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통을 복제하여 만드는 복각품과 디자인과 구조를 모방, 응용하여 만드는 레트로 모델이 있습니다.
레트로 모델은 제작 비용과 소리에서 비교적 자유롭지만 복각품은 분명한 옛 향기를 느낄 수 있어야 됩니다.
명기급 복각품일수록 아류 제품이 많이 제작되는 만큼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하면 크게 실패할 일이 없습니다.
--통 재질은 반드시 오리지널 통과 비슷한 재질을 사용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2000년 이전 복각품들은 대체적으로 목공적인 완성도를 우선했기에 소리에서 실패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럽계는 나왕 합판, 미국계는 미송합판이 주 재료인데 최근에는 자작 합판을 사용하여 하이앤드급의 소리를 유행하고 있습니다. 청감이 부드러운 빈티지 소리를 얻으려면 오리지널 사양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 합판, 칩보드 등의 재질이며 합판 두께 역시 음색에 큰 영향을 줍니다. 재질이 좋아야 소리가 좋다는 말은 청감이 발달한 유저들에게는 동의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오리지널 유닛을 장착한다면 통 체적은 설계도대로 지켜주는것이 좋습니다.
흔히 통울림이라고 하는 여유로움은 설계된 체적에서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부득이 축소형으로 제작하다 보면 스케일, 잔향음, 표현력 등에서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흡음재는 최근의 폴리에스테르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유해성 물질을 사용하면 음압으로 배출된 미세조각들이 청음자의 건강을 상하게 합니다. 도료도 유성이 아닌 수성도료 마감으로 된 통을 추천합니다.
--앰프 매칭은 통을 발매할 당시의 유행했던 기기를 참조 사용하십시요.
입력 한도가 낮은 유닛에 현대의 고출력 앰프를 사용하면 지나친 댐핑력 때문에 저역이 도리어 딱딱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매킨토시 앰프가 자체로는 명기이지만 빈티지 스피커들과 궁합이 안 맞는 경우가 많은데 고 출력이기에 그러한 사연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평균 이상으로 많은 수의 앰프를 소장한 유저들을 보면 중급기 정도의 스피커를 가지고 씨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소리는 앰프보다 스피커에서 얻기가 쉽습니다. 앰프 보다 스피커 업그레이드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사실 빈티지 명기급 스피커는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