘리의 아들, 엘리는 마탓의 아들,마탓은 레위의 아들, 레;위는 멜키의 아들, 멜키는 얀나이의아들 ,얀나이는 요셉의 아들, 요셉은 마티트야의아들,마티트야는 아모츠의아들,아모츠는 나훔의 아들, 나훔은 헤슬리의 아들, 헤슬리는 나깨의 아들, 나깨는 마핫의 아들 마핫은 마티트야의 아들 마티트야는 시므이의 아들,시므이는 요섹의 아들, 요섹은 요다의 아들, 요다는 요한난의 아들 요하난은 레사의 아들 레사는 즈루빠벨의 아들,즈루빠벨은 스알티엘의 아들 ,스알티엘은 네리의 아들, 네리는 멜키의 아들 ,멜키는 아띠의아들, 아띠는 코삼의 아들, 코삼은 엘마담의 아들 엘마담은 에르의 아들, 에르는 여호수아의 아들, 여호수아는 엘리에제르의 아들,엘리에제르는 요림의 아들, 요림은 마탓의 아들, 마탓은 레위의 아들, 레위는 시메온의 아들 ,시메온은 유다의 아들, 유다는 요셉의 아들, 요셉은 요남의 아들, 요남은 엘리야킴의아들, 엘리야킴은 멜레아의 아들 , 멜레아는 멘나의 아들, 멘나는 마타타의아들, 마타타는 나탄의 아들, 나탄은 다윗의아들, 다윗은 이사이의 아들, 이사이는 오벳의 아들, 오벳은 보아즈의 아들, 보아즈는 살라의 아들 ,살라는 나흐손의 아들, 나흐손은 암미나답의 아들 암미나답은 아드민의 아들 아드민은 아르니의 아들 , 아르니는 헤츠론의 아들, 헤츠론은 페레츠의 아들, 페레츠는 유다의 아들, 유다는 야곱의 아들, 야곱은 이사악의 아들, 이사악은 아브라함의 아들,아브라함은 테라의 아들, 테라는 나호르의아들, 나호르는 스룩의 아들, 수룩은 르우의 아들, 르우는 펠렉의 아들, 펠렉은 에베르의 아들, 에레르는 셀라의 아들, 셀라는 케난의 아들, 케난은 아르팍삿의 아들, 아르팍삿은 셈의 아들, 셈은 노아의 아들, 노아는 라멕의 아들, 라멕은 므투셀라의 아들, 무트셀라는 에녹의 아들, 에녹은 예렛의 아들, 예렛은 마할랄엘의 아들, 마할랄엘은 케난의 아들, 케난은 에노스의 아들,에노스는 셋의 아들, 셋은 아담의 아들,아담의 하느님의 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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