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조경은 자연을 가까이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의해 생겨났다. 오늘날 도시가 발전하고 팽창하면서 인구가 집중되고 녹지가 감소됨에 따라 자연과 녹지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도시의 토지는 부족한 주택의 공급과 기반시설 확충과 같은 정책에 밀려 공원이나 녹지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시인들의 이러한 갈증해소와 삶의 여유를 되찾을 수 있는 조건으로 실내조경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황사에 찌든 먼지를 가라앉히는 봄비의 단맛과 촉촉함을 가져다준다.
실내조경은 살아있는 식물과 자연을 이용하여 실내공간을 연출함으로써 건축공간을 생명력 있고 특색 있는 공간으로 꾸며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건물 내부의 메마른 공간에 수림이나 연못과 같은 자연을 조성함으로서 심리적 안정감과 피로회복 해소에 도움을 준다. 실내조경의 심리적 기능은 메마른 현대인들에게 정신적 안정감을 찾아주는 것에도 도움이 되어 정신치료 방법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용인시의 자리하고 있는 아파트의 실내조경을 맡은 그린 갤러리 차종호 대표는 평소 식물에 대한 관심을 통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오산대학의 산업디자인 교수로 재직중인 그는 디자인이란 실용성과 편리성을 모태로 하여 접목시킨 실내조경에 대해 "식물은 자연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실내조경은 이 주인공의 섭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보는 이로 하여금 모던하면서 실용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디자인의 장식적인 부분에서 탈피해, 실용적이고 편리하지만, 자연을 배제하지 않고 사람과 어우러질 수 있는 방향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첫댓글 오~~~~~~~~~~!
와~~멎지네요...부러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