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팁은 윈도 2000, XP에서만 사용가능하며, 안정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가급적 윈도 XP의 서비스팩 1 이후에서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메모리 1G미만의 컴퓨터에서 사용시 메모리 부족등의 이유로 시스템이 정상 동작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 합니다.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됩니다.
버철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를 메모리와 병용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만약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면, HDD의 접근 시간이 있으므로, 전반적으로 속도가 떨어집니다.
반면에,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면, 또한 피지컬 메모리보다 더 많은 양의 페이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으며, 관리적인 측면에서 더 뛰어납니다.
이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만큼만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 또한 메모리를 100~300MB 정도를 사용하고,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이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FM 정도의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1G 이상의 메모리를 보유한 컴퓨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왜냐면, FM2005 기준으로 선택 리그 수와 진행 시간에 따라 편차가 큰 편이긴 하지만, 대략 500MB 내외의 메모리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단지 게임류를 즐기는 컴퓨터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아주 극명하게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조금 체감 속도가 향상됨을 느끼 실 수 있을 겁니다.
특히, 대용량 게임이 처음 시작될 때의 로딩 시간(세이브 파일 등의 로딩 시간은 제외)등이 확실히 짧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메모리 부족으로 실행되지 않는 게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FM의 경우는 2D매치, 선수 정보등을 클릭했을 때의 반응 시간, 휴가시 흐르는 시간 등이 약간 향상 됨을 느끼 실 수 있을 겁니다.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 XP 기준입니다.)
내컴퓨터 우클릭 -> 등록정보 -> 고급 탭 -> 성능 아래 설정 버튼 클릭
-> 고급 탭 -> 가상 메모리 박스의 변경 버튼 클릭 -> 페이지 파일을 사용하지 않음 선택
-> 설정 클릭 -> 확인 클릭 -> 리부팅
제 컴이 영문 윈도우라서, 틀린 용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히 찾아 주세요...^^
(낮에 한글 윈도 XP에서 확인하고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그ㄹ ㅣ워라/ 메모리 참조 오류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마디로 뻑날 확률이 높다는 거죠. fm은 작업에 자주 쓰이는 데이터(패이스팩, 스킨 등등)를 미리 메모리에 불러넣습니다. cpu는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를 cache에 넣어놓고, 그 다음이 메모리, 다음이 하드(버추얼메모리)입니다. cache가 속도가 가장 빠르지만
가장 비싸고, 따라서 용량도 작습니다. 다음이 메모리인데 cache에서 데이터를 수시로 주고 받으며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때도 메모리용량이 작아서 데이터 처리가 힘들면 하드디스크를 일종의 가상 메모리로 사용하는 거죠. 그래서 메모리는 cpu의 우선순위에 따라 데이타를 하드와 교환합니다.
++달려라축구왕++ 님 감사합니다. 저보다 설명이 더 간결하고 깔끔한 듯..^^;; 다만, CPU에서 캐싱 할 때는 용량이 부족한 경우 캐시 리프레싱을 하며, 이는 버철메모리의 페이징과는 관계 없습니다. 그런 의도로 쓰신 것 같은데 읽는 이에 따라 약간 오해가 있을 듯 해서 첨언합니다.
바리// 메모리 오류는 제 경험상 말씀드린겁니다 ^0^)/ 제가 소프트웨어 기술지원 하고 있는데 최근 저런 문제가 많더라구요. 특히 windows2000,xp에서요. 그리고 서비스팩2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그게 윈도우의 메모리 관리 잘못이라는 얘기를 들어서요 ㅋ-ㅋ 그리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첫댓글 FM2005 폐인인데요. 알려주신대로 하니 약간 빨라진것같네요. 저장하는데 8초->5초, 프로세싱은 스페이스바 누르면 바로 넘어가고.. 아.. 참고로 제컴은 512램입니다.
512메가라면.. 다른 프로그램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FM만 한다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만, 비추입니다. 버철 메모리 사용하시기를 적극 권유합니다.
아.... 그렇군요... 메모리를 2G로 늘려도 별 효과는 못보겠네요.. 흠..역시 대안은 빠른 하드뿐인가요. 5400rpm 하드와 7200 하드간의 차이가 많이날가요?
데스크탑이라면 차이가 매우 큽니다. 가격의 압박만 피할 수 있다면 SCSI나 SATA의 16메가 버퍼 10000rpm 하드를 추천합니다..-_-;; 그게 안 된다면 8M, 7200rpm만 써도 엄청 빨라집니다. 그렇지만 최근의 데탑이라면 당연히 7200rpm 일텐데요?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을시 단점은 무엇이있죠? 부작용이라던가..
윈도우창 여러개 띄워놓고 예를 들어 엠피플레이어를 켜놓고 인터넷 창을 켜놓고 게임을 즐긴다 할시에 각각 차지하는 메모리 용량이 커지면 즉, 피지컬 메모리의 용량이 초과되면 버벅대겠죠
버철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버벅 대지만, 버철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컴이 뻗거나, 프로그램이 예기치 않게 종료될 수 있습니다.
그ㄹ ㅣ워라/ 메모리 참조 오류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마디로 뻑날 확률이 높다는 거죠. fm은 작업에 자주 쓰이는 데이터(패이스팩, 스킨 등등)를 미리 메모리에 불러넣습니다. cpu는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를 cache에 넣어놓고, 그 다음이 메모리, 다음이 하드(버추얼메모리)입니다. cache가 속도가 가장 빠르지만
페이스팩의 경우 일부만 메모리에 담고 시작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즉, 모든 페이스팩을 미리 로딩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스킨은 당연히 메모리에 로드해서 사용하겠죠.^^
그러고보니, 메모리 참조 오류..는 아니죠..^^ 페이지 폴트 는 로드 시도 후 만약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그냥 프로그래이 비 정상 종료하게 됩니다. 버철 메모리를 안 쓴다고 페이징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비싸고, 따라서 용량도 작습니다. 다음이 메모리인데 cache에서 데이터를 수시로 주고 받으며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때도 메모리용량이 작아서 데이터 처리가 힘들면 하드디스크를 일종의 가상 메모리로 사용하는 거죠. 그래서 메모리는 cpu의 우선순위에 따라 데이타를 하드와 교환합니다.
이것을 하드스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하드는 비휘발성이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데이터의 흐름을 느리게 하고 이는 곧 프로그램을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메모리가 넉넉하지 않은데 버추얼 메모리를 줄이면 오히려 속도가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신 분도 1G이상이라고 하신겁니다. ^^ 전 저사양이라 pass^0^)/ 고사양분들에겐 멋진 팁!!! 추천!!!
아 그렇군요...달려라님 답변 감사합니다..
++달려라축구왕++ 님 감사합니다. 저보다 설명이 더 간결하고 깔끔한 듯..^^;; 다만, CPU에서 캐싱 할 때는 용량이 부족한 경우 캐시 리프레싱을 하며, 이는 버철메모리의 페이징과는 관계 없습니다. 그런 의도로 쓰신 것 같은데 읽는 이에 따라 약간 오해가 있을 듯 해서 첨언합니다.
그리고..^^ "하드스왑" <-- 처음들었습니다. 저도 글 남긴 덕에 하나 배우네요..^^
바리// 메모리 오류는 제 경험상 말씀드린겁니다 ^0^)/ 제가 소프트웨어 기술지원 하고 있는데 최근 저런 문제가 많더라구요. 특히 windows2000,xp에서요. 그리고 서비스팩2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그게 윈도우의 메모리 관리 잘못이라는 얘기를 들어서요 ㅋ-ㅋ 그리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팁이네요. 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