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24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400명대가 될 걸로 보입니다. 어제 일주일 만에 300명 대로 떨어졌는데 다시 하루 만에 400명대로 늘었습니다. 최근에는 목욕탕 관련 확진자가 늘고 있는데 서울에 있는 한 주상복합 아파트에 있는 사우나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했습니다.
■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사의 임상 3상 결과가 예전 데이터를 사용한, 잘못된 것일 수 있다고 미 보건당국이 밝혔습니다. 다음 달 신청 예정인 미 긴급사용 승인 허가 전망도 어두워졌습니다.
■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 주자로 확정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정권 교체의 길을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고배를 마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지만,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야권 단일 후보로 결정되면서 이번 재보선은 박영선-오세훈 맞대결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여론조사에서, 오 후보는 박 후보에 20%p 가까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는 오세훈 후보를 '낡고 실패한 시장'이라고 비판하고, 남편의 일본 아파트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을 고소했습니다. 민주당은 오 후보의 무상급식 반대와 내곡동 땅 의혹에 화력을 집중했습니다.
■ 추경안 처리를 위해 여야가 합의한 국회 본회의가 오늘 열립니다. 앞서 여야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15조원 규모 추경안 세부심사를 벌였지만 사각지대를 없애야 한다는 여당과 일자리 예산부터 삭감하자는 야당 사이 입장차가 큰 상황입니다.
■ 북한이 지난 주말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UN
은 북한 인권결의안을 합의 채택했는데, 한국은 3년째 공동제안국에서 빠진 반면, 미국은 다시 이름을 올렸습니다.
http://naver.me/FfMA9Wom
■ 미국이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의 27퍼센트를 생산하면서도 국외 수출은 전무한 반면, 세계 백신 생산국 1위인 중국은 생산량의 62퍼센트를 수출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 세계 확진자의 4분의 1 가까이를 차지하는 미국의 현실이 반영된 것이지만, 비윤리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투기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 경호처 과장과 지자체 공무원 등 24명에 대한 정식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정부는 투기 근절을 위해 땅 소유 기간에 따라 보상을 차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어제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 모두 먹통이 됐습니다. 구글의 시스템 앱 업데이트 관련 오류였는데 7시간이 더 지나서야 상황을 공지하는 등, 또다시 늑장 대응으로 도마에 올랐습니다.
■ 사법 농단 재판에서 7번 만에 첫 유죄 판결이 나왔습니다. 재판부는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실장 등 2명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과 공모해 재판에 개입했다며 징역형인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 서울행정법원은 서울 숭문고와 신일고가 '자사고 지정 취소 처분을 무효로 해달라'며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학교 측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앞서 세화고와 배재고도 지난달 18일 승소 판결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부산 해운대고도 같은 취지의 소송에서 승소해 자사고 지위를 지켰습니다.
■ DNA 결과 말고는 아무것도 나온 게 없는 구미 세살배기 아이 사망 사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경찰이 저인망식 싹쓸이 수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3년 전쯤으로 추정되는 친모의 출산 기록이 남아 있길 바라며, 산부인과를 170곳 넘게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 백화점에서 국내 고급 여성복 브랜드가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패션업계가 직격탄을 맞은 데다가 중장년 여성들이 심리적으로 자신의 나이를 보다 젊게 인식하는 만큼 중후하고 우아한 디자인의 브랜드가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암호화폐를 '가상자산'으로 정의하고 사업자에게 자금세탁 방지 의무를 지우는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안'이 내일부터 시행됩니다. 특금법에 따라 앞으로는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한 가장자산 거래소만 영업이 가능한데, 신고 조건이 만만치 않습니다.
http://naver.me/Fn2MyrIx
■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사태로 전세계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우리 정부 관계자가 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의 세계 1위와 3위인 대만 TSMC와 UMC에 반도체 조달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http://m.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195994&referer=
■ 새 전셋집을 알아보겠다는 세입자의 말을 믿고 실거주 용도로 집을 샀는데 계약 이후 세입자가 말을 바꾸고 전세 계약을 연장하겠다고 하면 새 집주인이 집에 들어가서 살 수 없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http://naver.me/xhHK0AhY
■ 롯데가 중고거래 시장에도 뛰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1위 온라인 중고거래 업체 '중고나라' 인수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롯데쇼핑은 중고나라 지분 94%를 인수하는 사모펀드에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해 30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상의 회장으로서의 공식 업무를 시작합니다. 대한상의 출범 후 국내 4대 그룹 총수가 회장을 맡는 것은 처음으로, 최 회장은 일주일에 1∼2회 이상 대한상의 집무실로 출근해 업무를 챙길 것으로 보입니다.
■ 화재 진압 현장에서 소방 차량의 진입을 막는 불법 주차 차량 문제가 끊이질 않았는데요. 2017년 제천 화재 참사 이후, 소방법이 개정돼 소방차량 앞길을 가로막는 차량을 강제로 파손 또는 견인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습니다.
http://naver.me/FwnSQSEd
■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에 대한 역사 왜곡 논란이 불거지면서 기업들이 제작지원과 광고를 잇따라 철회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해당 드라마에 광고하는 기업들의 목록이 공유되면서 불매운동 조짐이 벌어지는 데 대한 대응으로 보입니다. ‘조선구마사’는 태종과 충녕대군(훗날 세종)이 서역에서 온 악령에 맞서 백성을 구하는 내용의 퓨전 사극입니다.
https://tv.naver.com/v/19131989
https://tv.naver.com/v/19132158
◾️[건강칼럼] 만성 콩팥병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025412&memberNo=16745602&navigationType=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